출애굽기 17:1-16
승리하게 하시는 하나님
모세가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 하고 (15)
1.이스라엘 회중들이 르비딤에 장막을 치자 어떤 문제를 만났읍니까?(1)
2.백성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합니까?(2-3) 모세는 어떻게 합니까?(4)
3.하나님께서 이들을 위해 어떻게 해주셨읍니까?(5-6)
4.이스라엘 백성들의 문제는 무엇입니까?(7)
5.아랄렉과 싸우게 되자 모세는 어떻게 합니까?(9)
6.모세의 행동은 무슨 뜻이 있읍니까?(9-11)
7.이스라엘이 아말렉과 싸워 이긴 비결은 무엇입니까?
8.이번의 광야훈령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얻은 교훈은 무엇입니까?
9.당신이 싸워 이겨야 할 아말렉족속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구원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 땅 곧 젖과 꿀이 흐르는 하나님의 약속의 땅을 향해 나가고 잇읍니다. 그들은 하나님의 능력으로 주시는 양식을 먹고 반석에서 솟아나는 물을 먹으며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되는 훈련을 받읍니다.
오늘 말씀에서는 아말렉 족속을 맞아 싸원 이겨야 하는 훈련 과복을 받았읍니다. 아말렉 족속은 이스라엘이 가나안을 향한 길을 방해한 첫번째 족속이었읍니다.
1.반석에서 샘물나게 하시는 하나님(1-7)
어떠한 경우에 처해서도 하나님만을 의뢰하고 믿음으로 사는 하나님 백성으로 삼으시고자 광야의 훈련은 계속됩니다. 마실 물이 없는 광야에서 이들은 믿음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무엇을 먹을까 염려하다가 하나님의 권능으로 만나를 먹고 온 이스라엘 자손들은 이번에는 마실 물이 없자 또 다시 모세와 다ㅏ투며 원망합니다. 믿음 잇는 자는 물이 없으면 믿음으로 없는 물을 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능력으로 주시는 물을 먹고 사는 자가 하나님의 백성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 어러운 문제를 만나자 우리 중에 하나님이 계신가 아닌가 의심했읍니다.(7)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지팡이로 반석을 쳐서 물이 나게 하셨읍니다. 백성들은 반석에서 하나님의 능력으로 솟아나는 샘물을 마시게 되었읍니다. 없는 것을 있게 하시며 죽은 자를 살리시며 반석에서 샘물나게 하시고 마른 막대기에서 새싹이 나게 하시는 하나님을 체험하게 되었읍니다.
믿음으로 사는 자는 이런 하나님의 능력을 매일 매일의 삶속에서 체험하며 삽니다. 무엇이 없어서, 무엇이 어때서....,등의 불평과 원망 가운데 사는 자들은 하나님의 이런 신비한 능력을 체험할 수 없읍닐. 하나님을 의심하면서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없읍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무엇을 마실까 염려하지 않읍니다. 반석에서 샘물나게 하시는 하나님게서 채워주실 것을 확신하기 때분입니다.
2.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8-13)
아말렉과 싸우게 되자 모세는 여호수아를 싸우도록 보냈읍니다.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잡고 산 꼭대기에 섰읍니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명을 받아 아말렉과 싸웠읍니다. 그런데, 모세가 손을 들면 이스라엘이 이기고 손을 내리면 아말렉이 이겼읍니다.
모세가 아말렉 적군을 눈 앞에 두고 두 손 들고 하나님앞에 나와 부르 짖었을 때 하나님께서 이 백성을 도와 주셨읍니다. 지도자 한 사람이 믿음으로 살고 하나님께 두손 부르짖고 절대 복종할 때 이 철럼 큰 결과를 가져왔읍니다.
3.여호와 닛시(여호와는 나의기)(14-16)
하나님께서는 이 역사적 사실을
①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②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하고 하셨읍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땅을 쟁취해야 합니다. 그러자면 방해군인 아말렉을 싸워 이겨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믿음으로 싸워 이겨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자기 능력을 의지하지 않읍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키우시고자 이 훈련 내용을 책으로 기록하여 자손 대대로 가르치도록 하셨읍니다.
또한, 장차 모세의 뒤를 이어 이 민족의 지도자가 되어야 할 여호수아ㅏㅏ에게 외워 돌리도록 하셨읍니다. 여호수아를 모세처럼 믿음으로 백성을 지도하고 이끄는 지도자로 키우시고자 합입니다.
모세는 거기서 단을 쌓고 그 이름을 여호와 닛시라고 하였읍니다. 아말렉과 싸워 이긴 것은 자기가 잘 나서가 아니라 하나님이 싸워주셨다는 것을 깊이 깨닫고 가르키기 위함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깃발이 되시며 승리가 되십니다.
암송말씀
아브라함이 바랄 수 없는 중에 바라고 믿었으니 이는 네 민족이 이와 같오리라 하신 말씀대로 많은 민족의 조상이 되게 하려 하심을 인함이라 (롬4:18)
출처: 한국강해설교연구원 글쓴이: 옥련지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