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자(裸子類)식물에 속하는 마황(麻黃)과의 다년생 초본상 소관목(小灌木)으로 중국북부, 몽골 등지에 분포하며 건조한 높은 지대나 모래땅에서 자란다. 높이 30∼70cm이다. 줄기는 곧게 서며 속새 같은 가지가 많이 갈라진다. 마디가 많고 마디에 비늘 같은 막질(膜質:얇은 종이처럼 반투명한 것) 잎이 1쌍씩 달리며 밑은 합쳐져서 원줄기를 둘러싼다. 뿌리는 나무처럼 단단하며 붉은 빛을 띤 갈색이다. 꽃은 암,수 딴그루이며 5월에 꽃이 피고, 열매는 7월에 익는다. 여름에 2개의 꽃으로 된 단성꽃차례[單性花序]가 포에 싸여서 달린다. 암꽃이삭은 가지 끝에서 단생하며 포조각은 자라서 육질로 된다. 열매는 분홍색 장과로서 2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마황은 (1)초마황(草麻黃;Ephedra Sinica Stapf)은 20-40cm 자라고, (2)목적마황(木賊麻黃;Ephedra Equisetina Bge)은 70-100cm 자라고, (3)중마황(中麻黃;Ephedra Intermedia Schrenk)은 20-100cm 자린다.
마황의 줄기와 땅속줄기를 마황(麻黃)이라 하고, 뿌리를 마황근(麻黃根;Radix Ephedrae)라 하여 약용하는데,
마황(麻黃)은 발한,이뇨,평천,진해,항염의 효능이 있고 발열오한,무한,신체동통,골절통,두통,해소,천식,수종,소변불리,피부불인을 다스린다.
마황근(麻黃根)은 발한,이뇨,항염,진해의 효능이 있고, 자한,도한을 다스린다.
원줄기는 약용로서 발한·해열·진해·이뇨제의 효능이 있고 열병과 천식치료에 사용한다 마황에는 아드레날린 작용성 화합물인 에피네프린을 하ㅇ하고 있는데, 에피네프린의 화학식은 C10H15NO 이고, 녹는점 38.1℃. 4종의 이성질체(異性質體)와 그 라세미체가 있는데, 보통은 L-에페드린을 가리킨다. 마황(麻黃)의 알칼로이드로 백색 결정성 분말이며, 물 ·알코올 ·클로로포름에 녹고 쓴맛이 있다.
1887년 동공확대성 물질로 마황에서 발견된 유효성분이며, 약전명(藥典名)은 염산에페드린이다. 교감신경흥분제 ·진해제(鎭咳劑) ·진정제 ·발한제이며, 기관지 천식 때의 기관지 확장, 척수마취 또는 침윤마취 때 혈압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목적으로도 사용하며, 폐기종 ·백일해 ·알레르기증에 내복, 또는 점비제(點鼻劑) ·흡입제 ·스프레이제로서 외용한다.
(2),소아설사 치료. 마황 2-4g, 前胡 4-8g을 물에 다려 白糖과 복용 1일 1제 복용. 환자138명중,치유126명,유효율91.3%의 결과를 가졌다(現代臨床硏究).
(3),중풍수족구련(中風手足拘攣),백절동통(百節疼痛) 치료. 마황30株,황기12株,황금18株,독활1냥,세신12株를 물 5斤으로 2斤이 되게 다려 2分으로 나누고, 小汗者는 1分, 大汗者는 2分을 하루에 먹는다(千金要方 引 張仲景 三黃湯).
(4),풍비영위불행(風痺榮衛不行),사지동통(四肢疼痛) 치료. 마항(去 根節) 5냥,계심 2냥을 술 2되로 가는 불에 탕을 다려 먹는다(聖惠方).
(5),太陽病,몸살감기(頭痛發熱,身疼腰痛,骨節疼痛,惡風無汗) 환자 치료. 마황(去節)3냥, 계지(去皮)2냥, 감초(炙)1냥, 행인(去皮,尖)70개 를 물 9리터에 먼저 마황을 2리터가 감하도록 다려 거품을 제거하고, 남어지 약을 넣어 2.5리터 되게 다린다(麻黃湯). 약액을 따뜻하게 하여 매일 8홉씩 먹는다(傷寒論).
(6),太陽病 發汗後 不可更行 桂枝湯(汗出而喘,無大熱) 환자 치료. 마황(去節)4냥, 행인(去皮,尖)50개, 감초(炙)2냥, 석고(碎)반근을 물7리터에 먼저 마황을 2리터가 감하도록 다려 거품을 제거하고, 다른 약을 넣어 2리터 되게 다린다(麻黃杏仁甘草石膏湯). 매일 1리터식 온복한다(傷寒論).
(7),傷寒表不解 心下有水氣(發熱而咳,乾嘔,或渴,利) 환자 치료. 마황(去節),작약,세신,건강,감초(炙),계지(去皮) 각3냥, 오미자,반하 半리터(升) 8味를 물 1말로 먼서 마황을 서서히 다려 2리터가 감하게 다려 위에 뜨는 거품을 제거하고, 다른 약제를 넣어 3리터 되게 다려 거품을 제거한다(小靑龍湯). 매일 탕 1리터를 먹는다(傷寒論).
(8),太陽,少陽病 合病,(反發熱,脈深者) 치료. 마황(去節)4냥,행인(去皮,尖)50개,감초(炙)2냥,석고(碎)반근, 4味를 물7리터 먼저 마황을 넣어 2리터가 감하도록 다리고 위에 뜬 거품을 제거하고, 남어지 약제를 넣어 2리터가 되도록 다려 거품을 제거한다(麻黃杏仁甘草石膏湯). 매일 2리터를 온복한다(傷寒論).
(10),내외장안(內外障眼) 치료. 마황 1냥,당귀신 1돈을 보드럽게 갈아서 흑색으로 초(炒)하고, 사향,유향 소량 넣어 같이 세말하여 증류수를 넣어 안약을 만든다(畜鼻麻黃散), 눈에 넣는다(蘭室秘藏).
(용량), 내복;탕,1.5-10g/일 또는 환 산. 외용.
(주의), 체질이 허하여 자한(自汗),도한(盜汗),허천(虛喘),고혈압(高血壓) 환자에게는 복용을 금한다. 과량을 복용으로 중독반응은, 두통,불안,실면,심계,흉민,발열,대한,혈압상승, 심동과속,조박증 등이 나타난다.
(참고) 1),마황탕(麻黃湯). 태양병(太陽病)인 감기로 두통이 있고 발열하나 바람기가 싫고 땀이 안 날 때 쓰인다. 또 발열에 수반되는 관절통,요통,관절류머티즘의 급성기 및 천식에도 쓰인다. 처방내용은 마황(麻黃) 18.75g, 계지(桂枝) 7.50g, 감초 ·행인(杏仁) 각 3.75g을 달여 마신다.
2),해열제(解熱劑). 체온이 비정상적으로 높아졌을 때 열을 내리는데 쓰는 처방이다. 중추신경계의 흥분을 억제하는 것으로, 특히 시상하부(視床下部)에 있는 체온조절 중추에 작용하여 체온을 하강시킨다. 대개는 진통완화의 효력이 있다. 열성질환(熱性疾患)의 대중요법에 사용되며, 감기·두통·치통·신경통·류머티즘에 상용된다. 옛날 유럽에서는 1650년경에 남아메리카에서 수입된 "키나껍질"이 유일한 해열제로 사용되었으며, 그 후 1850년경부터 살리실산·아스피린·안티피린·페나세틴·아미노피린 등이 사용되었으나, 키나껍질의 성분인 키니네제는 지금은 사용되지 않고 있다.
참고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중요한 해열제는 다음의 세가지로 구분된다.
(1),살리실산제…아스피린·살리실산나트륨·소염(消炎)·해열·진통제이며, 감기·신경통·류머티즘에 사용된다.
(2),아닐린제…아세톤아닐리드·페나세틴·해열·진통제이며, 부작용으로 급성중독증을 일으키는 수가 있다. 심장장애가 있는 경우는 카페인을 공용한다.
(3),피라츠오론제…안티피린·아미노피린·술피린·해열·진통·항류머티즘제이며, 작용이 오랫동안 지속한다. 또한 약초에서는 발한(發汗)에 의하여 해열하는 계피(桂皮)·마황(麻黃)·갈근(葛根)·방풍(防風)·자소엽(紫蘇葉)·석고(石膏)· 시호(柴胡)·지모(知母)·승마(升麻) 등을 사용한다.
3),마황부자세신탕(麻黃附子細辛湯). 체질적으로 허약하고 안색도 좋지 않으며, 수족이 냉하면서 추위를 잘 타고, 그 인상이 음성인 사람에게 적용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람도 때로는 열이 나고 불그레한 안색을 하며, 한기와 열감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액면 그대로라면 태양병(太陽病:초기 상태의 열성병과 이에 준하는 여러 병을 한방에서 일컫는 병증)이므로 향소산(香蘇散)이 적응될 것 같지만 듣지 않는다. 즉, 위와 같은 증세의 경우는 소음병(少陰病:주요 증세로는 오한,기력결핍과 손발이 냉하며, 맥은 가늘고 약하다)이기 때문에 본방이라야 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임상에서는 분간을 요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처방은 마황(麻黃) 4g, 세신(細辛) 3g, 부자(附子) 1g이며, 그 밖에도 가감방(加減方)이나 합방(合方)도 있으나 증세와 응용의 차이이다. 예를 들면, 냉증인 데다가 생리불순 등이 주증세이면서 콧물(鼻汁),코막힘(鼻閉)의 증세가 수반된 경우는 당귀작약산(當歸芍藥散)과 본방을 합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4),진해제(鎭咳劑;Cough medicine). 해수중추(咳嗽中樞)의 작용을 진정시키는 약제로는 감초,거담제,마황,맥문동,세신,에페드린,오미자나무,코데인,헤로인 등 보통 진해거담제를 말하며, 대개는 마취약에 속한다. 거담제와 함께 사용되기도 하며, 거담제도 간접적으로는 진해의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관지염 ·천식 ·백일해 ·폐렴 등일 때 사용한다. 한방약으로서는 오미자(五味子)·세신(細辛)·맥문동(麥門冬)·마황·감초(甘草)를 쓴다.
참고로 현제 상용되고 있는 진해제로는, ① 코데인:마약의 일종이며, 진해 ·진통제이다. 습관성이 될 위험은 적다.
⑤ 에페드린:마황(麻黃)의 주성분이며, 기관지염·천식발작에 쓰인다. 그 밖에 테사론·아스베린·디브나트 등이 있고, 생약을 주제로 한 것에는 용각산 등이 있다.
5),갈근탕(葛根湯). 목과 등허리가 당기고 오슬오슬 춥고, 땀이 나지 않고 바람기가 싫은 감기 증세가 나타나며, 추위를 싫어하고 열이 나며 충혈 증세가 있고, 땀이 나지 않고 몸과 등이 뻣뻣한 감기에, 또한 눈·귀·코에 염증이 있을 때나 두드러기·천식 등의 증세에 처방한다. 갈근 4g, 마황(麻黃)거절 2.8g, 계지(桂枝) ·작약(芍藥) ·감초 각 2g, 생강 3쪽, 대추 2개를 달여 마신다.
6),대청룡탕(大靑龍湯). 땀이 많이 나는 망양(亡陽)이 되면 마침내 허가 되어 오풍번조(惡風煩燥)로 잠을 이루지 못하며 외감풍한(外感風寒), 발열오한(發熱惡寒), 한열(寒熱)이 모두 심하고 맥부긴(脈浮緊), 신체에 통증이 있으며 땀이 나지 않고 번조(煩燥) 등을 치료하는 데 쓰인다. 본방(本方)은 마황탕(麻黃湯)을 가미해서 구성된 것이지만 마황의 용량을 배로 늘렸기 때문에 그 발한력(發汗力)은 훨씬 강하다. 이것은 주로 외견상으로 한열이 모두 심하고 땀이 없으며 안으로 번조가 있을 경우 외한(外寒)이 더욱 심하여 털구멍 땀구멍이 막히고 위기(衛氣)가 극울(極鬱)하여진 것이므로 피모(皮毛)를 열어주고 풍한(風寒)을 발산시켜 주는 것이다. 처방과 용법은 마황 12g, 계지(桂枝) 4g, 감초(甘草) 5g, 행인(杏仁) 6g, 석고(石暠) 12g, 생강 9g, 대추 3개를 먼저 마황을 끓여서 거품을 제거한 후 나머지 제약을 넣고 끓여 따뜻하게 복용하여 약간 땀을 낸다.
7),마황금수탕(麻黃金水湯).
태음인(太陰人)의 상한두통(傷寒頭痛) 및 천촉(喘促)의 증세를 치료하는 데 쓰이는 처방으로서, 두통,변비를 다스린다. 처방은 마황(麻黃) 12g, 관동화(款冬花) ·맥문동(麥門冬) 각 5g, 행인(杏仁) ·승마(升麻) ·길경(桔梗) ·갈근(葛根) ·황금(黃芩) ·오미자 각 4g, 백과(百果) 10개를 사용한다. 한담(寒痰)에는 반하(半夏), 천남성(天南星), 백개자(白芥子)를 더하고, 열담(熱痰)에는 전호(前胡), 패모(貝母), 과루(瓜蔞)를 더하고, 변비에는 소자(蘇子), 욱이인(郁苡仁)을 더하도록 한다. 물에 끓여서 복용한다.
8),마황발표탕(麻黃發表湯). 태음인(太陰人)의 태양병(太陽病)으로 땀이 나지 않고 오한발열(惡寒發熱)하면서 숨이 찬 데 쓰는 처방으로서 두통,발한,설태,오한을 다스린다. 외감풍한(外感風寒)으로 두통신동(頭痛身疼)이나 무한이천(無汗而喘), 설태박백(舌苔薄白), 맥부긴(脈浮緊)에 사용된다. 풍한으로 사람의 기표(肌表)가 상(傷)하면 털구멍 숨구멍이 막히고 폐기불선(肺氣不宣)이 되며 위기(衛氣)가 외달(外達)될 수 없게 되고 영기(營氣)도 불창(不暢)이 된다. 그래서 외견상으로 오한발열, 두통신동, 무한이천이 되고 안으로 천촉(喘促)이 생긴다. 이러한 때 발한해표(發汗解表)하고 선폐평천(宣肺平喘)하며 털구멍,숨구멍을 열어주고 영기,위기(營衛氣)를 통하게 하고 한출(汗出)하여 표(表)에 있는 풍한(風寒)을 풀어 주면 증세는 사라진다.
처방은 길경(桔梗) 12g, 마황(麻黃) 6g, 맥문동(麥門冬) ·황금(黃芩) ·행인(杏仁) 각 4g을 물에 끓여 복용한다.
9),마황정천탕(麻黃定喘湯). 태음인(太陰人)의 천식,해수(咳嗽),흉복부에 통증이 있을 때 쓰는 처방이다. 마황(麻黃)은 맛이 쓰고, 맵고 성질은 따뜻하며 폐경(肺經)의 전문약이다. 인체의 양기(陽氣)를 발생하게 하여 발한해표(發汗解表)와 선폐(宣肺), 평천(平喘)작용이 있다. 행인(杏仁)은 평천을 돕고 풍한(風寒)을 흩어지게 함으로써 해표를 도우며 마황과 일선일강(一宣一降)하게 하여 해울평천(解鬱平喘)의 효능을 증강시킨다.
처방은 마황 12g, 행인 6g, 황금(黃芩) ·내복자(萊피子) ·상백피(桑白皮) ·길경(桔梗) · 맥문동(麥門冬) ·관동화(款冬花) 각 4g, 백과초황(白果炒黃) 21매를 물에 끓여 복용한다.
10),마황정통탕(麻黃定痛湯). 태음인(太陰人)의 흉복통을 치료할 때 쓰는 처방이다. 헛배 부른 데도 쓴다. 의이인(薏苡仁)은 이수퇴종(利水退腫) 약으로 성질은 감담한(甘淡寒)으로 습열(濕熱)을 삼리(渗利)하여 건비(建脾)하게 하고 또한 배농(排膿)작용을 하며 마황(麻黃)은 발산풍한약(發散風寒藥)으로, 내복자(萊피子)는 소식화적약(消食化積藥)으로 하기소식하게 하고 음식의 적을 잘 소화시킨다.
처방은 의이인 12g, 마황 ·내복자 각 8g, 행인(杏仁) ·석창포(石菖蒲) ·길경(桔梗) ·맥문동(麥門冬) · 오미자 ·사군자(四君子) ·용안육(龍眼肉) ·백자인(栢子仁) 각 4g, 마른 밤 7개를 물에 끓여 복용한다.
11),삼황산(三黃散). 태음인(太陰人)의 좌섬요통(挫閃腰痛)을 치료하는데 쓰는 처방이다. 좌섬요통이란? 섬좌요통이라고도 하며 무거운 것을 들거나 높은 데서 떨어지면서 허리를 접질려서 생긴것을 말한다. 허리를 굽혔다 폈다 하기 곤란하고 움직이면 통증이 더 심해진다. 피가 잘 돌게 하고 통증을 멈추게 치료하여야 한다. 마황(麻黃)은 발한풍한약이고 황금(黃芩)은 청열조습약이며 포황(蒲黃)은 청열해독약이고 석창포(石菖蒲)는 습을 없애고 위를 좋게 하고 행인(杏仁)은 지해평천약으로 요통을 치료한다.
처방내용은 마황, 황금, 포황, 석창포, 행인 각 등분을 가루로 만들어 매 8g을 따뜻한 술로 복용한다.
12),천금조위탕(千金調胃湯) 태음인(太陰人)의 이질(痢疾)을 치료할 때 쓰인다. 의이인(薏苡仁)은 이수삼습(利水渗濕)하고 비장(지라)을 건전하게 하고 통증을 없애며 열을 내리고 고름을 밖으로 몰아낸다. 말린 밤은 익기기(益氣奇), 즉 기를 증익함이 신기하며, 원지(遠志)는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심에 담을 없앤다. 석창포는 화습화위(化濕和胃)하여 습탁이나 흉복부가 답답하고 가스가 찬 것 같은 것을 치료하며, 맥문동·천문동은 보음약으로 위를 도와 새로운 진액을 만들고 심장의 열을 내려 번거로움을 없애고 마른 것을 윤하고 음을 이롭게 한다. 오미자는 삽정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며, 조각(輩角)은 나쁜 독소와 고름을 밖으로 몰아낸다. 길경(桔梗)은 폐기를 열어 담을 없애고, 마황은 이수(利水)시키며, 연육(連肉)은 축뇨(縮尿)·지사(止瀉)시키는 작용이 있다.
처방내용은 의이인 28g, 말린 밤·원지·석창포 각 12g, 맥문동·천문동·오미자 각5g, 조각자·길경·마황·연육 각 4g을 물에 끓여 복용한다.
13),태음조위탕(太陰調胃湯). 태음인(太陰人)의 황달, 상한(傷寒), 시기두통(時氣頭痛), 몸이 쑤시고 아프나 땀은 나지 않고, 음식이 체하여 더부룩하고, 막힌감이 있고, 다리와 무릎에 힘이 없고, 기운이 없는 증세 등을 보일 때 쓰인다.
처방내용은 의이인(薏苡仁), 말린 밤 각 12g, 내복자(萊픗子) 8g, 오미자, 맥문동(麥門冬), 석창포(石菖蒲), 길경(桔梗), 마황(麻黃) 각 4g을 끓여 복용한다. 음탈(陰脫)에는 용골(龍骨), 아교(阿膠), 녹각교(鹿角膠)를 더한다. 산후복통에는 연자육(連子肉), 포황(蒲黃)을 더한다.
부방에는, ① 화석조위탕(花惜調胃湯):태음인 여성의 음탈을 치료한다. 처방은 태음조위탕에 민어교(民魚膠) 또는 민어폐(民魚肺)를 더한다.
② 마황조위탕(麻黃調胃湯):태음인의 해수(기침)를 치료하는 데 쓴다. 처방은 태음조위탕에 마황 12g을 더한다.
③ 고기조위탕(固氣調胃湯):태음인의 설사를 치료하는 데 쓴다. 처방은 태음조위탕에 저근백피(樗根白皮) 8g을 더한다.
④ 승지조위탕(升芷調胃湯):태음인의 땀이 나지 않는 증상을 치료하는 데 쓴다. 처방은 태음조위탕에 승마(升麻) ·백지(白芷)를 더한다.
14),녹용대보탕(鹿茸大補湯). 다음과 같이 처방한다.
① 허로(虛勞)로 소기(少氣)하며 얼굴에 핏기가 없고 정신상태가 우울하며 양기(陽氣)가 허(虛)하여 피로를 빨리 느끼고 헛땀이 나며 심신이 쇠약하고 빈혈·심계(心悸)·시력감퇴 등 일체의 허손(虛損)과, 임산부가 어린애를 낳고 난 후의 허약증과, 불임증 및 음위증(陰謄症), 그리고 구병(久病)을 앓고 난 사람에게 쓴다.
처방내용은 육종용(肉倂蓉)·두충(杜只) 각 4 g, 백작약(白芍藥)·백출(白朮)·부자(附子)·인삼·육계(肉桂)·반하(半夏)·석곡(石斛) · 오미자 각 2.8 g, 녹용(鹿茸) ·황기(黃쉘) ·당귀(當歸)·백복령(白茯주)·숙지황(熟地黃) 각 2 g, 감초 1 g, 생강 3편, 대추 2개를 물에 달여 복용한다.
② 태음인(太陰人)의 허약자의 표한증(表寒症)을 치료한다. 처방내용은 녹용 8~16 g, 맥문동(麥門冬) ·의이인(薏苡人) ·행인(杏仁) ·마황(麻黃) 각 4 g을 물에 달여 복용한다.
15),보태음(補胎飮). 태음인(太陰人)의 태루하혈(胎漏下血), 한다자(寒多者) 또는 반산자(半産者)를 치료하는 데 쓰는 처방이다. 태루란? 포태라고도 하며 임신 후에 음도(陰道)에서 가끔 혈액 같은 액체가 배출되며 복부는 아프지 않다. 기허·혈열·입태가 잘 안되고 과도한 성생활이 원인이 되는데 한사(寒邪)로 인해 출혈을 많이 한다. 해송자(海松子)는 잣을 말하며 성질이 따뜻하고 달며 능히 허한 것을 보하며 뼈 마디마디가 쑤시고 아픈 것, 즉 골절통(骨節痛), 풍비(風脾), 두현(頭眩)을 제거한다.
처방내용은 마른 밤 12 g, 해송자 8 g, 오미자 ·맥문동(麥門冬) ·석창포(石菖浦) · 길경(桔梗) ·마황(麻黃) ·아교(阿膠) ·녹각교(鹿角膠) 각 6 g, 산조인(酸棗仁) · 승마(升麻) 각 4 g을 물에 끓여 복용한다.
16),오적산(五積散). 한랭 및 습기에 손상되어 일어나는 여러 병에 쓰인다. 즉, 급만성 위장카타르·위경련·산기(疝氣)·신경통·류머티즘 등으로 안색에 빈혈기미가 있고, 허리·다리·아랫배가 냉하고 아픈 데에 쓰인다.
처방내용은 창출(蒼朮) 7.50g, 마황(麻黃) ·진피(陳皮) 각 3.75g, 후박(厚朴) ·길경(桔梗) ·지각(枳殼) ·당귀(當歸) ·건강(乾薑) · 백작약(白芍藥) ·백복령(白茯주) 각 3g, 천궁(川芎) ·백지(白芷) ·반하(半夏) ·계피(桂皮) 각 2.62g, 감초 2.25g을 달여 마신다.
17),보폐통유산(補肺通乳散). 태음인(太陰人)의 유즙(乳汁) 부족을 치료하는 데 쓰는 처방이다. 젖이 적게 나오는 사람에게 젖이 잘 나오게 하는 통유(通乳) 작용이 좋은 처방이다. 길경(桔梗)은 폐(肺)를 열어주며 담을 없애 주고 배농(排膿) 작용이 있으며 마황(麻黃)은 선폐발한(宣肺發汗), 평천(平喘), 이수(利水) 작용이 있다. 승마(升麻)는 발표투진(發表透疹), 청열해독(淸熱解毒), 승양거함(升陽擧陷) 작용이 있다. 처방내용과 용법은 소의 유방, 길경, 마황 각 40 g, 승마 16 g, 소의 유방을 먼저 걸쭉하게 끓여 그 국물을 다른 약초와 다시 끓여서 복용한다.
18),조리폐원탕(調理肺元湯). 태음인(太陰人)이 중병을 앓고 난 뒤에 몸을 조리할 때 쓰인다.
처방은, 맥문동(麥門冬) ·도라지 ·율무쌀 각 8g, 마황(麻黃) ·황금(黃芩) ·나복자(羅픽子) 각 4g을 물에 달여 먹는다.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에 기록되어 있다.
19),창출방풍탕(蒼朮防風湯). 오래된 풍(風)에 의한 소화장애가 수반되어 먹은 음식물이 분해·소화가 안 되고 그대로 설사하므로 물조차 마시기를 꺼리는 증상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