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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제 : 우하량 유적지 집행 책임자 궈밍: 위룽이 엮은 신앙의 그물, 신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홍산 고국'|인터뷰
중국경제관찰보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문박시공/문안부건/문2024년, 홍산옥룡의 "대년". 현재까지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옥주룡은 단 11점에 불과하며, 2024년에는 4점을 독점했습니다. 내몽골에서 새로 발견된 3점은 내몽골 츠펑시 위안바오산 유적지이며, 최신으로 발견된 3점은 위주룽이고, 1점은 "우리 나라에서 고고학적으로 출토된 가장 큰 위주룽"입니다.
이것은 내몽골에서 발굴된 가장 큰 홍산 문화 무덤(적석총)으로, 한 번에 백여 점의 옥기가 출토되었습니다. 허베이에서 새로 발견된 1점: "2024년 허베이 6대 고고학 신발견"에 선정된 장자커우 정가구 유적지가 최신 발견된 옥돼지 용 1점을 공개했습니다. 이것은 홍산 문화의 핵심 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허베이에서 처음으로 발견된 무덤(적석총)입니다.
홍산은 링자탄, 량주와 함께 "선사 전 3대 옥 관리 중심지"로 불립니다. 홍산 문화 명명 70주년과 홍산 유적 발견 100여 년 후, '최고의 명함' 옥룡이 다시 새로운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용, 전통 문화의 특별한 토템; 홍산 옥룡, 중국 최초의 용 모양 옥기; 둥글고 통통하며 두 귀가 우뚝 솟은 옥돼지 용, 오륙천 년 전 홍산 사람들이 독창적으로 창조한 특색 옥기, 또한 오늘날 랴오닝성 박물관의 관표이며, 현지에서 가장 대표적인 문화 상징입니다.
위주룽 랴오닝성 박물관 장젠핑현 공모
옥룡의 제작 원료인 수암옥은 생산지인 랴오닝성 수암현에서 홍산의 '성지'인 우하량 유적지까지 도보로 약 70시간(두 지역의 직선 거리 350킬로미터)이 소요됩니다. 옥을 채집하고, 옥기를 제작하여 홍산 각지의 귀족들에게 전달합니다. 오직 믿음만이 사람들로 하여금 비용을 따지지 않게 합니다.
홍산 문화 옥기 중에서 가장 흔한 장신구인 팔찌와 벽 외에도 옥룡의 분포 범위가 가장 넓습니다. 랴오닝성 문물고고연구원 연구관원이자 뉴허량 유적지 야외 고고 프로젝트 실행 팀장인 궈밍은 약 30만 평방킬로미터(칭하이성 총 면적에 근접)의 홍산 문화 분포 구역 내에서 위룽이 "조형 변화가 가장 적고 구성이 가장 일관된" 옥기라고 말했습니다.
적봉박물관에서 촬영한 홍산옥룡 분포도
"표준화" 형태로 보여주면 정보 유출을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천에서 육천 년 전, 랴오닝, 내몽골, 허베이 세 지역을 가로지르는 홍산옥룡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었습니까?
옥룡이 엮은 신앙의 그물은 신권을 최우선으로 하는 '홍산 고국'을 지탱합니다.
2023년 12월, 문명 탐원 프로젝트는 랴오닝 우허량 유적지를 고국 시대의 첫 번째 단계(현재로부터 5800~5200년)에 속한다고 인정하고, "홍산 고국"의 문명 기원 위치를 확립했습니다.
상하이 고서출판사와 량주박물원이 협력하여 궈밍의 저서 《홍산: 중국 문화의 직근계》를 출간했습니다. 이 책은 홍산의 최신 발견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옥기가 담고 있는 홍산 정신 세계를 설명하고, 홍산 신앙 체계인 "단(제단), 묘(여신묘), 총(고급 무덤)"을 해석하여 "홍산 고국"의 문을 열었습니다.
문박시공은 우하량 유적지의 집행 책임자 곽명을 초청하여 다음과 같은 주제를 해석했습니다.
"지존 보옥" 옥룡, 홍산 정신 신앙의 열쇠를 열다.
--'여신묘'로 유명한 홍산은 '신의 거처'입니다.
"일인독존"의 왕의 무덤은 수천 년 동안 묻혀 있던 "신들의 선물"입니다.
"홍산 고국" 신앙 중심, 우하량의 독특함.
예절, 옥기에 첫 계급 부여; 신앙, 옥룡을 빌려 서민사회로 '침하'
만여 년 전, 옥기가 등장했습니다. 홍산 문화에 처음으로 예제가 등장하면서 옥기는 예제의 상징이 되었고, 홍산 사회 등급제에 포함되었습니다.
겉보기에는 등급이 높지 않은 옥룡이 널리 분포할 수 있었던 것은 신앙적인 "홍산 합의"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우하량 유적지 제5지점 중심 대묘에서는 무덤 주인이 일곱 개의 옥기를 부장하고, 양손에 각각 한 마리의 옥거북을 잡았습니다. 오른쪽 가슴 옆에는 구름 모양의 옥기와 비스듬한 입구의 통 모양의 옥기가 놓여 있으며, 오른쪽 손목에는 옥팔찌가 끼워져 있고, 머리 양쪽에는 각각 옥벽이 놓여 있습니다. 이 홍산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무덤 중 하나인 옥기는 복잡한 홍산 사회를 이야기합니다.
문박시공: 홍산에서 '예제'가 나타난 것은 사회 구조의 질서화를 의미합니다. 이런 질서는 어떻게 홍산옥기에 구현됩니까?
곽명: 발굴을 통해 출토된 홍산 옥기는 약 400점이 발표되었으며, 대부분은 부장품입니다. 옥기의 사용 빈도와 해당 무덤 규격에 따라 홍산 옥기는 대략 다음 세 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홍산옥기는 많은 생체모방 동물 형상을 가지고 있으며, 외관이 독특하고 반복이 거의 없습니다. 옥인, 옥봉 등은 최고 등급의 무덤 특유의 최고급 구성 요소입니다. 다섯 번째 장소의 중앙 무덤에는 거북이가 부장되어 있습니다. 거북이나 거북은 영혼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옥봉우하량유적 제16장소 4호분 출토 랴오닝 고고박물관 소장
옥인(복제품) 제16장소 4호분 출토원본 랴오닝 고고박물관 소장
중대형 무덤의 기본 장비로는 비교적 큰 사구통형 기구와 구운형 옥기 두 가지가 있습니다. 그것들은 묘주가 생전에 사용하고 사후에 부장된 것으로, 영혼이 통하는 '무당 觋' 용기에 속할 수 있습니다. 둘의 출토는 대부분 머리와 가슴과 복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사구통형기는 우하량 유적에서만 23점이 출토되었으며, 총 50점이 넘습니다.
구운형옥기적봉박물관 소장
사구통형기 제2지점 1호총 4호분 출토 랴오닝 고고박물관 소장
l 장식 기능의 옥팔찌나 벽이 가장 흔하며, 거의 부장 조합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요소입니다.
옥팔찌 소하량 제16지점 출토 랴오닝 고고박물관 소장
옥벽적봉지구 출토
홍산 문화에 연결된 자오바오거우 문화의 '존형기'에 그려진 동물 무늬에 따르면, 홍산 옥기는 '하늘에서 나는 것'과 '땅에서 달리는 것' 두 가지 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늘과 땅" 이분법은 현재 가장 명확한 동물 모양 옥기 분류 방법입니다.
자오바오거우 문화 아오한기 샤오산 유적 도존에 있는 동물 문양(왼쪽부터 새, 사슴, 돼지)
문박시공: 옥기는 우열을 가리기 마련인데, 옥룡의 위치는 어디인가요?
곽명: 홍산옥룡은 돼지(또는 곰)를 원형으로 하여 "땅"에 속할 수 있으며, 옥봉과 같은 "하늘에서 나는" 것보다 낮습니다.
현존하는 홍산옥룡은 총 10여 종으로, 세 가지 이미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짐승의 머리 용, 즉 'C자형 용'입니다. 가장 주목받는 것은 중국 국가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중화 제일의 용'입니다. 두 번째는 돼지머리 용, 즉 옥돼지 용으로, 홍산 지역에서 발굴된 총 11점이 있습니다. 세 번째는 새의 머리 용으로 옥돼지 용과 가깝고 후자의 두 종을 통틀어 '玦형 용'이라고도 합니다.
C형 옥룡고궁박물관 소장.
옥저룡조양박물관 소장
조수룡내몽고나르스테유적출토
우하량에서 출토된 3점의 옥돼지 용은 두 개의 중간 등급 무덤에서 나왔습니다. 또 다른 홍산 문화 반라산 유적지에서 출토된 1점의 옥룡도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남쪽에 있으며, 무덤의 축조 규모는 두드러지지 않습니다.
문박시공: 지금까지 본 바에 따르면, 최고 등급의 무덤에는 옥룡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무덤의 등급과 무덤 주인의 신분은 무엇으로 판단할 수 있을까요? 부장옥기와는 어떤 관계입니까?
곽명: 홍산 사회가 절정에 이르면서 "유옥위장"이 나타났고, 고급 무덤에서는 귀중한 옥기만 매장됩니다. 이 시점에서 옥례제는 초창기 단계에 있으며, 주요 기물은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지만, 기물 조합은 여전히 비교적 유연하여 개성 있는 특징을 드러내는 특별한 옥기가 많이 존재합니다. 양저에 이르러서야 완전한 옥례제 체계인 '종(신권)월(군권)벽(왕권)'이 나타났습니다.
홍산 후터우거우 유적 대묘(1호 무덤, 랴오닝성 푸신 후터우거우 마을에 위치한 신석기 시대 유적)에서 우하량 형태가 동일한 생체모방 동물형 옥기가 발견되었지만, 품질이 더 나쁘고 기형이 더 작습니다. 다른 집단들은 우하량을 앞다투어 모방하고 있으며, 옥례제는 취락 등급의 높낮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후터우거우 유적과 우하량 출토 동종 옥기의 비교도
무덤 주인의 신분과 지위를 판단할 때, 옥기 외에도 더 중요한 것은 무덤 위치, 무덤 부속 적석 건축물 등입니다.
홍산에 부장된 옥기가 가장 많은 무덤은 우하량에 나타나며, 20점이 넘습니다. 무덤에는 청백색의 옥벽 10점이 있으며, 아마도 먼 거리의 바이칼 호수에서 온 것으로 보입니다. 홍산 옥기는 대부분 랴오닝 수옌의 황록색 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만큼 묘주의 자원 확보 능력이 뛰어나다는 뜻입니다.
홍산에서 가장 많은 옥기가 부장된 무덤(제2지점 1호총 21호분)
흥미로운 점은 묘주의 사회적 수준이 그에 따라 향상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 무덤은 묘지의 핵심 위치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며, 대부분의 무덤이 분포된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외곽에도 해당하는 돌 쌓기 부속 건물이 보이지 않으며, 우하량중 등의 무덤에 속합니다.
제2지점 1호총 4호분(옥저룡 2점 출토), 21호분(옥기 출토 수량이 가장 많음)
두 무덤은 바로 옆에 있는데, 모두 1호총 서남쪽에 분포되어 있고, 북쪽의 중심대묘와는 멀리 떨어져 있어 무덤의 등급이 중간으로 판단됩니다.
문박시공: 옥룡은 무엇으로 홍산옥기와 홍산신앙의 대표가 되었습니까?
궈밍: 위룽의 크기는 일반적으로 500~600g으로 비교적 큽니다. 홍산 사람들은 길이 28.6cm, 두께 0.6cm의 구운형 옥기를 정교하게 제작할 수 있으며, 폐기물의 자투리 재료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옥기를 이렇게 중시하는데, 왜 등급이 상대적으로 낮고 정교하게 조각할 필요가 없는 옥룡을 만들기 위해 많은 옥료를 소비했을까요?
옥저룡우하량유적지구 채집요녕고고박물관 소장
실제로 홍산 말기에는 신권을 핵심으로 하여 여러 집단을 초보적으로 통합하는 다원 사회가 형성되었습니다. 이것은 이전에 발생한 적이 없는 일입니다. 옥룡은 그 자체로도 여러 가지 특성이 뒤섞인 산물입니다. 평민 계층은 복잡한 홍산 신앙 체계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다른 보기 드문 고급 옥기와 비교할 때, 시각적인 충격이 있는 덩치 큰 옥룡이 복잡한 신앙 체계의 대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위룽(玉龍)을 받아들이는 것은 복잡한 시스템을 인정하는 것과 같습니다.
옥룡은 홍산 신앙이 서민 계층에 보급되고 보편적으로 전달되는 매개체입니다.
'신의 거처' 우하량, 홍산인의 '퍼레이드' 길
1983년, 뉴허량 유적지의 고고학은 홍산 문화를 새로운 높이로 끌어올렸습니다. 우하량의 대형 제사 장소와 많은 고급 무덤, 16개 장소의 정교한 배치는 홍산의 '신앙 중심' 기백을 드러냅니다.
문박시공: 왜 우하량을 "홍산성지"라고 말합니까?
곽명: 우하량 유적지는 다싱안링 위맥 누루얼후산의 산 앞 구릉 지대에 위치해 있으며, 랴오닝성 차오양시 젠핑과 링위안 두 현 내에 위치해 있습니다. 홍산 사람들은 총 16개의 주요 활동지를 발견했습니다. 비고: 16개 장소는 1988년에 확인되었습니다. 현재 유적지 보호구역 내에서 51곳의 유적지가 발견되었으며, 보호 범위 및 주변 지역은 67곳에 달합니다. )
우하량 유적지의 배치
우하량의 높은 지점에서 완만하고 연속적인 산등성이로 올라갑니다. 산등성이를 따라 남서쪽으로 쭉 가면 '피라미드' 모양의 작은 언덕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작은 산에 서서 멀리 바라보면, 평탄하고 탁 트인 대릉하 계곡(현재 랴오닝성 링위안 시내)이 한눈에 들어옵니다. 우하량의 대부분의 유적지는 통로 양쪽으로 뻗어 있는 산등성이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이 구역에서는 대부분 제사 의식 활동 장소와 묘지입니다. 제사 장소의 건축 디자인은 독특하며, 많은 도자기 조각상과 동물상이 존재합니다. 아마도 가장 이른 시기의 제사와 제지 장소가 있을 것입니다. 무덤은 돌로 쌓은 특징이 뚜렷하며, 홍산 전체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묘주가 묻혀 있습니다. 부장된 옥기는 홍산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과 가장 많은 수를 자랑합니다. 수십 년간의 고고학 연구를 통해 사람들의 거주 흔적을 거의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뉴허량은 홍산 신앙의 중심지이자 '신의 거처'입니다.
우하량 랜드마크 '저수산' 멀리 바라보면 곳곳에 구릉과 산지가 펼쳐져 있습니다.
문박시공: "신의 거처"는 어떻게 설계하고 계획하여 마음속의 가장 높은 신을 안치할 수 있을까요?
곽명: 우하량이라는 두 개의 특별한 장소 사이에 "특별한 통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작점은 우하량 제고지 '제1지점'으로 해발 약 670~680m의 '여신묘'로 유명합니다. 종착점은 '제13지점'으로, 원래는 비교적 완만한 지역에 위치해 있었지만, 홍산 사람들이 개조한 후 흙을 받쳐 높이 40미터의 다진 흙과 약 7미터(두 층 이상)의 남은 층층이 다진 정원형의 흙언덕이 나타났습니다. 흙언덕 밖에는 세 개의 돌로 이루어진 담장이 있으며, 가장 바깥쪽 담장의 직경은 60미터에 달합니다. 다진 흙과 돌담 사이에는 돌이 채워져 있습니다. 언론은 이를 '동방의 피라미드'라고 부릅니다. 제13지점은 뉴허량 유적지 중 규모가 가장 큰 단일 유적지입니다. 이 두 장소에는 무덤이 없으며, 유적으로 보아 아마도 제사 장소일 것입니다.
13지점의 돌쌓기
두 지점을 축으로 하고, 다른 지점은 산세의 방향에 의존하며, 지역 여건에 맞게 양쪽으로 나뉘어 축에 가까운 대칭의 분포 패턴을 보입니다. 두 곳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의 장소는 대부분 무덤으로, '총'이라고 불립니다. 한 무덤 안에 여러 개의 무덤이 있을 수 있습니다. 총과 총은 서로 떨어져 있으며, '특별 통로' 근처에 흩어져 있습니다. 그것들은 아마도 서로 다른 시기의 홍산 부족장 등의 "귀장지"일 수 있으며, 사후에 신과 함께 좌우될 것입니다.
"여신묘" 근처의 두 번째 지점에는 돌로 쌓아 올린 삼중 원환이 분포되어 있으며, 이는 "천단"과 비슷하여 아마도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것과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열여섯 개의 장소에는 홍산을 이해하는 열쇠가 숨겨져 있습니다: "단, 절, 총" 체계.
"홍산문화단 묘총, 중화 문명의 상징. "이것은 중국 고고학의 태두인 쑤빙치 선생님의 시에 나오는 한 구절입니다."
문박시공: '특별 통로' 연결을 통해 16개의 지점이 무작위로 분포된 것이 아닙니다. 이들 사이에 어떤 내재적 연관성이 있습니까?
곽명: 우리는 항상 이 16개 장소의 상호 관계를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그것들이 서로 "서로 바라보며" 서로를 돕는 전체를 형성할 수 있다고 제안한 바 있습니다. 제13지점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의 중심점에 위치하여 여러 지점을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우하량에는 홍산 사람들의 생활 흔적이 남아 있지 않으며, 예를 들어 집터나 부뚜막 등이 있습니다. 거주지가 파괴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그들이 짧은 시간만 거주할 뿐 뚜렷한 흔적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일 가능성이 더 큽니다.
만약 한 무리의 사람들이 특정 지역에 모이면, 공동체로서 일정 기간 동안 반드시 의식적인 활동을 벌이게 됩니다.
"16개 지점" 분포도 제1지점(I)부터 제13지점(XIII)까지의 연결
수천 년 전 고대 이집트에서는 중요한 명절이 다가올 때마다 사람들이 신전에서 신상을 불러내어 나일강을 따라 순찰하고 다시 돌려보냈습니다. 순항하는 길은 나일강을 따라 분포된 파라오의 능을 지나갑니다.
"여신묘"가 위치한 첫 번째 지점에서 "피라미드"의 열세 번째 지점까지, 양쪽 끝에 연결된 "특별 통로"는 아마도 홍산 사람들의 "순례" 또는 "순회" 통로로, 각 산등성이에 위치한 무덤과 16개 지점의 서로 다른 사람들을 연결합니다. "순회"는 홍산 사람들의 당시 의식 활동을 구체화했으며, 우하량의 각 지점을 유기적인 전체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홍산 사람들의 신앙 비밀은 우하량에 집중되어 있으며, '순회' 장면은 '신의 거처'와 사람 간의 상호작용 관계를 활성화시켰습니다.
신전의 논리:사라진 건물, 신상과 홍산다원사회
2024년, 뉴허량 고고학에 새로운 돌파구가 생겼습니다.
첫 번째 장소의 동서 양쪽에는 완전히 평행한 두 개의 돌담이 있으며, 그 사이에는 수백 미터 떨어진 산등성이가 있습니다. 양쪽 돌담 옆에 서 있어 건너편이 보이지 않을 정도. 홍산 사람들이 어떻게 돌담의 측량과 디자인을 완성했는지는 아직 미스터리입니다.
첫 번째 장소에서는 깊이 약 50cm, 크기와 모양이 다른 여러 개의 원형 구덩이가 발견되었으며, 구덩이 안에는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홍산의 첫 번째 발견으로, 아마도 제사 구덩이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문박시공: 첫 번째 장소는 전체 홍산문화구역에서 발견된 규모가 가장 큰 특수 구조 건축물군입니다. "건축군"은 구체적으로 무엇을 가리킵니까?
곽명: 동서 양쪽의 돌담은 첫 번째 지점의 공간 범위를 정의하며, 직사각형에 가깝습니다. 새로 발견된 둥근 구덩이는 공간 내부(동쪽의 7번 기단)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제1지점 구역 내에는 흙을 깔고 경사면을 보호하는 9개의 플랫폼이 존재했으며, 이는 9개의 기초 건물로 구성된 다기능 건축물군입니다. 기초는 산비탈을 따라 개조되어 산세로 만들어졌으며, 층층이 높아졌습니다. 일부 지역의 흙 두께는 4미터를 초과하여 1층 건물보다 더 높습니다. 하지만 일부 경사가 큰 지역은 원래 지형이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일부 지역은 플랫폼이 아닌 비교적 완만한 경사면만 형성되었습니다. 남쪽에서 북쪽으로, 층별로 세 층의 플랫폼이 있으며, 동서 양쪽에는 각각 두 층의 플랫폼이 있습니다.
제1지점 건물유적(돌로 쌓은 축대)
제1지점(오늘날 사람들은 계단식으로 내려가는 산책로를 걸으며 9개 플랫폼의 지형고차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제1지점 돌담유적(층루쌓기, 곧게 뻗기)
문박시공: 이렇게 많은 공사량의 건축물을 이곳에서 홍산 사람들은 도대체 무엇을 했습니까?
곽명: 한 학자가 첫 번째 장소의 북쪽 플랫폼을 홍산의 대표적인 유적지에 포함시켜 '타이먀오 단총'을 구성했습니다.
초기에 첫 번째 장소인 북부 산대의 북쪽 가장자리 북쪽에서 채집된 유물 중에는 진흙으로 만든 인간의 귀 모양을 한 '큰 귀'가 있습니다. 크기는 여신묘에서 출토된 인상의 귀의 3배이며, 겉모습은 더 정교하게 다듬어지고 윤곽이 더 뚜렷합니다. 남아있는 큰 귀는 아마도 거대한 조각상일 것입니다. 또한 진흙으로 만든 목조 건축 부재의 잔해가 있습니다.
도소가(오른쪽 귀는 일반인 귀와 비슷한 크기, 왼쪽은 3배 크기) 첫 번째 지점 출토 랴오닝성 문물고고연구원 소장
흙으로 만든 유정장식 건축부재 제1지점 출토 랴오닝 고고박물관 소장
흙 인형 모조 목조건축 부재 제1지점 출토 랴오닝 고고박물관 소장
중국고고학회 상무이사이자 랴오닝성 문물고고연구원 명예원장인 궈다순 씨는 첫 번째 장소의 가장 높은 지상에 존재했지만 이미 사라진 건축물을 "상묘"라고 이름 지었다고 생각하며, 이에 비해 남쪽 지대가 더 낮은 반지하 건축물인 "여신묘"를 "하묘"라고 부릅니다.
문박시공: 여신상은 홍산의 상징 중 하나입니다.
곽명:첫 번째 장소의 남쪽에 반지하 건물이 있습니다. 이곳에는 일곱 개의 귀실이 있는 '지하방', 즉 '여신묘'가 있으며, 총 면적은 약 75제곱미터입니다. 건축 규모는 작지만, 크기가 다른 인물상과 동물상 잔해 등이 집중적으로 출토되어 홍산에서 발견된 조각상의 수가 가장 많은 곳입니다.
여신묘 전경
원래 자리에 복원된 여신전 내부 구조도(주실 우측에 여신상 출토 위치를 표시)
여신의 두상(복제품) 제1지점 출토 원본은 랴오닝 고고박물관에 소장
여신상은 거의 완전한 사람의 두상으로, 옅은 회색 옥을 눈으로, 조개를 이빨(조개 조각)로 하여 얼굴에 주색을 칠했습니다. 알려진 신상은 여섯 일곱 개의 개체에 해당하며, 실제 사람의 크기와 두 배, 세 배의 규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도 높은 부조 벽 조각일 것입니다. 현재 여신묘는 아직 완전히 발굴되지 않았으며, 완전한 진흙 조각상이 존재해야 합니다. 독수리와 곰의 팔다리가 흙 인형과 함께 나왔더라
토우인형 수우하량 제1지점 출토 원본은 랴오닝 고고박물관에 소장
홍산에서는 선사 시대 중국의 신석기 시대 전체에서 보기 드문 많은 진흙 조각상, 사람 조각상, 다양한 동물 조각상이 발견되었습니다. 홍산에서 발견된 다른 사용 환경을 알 수 없는 조각상과 비교할 때, '여신묘'의 각 조각상은 명확한 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지역의 일부 조각상이 돌벽에 나타난 것은 그것이 우상 숭배로서의 기능이 이미 끝났음을 의미합니다.
홍산에는 남신 숭배, 여신 숭배, 조상 숭배 또는 동물 숭배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홍산 사회 발전이 정점에 달할 때, 홍산 사람들은 다양한 신앙을 보존하고 하나의 체계에 포함시켜 등급화하거나 질서화합니다. 홍산은 다원 사회 통합의 초기 단계에 있으며, 통일된 신념은 지역 범위를 넘어 사회 규모를 더욱 확대하도록 촉진하고 있습니다.
현재 성별을 판단할 수 있는 조각상은 모두 여성입니다. 많은 임산부 조각상은 우상 숭배가 일정한 공리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초기의 '다산 마법'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문박시공: 홍산에는 많은 여성 신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홍산은 모계 씨족 사회인가요?
곽명: 외부에서는 여신상을 매우 잘 알고 있지만, 홍산 사회는 단일 모계 사회가 아닙니다. 집단의 조직 방식 측면에서 볼 때, 홍산은 다원적인 사회입니다. 신상의 성별은 주로 여성으로, 이는 여성이 여전히 사회에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한편, DNA 검사를 통해 뉴허량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고급 무덤의 묘주는 기본적으로 모두 남성입니다. 이것은 사회에서 남녀의 다양한 개인이 수행하는 기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신자" 혼이 고향으로 돌아가 옥만 묻히고, 돌로 신앙의 힘을 실어 나릅니다.
1981년, 궈다순은 5위안에 사구통 모양의 옥기를 하나 샀습니다. 판매자인 랴오닝성 젠핑현 마자거우 생산팀장 마룽투는 몇 년 전 땅을 갈다가 '텅 빈' 옥기를 주웠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몰라 종이로 바닥을 막고 계속 필통으로 사용했습니다. 이 단서를 따라 궈다순은 뉴허량 유적지의 두 번째 지점을 찾았습니다. 이는 뉴허량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유적지이며, 현재 발굴된 면적이 가장 큰 유적지입니다. 현재 마롱투의 아들은 뉴허량 제2지점 보호 전시관에서 경비원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은 여전히 현지에서 고고학 팀과 마을 사람들이 함께 먹고 자며, 함께 소하량을 발굴했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사구통형기우하량유적출토요녕성박물관 소장
문박시공: 당신의 분류에 따르면, 우하량에서 가장 높은 등급의 대묘가 다섯 개 발견되었으며, 그 중 세 개는 모두 두 번째 지점에 위치해 있어 '한 사람 독존'의 왕자에 속합니다.
곽명: 홍산 고급 무덤은 특별한 형태의 적석 담장으로 유명하며, 즉 "적석총"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여전히 홍산 사람들이 쌓은 수평적이고 수직적인 돌담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제2지점 2호총 1호분
고급 무덤에는 능원과 같은 최대 세 겹의 돌담이 있을 수 있으며, 가장 바깥쪽 돌담 안쪽에는 채색 도자기 통 모양의 그릇이 가지런히 놓여 있습니다. 현재 보이는 바에 따르면, 홍산의 최고 등급에는 다섯 개의 무덤이 있으며, 여기에는 두 번째 장소인 1호 무덤의 25호 무덤, 26호 무덤, 2호 무덤, 1호 무덤, 다섯 번째 장소인 1호 무덤, 16번째 장소인 4호 무덤이 포함됩니다.
두 번째 장소에는 거의 일자로 배열된 여러 개의 적석총과 수십 개의 무덤이 있습니다.
제2지점 전경
1호 총 안에는 27기의 무덤(그 중 25기는 홍산문화묘지)이 있습니다. 적석변벽은 동서 길이 34m, 남북 폭 22m로, 그 잔해에는 지금도 사람 키(약 1m)가 절반 가까이 남아 있습니다. 적석총은 흰색 석회암을 사용했습니다. 가장 가까운 석회암 생산지는 서남쪽 카좌현 경내의 높은 산에 위치해 있으며, 석관을 쌓는 규칙적이고 큰 석판은 생산지가 건평현 사해진 근처에서 왔을 가능성이 있고, 모두 소하량에서 수십 킬로미터 떨어져 있습니다.
제2지점 1호총
'계단' 달린 대묘 제2지점 1호총 26호분
층층이 쌓아 올린 셀 수 없이 많은 돌들이 오늘날 사람들로 하여금 오천에서 육천 년 전의 홍산인 신앙의 힘을 직면하게 합니다.
제16장소 4호 무덤은 홍산 문화에서 규모가 가장 크고 규격도 가장 높은 무덤으로, 남북 길이는 3.9미터, 동서 너비는 3.1미터입니다. 홍산 사람들은 단단한 화강석을 뚫고 무덤을 쌓았으며, 무덤의 깊이는 4.68미터에 달해 거의 "기술"에 가깝습니다. 이처럼 규모가 큰 무덤은 신석기 시대에도 드문 경우에 속합니다. 묘실의 매립지 안에는 돌로 만든 볼록한 모양의 '작은 우물'이 있는데, 아마도 매장 관련 제사 행위와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무덤 주인은 40세에서 45세 사이의 남성으로, 홍산의 유명한 옥인과 옥봉 등 7점의 옥기가 함께 묻혔습니다.
16번 장소 4호분
문박시공: 이렇게 높은 수준의 디자인에서 이 대묘 묘주들의 신분은 무엇인가요?
곽명: 각 적석총에는 중심 대묘가 하나씩 있으며, 위치는 거의 중앙에 위치해 있습니다. 적석총은 중심대묘의 주인을 위해 특별히 설치되었습니다. 중심 대묘의 묘주가 세상을 떠나기 전후로, 적석 담장이 건설되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무덤들은 매장 시기에 관계없이 중심 대묘의 남쪽에 위치해 있으며, 중심 대묘의 북쪽을 넘는 곳은 없습니다. 남쪽 무덤이 몰려 있더라도, 일부는 심지어 돌담 밖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는 홍산 사람들이 '이북을 존중한다'는 관념을 따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새로 발견된 원보산 적석총도 마찬가지. 홍산 사회의 등급 제도가 뚜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적석총 공간이 홍산 사람들의 사후 세계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줍니다.
두 번째 장소인 2호총, 1호분은 북쪽에 있습니다.
우하량에는 수십 개의 적석총이 있으며, 수백 년 동안 계속 사용되어 각 지역과 각 시간대에는 거의 한 개의 적석총만 있습니다. 그들은 바로 홍산이나 우하량 사회의 최고 권력자들입니다. 우하량의 16개 지점은 다른 그룹에 속할 수 있습니다. 알려진 최고 등급의 무덤은 서로 다른 장소(제2의 장소, 제5의 장소, 제16의 장소)에 나타나며, 이는 최고 권력이 소규모 집단 사이에서 이동하며 권력이 한 집단에게 돌아가거나 "세습 제도"가 나타나지 않았음을 나타냅니다.
훙산(红山) 무덤은 보편적으로 "이장"이 존재합니다. 묘주는 다른 장소에 안치된 적이 있으며, 시기가 적절할 때 전통 묘지에 묻힐 것입니다. 홍산 귀족은 신앙의 성지인 우하량에 "귀장"하고 계속해서 "신을 섬깁니다".
문박시공: 적석총, 돌담으로 인해 독립적인 신성한 공간이 형성되었습니다. 이것은 또한 홍산 문화 특유의 현상입니다.
곽명: 홍산 사람들은 지역의 풍부한 돌을 활용하여 돌담으로 공간의 경계를 정하기 시작했습니다. 무덤의 벽은 완전히 닫혀 있지만, 벽이 형성하는 공간은 밀폐되지 않아 어떤 확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몇몇 무덤이 담 밖에 묻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총과 총 사이의 경계가 분명함
처음에는 무덤의 돌담이 원형이었지만, 나중에는 사각형도 나타났습니다. 홍산 사람들은 분명히 사각형과 원의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두 가지를 구분할 줄 압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 사각형과 원의 차이가 묘주에게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문박시공: 홍산이 신권 사회인 이상, '일인독존'의 왕이 죽은 후 신의 서열에 오를 수 있을까요?
곽명:신,신이라는 신분에 맞는 제사의식이 있습니다.
홍산은 무덤과 관련된 주요 도자기로, 일종의 채색 도기인 '통형기'입니다.
채도통형기우하량출토요녕성문물고고연구원장
채도통형기적봉박물관장
묘주가 사망하기 전후로, 홍산 사람들은 도자기를 굽기 시작했고, 도자기에 선명한 채색을 입혔습니다. 두 번째 장소인 1호 총의 통형 기구는 예상 수량이 258~277개이며, 분업을 통해 짧은 시간 내에 완성되었습니다. 통형기는 한쪽 면만 채색되어 있으며, 채색은 한쪽 면이 바깥을 향하고 돌벽에 기대어 한 바퀴를 배치합니다. 새로 발견된 원보산 적석총도 마찬가지입니다.
통형기는 적석총의 가장 바깥쪽 벽 안쪽에 많이 나타나 빙빙 돌게 됩니다(도면도 사용).
고급분장시설구조도
"중공"의 통형 기구는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상징이 있으며, 제사 등의 의식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일상생활의 실용적인 가치는 없으며, 소하량에서 발견된 양이 가장 많고 형태 변화가 가장 풍부합니다.
매장 의식이 끝난 후, 원통형 기구는 봉토 안에 남아 있으며, 이는 일회용 의식 활동용 기구에 속합니다. 적석총은 "신격화"되지 않았고, 묘주는 "신격화"되지 않았으며, 여전히 "신격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홍산에서 조상이 제사를 지낼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습니다.
최초의 제천 장소에서 홍산인의 조직력 재인식
산지와 구릉에 위치한 소하량에는 산과 들에 돌들이 가득하지만, 홍산 사람들은 수십 킬로미터 떨어진 곳에서 특별히 붉은빛을 띠는 돌들을 운반해옵니다. 산을 넘고 재를 건너는 것은 단지 하나의 건물을 짓기 위함입니다.
문박시공: 두 번째 장소에는 특별한 건물이 하나 있는데, 언뜻 보면 무덤 외부의 돌담과 다르지 않습니다. 왜 그것이 홍산인의 "제단"이며, 도대체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요?
곽명: 두 번째 장소의 가장 중심에 건물이 하나 있는데, 이는 세 개의 원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두 번째 장소인 3호총으로, 벽 안에는 무덤이 한 곳도 없습니다.
3호총
건물의 외부, 중간 및 내부 세 바퀴, 선택된 돌 말뚝의 크기는 다릅니다. 삼중 원환은 바깥에서 안쪽으로 층층이 높으며, 외석 경계 말뚝의 말뚝이 가장 크고, 중석 경계 말뚝의 말뚝이 그 뒤를 잇고, 내석 경계 말뚝의 말뚝이 가장 작습니다.
이것은 우하량 유적지 내에서 유일하게 석주를 주체로 한 석조 건축물로, 석주의 총 수는 1310개로 추정됩니다. 돌기둥은 인위적으로 다듬지 않은 천연 다각형 기둥 모양으로, 한 개로 절단할 수 있습니다.
돌기둥을 세워 빙빙 돌리다
이 세워진 돌기둥들은 적갈색으로, 소하량 지역에는 없는 '안산암'입니다. 이 암석은 직선 거리로 19.8킬로미터 떨어진 젠핑현 사하이진에서 가장 가까운 생산지입니다. 성인 한 사람의 속도로 무중력 상태에서도 4~5시간은 걸어야 합니다. 우하량 지역은 돌이 부족하지 않으며, 특별한 의미의 건물을 짓기 위해 귀족들은 설계, 운송, 제작의 복잡한 과정을 거쳤습니다.
뿐만 아니라 소 강보 범위 내에 가공 폐기물이나 여분의 돌이 없는 것은 건설자의 비교적 정확한 재료 추정의 결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건축의 자재와 설계 배치는 평범하지 않으며, 아마도 홍산 사람들이 대량의 인력과 물자를 조직하여 건설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것을 '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문박시공: 색상은 특별한 신호 전달 수단입니다. 이 붉은 돌로 쌓은 '단'은 홍산에서 유일합니다.
곽명: "단"은 빨간색이며, 단의 외벽에도 원통 모양의 도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무덤과 특별한 행사를 위해 특별히 준비된 통형 기물도 빨간색이지만, 홍산 사람들의 일상 생활 도자기는 회흑색입니다. 훙산(红山) 사람들은 붉은색을 특별히 선호할 수 있습니다. 선명한 빨간색은 직접적이고 명확하여 선사 사회의 미적 관념에 더 부합할 수 있습니다.
1935년, '일본 고고학의 아버지' 하마다 고쿠가 아카네에 와서 홍산후 유적지를 발굴했습니다. 1954년, 고고학자 윤다는 "중국이 서양의 정규 고고학 훈련을 받은 첫 번째 인물"인 량스융의 제안에 따라 관련 유적을 "홍산 문화"라고 명명했습니다. 홍산의 이름은 내몽골 츠펑의 홍산후 유적지에서 유래한 것으로, 현지의 붉은 산은 칼륨과 장석 함량이 높습니다. 이것은 은연중에 재미있는 우연의 일치입니다.
적봉홍산후유적지
문박시공: 이렇게 신중하게 선택한 건축에서 원단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곽명:공공예절 행사 공간입니다.
자연에 의존하여 생존하는 고대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는 춘분, 추분, 하지, 동지이며, 태양의 운동 궤적은 정확히 세 개의 동심원을 보여줍니다. 삼중 원환은 아마도 천체 관측과 관련이 있을 것이며, 제천 의식을 거행하는 데 사용됩니다.
직경이 각각 11m, 15.6m, 22m인 삼중 원은 1:√2:2의 비례 관계를 구성합니다.
트리플 링
고고학자 펑스의 고증 연구에 따르면, 이 비례 관계는 이후 《주비산경》에 실린 개천 이론에 부합합니다. 원형과 사각형 사이에는 일정한 대응 관계가 있으며 구도 규칙에는 설계와 계산의 흔적이 있습니다.
원단의 조성 원리
원단은 홍산 사람들이 천체 현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한 가장 먼저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천단"입니다.
문박시공: 홍산에는 원단뿐만 아니라 방단도 있습니다. 방단은 무엇에 쓰입니까?
곽명: 우하량의 두 번째 지점에는 직사각형(중간에는 격벽이 있는)의 석축 건물이 있으며, 가장 바깥층의 사각형 변은 길이가 18미터나 됩니다.
2번 장소인 5호총: "방단"
다섯 번째 장소에도 처방전이 있습니다. 실제로 홍산은 여러 집단이 초기에 통일된 사회로 나아가는 사회로, 각 집단마다 제사 활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체 홍산에는 동산취, 반라산, 초모산, 원보산 등 각 유적지에 제단이 존재하며, 기본적으로는 방단입니다. 동산취 유적 외에도 직경 2미터가 넘는 둥근 단이 있습니다.
고고학 자료만으로는 제단의 원과 네모난 기능을 구별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홍산 사람들이 이곳에서 어떤 대응 의식을 거쳤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우하량의 원단 외륜 지름은 22미터로 유일하며, 여러 집단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방단은 여러 장소에서 각각 사용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은 후세의 "원단제천, 방단제지"의 차이에 부합합니다.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사람은 최고이며, 오직 홍산독존의 그 한 사람만 가능합니다. 제의는 각 취락마다 행할 수 있습니다.
홍산사회의례활동시설과 군중관계 등급 설명도
N은 우하량, Z는 적석총을 나타냅니다. N2Z3(우하량 유적지의 두 번째 지점인 3호총)은 둥근 단으로, 전체 홍산이나 우하량 공유에 속할 수 있습니다. N2Z5, N5SCZ3은 네모난 단으로, 각각 두 번째 지점과 다섯 번째 지점에 속할 수 있습니다.
문박시공: 홍산은 이미 천인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제사 의식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곽명: 일부 학자들은 '단, 묘, 총' 체계를 후세의 '천단, 태묘, 제릉'과 대응시켰습니다. 이러한 특정 장소에서 발생하는 공통된 예의 행동을 통해 홍산은 여러 작은 집단을 통합했습니다. 첫 번째 장소의 '상묘', '하묘', 두 번째 장소의 '천단', '지단', 여러 개의 '유옥위장(有玉爲葬)'의 고급 무덤…. ...뉴하량의 이러한 사실은 오늘날 사람들에게 홍산 사람들의 조직 능력을 다시 인식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돌연변이: 홍산신앙의 진화와 우하량의 형성
과거에 학자들은 홍산 신앙 사회를 지탱하는 초석이 발달한 농업 경제라고 추정했습니다. 2013년 연구에 따르면 농업은 홍산의 주요 산업이 되지 않았습니다. 우하량 유적지에서는 농작물 과일이 거의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한편, 뉴허량에는 대규모 주거지 건축 유적이 없습니다.
비농업 사회와 상대적으로 빈곤한 일상 생활 거주지를 기반으로, 어느 시점에 이르면 홍산 사회는 "돌연변이"를 완료하고 "단, 사원, 총" 등 번영하는 대형 제사 및 의례 활동 장소가 등장합니다.
문박시공: 홍산 후기 사회의 복잡화가 가속화되고, 고도로 신앙화된 사회에 진입하여 신앙의 중심인 소하량이 등장했습니다. 이 과정은 어떻게 발생합니까?
곽명: 홍산 문화의 주요 지속 발전 시기, 지금으로부터 6500~5000년 전. 이전에 이미 존재했던 관련 유적지는 홍산 후기에 이르러 짙은 신앙적 색채를 더하고, 신앙의 중심지인 소하량에 융합되어 사회적 돌연변이를 완성했습니다.
l묘에 쌓인 돌의 특징은 싱룽와 문화에서 시작하여 홍산에 이르러 돌담으로 둘러싸인 돌무덤으로 발전했습니다.
l 중원 지역 양사오 문화에서 일상생활에 사용되는 다른 도자기나 물품을 두는 중공 "기좌"는 홍산에 부속된 적석총 내에서 "통천신기" 통형기로 변합니다.
l은 흥룡와 문화에서 존재하는 옥 사용 전통을 계승하여, 홍산 옥기는 일상 생활의 장식품에서 홍산인의 정신적 매개체로 확장되었고, 예절 차원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l홍산 후기 고급 무덤은 '옥만 장례를 치르고' 부장품을 사용하여 도기 또는 도옥을 합장하는 관습을 깨뜨렸습니다.
l홍산에는 많은 진흙 조각상과 석조상이 나타났으며, 석조 인상의 전통은 싱룽와 문화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뚜껑이 있는 채색 도기 항아리 제2 지점에서 출토된 원본은 랴오닝 고고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습니다.
절복채도발조양우하량유적박물관 소장
발달된 옥기와 독특한 채색 도기(통형 도기)는 '생산 라인' 작업을 통해 분업되며, 그 배경에는 신앙에 의해 주도됩니다. 서요하 유역에서는 흥룡와 문화, 조보구 문화에서 홍산 문화에 이르기까지 2000년 이상의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여러 가지 뚜렷한 신앙적 특징을 가진 현상이 홍산 후기에 갑자기 집중적으로 나타나 결국 '신권 제일주의' 사회가 탄생했습니다.
문박시공: 홍산은 복잡한 신앙 체계를 가지고 있지만, 농업의 기초는 상대적으로 취약합니다. 어떻게 이 대조를 이해합니까?
곽명: 홍산 유적지는 주로 계곡을 따라 분포하며, 대체로 산지나 구릉지대에 있습니다. 이 지역은 여전히 수집 및 사냥이 지배적일 수 있습니다. 우하량에서는 상당한 수의 야생 목본 식물의 과일 핵(살구, 도토리 등)과 동물 뼈가 발견되었으며, 대부분은 야생 동물입니다.
상대적으로 평탄한 지역에서는 일정한 기초적인 농업 경제 비중이 있습니다. 츠펑 웨이자워푸 유적지에서 발견된 탄화 기장과 기장의 식물 종자는 전체 탄화 식물 종자의 51%를 차지하며 구릉 지역보다 높습니다. 。
홍산 중요 유적 분포구 안내도
훙산 사람들의 식생활 구조는 지역마다 다르며 지역적 차이가 있습니다. 현재 홍산의 생업 방식은 농업, 채집 및 어획의 혼합 경제로 초기 인정받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우리는 발달된 농업만이 문명을 잉태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점차 인식하게 되었고, 다원일체의 중화 문명의 기원은 여러 경로를 가지고 있으며, 홍산은 만리장성 이북과 서요강 유역에서 온 독특한 사례를 제공합니다.
2012년, 랴오닝 차오양 뉴허량 유적지, 내몽골 츠펑시 훙산허 유적지, 웨이자워푸 유적지, 세 곳의 유적지가 국가문물국의 《중국 세계문화유산 잠정목록》에 등재되어 공동으로 세계유산 등재를 시작했습니다.
문박시공: "홍산고국"은 무엇입니까?
곽명: 홍산 사회에서는 우하량 유적지, 후터우거우 유적지, 위안바오산 유적지에 비교적 두드러진 중심 무덤이 존재하며, 지역 사회의 계층화가 더욱 뚜렷하고 사회 발달 정도가 더 높습니다. 뉴허량의 사회적 수준은 다른 유적지보다 높아야 합니다. 우하량은 중간 계층을 중심으로 한 올리브 모양의 사회를 형성했으며, 무덤에 부속 석벽이 있는 것은 소수 집단입니다. "일인독존"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두 계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신앙 체계에서 우하량을 중심으로 하여, 서로 다른 지역의 신앙과 의식 행위는 기본적으로 일치합니다. 우하량의 예절 규범은 각 유적지에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최근에 발견된 위안바오산의 다양한 현상은 알려진 홍산 체계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우하량은 다양한 신앙의 중심이며, 각 부문을 통합하여 홍산 사회 후기에 발전의 정점에 도달한 산물입니다. 우하량에서 출토된 옥기는 종류와 양이 많고 품질도 가장 좋으며, 옥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재료가 발견되지 않아 옥기 분배의 우선 순위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처럼 홍산 사회는 규칙적이고 계획적인 운영을 형성했습니다. 하지만 행정 체계에서는 각 집단이 서로 직접적인 소속 관계가 존재하지 않으며, 상층과 하층 사회 사이도 상대적으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동일한 이념이 각 마을을 하나로 묶고, 신앙의 통일은 지역, 경제, 군사의 범위를 넘어 가장 초기의 "예제"가 나타났습니다. 이것이 "홍산 고국"의 초석입니다.
2023년 12월, 중화 문명 탐원 프로젝트는 랴오닝 우허량 유적지를 고국 시대의 첫 번째 단계로 인정했습니다. "홍산 고국"은 정식으로 우하량과 홍산 문화의 신분증이 되었습니다.
고국 시대부터 한대에 걸친 웅장한 옥룡의 형상 변화는 홍산 문화의 영향을 엿볼 수 있습니다.
도원: 한정 《초기 용 문물에서 본 중화 문명의 두드러진 특성》
문박시공: 신앙을 핵심으로 하여 홍산 사회는 한 번의 변화를 완료했습니다. 그렇다면, 홍산 고국의 출현을 촉발한 내재적 동력은 무엇일까요?
곽명: 홍산 사회는 다신 신앙에서 통일 이데올로기로 전환하는 초기 단계에 있습니다. 사회의 공동 신앙과 공공 예절 행위는 홍산 사회를 단결시키는 기초이자 방식입니다. 홍산 사람들이 신앙적 합의를 이루도록 촉진하는 것은 아마도 홍산이 직면한 어려움을 해결하려는 방식일 것입니다.
우하량의 핵심 인물(신권 소유자)은 권력 분배를 통제하지 않았으며, 서로 다른 지역의 핵심 인물들 간의 관계는 상대적으로 평등합니다. 이는 집단 간의 관계가 느슨하며, 사회 전체가 번창할 때 신앙 중심의 위치가 두드러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면 집단 결속력이 부족해질 것입니다.
아오한 도인(복제품)은 츠펑 아오한기 싱룽거우 유적에서 출토되었습니다.
홍산 사회는 마지막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제도적 강인성의 강화로 인해 사회 발전의 병목 현상을 돌파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홍산 문화 이후, 현지의 샤오허옌 문화에서는 대형 제사 의식 활동 장소가 사라졌습니다.
문박시공: 홍산신앙센터, 왜 우하량에 나타났나?
곽명: 우하량은 지리적 위치가 특별하여 남북을 모두 아우르고, "진격할 수 있고, 후퇴할 수 있는" 위치에 있습니다. 신앙센터가 이곳에 설치된 이유는 홍산이 계속 확장하려고 시도했기 때문이지, 이곳에 머물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홍산은 나중에 중국 문화의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고, 남쪽으로 계속 나아갔습니다. 2024년 허베이성 장자커우에서도 홍산 문화 유적지가 발견되었습니다. 홍산이 남진할 때, 아마도 소하량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홍산문화전형유적분포도
문박시공: 홍산은 문화의 '직근계'입니다. 이 관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곽명: 쑤빙치 선생님은 《 문명 기원의 새로운 탐구》라는 책에서 "홍산 문화는 중국 문화의 뿌리"라고 제안했습니다. 그는 홍산이 중원 지역과 연산 이북을 연결하는 'Y자형 문화대'에 위치해 있으며, 문화 교류와 충돌 속에서 이 지역이 중국 역사상 가장 활발한 지역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옌산 남북 장성 지대를 중심으로 한 북쪽"은 중국 고고학의 "6대 구계" 고전 체계 중 하나입니다.
'Y자형 문화벨트'와 홍산문화 남하 코스
나중에 곽대순 선생님은 홍산 문화와 중국 문화 전통의 내포 중 일부 측면의 유사성에 더 주목했습니다.
중국은 '예의의 나라'로 예절의 핵심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데 있으며, 그 근원을 거슬러 올라가면 훙산은 觋 전통과 같은 이러한 특성을 가장 먼저 반영했습니다. 중국 문화는 항상 만물을 포용하고 만방을 융합하는 기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의례 형식의 질서화를 통해 제도 창조를 완료하고, 문화 구도의 통합을 실현하는 것은 홍산에서 비롯됩니다. 홍산은 중화 문명 발전의 바탕을 가지고 있으며, 문화적 뿌리에서 매우 뚜렷한 전승과 연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직근계'를 다시 언급하는 출발점입니다.
홍산의 고고학적 가능성
2003년 우하량 제16지점의 고고학 발굴이 완료된 후, 우하량 유적지의 발굴은 정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2017년부터 랴오닝성 문물고고연구원은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와 협력하여 훙산 문화 유적지의 고고학 발굴을 재개하였으며, 뉴허량을 출발점으로 삼고 있습니다.
2019년 이래로, 우하량 유적 발굴자 중 한 명인 홍산 문화 연구 학자 궈밍은 두 권의 전문서적 《우하량 유적 홍산 문화 후기 사회의 구성》과 《홍산: 중국 문화의 직근계》를 잇따라 출판했습니다.
오늘날까지 홍산 문화 고고학에는 얼마나 더 많은 가능성이 있을까요? 신세대 홍산 고고학 대표로서, 궈밍은 홍산 고고학을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문박시공: 이 세대에 이르러 홍산 고고학 연구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곽명: 노신사들은 당시 매우 높은 구상을 가지고 있었고, 처음부터 "단, 사당, 총"을 제안하여 중화 문명의 기원과 직접 연결되었습니다. 량스융(梁思永) 등 선생님들은 모두 만리장성 이북 지역에 관심이 많습니다. 선배 학자들은 새로운 문화 힘의 융합과 융합이 문명의 진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보편적으로 생각합니다.
여신상(복제품) 제1지점 출토
곽대순 선생님은 줄곧 저에게 한 마디 강조하셨습니다. 그는 "단, 절, 총" 체계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말했고, 저는 매우 동의합니다. 우리는 어르신들의 몇 가지 생각을 이어받아 홍산에 대한 인식이 이미 옥기의 수량이나 정교함, 옥 제조 기술의 높이에 국한되지 않고, 홍산 사회가 어느 정도 발전했는지, 홍산 사람들이 우주와 자연에 대한 인식을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홍산에 대한 연구는 물질적 유산의 관점에서 정신적 차원으로 상승했습니다. 자료의 한계로 인해 단일 유적이나 유적지에서만 홍산을 이해한다면 얻을 수 있는 인식은 제한적입니다.
옥봉조양박물관 소장
옥인조양박물관 소장
홍산의 고고학적 잠재력은 매우 크며, 우리가 홍산에 대해 아는 것은 아마도 "구우일모"일 것입니다.
오늘날 보이는 많은 현상은 고고학적 관점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없으며, 여전히 몇 가지 해결되지 않은 수수께끼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뉴허량 기념식에 사용되는 대형 건물에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야 합니다. 인구가 적은 상황에서 이렇게 넓은 범위의 소통과 연결을 어떻게 완성하여 뉴허량에서 위안바오산까지의 원거리 통일성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홍산의 정착 형태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농업만이 문명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관점도 더 많은 데이터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옥기의 제작과 집중 배분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통형기 가마 위치는 어디인지 등이 있습니다.
문박시공: 고고학자로서 우하량이 당신 개인에게 미친 영향은 무엇입니까?
곽명: 2003년에 저는 랴오닝성 문물고고연구원에 합류하여 거의 10년 동안 문물 보관 업무를 했습니다. 2011년, 우하량 유적 발굴 보고서가 곧 완성될 예정이었고, 저는 곽대순 선생님을 따라 고고학 보고서의 자료 정리 등을 진행했습니다. 자료를 자세히 읽어 뉴허량(牛河梁)과 훙산(紅山)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다졌습니다.
우하량이 고고학 최전선에 들어가기 전, 저는 한동안 야외 고고학 발굴 작업을 하지 않았고, 일부 기술은 처음부터 배워야 했습니다. 당시 나이도 비교적 어색했고, 마음가짐도 비교적 비참한 상황에 처해 있었습니다.
우하량 유적지는 돌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돌을 캐는 것은 마음가짐을 매우 시험합니다. 돌로 쌓은 유적지는 어디를 옮겨야 할지 모르면, 옮기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자리를 옮기면 복원할 수 없을까 봐 걱정됩니다. 매일 눈을 뜨면 고고학 현장 노동자들에게 오늘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줘야 합니다. 그 기간 동안 자주 꿈에서 깨어나서 잘못한 꿈을 꾸곤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들이 그곳에서 당신이 오늘의 임무를 준비하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당황해서 어떻게 다음 단계를 진행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우하량 지역에는 나무가 많아, 우리는 항상 항공 촬영을 하고 싶었지만 실현할 수 없었습니다. 2018년, 뉴허량은 전체 지역을 촬영하여 수천 장의 사진을 퍼즐로 만들었습니다. 오직 한 대의 컴퓨터에만 그래픽 워크스테이션이 있으며, 퍼즐을 만드는 그 주에는 컴퓨터가 계속 작동해야 해서 전원을 끌 수 없습니다. 컴퓨터가 열을 발산하고, 콜록콜록 소리가 나면, 고장나면 어쩌나 걱정됩니다, 헛수고입니다. 최악의 상황이 뇌 속에서 반복되고 있으며, 그 느낌은 극도로 괴로워 미칠 지경입니다.
곽명재 고고학 발굴 현장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가지 일을 겪으면서 천천히 견뎌냈고, 마음가짐도 많이 평온해졌습니다. 중국사회과학원 고고연구소와 협력하여 발굴한 기회를 통해, 우하량 유적지의 고고학 리더를 맡고 있는 가소빙 선생님은 들판 고고학을 매우 잘하셨고, 저도 드문 학습 기회를 얻었습니다.
우하량에서 우리는 최근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새로운 예측이나 견해를 제시했습니다. 미래의 새로운 발견과 검사 결과가 저의 원래 판단을 입증한다면, 저는 매우 흥분되고 성취감을 느낄 것입니다. 우리는 건축 구조를 포함하여 전체 중국 문화의 전통이 앞뒤로 이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이제 저도 돌아가서 고문헌을 읽고, 보충 수업을 하며, 문화의 전승을 이해하려고 합니다.
문박시공: 우하량에서는 고고학을 하지 않을 때 무엇을 통해 긴장을 풀까요?
곽명:소하량 생활은 비교적 무미건조합니다. 비가 조금 올 때는 출근할 수 없고 비가 그칩니다. 산속에 버섯이 있는데, 저는 버섯을 따러 가서 다양한 종류의 버섯을 알게 되었습니다. 버섯 따는 거에 푹 빠져서 나중에 생각해보면 별거 아닌데 그때는 내가 꼭 가득 차서 돌아가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버섯 줍는 과정이 고고학이랑 좀 비슷해요.
참고: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홍산 옥저룡 옥기: 우하량 3점, 원보산 3점, 반라산 1점, 동산강 1점, 전가구 1점(도난 회수), 정가구 2점(도난 회수), 또한 강가량은 옥저룡 1점을 발굴하여 소하연 문화에 속합니다.
이미지|궈밍, 두광레이
조판 | 황사기
디자인 | 윤리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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