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6 13 15;52
정봉오 기자
서울대학교가 자녀 입시비리 등 혐의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파면하기로 의결했다.
서울대 교원징계위원회는 13일 오후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 교수인 조 전 장관에 대해 파면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2019년 12월 불구속 기소된 지 3년 6개월 만이다.
파면은 강제로 교수 직책을 박탈하는 가장 높은 수위의 징계다. 파면이 되면 향후 5년 동안 공무원 및 교원 임용이 금지되고, 타 대학 재취업도 불가능하다.
조 전 장관은 2019년 12월 뇌물수수 등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고 이듬해 1월 서울대 로스쿨 교수직에서 직위 해제됐다.
서울대는 이후 징계를 수차례 미루다가 올 2월 조 전 장관이 1심에서 징역 2년과 추징금 600만 원을 선고받은 뒤 본격적인 징계 논의에 들어갔다.
조 전 장관 측은 징계위의 결정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조 전 장관 변호인단은 입장문에서 “서울대는 조 전 장관에 대하여 ‘파면’이라는 중징계를 내렸다”며 “서울대의 성급하고 과도한 조치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변호인단은 그러면서 “조 전 장관은 교수의 기본적 권리를 지키고 전직 고위공직자로서의 명예를 회복하기 위해 즉각 항소해 이 결정의 부당함을 다툴 것”이라고 했다.
첫댓글 참 빨리도 한다. 1심에서 벌써 징역 2년 선고 되었는데...수업도 안하고 나간 월급은 반납해야지??!! 누가누구를 가르킨다는겐지..반성은커녕 다시 다루겠다니 뻔뻔한 이런 자가 형법학 전공의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법대 교수 망신은 이 자가 다 시킨 것이 아닌가? 준법 정신을 완전히 탈 바꿈 시킨 그 가족 엄격히 다루어야!
요세 안 보이 시더니 ~~~
해직이 아니고 파면이면 퇴직금 연금등 여러 가지 수혜 혜택도 몰수가 됩니다
우리 고향 말로 저래 되도 싸다 싸 ~~~~~~~~~~~~ 야마리 톡 까진 놈 ~~~~~~~~~~~~~~~
야마리 ~..ㅋㅋ
참으로 뻔뻔스럽기가 ㅉ~
정신이 제대로인 사람은 본인이 알아서 관두거늘.. 양다리걸치길 3년반지났는데도 성급한 결정이라며 항소하겠다니..ㅜ
좃꾹이 면상도 보기 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