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인 가구의 증가로 즉석식품 수요가 높아져 -
- 온라인·편의점 채널을 집중 공략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 선정 사유
ㅇ 1인 가구의 증가로 중국에도 혼밥족이 늘어나면서 빠르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ㅇ 중국의 주식이 쌀인 것을 감안할 때 즉석밥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시장동향
ㅇ 中, 1인 가구 시대 도래
- 중국의 1인 가구는 2015년 기준 7442만 가구로 전체 가구 수의 16.1%를 차지하고 있음. 1인 가구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2025년에는 1억 가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
- 중국 1인 가구의 증가는 경제·문화·사회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됨.
중국 1인 가구 증가 추이
자료원: Euromonitor
- 이에 가족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는 1인 소비자들은 중국 내수시장의 새로운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음.
ㅇ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함께 증가하는 즉석식품 수요
- 중국산업정보망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즉석식품 소비량은 2017년 기준으로 약 390억 인분으로 집계됨. - 중국에서 음식을 배달해 먹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즉석식품시장의 성장에 다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ㅇ 인지도 낮은 즉석밥
- 중국에서 즉석밥의 수요나 선호도는 아직 미미한 수준임. 이는 제품의 기술력 부족과 떨어진 맛, 낮은 쌀의 입도, 영양 부족 문제 등 때문임.
- 다른 일반 인스턴트 식품에 비해 즉석밥의 가격이 저렴한 편도 아니기 때문에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음.
□ 수입동향
ㅇ 2017년 중국의 즉석밥(HS Code 1904.90 기준) 수입액은 약 518만 달러로 전년대비 17.8% 증가함.
중국 즉석밥 수입규모(단위: 천 달러)
자료원: KITA
ㅇ 2017년 중국 즉석밥 제품의 주요 수입국은 대만, 태국, 칠레, 한국, 미국 순이며, 특히 대만산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약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음.
중국 즉석밥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1904.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 | 2017년 | 2016년 | 2015년 | 증감률 |
- | 총계 | 5,178 | 4,395 | 5,156 | 17.8 |
1 | 대만 | 1,635 | 1,670 | 676 | -2.1 |
2 | 태국 | 623 | 160 | 73 | 289.2 |
3 | 칠레 | 460 | 42 | 44 | 989.7 |
4 | 한국 | 408 | 404 | 421 | 1.00 |
5 | 미국 | 360 | 376 | 2,411 | -4.5 |
6 | 말레이시아 | 324 | 431 | 640 | -24.7 |
7 | 이탈리아 | 318 | 43 | 20 | 645.2 |
8 | 일본 | 264 | 582 | 142 | -54.7 |
9 | 호주 | 95 | 94 | 123 | 0.9 |
10 | 프랑스 | 83 | 34 | 23 | 144.1 |
주: 증감률은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수치임.
자료원: KITA
□ 경쟁동향
ㅇ 중국의 즉석밥 제조기업은 싼츄엔식품주식회사,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등이 있음.
중국 내 즉석밥 제조기업
기업명 | 국가 | 설립시간 | 홈페이지 | 특이사항 |
싼츄엔식품주식회사 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 | 중국 | 1987년 | www.sanquan.com | - 중국 냉동 즉석식품 선두기업 - 냉동 만두, 탕위안(汤圆), 쭝쯔(粽子)등 다양한 즉석식품 출시 |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四川得益绿色食品集团有限公司 | 중국 | 1999년 | www.scdeyi.com | - 천연과 건강을 지향하는 즉석밥 브랜드'더이뤼써(得益绿色)'를 보유 |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福建宏绿食品有限公司 | 중국 | 2006년 | www.honglufoods.com | - 즉석밥, 중국식 장아찌 등 출시 - 2014년 '중국 유명 브랜드'로 선정 |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福建御厨食品有限公司 | 중국 | 2013년 | www.yuchu-foods.com | - 중국 즉석식품 대표 브랜드 '추쓰(厨师)'를 보유 |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江苏灰太狼食品有限公司 | 중국 | 2011년 | www.jshtlsp.com | - 즉석밥, 즉석비빔면, 즉석훠궈 등 다양한 제품 출시 |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ㅇ 현재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즉석밥 브랜드는 20여 개이며, 중국 로컬 브랜드가 대부분임. 그중 싼츄엔, 더이뤼써, 홍뤼, 추쓰 등이 대표적임.
중국 내 즉석밥 주요 브랜드
브랜드 | 업체명 | 주요 제품 | 제품 이미지 | 규격 | 가격 |
싼츄엔 三全 | 싼츄엔식품주식회사 三全食品股份有限公司 | 훙사오뉴우러우즉석밥 红烧牛肉方便米饭 | | 375g | 9.9위안 |
더이뤼써 得益绿色 | 쓰촨더이뤼써식품그룹유한공사 四川得益绿色食品集团有限公司 | 썅라뉴우러우즉석밥 香辣牛肉方便米饭 | | 162g | 9.9위안 |
홍뤼 宏绿 | 푸젠홍뤼식품유한공사 福建宏绿食品有限公司 | 후이궈러우즉석밥 回锅肉方便米饭 | | 420g | 15.8위안 |
추쓰 厨师 | 푸젠위추식품유한공사 福建御厨食品有限公司 | 궁바오지딩즉석밥 宫保鸡丁方便米饭 | | 445g | 14.8위안 |
하오캉 皓康 | 장쑤휘타이랑식품유한공사 江苏灰太狼食品有限公司 | 위샹러우쓰즉석밥 鱼香肉丝方便米饭 | | 448g | 14.3위안 |
자료원: TMALL,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유통구조
ㅇ 중국의 수입식품 유통은 총대리상(수입상), 도매유통 전문업체, 최종 소매유통업체를 거치는 긴 유통과정이 특징임.
- 수입식품의 유통과정이 복잡한 구조를 가지게 된 것은 중국 국토가 넓어 한 기업이 중국 전역에 상품을 공급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임.
중국 수입 유자차 유통 프로세스
자료원: KOTRA 선양 무역관 정리
□ 수입 인증과 관세율
ㅇ 중국에 수입되는 모든 포장식품은 반드시 중문으로 표기된 라벨을 부착해야 함.
- 라벨은 제품명칭과 원산지, 제조업체명, 중국 내 대리상 명칭,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해야 함.
포장식품 라벨 표기사항
No. | 표기사항 |
1 | 식품명/원산지 |
2 | 생산업체의 명칭 및 주소, 연락처, 대리인 정보 |
3 | 생산일, 품질보증기간, 저장방법 |
4 | 순 중량, 고형물 함량(정량포장일 경우) |
5 | 영양성분 표시 |
6 | 생산업체가 적용한 제품 표준코드 |
7 | 식품의 품질등급, 가공기술(식품표준이 요구할 경우) |
8 | 식품생산허가(SC) 번호 |
9 | 중문 주의사항 또는 경고마크 |
10 | 수출국 식품 위생인증 로고 |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 식품 수입을 위해 생산기업과 수출기업은 모두 중국품질감독검험검역총국(AQSIQ) 시스템에 관련 정보를 등록해야 함.
자료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ㅇ 관세율
자료원: 全润通
□ 시사점
ㅇ 중국의 1인 가구는 7442만 가구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2025년경 1억 가구를 돌파할 전망임.
- 1인 가구는 가족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소비성향을 보이고 있어, 즉석식품과 같이 간편하며 효율적으로 시간 활용이 가능한 소비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ㅇ 온라인과 편의점 등 1인 가구의 니즈에 맞는 유통채널을 집중 공략해야 함.
- 중국 1인 가구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20~30대의 젊은 층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쇼핑을 자주하고 있으며, 대형마트보다 접근성이 높은 편의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향후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온라인과 편의점 채널은 편의성 측면에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함.
자료원: Euromonitor, 중국산업정보망, 한국무역협회(KITA),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全润通,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