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전과 하나님 영광 - 성전과 하나님 영광
에스겔 43:1-12
2024년10월27일 주일낮 11시
인도,설교 선형수 목사
주은혜 교회 진천
에스겔서 전체에 나타나는 "하나님 영광"은 성전 핵심 요소입니다.
본문 에스겔 43:1-12는 하나님 "영광의 회귀(돌아옴)"를 말합니다.
하나님 영광과 거룩은 예루살렘 성전 제의(제사) 행위 판단 기준입니다.
이것은 솔로몬 성전에서 벌어진 우상숭배를 비판하는 근거입니다.
또한 포로기 공동체가 이상적 미래, 즉 하나님 영광과 거룩이 충만한 미래를 바라보는 소망이기도 합니다(윤형, 에스겔 43:1-12절을 중심으로 본 에스겔 환상 성전의 성격, 초록).
이스라엘은 성전 중심 공동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광야 성막으로 시작하여 가나안 정착 후 솔로몬 때 성전을 지었습니다.
에스겔서는 성전이 중요한 주제로 등장합니다.
솔로몬 시대 제1 성전과 포로기 이후 제2 성전 사이 등장하는, 에스겔이 본 성전 의미가 무엇입니까?
에스겔은 9장에 걸쳐 성전 환상을 말합니다.
에스겔서는 환상으로 시작 환상으로 마칩니다.
그 환상을 통해 당시 공동체에 무엇을 말하고자 했을까 하는 것입니다.
바벨론에 의해 파괴 당한 성전과 에스겔이 본 성전은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본문 43장에서 예루살렘 성전을 떠났던 하나님 영광이 다시 성전에 돌아오고 성전 각 부분과 기능 회복을 선포합니다(윤형,3/24).
성전 낙성식에 솔로몬 기도는 하나님 마음에 합했습니다(대하 7).
그러나 솔로몬과 역대 왕조가 이어지면서 예루살렘 성전 거룩성이 점점 훼손되었습니다(겔 43:7-9; 윤형, 17/24).
이스라엘과 역대 왕들은 주변 이방 나라들 처럼 우상 숭배를 행했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주변 이방 나라들은 성전 기능이 신들에게 바치는 왕실 제의와 왕권 유지를 위한 것입니다(윤형, 17/24).
그러나 이스라엘 성전 거룩성은 율법에 근거합니다.
화려한 제의는 하나님의 거룩성과 무관할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공동체의 신앙과 행실이 하나님의 거룩성을 드러낼 수 있어야 합니다(겔 45:9-10).
예레미야는 성전을 비판했습니다.
너희는 이것이 야웨 성전이라. 야웨 성전이라. 야웨 성전이라 하는 거짓말을 믿지 말라(렘 7:4).
야웨 권능과 성령에 붙들린 에스겔은 성전에 들어가 이스라엘 장로들이 성전 안에서 질투의 우상을 섬기는 것을 보았습니다(겔 8:3;8:14).
이런 가증하고 악한 일로 인해 하나님이 자신의 성소를 떠나셨습니다(겔 8:6; 윤형,17-18/24).
에스겔 성전은 바벨론에 포로가 된, 낙담한 공동체에 장차 이루길 바라는 성전 모습으로 희망을 줍니다(겔 43:12).
성전에 하나님의 거룩한 영광이 임재하려면 성전은 거룩해야 합니다.
에스겔이 본 환상 속에서 성전은 성소가 중심이고 왕궁은 변두리로 밀려납니다(겔 45:7).
성소와 왕궁이 구분됩니다(윤형,18/24).
성소는 하나님의 거소이고, 왕궁은 인간의 처소입니다.
성소는 왕이 들어갈 수 없습니다.
선택된 제사장만 들어갑니다.
성소는 권력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야웨 율법에 근거해 택함받은 레위 제사장이 들어갑니다.
웃시야는 국방, 농업 등 각 분야에서 힘이 세지니 교만해집니다(대하 26:16).
그는 주의 성전에 들어가 분향단에 분향하려 했습그것은니다.
분향을 위해 거룩하게 구별된 아론 자손 제사장들이 할 일입니다(대하 26:18).
손에 향로를 들고 분향하려다, 그것을 막고자 하는 제사장들에게 웃시야는 화를 냈습니다.
그러자 그의 이마에 나병이 퍼졌습니다(대하 26:19)
그는 별궁에 갇혀 지내다가 죽었습니다(대하 26:21).
솔로몬은 무소부재 하나님 처소를 짓는 일은
주제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대하 2:5).
역대기는 성전은 제사 드리는 곳, 즉 하나님 경배 장소로 말합니다(대하 2:4-6; 윤형, 8/24).
에스겔 43-46장은 예배 회복입니다.
8-11장과 1장에서 유대의 바벨론 유수와 함께 바벨론으로 떠나셨던 야웨 임재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오는 것입니다.
43:1-5절은 하나님 영광이 예루살렘에 돌아온 것을 말합니다.
6-9절은 성전 더럽힘을 비판합니다.
10-11절은 이상 성전을 보여줍니다.
12절은 결론으로 거룩한 성전 법을 말합니다.
에스겔서 43:1-2 KOERV
[1] 그리고 나서 그 사람은 나를 동문으로 데리고 갔다.
[2] 나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영광이 동쪽에서부터 오는 것을 보았다. 그분의 목소리는 빠르게 흐르는 큰 물 소리와 같았고, 땅은 그분의 영광으로 빛났다.
에스겔서 1:24 KOERV에
[24] 짐승들이 움직일 때 내는 소리가 내 귀에는 바다의 우렁찬 파도 소리 같기도 하고, 전능하신 분의 음성 같기도 하고, 군인들의 함성 같기도 하였다. 짐승들은 멈추어 서 있을 때에는 날개를 내리고 있었다.
수레 보좌를 움직이는 살아있는 피조물들의 날개 부딛는 소리가 바다의 큰 파도 소리 같았습니다.
에스겔서 1:28 KOERV에
[28] 그분을 둘러싸고 있는 그 빛은 비 온 뒤에 구름 속에 나타나는 무지개와 같았다. 이것이 주의 영광의 모습이었다. 나는 그 모습을 보자마자 땅에 얼굴을 대고 엎드렸다. 그리고 나에게 말씀하시는 목소리를 들었다.
하나님의 나타나심이 비온 뒤애 구름 속 무지개처럼 찬란했습니다.
에스겔서 43:3 KOERV(쉬운성경)
[3] 내가 본 환상은 주께서 예루살렘 성을 멸하러 오셨을 때 보았던 환상과 같았고, 그발 강가에서 보았던 환상과도 같았다. 나는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렸다.
여기서 "영광"은 수레 보좌와 하나님 자신을 통해 하나님의 장엄하심을 온전히 드러내시는 것입니다(Mettinger, Dethronement, 107, 재인용 Leslie C. Allen, 256).
에스겔 선지자는 압도된 상태로 땅에 얼굴을 대고 엎드렸습니다(43:3;1:28).
에스겔서 43:4-5 KOERV
[4] 주의 영광이 동문을 통해서 성전 안으로 들어갔다.
[5] 그러자 주의 영이 나를 들어 올려 성전 안뜰로 데려갔다. 주의 영광이 성전을 가득 채웠다.
주의 영이 에스겔을 들어 올려 성전 안뜰로 데려갔습니다.
이것은
에스겔서 8:3 KOERV에
[3] 그분은 손처럼 생긴 것을 뻗어 내 머리채를 붙잡았다. 주의 영이 나를 땅과 하늘 사이의 공중으로 들어 올렸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보이신 환상 속에서 나를 예루살렘으로 데리고 가서, 성전의 안뜰로 들어가는 북쪽 대문어귀에 내려 놓으셨다. 그 곳에는 주님을 몹시 화나게 한 큰 우상이 서 있었다.
라는 표현과 유사합니다.
에스겔 의지와 상관없이 성령께서 강권적으로 역사하셨습니다.
6-9절은 성전 더럽힘을 비판합니다.
에스겔서 43:6-9 KOERV
[6] 그 사람이 내 곁에 서 있는데 어떤 분이 성전 안에서 나에게 말씀하시는 소리가 들렸다.
[7]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다. “사람의 아들아, 이 곳은 내 보좌가 있는 곳이며, 내 발을 딛는 곳이며, 내가 이스라엘 사람들 가운데서 영원히 살 곳이다. 이스라엘 집안이나 그 왕들이 다른 신들을 섬기는 음란한 짓을 하거나, 산당에 죽은 왕들의 상을 세워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는 일이 다시는 없을 것이다.
태양이 떠오르면 별들은 희미하여 보이지 않게 됩니다.
왕이 등장하여 말하기 시작하면 신하들은 뒤로 물러섭니다(Zimmerli,415, 재인용 Leslie C. Allen, 256).
[8] 그들이 왕궁의 문지방을 내 성전의 문지방 바로 옆에 놓고, 왕궁의 문설주를 내 성전의 문설주 바로 옆에 세워 놓아, 나와 그들 사이에는 벽 하나 밖에 없었다. 그리고서 그들은 구역질나는 짓들을 하여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혔다. 그래서 나는 진노하여 그들을 멸망시켰다.
[9] 이제 그들이 다른 신들을 섬기는 음란한 짓을 못하게 하고, 죽은 왕들의 상들을 내 앞에서 치워버리게 하여라. 그러면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영원히 살겠다.
본문에서 성전은 히브리어 "바이트" 즉 '집'이라는 단어입니다.
바이트는 9회(4,5,6,7,10*2,11,12*2), "카보드" 즉 '영광'은 4회(2*2,4,5), "카다쉬" 즉 '거룩'이 4회(7,8,12*2) 나옵니다.
바이트 즉 집이 9회로 가장 많이
https://m.blog.naver.com/nav668/223635114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