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단기통 엔진들을 조정하고 있는데,
모든게 다 잘 되었는데 가버너(조속기)에서 막혀버렸습니다.
엔진을 분해하면서 조속기를 분해하고 (현재 어느정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조립을 했습니다.
그런데 가버너의 1자홈을 돌리는 것에 따라 알피엠의 변화가 엄청 크더군요. 가버너가 끝없이 캬브 스프링과 싸우고 있더군요.
그런데 그 셍팅의 정확한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1. 어느정도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돌려야 하는지,
2.스로틀을 어느정도 개방하고 조정을 하는지
3.아니면 완전히 저속으로 놔두고 셋팅을 하는지
가버너가 문제가 있으니 처음에는 시동이 걸렸다고 고 알피엠일때 정지가 되지 않고 계속 올라가는 현상과
약간 알피엠을 올렸을때 시동이 꺼지는 현상, 그리고 부하를 받을때 알피엠이 현격히 떨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아 가버너 안 건드리는 건데, 지금 후회하고 있습니다. 다시 엔진을 열러 가버너를 자세히 관찰하고 원심력이 작동하는 원리를 좀 더 정확히 확인해야 겠습니다.
고수님들의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지금 손보는 엔진은 아세아 관리기 대흥270엔진입니다. 조만간에 사진 올리겠습니다.
첫댓글 기화기 말씀인지요?
기화기가 아니라 기화기를 다시 한번 더 제어하는 조속기(바버너)조정법입니다. 보통 안건드리는데..
엔진때문에...
1.가버너축에있는 고정너트를 약간 헐겁게 풀어놓습니다.
2.일자드라이버로 가버너축에끼우고
3.가버너레버끝부분(기화기연결로드걸린곳)을 슬로우쪽으로 밀면서 일자드라이버를 왼쪽(반시계방향)으로 완전히 돌립니다
4.가버너축 고정너트를 약한힘으로 조인다음
5.가버너레버 끝부분을 완전히 고속으로 당긴다음 고정너트를 완전히 조이십시요
잠팅이님 충분히 이해가 갑니다. 그런데
1. 가버너레버 끝부분을 스로우 쪽으로 밀면서 반시계로 돌리고, 약한힘으로 조인 다음, 고속으로 당긴다(즉 슬로우 반대반향)다음 조이면..이게 어떨게 되는 건지, 처음부터 고속으로 당긴다음 반시계로 돌리고 조이는 것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요? 그리고 일자드라이버로 돌리는 데 거의 움직이지 않고 약간만 오른쪽 왼쪽으로 움지이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알피엠에 차이가 크더군요. 계양은 움직임이 크고 대흥은 그 차이가 적은 것 같았습니다.
잠팅이님 항상 고맙습니다. 역시 고수이십니다^^ 내일 아침 당장 시도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