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Zero / 콩알이 가족의 세상여행(원생전체)
1.목적: Fear Food Zero 프로젝트 놀이체험은 바른 식습관을 위한 네오포비아로, 음식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편식을 줄이며, 바른 식습관을 길러 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 캠페인: 첫째 - 다양한 오감을 통해 느껴보고
둘째 - 다양한 오감을 통해 변형하며
셋째 - 다양한 오감을 통해 먹어보기
2015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며,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자락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로, 천연적인 산림욕장 산책로 또한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바로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과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는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로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통합한 프로그램의 메카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 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4월 4일 봄맞이 행사때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에 부모님과 함께 땅콩을 심는 모습입니다^^
F.F.Zero 놀이체험활동 - "알콩이 가족의 세상여행"
7세반 형님반 함께~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에서 땅콩수확을 하였어요.
형님들이 애기나리반, 송이풀반(4세) 동생들에게~ 장갑도 끼워주고.... 땅콩도 함께~ 뽑아주고...
오손도손 정겹게~ 땅콩을 함께 따보면서... 도시농업 농촌체험의 행복한 사회관계증진활동이 이루어졌어요.
10월 8일, 땅콩 수확시기는 꽃이 핀지 거의 100일이 지난 후, 꼬투리에 격자형 그물무늬가 선명하면 수확할수있어요.
기쁨으로 단을 거두는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의 땅콩밭(앞에)과 김장배추, 무, 메주콩, 파, 등등이 보이네요^^
땅콩잎이 노랗게 물들어 가고 있는 걸
보니, 땅콩도 다 익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7세반 형님들과 함께~ 화목한 공동체의 삶을 누려보며~ 사랑을 나누어 봅니다!!
하늘타리반(만 5세) 형님들이 애기나리반, 송이풀반(만 2세) 아우님들에게 장갑을 끼워주고 있어요^^
F, F, Zero 놀이체험 편식 예방을 위한 음식 예술놀이
한국심리학회지(2013)는
채소 섭취량이 직접적, 간접적, 시간적 반복적 노출이 섭취 행동을 증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F, F, Z 프로젝트 한결어린이집은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에서 자라는 신선하고 다양한 음식재료들로,
아이들이 채소를 직접 수확하고 탐색하며 싹둑싹둑 잘라보는 '채소 얼굴 꾸미기' 활동 만들어 먹기 등을 통하여, 아이들의 채소
섭취량량이 늘어가고 있으며 편식을 예방하고, 소근육 발달과 표현력의 향상, 자기 조절력, 인내심, 음식에 대한 고마움 등
다양한 사고 능력을 길러가고 있습니다.
누나가 손에다 끼워줄께!
누나의 정성으로 장갑을 바르게 펴야 손에 잘 끼워 지겠죠~~~
한결어린이집 생태어린이 형님답게 아우님들에게 자상하게 장갑을 끼워주고 땅콩을 같이 뽑아서 따 줄겁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에서, 형님들과 아우님들이 즐거운 농부의 마음으로 땅콩을 수확해요^^
동생아 힘내자! 끙!!
누나와 동생이 수확한 금메달 땅콩...
땅콩은 이렇게 잡아 당겨야 해~~
같이 잡아 당기자!동생아!!
조금 적게 달렸네! 그치^^
이 땅콩을 뽑아야 하겠다!!
히~~ 우리가 뽑은 헤비급 땅콩이예요^^
어이쿠! 무겁네~~동생아 이것좀 잡아줘^^
동생과 인증샷(인증사진)도 하고...
젖먹던 힘까지 다해서 당겨보자!! 으얍~
조금만 더! 거의 다 뽑혀 올라왔어!!~~
우리 이 땅콩을 뽑아볼까?^^
와~~언니! 힘쎄다...장미란 이모처럼 천하장사다 히힛^
콩대에 두손을 꽉! 잡어...
음~~땅콩 뽑는거 별거 아니네~~흠
모양이 어디서 많이 본것같은데...결혼식때 던지는 부케 사탕같다~~~
언니랑 힘내서 쭈~~욱 뽑아 올리자^^
수확한 땅콩을 안아름 안고서 자연학습장의 너른 마당으로 나르고 있어요...
선생님께서 땅콩을 수확하여 콩대에서 분리하기 위한 준비를 마쳐 놓았습니다^^
한결어린이집 땅콩농사 참! 잘 지었죠!! 비결은 아이들의 사랑을 먹고 무럭무럭 자랐답니다. 아이들이 직접 심었으니까^^
아이들의 간식 찐 땅콩을 미리 선보이는 거예요...여주 땅콩에 버금가는 과천표 문원동 사기막골 토종 땅콩입니다^^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생태어린이집의 특성을 발휘해 수확한 땅콩 따고 있어요^^
동생아 땅콩은 줄기와 이렇게 분리해 따주면 돼요...형님반인 오빠가 자상하게 설멸 해 주고 있어요^^
우리의 땅콩은 거의 다 땄네~~~
너른 한결어린이집 자연학습장 마당에서 우리들의 영양간식 땅콩따기가 아우님과 형님들의 열기로 한창입니다^^
땅콩 씨앗을 심어주고 자라는 과정을 사진 자료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짧은 이야기 듣기/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형님반 친구들과 함께~'땅콩 도둑' 이라는 에니메이션을 보았습니다. 짧은이야기 듣기/ 더불어생활하기
'나는 콩' 음률에 맞춰 율동을 따라 해요^^예술적 표현하기 / 신체조절하기
한결어린이들의 영양간식 땅콩 간식입니다...우리가 심고 수확한 것이라 더욱 맛있겠죠^^
수확한 땅콩을 삶았어요^^
우리가 수확한 땅콩을 삶아 오전 간식으로 먹었습니다^^몸을 깨끗이하기/바른식생활하기
우리가 수확한 땅콩맛은 어떨까요?~~~~
땅콩 깍지를 벗겨서...땅콩 알맹이를 먹었습니다. 감각 기능 기르기/신체 조절하기
껍질속에 있는 땅콩을 탐색해 보았습니다. 호기심가지기/탐색활동
친구들과 함께~ 오손도손~맛있게... 먹었습니다. 찐 땅콩맛은 어떨까요....? 또래와 관계하기/ 더불어 생활하기
삶은 땅콩은 어떻게 생겼을까? 땅콩알을 관찰해요. 호기심가지기/예술적요소 탐색하기
콩알이 가족과 함께~ 놀아요.감각능력기르기/신체조절하기
‘푸드 네오포비아(food neophobia)’: ‘새 식품 혐오증’. 익숙하지 않은 식품을 무조건 회피하는 것.
푸드 네오포비아는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picky eater)와는 다르다.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는 엄마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요리해 주는 등 비위를 잘 맞춰 주면 먹는 데 반해, 푸드 네오포비아 아이들은
달래서 먹이기 힘들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푸드 네오포비아를 갖게 된 것은 건강에 해롭거나 치명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않기 위한 잡식동물의 ‘자구책’이라고 풀이한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에겐 네오포비아가 불필요하다.
특히 채소·과일 등 웰빙식품에 대해 네오포비아를 보이는 것은 어린이 건강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네오포비아는 대물림하기 쉽다.
핀란드의 가족 28가구와 영국의 쌍둥이 468쌍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각각 66~69%와 37~66%에서 유전성이 관찰됐다.
푸드 브리지(food bridge)’: 푸드 브리지는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다리(bridge)’를 놓아 주는 것이다.
고열량·고지방인 패스트푸드를 선호하고 채소를 기피하는 아이들의 식성을 단번에 바꾸기는 힘들다는 전제하에 단계적으로
식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한 교량이다.
푸드 브리지는 대개
①채소와 친해지기→②채소의 간접 노출→③채소의 소극적 노출→④채소의 적극적 노출 순서로 이뤄진다.
편식이 심한 아이에게 채소를 먹이려면 최소 15번 이상 노출시켜야 한다. 인내를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다.
단순히 보여 주거나 냄새를 맡게 하기보다 맛보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아이들은 대개 채소의 쓴맛과 물컹거리는 식감을 싫어한다.
채소튀김 등을 만들어 먹이는 것도 방법이다. 배추김치와 깍두기도 사이즈를 작게 하고 간을 싱겁게 해 줘 보자.
채소를 감추는 것도 효과적인 푸드 브리지 수단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햄버거 등에 채소를 살짝 끼워 넣으면 의식하지 않고 잘 먹는다.
양파를 옥수수 수프에 넣거나 당근으로 주스를 만들거나 시금치를 볶음밥·햄버거 등에 넣는 것이 좋은 예다.
아이들과 함께 채소를 가지고 흥미로운 놀이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에게 ‘나는 당근이에요’라는 역할을 맡겨 보라.
아이들은 자신이 싫어하는 채소에 대한 역할극을 스스로 구성해 가면서 해당 채소와 친해진다.
주말농장 등에서 직접 채소를 길러 보게 하고 마트에서 함께 채소를 쇼핑하며 조리에 직접 참여하게 하는 것도 아이들의
채소 기피증을 완화시킨다.
선생님께서 콩알이 가족의 세상여행 준비를 하고 계세요^^
병아리콩, 메주콩, 서리태, 검은콩, 땅콩
여러종류의 콩들을 탐색해 보아요. 예술적요소 탐색하기/생활도구 탐색하기
검정콩 친구들과 놀아보아요.
콩알이 가족과 함께~ 모양놀이를 해보아요. 예술적요소 탐색하기/ 신체조절하기
우리가 함께 만들고... 사이좋게 지내요^^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또래와 관계하기
땅콩 껍질을 모아 조형 활동에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만든~땅콩친구들이랍니다^^
땅콩 친구들을 어떻게 만들까요...? 이야기를 들어요. 짧은 이야기 듣기/ 호기심 가지기
땅콩깍지 위에 그림을 그려보아요. 예술적요소 탐색하기/ 신체조절하기
색싸인펜을 이용하여~ 땅콩친구를 그려 보아요. 몸을 깨끗이하기/ 신체조절하기
친구들과 함께~ 멋진 땅콩친구들을 꾸며 보아요. 감각능력기르기/ 더불어 생활하기
선생님께서 지도해 주고 계셔요^^
내가 만든~ 땅콩친구를 자랑해 보아요. 낱말과 간단한 문장으로 말하기/ 짧은이야기 듣기
"우리는 땅콩 친구들" 세계는 하나... 우리도 하나...우리 모두는 평화의 홍보 대사!...
우리 친구들이 만든~땅콩 세계 친구들이 한자리에 모여~~사랑을 나누어 보아요...사랑은 허다한 허물을 덮는데요!!
콩알이 가족의 세상 여행은 우리 한결 친구들과 함께~ 신나고~행복한 여행이였답니다...이땅에 오직 주님의 평화만이^^
▶땅콩 재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