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명덕 외국어고등학교 독일어과 졸업 (수능 전국 0.1%, 본고사 수학 만점)
◎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96학번)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원 재학중
학생이 학교 수업외에 과외 수업을 별도로 받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일차적으로는 학생 자신의 노력부족이 그 원인일 것입니다. 고등학교 공부라는 것은 상위권학생이라면 누구나 체감하는 것처럼, 두뇌싸움이 아니라 얼마나 책상머리에 오래 앉아있었느냐 하는 시간싸움이기 때문이죠. 즉, 오래 앉아있으면 자연스럽게 성적은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꼭 오래 앉아있는 것만이 능사일까요? 흔히 공부의 질이라는 말을 합니다. 학생에 따라서는 주위가 산만한 학생이 있을 수 있죠. 한시간만 책상에 앉아도 다른게 신경쓰이는 타입들 말입니다. 그런 학생들에게 장시간의 학습은 때로는 고통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학생들은 보통 공부를 안하려 한다. 게으르다. 이런 평가를 듣죠.
하지만 주위가 산만하다고 다 성적이 안나오는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주변에는 주위가 산만하지만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도 많죠. 왜 같이 주위가 산만한데 누구는 공부를 못하고 누구는 잘하는 걸까요? 체질에 맞는 학습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주위가 산만한 학생들에게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공부방법이 필요한데 누구도 그런걸 알려주지 않기 때문이죠. 그런 방법을 안다면 분명 성적이 오를 것입니다.
과외가 학원이나 학교보다 나을 수 있는 것은 이렇게 개인에게 맞는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리고 제 강의의 핵심은 바로 이것에 있습니다.
저의 기본적인 강의 패턴은 세가지 단계로 구성됩니다.
우선 초반부에는 학생에게 공부의 기초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합니다. 흔히 공부에서 공부량에 비해 성과가 안나오는 대부분의 이유는 다져진 기초도 없이 무작정 진도만을 빼기 때문이죠. 저는 조금은 더디더라도 초반에 오랜시간을 투자해서 학생의 기초를 확실하게 잡아줍니다. 기초가 확실한 학생이 초반에는 더뎌도 학습량이 늘어날수록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초가 다져진 학생에게는 다음단계로 교재를 보는 법을 가르쳐 줄 것입니다. 교재를 보는 방법이란 교재에서 시험에 나올 부분, 중요한 부분을 찾아내는 법을 가르치는 것으로, 어느 시험에서나 반드시 나오는 80%를 찾아내는 방법이 이 과정에서의 핵심입니다. 어느 시험에나 나올 수 있는 80%를 확실히 안다면 시험을 봐도 늘 80점 이상을 받기에 공부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더불어 이 과정을 마치면 학생은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공부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교재를 보는 법을 익히고 나면 마지막으로 고난이도 문제들에 대해 학습을 할 것입니다. 이미 두번째 단계를 거치면 스스로의 힘으로 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의 학습은 최고 상위권 학생들간의 치열한 경쟁에서 빠질 수 있는 1%를 놓치지 않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렇게 세가지 단계를 거치면 학생은 자신도 모르는 새에 고득점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공부라는 것은 결코 배우기만 해서는 안되는 것이기에 학생 스스로의 능력을 키워 성적을 올리는 것. 제 과외는 이것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지역은 안산 본오동 일대가 가능하고 그 외의 안산지역은 상담 후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강의시간은 한과목당 주2회 일일2시간입니다. 과외비는 고등학교 1, 2학년은 40만원이고 고등학교 3학년은 강의 내용 및 남은 기간에 따라 약간 추가될 수 있습니다. 또 부모님이 추가적 학습을 원하시는 경우 합의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지각이나 결석은 없고 정해진 시간에 확실하게 수업합니다.
과외를 통해서 학업성적과 학습방법의 향상을 원하시는 분은 바로 전화 혹은 메일연락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