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질문자 분이 물어보신 역무원은 역사에서 '역의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을 일컫습니다.
역무원은 다음으로 세분화됩니다.
역장 : 역의 최고 책임자입니다. 역에서 발생하는 모든 결재문서의 결재, 역사 업무 감독, 직원 및 공익요원 감독, 비상시 자위소방대장이나, 운전취급을 담당하기도 합니다.
근무형태는 대개 일근(월~금 근무, 공휴일 휴무)이나, 지하철 운영에 심각한 비상사태가 발생했을경우, 혹은 우려가 있을 경우 일반 평직원처럼 교대근무를 하기도 합니다.
부역장 : 역장을 보좌하는 역장 다음가는 직책입니다. 역장의 휴무, 유고, 기타 상황등으로 역장이 공석으로 놓여 있으면 대신 역장을 맡기도 합니다.
3조 2교대 기준으로 볼때 갑. 을. 병 각각 1명씩 총 3명의 부역장이 있으며, 휘하 조원들과 공익요원들을 통솔하여 역장의 지시를 수행하며. 역장에게 올리는 문서의 중간 결재자입니다.(부역장 휴무일경우 부역장 다음가는 직급이 대리 부역장을 맡음)
결재문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역무일지 - 역의 일기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하루라도 빼먹으면 안됩니다!
영업수입금보고서 - 일일 역 운수수입을 출력 부역장의 중간결재후 역장 결재를 받습니다. 자동발권기, 교통카드충전기에서 자동으로 출력됩니다.
현금출납부 - 일일 현금출납부의 출납상황을 부역장이 매 교대시 역의 금고를 열어 상호 확인하여 역장 결재를 받습니다. 한치의 오차도 없으면 안됩니다.
정 오차가 나면 결손처리하지만, 향후 역운영 심사에서 심각한 감점요인이 됩니다.
선로출입/운전명령서 - 역사 영업 종료후, 역사를 출입하는 모터카, 작업인원(물청소, 궤도점검, 전차선보수 등)등의 출입 보고
재난대비근무명령서 - 말 그대로 재난상황 1단계 이상 발령시의 근무명령입니다.
공익요원 복무일지 - 공익요원이 있는경우, 공익요원의 근무상황 일지를 중간결재, 역장의 결재를 받습니다.
기타 헤아릴 수 없는 결재문서를 중간결재, 역장에게 보고합니다.
결재뿐만 아니라 역의 근무인원에 따라서 교대로 매표업무를 합니다. 이 경우 대개 교대시작 이후 부역장이 발매기를 정산하러 갑니다.(기기점검,현금회수, 수입금보고서 주간조 작성, 발권기 롤지 보충 등) 또한 승강장 순찰및 열차 감시, CCTV 녹화테이프 교체 및, CCTV 감시, 장애인 보좌, 공익요원 면담 등.. 없어서는 안 되는 중간관리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원 : 부역장과 함께 해당 조에 편성되어 근무를 합니다. 근무내용은 부역장의 업무내용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부역장이 휴무일경우 급수가 높은 직원이 대리 부역장을 맡습니다.
역장-부역장의 관계는 다소 경직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부역장-직원-공익요원 과의 관계는 한결 편합니다. 호칭부터가 '역장님'.. 'XX씨, 'XX형' 딱 차이가 나지요?
참고로 우리나라의 경우 공익요원이라는 다소 사기적인 직종이 있어, 역무원이 승강장 순찰, 게이트 손님안내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없지 않으나, 일본의 경우 승강장 근무, 게이트 손님안내는 역무원의 필수 임무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에서 역무원이 전호기 들고 근무서는 경우는 철도공사 일반열차 구간을 제외하면 보기 힘듭니다만, 일본의 경우 전동열차 운행구간에서도 정복+정모+전호기 3종세트를 갖추고 승강장 근무를 합니다. 역의 규모가 큰 경우 1인 이상이 승강장 안전을 책임집니다. (한 방향에 4명 이상이 서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만간 스크린도어 완비, 지속적인 공익요원의 감소로 앞으로는 우리나라에서도 예전 1기 지하철때처럼 역무원이 승강장 안전을 책임지는 시대가 다시 찾아올겁니다.

승강장 CCTV 감시도 역무원 및 공익요원의 중요 업무입니다. 위 상황은 역사 영업종료후 저희역에 진입하는 모터카입니다. 일반인은 구경하기 힘들죠.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 입니다. 전호기를 들고 동막행 열차를 맞는 분은 前역장님입니다.

사진은 역사 영업종료 임박의 사진입니다. 매표도 중요하지만, 교대시, 영업종료후 당일최종수입금을 실제 수수한 금액과 한 치의 오차가 없게 확인하는것도 중요 업무입니다. 수입금 누수는 결국 공사의 영업실적 악화로 이어지니까요.

사진설명
역장
서무
갑조 부역장 을조 부역장 병조 부역장
직원 직원 직원
직원 직원 직원
공익조장 공익조장 공익조장
공익요원 공익요원 공익요원
역사의 조직도입니다. 어떻게보면 철도분야가 은근히 상명하복을 강조하는 군대식 문화와 똑같습니다. 특성상 어쩔 수 없는 일이겠지요.
첫댓글 이것이 철도공사 역무원이 하는일 과 즉 비슷하다는 말씀인가요??
99.9% 정도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대개 4급 이하면 공익근무요원으로 편성되나, 최근 병력인원 부족으로 인해 대부분 현역으로 돌리는 추세입니다. 인사혜택에 대해서는 딱히 말씀드릴게 없습니다.(약간의 비공식적 혜택이 있다고 함.)
현금 출납도 역무원이 하는일 인가요... 현금출납은 돈을세는건가요?? 차표는 모아서 어디에쓰나요 자세하게 꼬리말 부탁드리겠습니다
매표업무를 하면서 현금출납은 당연히 역무원의 일입니다. 현금출납은 매표소 수입금중 일부는 매표실 보관금(저희역의 경우 20만원)으로 두고, 나머지 적정량을 역 금고에 수납하거나, 매표실의 보유 현금이 모자라면 금고에서 인출하여 매표실에 충전하고.. 주간근무때 인천시청 시티은행으로 입금(전문 보안업체가 대행)시키는 이 일 전부를 말합니다. 영업종료후 발생하는 집표권은 매주마다 문학경기장역 창고에 갖다놓습니다. 폐표들은 재활용합니다.
역무원 일은 입사하면 다배우나요?? 아그리고 손님한테 매표를 파는데 워드자격증도 필요합니까?? 그런데 매표출력은 어떻게 이뤄지는건가요?? 손님 들한테 팔고 돈을받는데 그돈을 마치 슈퍼가게처럼 주고받는건가요?? 보통 매표실의 보유 현금이 모자라면 금고에서 얼마나 인출하나요?? 돈은 모이면 어디에 입금하나요 역무원이 입금하나요 직접가서 입금하는지??
자격증은 있으면 좋으나, 워드자격증은 가산점이 적습니다. 정보처리기능사나 철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세요. 매표출력은 매표실 보면 프린터 있지요? 거기서 출력됩니다. 그리고 부가적으로 수작업으로 전표작업을 합니다. 카드 충전기는 별도의 용지에서 출력되구요. 현금의 입출금액은 랜덤입니다. 돈은 앞에서 설명한데로 1차로 역 금고에 보관했다가 매 일정량씩 인출하여 씨티은행에 입금시킵니다. 입금자는 XX역 역장, 수금자는 '인천지하철공사장 귀하' 이렇게 되지요. 역 금고까지는 역무원이, 씨티은행으로는 보안업체 직원이 대행합니다. (고액이 든 만큼 2인 1조로 운용)
매표출력은 프린트에서나오는데 컴퓨터로 쳐서 어떻게나오나요?? 정보처리기능사자격증을따면어디에좋은건가요?? 수작업과 전표작업을어떻게하나요?? 카트충전기는 어디에 쓰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