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질빵 꽃
사위질빵은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낙엽 덩굴식물이며, 학명은 Clematis apiifolia DC. 이다.
개화시기는 7~9월에 피며 잎 달린 자리에 흰색으로 핀다. 끝마다 마주 갈라지는 꽃대가 나와 각 마디와 끝에 꽃이 달리거나, 또는 어긋나게 갈라지고 갈라져 원뿔처럼 된 꽃대가 나와 끝마다 꽃이 달린다.
지름은 2.5㎝ 정도 된다. 한 꽃에 암술과 수술이 함께 나오며, 암꽃과 수꽃이 다른 나무에 피기도 한다. 꽃은 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나오는 취산꽃차례 또는 원추꽃차례로 무리지어 하얗게 핀다. 꽃잎은 없고 4장의 꽃받침잎이 꽃잎처럼 보이며 수술과 암술은 많다.
암술은 10개 내외, 수술은 30개 내외다. 꽃잎은 4장이다. 꽃받침잎은 4갈래로 갈라지고 연한 녹색을 띠며 겉에 잔털이 있다.
사위질빵의 서식지는 산 50~1,000m 고지의 들판이나 밭 근처 이웃 나무에 감아 올라가거나 바위에 기대어 3m까지 자란다
열매는 9월에 수과로 익는데, 털이 난 암술대가 열매에 달려 바람에 날린다. 양지바른 길가에서 흔히 자란다. 봄에 어린잎을 나물로 먹기도 하나, 독이 들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사위질빵 덩굴 전초를 가을에 채취하여 거친 겉껍질은 제거하고 햇볕에 건조하여 건조가 끝나면 잘게 잘라 약재로 이용한다.
사위질빵의 효능
뿌리는 백근초(白根草)라 하여 예전부터 요통과 중풍에 줄기는 여위(女葦)라 하여 열이 날 때나 부종, 설사 등에 사용했습니다.
1. 생약명(성분) : 여위(女萎),산목통(山木通),만초(蔓楚) 성 분 : 잎에 강한 자극성 성분이 함유되어 독성 식물로 알려짐
2. 사용부위 : 덩굴로 뻗어나는 줄기를 약재로 쓴다.
3. 효 능 : 진통, 진경. 수렴, 이뇨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4. 적용질환 : 근골통증, 어린이 간질, 대장염, 설사, 소변, 임신으로 인한 유종
5. 용법 용량 : 말린 약재를 1회에 5~8g씩 200cc 물로 달여 복용하거나, 가루로 빻아 복용한다.
6. 식용법 : 어린순은 데쳐서 잘 우려낸 다음 말려서 오래 갈무리해 두었다가 나물로 쓴다.
7. 주의사항 : 독성분이 덜 빠진 것을 먹으면 입안이 붓고 치아가 빠지며 구토 설사를 일으킨다.
사위질빵 꽃의 꽃말은 “비웃음”입니다.
--- 글 출처 : daum 카페 ---
|
출처: 인생 원문보기 글쓴이: 덕산
첫댓글 _()_
나무아미타불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성불하십시요.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
감사합니다.
_()_
나무 아미타불
감사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