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7월 01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그 위에 유향을 더할지니 ”
“첫 열매들의 예물은 너희가 주께 드릴 것이나 향기로운 냄새를 내기 위하여 그것들을 제단에서 불사르지 말지니라. (너는 네 소제의 모든 예물은 소금으로 맛을 내되 너는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물에 부족하지 않게 할지니 너는 네 모든 제물과 함께 소금을 드릴지니라.) 너는 네 첫 열매의 소제를 주께 드리려거든 곡식의 푸른 첫 이삭을 불로 말린 것 즉 잘 익은 이삭에서 찧은 곡식을 네 첫 열매의 소제로 드리되 그 위에 기름을 붓고 그 위에 유향을 더할지니 이는 소제니라. 제사장은 그 기념물 곧 그 제물에서 찧은 곡식 조금과 기름 조금을 모든 유향과 함께 불사를지니 이는 주께 불로 드리는 제사니라. ”(레위기 2:12-16)
('As for the offering of the first fruits, you shall offer them to the LORD, but they shall not be burned on the altar for a sweet aroma. 'And every offering of your grain offering you shall season with salt; you shall not allow the salt of the covenant of your God to be lacking from your grain offering. With all your offerings you shall offer salt. 'If you offer a grain offering of your first fruits to ORD, you shall offer for the grain offering of your first fruits green heads of grain roasted on the fire, grain beaten from full heads. 'And you shall put oil on it, and lay frankincense on it. It is a grain offering. 'Then the priest shall burn the memorial portion: part of its beaten grain and part of its oil, with all the frankincense, as an offering made by fire to the LORD.)”
임마누엘!!
하나님께 드리는 여러 제사 중에 하나인 ‘소제(素祭)’는 ‘선물’, ‘헌물’이라는 뜻을 가진 용어로, 경배자가 스스로 자원해서 드리는 이스라엘 제사의 일종이었습니다. 소제의 경우 번제나 화목제 등을 드릴 때 함께 불살라 드렸는데, 각 경우마다 기름과 유향, 소금 등을 섞어 불살라 드렸습니다.(레 2:1~16).
오늘은 본문에 기록된 ‘유향’에 관하여 말씀 탐구를 하고자 합니다.
‘유향’은 히브리어 'lebona(레보나)' ‘유향(frankincense)입니다.
레보나(유향)은 인디아, 아라비아와 소말리아(Somalia) 산의 보스웰리아 카르테리(Boswellia Carterii)라는 유향 나무의 진(gum)에서 나는 향기로운 향체을 의미합니다. 그 황갈색의 진액이 건조되었을 때, 흰 분말은 유향의 방울을 형성합니다. 그러나 잘 부숴지며 반짝거리며 쓴 맛이 나는 유향은 값비싼 향이지만 피웠을 때는 만족감을 줍니다.
성경시대에 대부분의 유향은 남쪽 아라비아의 세바에서 들어오거나 혹은 세바를 경유하여 들어왔습니다. 이 유향은 고대의 사치성 무역에서 주요한 품목이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레보나(유향)는 21회 기록되어 있습니다. 70인역본에서는 이 단어가 리바노토스와 리바노스로 번역되었습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유향은 거룩한 향의 성분의 하나로서(출 30:34), 소제의 필수품으로(레 2:1, KJV, "고기 소제의 예물")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었습니다. 이 유향은 고도의 신성함을 지녔던 것으로 인정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모든 유향은 하나님의 기념물로 드려진 소제의 부분에 포함되었기 때문입니다(레 6:15). 그러나 이 유향은 질투로 인한 소제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민 5:15).
또한 이 유향은 진설병에 뿌려졌습니다(레 24:7). 유향은 희생제사의 특별한 요소이어서 이 단어는 전체의 제도를 표현하는데 사용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사 43:23, 렘 6:20).
신부는 이 유향으로 향기롭게 했습니다(아 3:6, 아 4:6, 아 4:14).
신약성경에서 박사들이 예수님께 경배하고 드렸던 선물 중에 리바노스(유향)가 포함되었습니다. 박사들이 아기 예수님에게 가져왔던 리바노스는 그분의 신성과 증보를 위한 그의 제사장 직분(히 7:25)을 상징합니다. 계 8:3, 계 8:5에서 향과 향로(리바노토스)를 중보 기도 및 심판과 연결 지우는 것은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함에 있어서 그리스도인의 기도 능력을 나타냅니다. 이방인들이 메시야에게 유향을 가지고 오리라는 것은 유대인이 예기하고 있었던 것이 이루어졌습니다(사 60:6).
*** 성경에 기록된 유향 ***
유향/Balm, Frankincense
[1] 용도
1. 무역품
1)그들이 앉아 음식을 먹다가 눈을 들어 본즉 한 무리의 이스마엘 사람들이 길르앗에서 오는데 그 낙타들에 향품과 유향과 몰약을 싣고 애굽으로 내려가는지라(창 37:25)
2)유다와 이스라엘 땅 사람이 네 상인이 되었음이여 민닛 밀과 과자와 꿀과 기름과 유향을 네 물품과 바꾸어 갔도다(겔 27:17)
3)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계 18:13)
2.예물
1)그들의 아버지 이스라엘이 그들에게 이르되 그러할진대 이렇게 하라 너희는 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그릇에 담아가지고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예물로 드릴지니 곧 유향 조금과 꿀 조금과 향품과 몰약과 유향나무 열매와 감복숭아이니라(창 43:11)
2)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마 2:11)
3. 증거궤 앞에 두는 거룩한 향품의 한 성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가져다가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같은 분량으로 하고(출 30:34)
4. 소제의 예물을 드릴 때 사용
1)누구든지 소제의 예물을 여호와께 드리려거든 고운 가루로 예물을 삼아 그 위에 기름을 붓고 또 그 위에 유향을 놓아(레 2:1)
2)그 위에 기름을 붓고 그 위에 유향을 더할지니 이는 소제니라. 제사장은 찧은 곡식과 기름을 모든 유향과 함께 기념물로 불사를지니 이는 여호와께 드리는 화제니라(레 2:15-16)
5.진설병과 함께 사용되어 하나님께 화제가 됨
1)너는 고운 가루를 가져다가 떡 열두 개를 굽되 각 덩이를 십분의 이 에바로 하여 여호와 앞 순결한 상 위에 두 줄로 한 줄에 여섯씩 진설하고 너는 또 정결한 유향을 그 각 줄 위에 두어 기념물로 여호와께 화제를 삼을 것이며(레 24:5-7)
2)그 소제의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소제물 위의 유향을 다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살라 여호와 앞에 향기로운 냄새가 되게 하고(레 6:15)
6. 향료
1) 네 번제의 양을 내게로 가져오지 아니하였고 네 제물로 나를 공경하지 아니하였느니라 나는 제물로 말미암아 너를 수고롭게 하지 아니하였고 유향으로 말미암아 너를 괴롭게 하지 아니하였거늘(사 43:23)
2) 허다한 낙타, 미디안과 에바의 어린 낙타가 네 가운데에 가득할 것이며 스바 사람들은 다 금과 유향을 가지고 와서 여호와의 찬송을 전파할 것이며(사 60:6)
3) 소를 잡아 드리는 것은 살인함과 다름이 없이 하고 어린 양으로 제사드리는 것은 개의 목을 꺾음과 다름이 없이 하며 드리는 예물은 돼지의 피와 다름이 없이 하고 분향하는 것은 우상을 찬송함과 다름이 없이 행하는 그들은 자기의 길을 택하며 그들의 마음은 가증한 것을 기뻐한즉(사 66:3)
4) 시바에서 유향과 먼 곳에서 향품을 내게로 가져옴은 어찌함이냐 나는 그들의 번제를 받지 아니하며 그들의 희생제물을 달게 여기지 않노라(렘 6:20)
7. 의약품
1)길르앗에는 유향이 있지 아니한가 그 곳에는 의사가 있지 아니한가 딸 내 백성이 치료를 받지 못함은 어찌 됨인고(렘 8:22)
2) 처녀 딸 애굽이여 길르앗으로 올라가서 유향을 취하라 네가 치료를 많이 받아도 효력이 없어 낫지 못하리라(렘 46:11)
3) 바벨론이 갑자기 넘어져 파멸되니 이로 말미암아 울라 그 상처를 위하여 유향을 구하라 혹 나으리로다(렘 51:8)
[2] 사용금지
1. 속죄제에는 유향넣는 것이 금지됨
만일 그의 손이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두 마리에도 미치지 못하면 그의 범죄로 말미암아 고운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예물로 가져다가 속죄제물로 드리되 이는 속죄제인즉 그 위에 기름을 붓지 말며 유향을 놓지 말고(레 5:11)
2. 제사장 앞에서 아내의 간통여부를 밝히는 절차를 거할 때 그 소제에 유향을 두지 못함
그의 아내를 데리고 제사장에게로 가서 그를 위하여 보리 가루 십분의 일 에바를 헌물로 드리되 그것에 기름도 붓지말고 유향도 두지 말라 이는 의심의 소제요 죄악을 기억나게 하는 기억의 소제라(민 5:15)
[3] 기타
1. 사랑하는 자의 향기를 상징함
몰약과 유향과 상인의 여러 가지 향품으로 향내 풍기며 연기 기둥처럼 거친 들에서 오는 자가 누구인가(아 3:6)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