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Zero / 콩알이 가족의 세상여행(원생전체)
1.목적: Fear Food Zero 프로젝트 놀이체험은 바른 식습관을 위한 네오포비아로, 음식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편식을 줄이며, 바른 식습관을 길러 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 캠페인: 첫째 - 다양한 오감을 통해 느껴보고
둘째 - 다양한 오감을 통해 변형하며
셋째 - 다양한 오감을 통해 먹어보기
2015년 ‘자연 속에서 뛰어놀다 보면 창의력과 사고력이 쑥쑥 자라요’
자연이 어린이들의 스승인 한결어린이집은, 아이들의 건강한 식단으로 원내에 1천1백여평의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을
직접 관리하며, 어머니의 품같이 아늑한 청계산자락의 드넓고 청명한 하늘아래 위치하여, 흙의 향기를 마음껏 맡고 밟으며
뛰어 놀수있는 친환경 숲속나들이 활동 생태놀이터로, 천연적인 산림욕장 산책로 또한 한결어린이집 문을 나서자 마자 바로
“교실 밖 교실” 돌멩이, 솔방울, 나뭇잎, 나뭇가지, 민들레 갓털불기 등의 자연재료를 늘 접할수있고, 곤충과 식물의 생태를
가까이 관찰함으로 생명의 소중함을 느낄수 있는 5감각 체험위주의 과천도시농업포럼 시범모델 지정 생태 어린이집으로써,
도심속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늘 자연과 접하며 성장하도록 진지한 고민을 실천하고자, 한국원예대학 도시농업지도자
과정 및 아시아에서는 대한민국에 유일하게 채택한 미국 자연과학 분야의 명문 Texas A&M 주립대학교의 어린이들을 위한
자연 및 생태전문 교육프로그램(Junior Master Gardner)을 자연과 환경, 과학 등의 교과목에 연계하여 발표력과 리더십을
길러주는 "자신감 UP 주니어 리더십 스피치"로 프로젝트 생태 스토리텔링을 통합한 프로그램의 메카 한결어린이집입니다.
청정지역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1,100여 평의 먹거리 농장 녹색지대는...
신선한 공기와 햇빛이 드는 자연에서 부모와 교사의 간섭 없이 자유롭게 생각하고 상상하며 온몸으로 뛰어노는 곳 입니다.
청계산자락에 위치한 한결어린이집은 "교실 밖 교실" 문밖이 교실인 원내에 1,100여평의 어린이농장을 운영합니다.
우리가 직접 가꾸고, 수확하여 김장도 해 보고 한결어린이집에선 재래식 김장항아리에
담궈 저장고에서 숙성시켜가며 우리들의 식탁에 오르니 한결어린이들은 편식 하지 않습니다!
한결어린이집內 친환경 농업 1,100여 평 먹거리 텃밭농장에서 수확한 싱싱한 채소가 어린이 식탁에 오릅니다!
‘푸드 네오포비아(food neophobia)’: ‘새 식품 혐오증’. 익숙하지 않은 식품을 무조건 회피하는 것.
푸드 네오포비아는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picky eater)와는 다르다.
입맛이 까다로운 아이는 엄마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요리해 주는 등 비위를 잘 맞춰 주면 먹는 데 반해, 푸드 네오포비아 아이들은
달래서 먹이기 힘들다. 전문가들은 아이들이 푸드 네오포비아를 갖게 된 것은 건강에 해롭거나 치명적인 음식을 섭취하지 않기 위한 잡식동물의 ‘자구책’이라고 풀이한다. 그러나 요즘 아이들에겐 네오포비아가 불필요하다.
특히 채소·과일 등 웰빙식품에 대해 네오포비아를 보이는 것은 어린이 건강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네오포비아는 대물림하기 쉽다.
핀란드의 가족 28가구와 영국의 쌍둥이 468쌍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각각 66~69%와 37~66%에서 유전성이 관찰됐다.
푸드 브리지(food bridge)’: 푸드 브리지는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을 갖도록 ‘다리(bridge)’를 놓아 주는 것이다.
고열량·고지방인 패스트푸드를 선호하고 채소를 기피하는 아이들의 식성을 단번에 바꾸기는 힘들다는 전제하에 단계적으로
식습관을 개선시키기 위한 교량이다.
푸드 브리지는 대개
①채소와 친해지기→②채소의 간접 노출→③채소의 소극적 노출→④채소의 적극적 노출 순서로 이뤄진다.
편식이 심한 아이에게 채소를 먹이려면 최소 15번 이상 노출시켜야 한다. 인내를 갖고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의미다.
단순히 보여 주거나 냄새를 맡게 하기보다 맛보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아이들은 대개 채소의 쓴맛과 물컹거리는 식감을 싫어한다.
채소튀김 등을 만들어 먹이는 것도 방법이다. 배추김치와 깍두기도 사이즈를 작게 하고 간을 싱겁게 해 줘 보자.
채소를 감추는 것도 효과적인 푸드 브리지 수단이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피자·햄버거 등에 채소를 살짝 끼워 넣으면 의식하지 않고 잘 먹는다.
양파를 옥수수 수프에 넣거나 당근으로 주스를 만들거나 시금치를 볶음밥·햄버거 등에 넣는 것이 좋은 예다.
아이들과 함께 채소를 가지고 흥미로운 놀이를 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에게 ‘나는 당근이에요’라는 역할을 맡겨 보라.
아이들은 자신이 싫어하는 채소에 대한 역할극을 스스로 구성해 가면서 해당 채소와 친해진다.
주말농장 등에서 직접 채소를 길러 보게 하고 마트에서 함께 채소를 쇼핑하며 조리에 직접 참여하게 하는 것도 아이들의
채소 기피증을 완화시킨다.
지난 4월 4일 봄맞이 행사때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에 부모님과 함께 땅콩을 심는 모습입니다^^
10월 8일 활동 하나 - 땅콩 수확
땅콩 수확시기는 꽃이 핀지 거의 100일이 지난 후이며, 꼬투리에 격자형 그물무늬가 선명하면 수확할수있어요.
색색의 장갑들이 있네요. 장갑을 끼고 땅콩을 수확해요^^
기쁨으로 단을 거두는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농장의 땅콩밭(앞에)과 김장배추, 무, 메주콩, 파, 등등이 보이네요^^
땅콩잎이 노랗게 물들어 가고 있는 걸
보니, 땅콩도 다 익어가고 있는 것 같아요^^
F, F, Zero 놀이체험 편식 예방을 위한 음식 예술놀이
한국심리학회지(2013)는
채소 섭취량이 직접적, 간접적, 시간적 반복적 노출이 섭취 행동을 증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F, F, Z 프로젝트 한결어린이집은 한결어린이집內 자연학습장 먹거리 농장에서 자라는 신선하고 다양한 음식재료들로,
아이들이 채소를 직접 수확하고 탐색하며 싹둑싹둑 잘라보는 '채소 얼굴 꾸미기' 활동 만들어 먹기 등을 통하여, 아이들의 채소
섭취량량이 늘어가고 있으며 편식을 예방하고, 소근육 발달과 표현력의 향상, 자기 조절력, 인내심, 음식에 대한 고마움 등
다양한 사고 능력을 길러가고 있습니다.
하늘타리반(만 5세) 친구들...으와!~~~땅콩이 많이 열렸어요^^자연탐구 / 탐구과정 즐기기
땅콩이 잘 뽑히지 않아요. 친구와 함께 뽑아야해요.^^사회관계/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함께 힘을 합해 뽑았어요^^다른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우리가 두개를 심었는데 땅콩이 주렁주렁 달렸네요.자연탐구/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수확한 땅콩따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 바깥에서 신체활동하기
구름송이반(만 4세) 친구들이 땅콩 수를 세어 보아요^^수학적 탐구하기 / 수와 연산의 기초개념 형성하기
하나라도 버리면 안돼^^자연탐구 / 탐구과정 즐기기
이 땅콩은 완전 커요^^수학적 탐구하기 / 기초적인 측정하기
하나라도 버리면 안돼ㅎㅎ^^자연탐구 / 탐구과정 즐기기
우리가 수확한 땅콩을 함께 나르기^^다른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협력하기
이렇게 많이 수확했습니다^^
우리반이 마지막으로 수확하고는 정리를 깨끗이 하는 아이들^^건강하게 생활하기 / 몸과 주변을 깨끗이 하기
제자리에 정리해요^^
활동 둘 - 찐 땅콩 먹기
찐 땅콩 먹어보기...우리가 수확한 땅콩을 쪄서 간식으로 맛있게 먹었습니다.
수확한 땅콩을 삶았어요.
우리가 수확한 땅콩을 삶아 오전 간식으로 먹었습니다^^건강하게 생활하기/ 바른 식생활 하기
삶은 땅콩이라 껍질이 잘 까져요^^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삶은 땅콩은 어떻게 생겼을까? 땅콩알을 관찰해요. 과학적 탐구하기 / 물질의 변화 관찰하기
맛은 어떨까? 의사소통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껍질도 잘 까 져요. 신체 운동 건강 / 감각기관 활용하기
신체조절과 기본운동하기 / 눈과 손의 협응력 기르기
맛있지? 응^^의사소통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땅콩 껍질을 모아 조형 활동에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활동 셋 - 콩알이 가족과 놀아요.
병아리콩, 메주콩, 서리태, 검은콩, 땅콩
콩에는 여러 가족들이 있어요.
서리태...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초록색으로 서리를 맞아가며 자란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다른 잡곡과 함꼐 밥에 넣거나 떡을 만들때 많이 쓰이고 비타민 B가 많은 콩입니다.
검은 콩...겉은 검정이고 속은 노랑색의 이 콩은 두유나 콩자반을 할떄 많이 쓰이는 콩입니다.
땅콩...콩알이 가족 중 유일하게 땅속에서 열매를 맺는 콩으로 지방이 많아 식용유와 버터로 많이 사용된다.
메주콩...주로 간장 된장 그리고 콩국수를 만들때 국물로
만들어 먹는 콩으로 많이 먹으면 소화가 어엽기는 하지만 변비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병아리콩...유럽남부에서는 주로 수프 샐러드, 스튜에 넣어먹는 콩으로 우리 나라에서는 주로 밥에 넣어먹는 콩입니다.
이렇게 콩알이 가족을 준비...콩을 가지고 놀아봅니다.
콩의 종류를 자세히 관찰해 보았습니다...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콩에 대해 설명을 듣는 꽃마리반(만 3세) 친구들입니다.
여러 가지 콩으로 모양도 만들고...예술경험-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꽃잔디반(만 3세) 친구들이 콩의 종류를 자세히 관찰해 보았어요.(자연탐구/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구름송이반(만 4세) 친구들...여러 종류의 콩들이 모였지요~~~
콩의 종류를 자세히 관찰해 보았습니다...과학적 탐구하기 / 물체와 물질 알아보기
병아리콩을 찾아 볼까요? 찾았어요^^자연탐구 / 탐구과정 즐기기
여러 종류의 콩들로 무엇을 만들어 볼까? 아름다움 찾아보기 / 미술적 요소 탐색하기
일단 콩을 다 모아보자^^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땅콩만으로 글씨를 꾸몄어요^^ '고기'예술절 표현하기 /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자동차도 꾸미고...예술적으로 표현하기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기린^^
눈사람^^
도넛^^
도넛에 눈을 붙여 주자^^자연탐구 / 호기심을 유지하고 확장하기
그렇지! 상상에 맡겨봐!! 무엇으로 보일까요?
공룡^^
기린^^
우리가 함께 만들었어요^^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공동체에서 화목하게 지내기
사랑이 넘치는 구름송이반 친구들 입니다^^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표현하기
활동 넷 - 동화, 음율
땅콩 씨앗을 심어주고 자라는 과정을 사진 자료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의사소통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과학적 탐구하기 / 자연현상 알아보기
'나는 콩' 음률에 맞춰 율동을 따라 해요^^예술적 표현하기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땅콩 도둑' 이라는 에니메이션을 보았습니다...의사소통 / 동화 듣고 이해하기
영화의 내용을 축소하여 만든 동화^^의사소통 / 바른 태도로 동화 보기
'나는 콩' 음률에 맞춰 율동을 따라 해요^^예술적 표현하기 / 움직임과 춤으로 표현하기
율동 따라하기^^예술적 표현하기 / 음악으로 표현하기
이야기 나누기...의사소통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하늘타리반(만 5세) 형님들과 함께 땅콩이 자라나는 과정을 듣고 손유희를 해봤어요.
땅콩 씨앗을 심어주고 자라는 전 과정을 사진 자료를 통해 알아보았습니다^^
활동 다섯 - 땅콩껍질로 꾸미기
땅콩 껍질로 세계 여러나라의 친구들을 꾸미기로 했어요.
지구예요^^
땅콩에 싸인펜과 매직으로 꾸며주고 있어요.(예술경험/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어떤 색으로 눈을 그려줄까?(의사소통 / 쓰기 도구 바르게 사용하기)
땅콩 세계여러친구들이 완성되었어요.(예술경험/ 극놀이로 표현하기)
내가 아는 세계 여러나라의 이름을 말해 보았습니다^^의사소통 /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하기
난 미국 친구를 꾸며야지^^사회에 관심 갖기 / 세계 여러나라에 관심 가지기
머리에 가발을 씌울거야^^예술적 표현하기 / 미술활동으로 표현하기
어떤 옷을 입혀줄까?의사소통 / 쓰기 도구 바르게 사용하기
세 쌍둥이, 삼둥이를 표현했습니다^^수학적 탐구하기 / 규칙성 이해하기
세계 여러나라의 친구들^^예술적 표현하기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꽃잔디반(만 3세), 완성된 땅콩 친구들을 지구에 붙여주었어요.(사회관계/ 사회에 관심갖기)
우리친구들이 완성한 세계 여러나라에 사는 땅콩 친구들이랍니다^^
우리는 모두 모두 친구^^예술 감상하기 / 다양한 예술 감상하기
하늘타리반(만 5세) 형님들의 능숙한 솜씨를 함 볼까요~~~
▶ 땅콩 재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