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자신을 알자!
전 3:1-13 마 25:31-46
2022.12.31.
송구영신예배
[시작]
1. 과이불개(過而不改)와 개선(改善) 혹은 회개(悔改)!
1) 2022년도 교수들이 선택한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過而不改)!
2) 그러나 인간의 위대함과 신앙의 첫 관문: 개선(改善)과 회개(悔改)!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송구영신예배 + 때에 합당하게 살아야 하는 피조물!'이란 것에 대한 말씀이다. '우리 자신을 알자!'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정하셨고 또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사람으로 하여금 영원을 사모하며 살도록 하셨다는 말씀이다.
@ 인자가 심판하러 오셨을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사람들을 구분할 것인데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에게 과연 주의 뜻에 합당하게 행했는지로 구분할 것이라는 말씀이다.
⇒ 1) 자기 분수를 모르고 위로 창조주 하나님이나 세상을 향해 오만방자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피조물이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아야 함을 명심하자는 메시지와 2) 믿음으로 살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되 주님께 하듯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도 하는 선량한 삶을 살아서 영생에 합당한 믿음이 되자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구약(전도서 3:1-13절):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지으시되 범사가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시되 사람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시되 인생의 지혜와 하나님의 선물을 알며 살라는 내용이다.
⇒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정하셨고 또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사람으로 하여금 영원을 사모하며 살도록 하셨다고 교훈한다.
2. 신약(마태복음 25:31-45절): 인자가 모든 민족을 심판하러 올 때에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 사람들을 구분한 것인데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과연 주의 뜻에 합당하게 행하였는지로 영생에 들어갈 자와 영벌에 들어갈 자를 구분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 인자가 심판하러 오셨을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사람들을 구분할 것인데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에게 과연 주의 뜻에 합당하게 행했는지로 구분할 것이라고 교훈한다.
# 전도서 3:1-13절
1. 본문 읽기의 전제: 송구영신예배!
2. 본문: 천하 만사에 <기한>과 <때>가 있게 하신 하나님!
1) 범사에 <기한>이 있고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다(1-10절)!
→ 날 때가 있고 죽을 때가 있다!
→ 심을 때가 있고 뽑을 때가 있다!
2)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지으시되 정(定)하셨다(11절)!
→ 모든 것을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다!
▶ 따라서 때에 합당해야 한다!
→ 사람들에게는 영원을 사모하는 마음을 주시되 사람으로 그 하시는 일의 시종을 측량할 수 없게 하셨다!
▶ 따라서 영원을 사모하며 살아야 한다!
3) 인생의 지혜(12-13절)!
→ 기뻐하며 선을 행하는 것!
→ 하나님의 선물을 따라 먹고 마시고 수고함으로 낙을 누리는 것!
3. 핵심: 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②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정하셨고 또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사람으로 하여금 영원을 사모하며 살도록 하셨다는 말씀!
# 마태복음 25:31-46절
1. 본문 읽기의 전제: 송구영신예배!
2. 본문: 인자가 자기 영광으로 오시어 모든 민족을 심판하실 때!
1)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모든 민족을 모아 구분하실 것(32절)!
2) 그 오른편(양의 자리)에 있는 자들! 영생에 들어갈 것!
①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
② 내가 주릴 때! 목마를 때! 나그네 되었을 때! 헐벗었을 때! 병들고 옥에 갇혔을 때!
→ 너희가 나를 보살폈다!
③ 의인들-우리가 어느 때에 그렇게 했습니까?
④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다!
3) 그 왼편(염소의 자리)에 있는 자들! 영벌에 들어갈 것!
① 저주를 받은 자들아!
② 내가 주릴 때! 목마를 때! 나그네 되었을 때! 헐벗었을 때! 병들고 옥에 갇혔을 때!
→ 너희가 나를 보살피지 아니하였다!
③ 우리가 어느 때에 그렇게 하지 아니하였습니까?
④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
3. 핵심: ① 인자가 심판하러 오셨을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사람들을 구분할 것인데 ②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에게 과연 주의 뜻에 합당하게 행했는지로 구분할 것이라는 말씀!
# 정리
1. ①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창조하시되 ② 천하 만사를 다 <기한>이 있게 정하셨고 또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 사람으로 하여금 영원을 사모하며 살도록 하셨다는 말씀!
2. ① 인자가 심판하러 오셨을 때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듯 사람들을 구분할 것인데 ②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에게 과연 주의 뜻에 합당하게 행했는지로 구분할 것이라는 말씀!
3. 포인트: 송구영신예배! + 만사에 기한이 있고 때에 합당해야 한다는 것!
1) 사람은 하나님의 선물을 누리되 영원을 사모해야 한다!
2) 지극히 작은 자 한 사람에게 주의 뜻에 합당하게 행했는지로 구분하여 심판하실 것!
4. 제목: 우리 자신을 알자!
1) 유한하고 때에 합당하게 살아야 하는 피조물임을 알자!
2) 마지막 때에 심판 받는 존재임을 알자!
[우리 자신을 알자!]
1. 우리 자신을 알자!
1) 너 자신을 알라!
2) 우리 자신은 어떤 존재(성경 본문)!
2. 때에 합당해야 하는 피조물!
1) 과이불개(過而不改)!
2) 천하 만사가 다 때가 있다! 하나님께서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다!
3. 영원을 사모하고 영생에 들어갈 수 있도록 살자!
1) 영원의 존재!
2) 내세 중에도 영생에 들어갈 수 있도록 살자!
4. 메시지의 초점
1) 자기 분수를 모르고 위로 창조주 하나님이나 세상을 향해 오만방자하게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이 피조물이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아야 함을 명심하자는 메시지!
2) 믿음으로 살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되 주님께 하듯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도 하는 선량한 삶을 살아서 영생에 합당한 믿음이 되자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