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조의 case 에서 빠질 수 없는 감초.. 3pl 입니다..
이것 또한 상당히 Critical 한 전략적인 부분이 될 수 있겠죠..
간단한 배경과 함께 수업때 배운 내용을 올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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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제휴 확산
1990 년대 들어 세계화 및 정보화의 진전으로 기업간, 국가간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미국, 유럽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자국 내 기업 및 금융기관간 전략적 제휴 또는 흡수 합병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국경을 초월한 기업간 전략적 제휴나 흡수 합병은 반도체, 정보통신, 자동차, 항공기, 화학품 등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인 금융기관 보험사, 컴퓨터 소프트웨어 그리고 물류 산업에 까지 확신되고 있다.
국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테이너 선사,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도 활발하게 이루어 졌고, 다른 한편에서는 흡수 합병도 동시에 추진되고 있다. 이처럼 전략적 제휴 내지 인수 합병이 확산되는 것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비용 절감과 규모의 경제 효과 등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생존 전략인 것이다.
특히 최근 선진국 제조업체들이 물류 효율화를 위해 전문 물류 업체로부터 물류 서비스의 아웃소싱이 보편화 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적 전문 물류 업체들간의 인수 합병 또는 전문 물류기업들과 다국적 포워더간의 합병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세계화된 기업을 대상으로 주요 지역에 대한 물류 거점 확보, 네트워크를 구축해 특화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다양화되고 더욱 높아진 고객의 물류 욕구에 대응해 물류 서비스의 고도화를 적극 도모하기 위한 것이다.
3pl 의 정의
물류 관리 개념의 역사적 변천을 물류 기능의 관점에서 보면, 1970 년대에는 개별 물류 기능 수행 차원의 물류 활동이, 1980 년대에는 물류 기능간 통합 관리를 강조한 통합 물류 관리(Integrated Logistics Management)가 중시되었다. 1990 년대 이후에는 기업간 물류 기능의 외연적 통합을 통해 물류 효율성 제고를 위한 공급 체인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SCM) 의 개념이 본격적으로 확산되었으며 경쟁 관계의 설정과 보다 효율적인 물류 시스템의 구축 노력이 개별 기업 차원에서 벗어나 공급 체인 차원으로 확대되었다.
물류 관리 개념의 발전 단계에 비추어 볼 때 공급 체인 내 관련 주체간의 파트너쉽 또는 제휴의 형성이 제조업체와 유통 업체간의 전략적 제휴라는 형태로 나타난 것이 QR(quick response), ECR(efficient customer response) 이라면 제조업체 유통 업체 등의 화주와 물류 서비스 제공 업체간의 제휴라는 형태로 나타난 것이 바로 제 3자 물류라 할 수 있다.
처음에는 기업이 사내에서 수행하던 물류 기능을 (일부 혹은 전체) 특정 전문 물류 업체에게 아웃 소싱한다는 의미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로지스틱스 제휴, 계약 로지스틱스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고 있다.
3pl = >emphasis on leaner & better focused organization
배경
소비자의 요구에 즉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커다란 회사들이 분권화로 인해 민첩해지고 있음
거리가 멀어짐에 따른 복잡성 증가
제품의 다양화
장점: 핵심 부분에 집중 가능
아웃소싱으로 효율적으로 규모의 경제를 누림
정치적 법적 규제에 대해 제약이 줄어 들 수 있음
단점: Backward integration, forward integration
3자 물류 control 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교차되는 부분의 관리가 애매 할 수 있다.
여러 경쟁자와 경쟁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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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의 표는 수업자료와 비교해 본 것 입니다.. 애교로 봐주세요..^^:
첫댓글 딱딱한 글 모두 펌글입니다..ㅠ.ㅠ 어렵게 생각 하지 마세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