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 사(寺)자는 발과 손을 그린 글자입니다. 절 사(寺)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인도에서 불교가 처음 들어올 때는 절이 따로 없었다고 합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불교의 세력이 커가니까, 발과 손으로 일을 하는 관청을 불교가 점령을 해서 절로 삼았다는 것입니다. 절 사(寺)자는 종교의 발달과 관련을 가지고 있는 글자입니다. 사찰(寺刹) 사원(寺院) 불사(佛寺) 불국사(佛國寺) 관음사(觀音寺) 사재백운중(寺在白雲中)
스승 사(師)자는 열 계(启)자에 두를 잡(帀)자를 했습니다. 스승은 제자들에게 앞길을 열어 주는 사람이며, 두를 잡(帀)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옷을 단정하게 입고 모든 형식을 잘 갖추어 제자들 앞에 서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와 비슷한 글자인 장수 수(帥)자는 앞길을 열어 주는 것은 제자들이나 졸(卒)에게 마찬가지지마는 스승은 격식을 갖추어 단정하게 차림을 하지만 장수는 수건 건(巾)자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투구를 쓰고 전장(戰場)을 당해내는 사람입니다. 스승(師)과 장수(帥)의 차이를 글자에서 잘 알 수 있습니다. 교사(敎師) 사도(師道) 사제(師弟) 사숙(師叔) 사사(四師) 의사(醫師) 약사(藥師)
집 사(舍,舎)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혀 설(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사람 인(人)자는 사람을 뜻하지 아니하고 집의 지붕을 그리 표시한 것입니다. 여기서 혀 설(舌)자는 그 집에 사는 사람을 나타냈습니다. 집은 사람이 사는 곳입니다. 그래서 사람 표시를 한 것입니다. 사택(舍宅) 사정(舍亭) 사인(舍人) 숙사(宿舍) 축사(畜舍) 사옥(舍屋) 우사(寓舍)
사례할 사(謝)자는 의부(義符)로 말씀 언(言)자에 성부(聲符)로 궁술 사(射)자를 했습니다. 궁술 사(射)자는 몸 신(身)자에 마디 촌(寸)자를 한 것으로 보이지마는, 그저 지붕이 있는 활터에서 활을 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세월이 지나면서 글자가 변형하여 몸 신(身)자에 마디 촌(寸)자는 한 것으로 변했습니다. 사례(謝禮) 사과(謝過) 사죄(謝罪) 감사(感謝) 사의(謝意) 사절(謝絶) 다사(多謝)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