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만으로는 디지털 격차를 해결할 수 없는 이유
난민 공동체에 대한 연구는 다른 요인의 영향을 보여줍니다.
날짜:
2023년 1월 5일
원천:
오하이오 주립대학교
요약: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부 커뮤니티의 경우 컴퓨터와 빠른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후에도 디지털 격차가 남아 있습니다. 콜럼버스에 있는 부탄 난민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95% 이상이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인터넷을 사용하여 지역 리소스 및 온라인 뉴스에 연결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부 커뮤니티의 경우 컴퓨터와 빠른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는 후에도 디지털 격차가 남아 있습니다.
콜럼버스에 있는 부탄 난민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인구의 95% 이상이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지만 인터넷을 사용하여 지역 리소스 및 온라인 뉴스에 연결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리고 오하이오에서 COVID-19 대유행 자가격리 명령이 한창일 때 수행된 이 연구에 따르면 응답자의 거의 4분의 3이 원격 의료 서비스에 인터넷을 사용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인류학 교수이자 이 연구의 주저자인 제프리 코헨(Jeffrey Cohen)은 그 결과 디지털 격차가 단순한 기술적 문제 이상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인터넷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라고 Cohen은 말했습니다.
"우리는 일부 커뮤니티가 인터넷 액세스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가치를 얻지 못하게 하는 사회적, 문화적, 환경적 이유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 연구는 최근 국제 환경 연구 및 공중 보건 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에 발표 되었습니다.
연구를 위해 연구자들은 콜럼버스 지역에 재정착한 부탄 난민들을 돕는 비영리 단체인 중앙 오하이오의 부탄 공동체 회원들과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이 연구에는 응답자 493명을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 설문조사가 포함되었으며 일부 응답자는 온라인 설문조사에 참여했고 더 많은 응답자는 직접 인터뷰에 응했습니다.
많은 응답자가 가난하게 살았지만 절반 이상이 연간 수입이 $35,000 미만인 반면 95.4%는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조사 대상자 10명 중 9명 이상이 디지털 기술에 대한 접근이 그들에게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매우 제한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코헨은 "우리가 인터뷰한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인터넷은 페이스북이나 왓츠앱과 같은 앱을 통해 가족과 연결하는 방법이었다"고 말했다. "많은 사람들에게 그것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거의 유일한 용도였습니다."
조사 결과 82%가 친구 및 가족과 연결되어 있고 68%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모든 용도는 31% 미만이었습니다.
당연하게도 고령자, 교육 수준이 낮고 영어 실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인터넷을 덜 사용했습니다.
공통적인 문제는 많은 난민들, 특히 나이가 많고 교육 수준이 낮은 난민들이 온라인 생활이 불편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물론 그것은 부탄 사람들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인터넷을 자녀나 손주들이 게임을 하거나 수업에 참석하는 장소로만 생각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들은 그곳을 의료 서비스를 받거나 일상 생활에 도움이 되는 자원을 찾을 수 있는 곳으로 보지 않습니다."
언어는 또 다른 문제였습니다. 일부 중요한 자료를 영어에서 부탄 난민이 사용하는 가장 일반적인 언어인 네팔어로 번역하는 현지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많은 응답자는 번역이 "대부분 횡설수설"하고 이해하기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영어를 구사하는 사람의 경우에도 25% 미만이 자신을 훌륭하게 구사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사람들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었고 이 정보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그것은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디지털 격차의 일부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연구가 COVID-19 대유행 중에 수행되었기 때문에 연구의 주요 초점 영역 중 하나는 COVID-19에 대한 의료 및 정보에 대한 접근이었습니다.
원격 의료 서비스는 대유행 기간 동안 의료 서비스에 접근하는 주요 방법 중 하나였지만, 약 73%는 그러한 목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한 적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COVID-19는 조사에 응한 많은 사람들이 직면한 유일한 건강 문제가 아닙니다.
Cohen은 "부탄 지역 사회는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과 같은 심장 대사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으며 조사 대상자의 약 72%가 이러한 상태의 징후를 하나 이상 가지고 있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의사와 상담하기 위해 원격 의료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Cohen은 이번 연구에서 얻은 핵심 교훈 중 하나는 디지털 격차를 포함한 문제에 대해 제안된 솔루션이 지역 요구에 부응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연구원이 커뮤니티와 협력하고 협력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https://www.sciencedail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