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빽빽할 삼(森)자는 나무가 빽빽하게 우거진 모양을 나타내기 위하여 나무 목(木)자를 세 번 반복해서 썼습니다. 나무가 빽빽하게 들어찬 모양입니다. 삼림(森林) 삼엄(森嚴) 삼라만상(森羅萬象) 삼한(森閑) 삼연(森然) 삼립(森立)
석 삼(三)자는 셈대(一)를 세 개 상하(上下)로 배열하여 셋임을 나타냈습니다. 삼천(三千) 삼인(三忍) 장삼이사(張三李四) 삼인행필유아사(三人行必有我師)
떫을 삽(澁,澀)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웃을 색(歮)자나 껄끄러울 삽(歰)자를 했습니다. 더듬을 삽(譅)자도 껄끄러울 삽(歰)자가 들어 있어서 ‘삽’으로 읽습니다. 웃을 색(歮)자는 발 지(止)자를 세 개 했습니다. 발 지(止)자는 그칠 지(止)자로도 읽습니다. 가다가 자꾸 막힌다는 표시입니다. 껄끄러울 삽(歰)자는 걷는 길이 뾰족뾰족한 탈날 같은 곳이 많다는 뜻입니다. 걷기에 불편하여 자꾸 멈추게 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삽국(澁國) 삽정(澁井) 삽력(澁力) 삽미(澁味) 탈삽(脫澁) 삽삽(澁澁) 삽삽(澁挿) 고삽(苦澁)
꽂을 삽(揷)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가래 삽(臿)자와 비슷한 삽(𢆍)자를 했습니다. 가래 삽(臿)자는 가운데 내려 긋는 뚫을 곤(丨)자가 내려오다가 막혔는데, 삽(𢆍)자는 내 뚫렸습니다. 가래 삽(臿)자는 농기구를 상형(象形)한 글자이고, 삽(𢆍)자는 두 손으로 나무를 심는 모양입니다. 삽입(揷入) 삽화(揷花) 삽화(揷話) 삽화(揷畫) 삽곡(揷曲) 삽시(揷匙) 삽목(揷木) 삽수(揷樹)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