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 분 |
면 적 (㎡) |
수용세대 (호) |
수용인구 (인) |
비 고 | |
계 |
583,633 |
7,954 |
22,111 |
단독 : 공동 = 32.1 : 67.9 | |
단 독 주 택 |
187,392 |
810 |
2,252 |
- | |
공 동 주 택 |
396,241 |
7,144 |
19,859 |
60㎡이하 : 60~85㎡ : 85㎡초과 = 25.0% : 47.9% : 27.1% | |
|
60㎡ 이하 |
98,960 |
2,441 |
6,786 | |
60㎡~85㎡ |
104,728 |
3,261 |
9,065 | ||
85㎡ 초과 |
192,553 |
1,442 |
4,008 |
자. 환경영향평가 실시근거
구 분 |
대상사업의 범위 |
협의하고자 하는 사업내용 |
환경영향평가 실 시 근 거 |
가. 도시의 개발 (6) 택지개발촉진법 제7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택지개발사업 또는 국민임대주택건설등에관한특별조치법 제2조제2호의 규정에 의한 국민임대주택단지 조성사업 중 면적이 30만㎡ 이상인 것 |
❚ 대상사업면적 : 1,440,194㎡ |
협 의 시 기 |
택지개발촉진법 제9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택지개발사업 실시계획 승인전 또는 국민임대주택건설등에관한특별조치법 제11조제1항의 규정에 의한 단지조성사업 실시계획 승인전 |
차. 토지이용계획
구 분 |
면 적(천㎡) |
구성비(%) |
비 고 | |
계 |
1,440 |
100.0 |
| |
주택건설용지 |
599 |
41.6 |
| |
|
단독주택용지 |
187 |
13.0 |
단독:공동 = 32.1%:67.9% |
|
공동주택용지 |
396 |
27.5 | |
|
근린생활시설용지 |
15 |
1.1 |
|
준주거용지 |
12 |
0.8 |
| |
상업업무시설용지 |
36 |
2.5 |
| |
공공시설용지 |
794 |
55.1 |
| |
|
도로 |
303 |
21.0 |
|
|
주차장 |
9 |
0.6 |
7개소 |
|
주유소 |
2 |
0.2 |
1개소 |
|
공원 |
204 |
14.2 |
근린, 역사, 수변, 어린이공원 |
|
녹지 |
120 |
8.3 |
완충녹지 및 연결녹지 |
|
하천 |
38 |
2.7 |
화봉천, 화산천, 화동천 |
|
공공공지 |
11 |
0.8 |
|
|
학교 |
80 |
5.5 |
초등3개소, 증등2개소, 고등1개소 |
|
공공청사 |
9 |
0.6 |
2개소 |
|
종교용지 |
7 |
0.5 |
3개소 |
|
열공급설비 |
9 |
0.7 |
CES 1개소 |
카. 추진경위 및 향후계획
∘2004. 12. 17 : 택지개발예정지구 사전환경성검토 협의회신(국토환경보전과-1836, 환경부)
∘2004. 12. 31 : 택지개발예정지구 지정(건교부고시 제2004-463호)
∘2006. 10 : 도시관리계획(GB해제) 결정(변경) 입안 및 개발계획 승인 신청(예정)
∘2006. 12 : 개발계획 승인(예정)
∘2007. 5 : 실시계획 승인(예정)
∘2008. 1 : 공사착공(예정)
∘2011. 6 : 사업준공(예정)
타. 사업의 기대효과
∙ 울산지역의 주택난 해소 및 도시기반시설 확충
∙ 도시개발의 균형적 발전도모
∙ 경제적이고 합리적인 택지개발과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도시환경을 조성하여 도시민의 주거생활 안정에 기여
∙ 효문공단 재정비에 따른 이주택지 확보
▣ 토지이용계획도
나. 도로현황
- 울산광역시 북구의 도로현황은 총연장 442,200m로 일반국도 25,332m, 광역시도 155,632m이며, 포장율은 66%임
(단위 : m)
구 분 |
계 |
고속도로 |
일반국도 |
광역시도 |
지방도 |
구군도 | |
울산광역시 북구 |
총연장 |
442,200 |
- |
25,332 |
155,632 |
- |
261,236 |
포장 |
161,189 |
- |
25,332 |
40,746 |
- |
95,111 | |
미포장 |
23,600 |
- |
- |
- |
- |
23,600 | |
미개통 |
257,411 |
- |
- |
114,886 |
- |
142,525 | |
포장율 |
66 |
- |
100 |
100 |
- |
88 |
자료 : 울산시 통계연보, 2005
다. 공항현황
본 사업지구 서측에 울산공항이 부지 755,687㎡, 활주로 2,000×45m로 위치하고 있음
구분 |
소재지 |
부지(㎡) |
활주로(m) |
계류장(㎡) |
여객터미널(㎡) |
주차장(㎡) |
울산공항 |
울산광역시 북구 송정동522 |
755,687 |
2,000×45 |
33,480 |
8,651 |
26,860 |
자료 : 공항시설현황, 2005, 건교부
3. 평가항목의 설정
▣ 중점평가항목
중점평가항목 |
선 정 사 유 |
평 가 사 항 |
지형・지질 |
∙절‧성토 등 자연형질의 변경에 의한 지형변화, 사면 발생
|
∙표고, 경사분석 ∙지형‧지질의 특성파악 ∙절‧성토의 범위 및 적정 계획고 검토 ∙법면처리계획 및 사면안정대책 |
동・식물상 |
∙부지정지에 따른 식생 및 동물상의 변화 ∙공원 및 녹지지역에 조경식재 |
∙사업시행 전‧후의 동‧식물상의 변화예측 및 대책 수립 ∙본 사업의 실시로 인해 동‧식물상의 서식환경 및 이들의 상호관계에 미치는 영향 평가 |
토 지 이 용 |
∙평가의 기본 요소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환경영향요소 변화예측 |
∙사업목적에 적합한 토지이용계획 수립 ∙단지 입주민의 환경질 향상을 고려한 계획수립 ∙공원 및 녹지 설치계획 수립 |
대 기 질 |
∙공사시 비산먼지발생 및 공사장비 가동에 따른 대기질 저하 ∙이용시 연료사용, 도로 이용차량증가에 의한 대기질 저하 |
∙공사시 및 이용시 대기질 변화예측 평가 ∙대기질 보전을 위한 저감방안 수립
|
수 질 |
∙공사시 강우에 의한 토사유출 영향 ∙이용시 시설물에서의 발생오수 처리대책 |
∙토사유출 방지대책 수립 ∙용수공급계획과 용수사용량과의 관계 ∙단지내 발생오수 처리대책 수립 ∙하수도정비계획과 오수처리계획과의 연계성 |
폐 기 물 |
∙공사시, 이용시 폐기물 발생 |
∙공사시 및 이용시 폐기물 발생량 예측 및 폐기물처리계획 수립 |
소음․진동 |
∙공사시 소음‧진동 발생 ∙이용시 도로교통소음 발생 ∙주변 소음(철도 및 항공기)에 따른 사업지구내 영향 |
∙사업지역 주변의 소음‧진동 현황과 공사시 사업시행으로 인한 영향예측 및 대책 수립 ∙이용시 주변 소음(철도 및 항공기)에 따른 영향예측 및 도로교통소음에 따른 예측 및 저감대책수립 |
일조장해 |
∙고층건물배치에 따른 일조권 영향 예상
|
∙일조의 영향을 고려한 건물, 시설물 등의 배치계획 ∙시설물(공동주택)설치에 따른 주변 주거지역의 영향 여부 |
경 관 |
∙시설물 배치에 따른 조망권 영향 예상
|
∙자연경관의 영향을 고려한 건물, 시설물 등의 배치계획 ∙시설물(공동주택)설치에 따른 주변 지역의 영향 여부 |
4. 환경현황, 영향예측 및 저감방안
(1) 지형ㆍ지질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지형 - 사업지구 동측으로 무룡산(452m)이 위치하며, 비교적 완만한 구배의 평야와 구릉지가 혼재해 있는 동고서저의 지형임 - 표고는 최고 73.8m, 최저 9.4m, 최대표고차는 64.4m로 나타나며, 대부분 40m내외의 완만한 구릉지로 형성되어 있음 - 자연지형을 유지하면서 개발이 가능한 10%이하의 경사지가 사업지구의 대부분인 92.9%를 차지하고 있어 개발여건은 양호함 ◦지질 - 사업지구 주변의 지질현황은 고생대 쥬라기~백악기 신라통에 해당되는 퇴적암류 및 안산암류와 이를 관통한 불국사통의 심성암 및 반암류, 제3기의 안산암 및 응회암 그리고 제4층기의 충적층으로 구성 - 양산단층은 경부고속도로 선상에 위치하고 동래단층은 지방국도 7호선(동래~울산)선상에 위치함 |
영향예측 |
◦지형의 변화 - 부지정지 작업시 큰 지형의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사업지구 동측 의 임야가 절취되면서 상대적으로 표고가 낮은 지역으로 토사가 이동하여 지형의 변화가 예상됨 ◦토공계획 : 흙깎기‧쌓기량이 각각 2,661,700㎥으로 외부로부터 토사수급은 이루어지지 않고, 토사이동이 사업지구내에서 이동하도록 계획함 ◦비옥토량 산정결과 8,925㎥로 추정되었으며, 이들 발생비옥토의 활용방안 및 임시 적치장소 설치 등이 요구됨. |
저감방안 |
◦부지조성계획 - 기존지형을 최대로 이용하는 환경적인 설계 - 지구내 흙깎기‧쌓기로 인한 토량은 지구내에서 이동하도록 계획 - 기존지형을 고려하여 경사면을 활용한 단지설계 ◦사면처리방안 - 지층의 구성상태, 지표지질상태 등을 고려한 법면구배 적용 - 식생보호공이나 구조물에 의한 비탈면 보호공법 적용 ◦공사시 발생되는 비옥토는 공원 및 녹지조성시 조경용 식재토로 활용 ◦토사유실에 따른 하상퇴적방지를 위해 가배수로 및 침사지 설치 |
(2) 동ㆍ식물상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식물상 - 종조성 : 70과 203속 268종 31변종 2품종으로 총 301분류군 - 식생 : 주요 산림식생은 소나무, 곰솔, 상수리나무, 밤나무, 갈참나무, 졸참나무, 사방오리 등이 혼합되어 분포 - 녹지자연도 : 사업지구내의 녹지자연도는 DGN 2가 76.5%(1,102,013㎡), DGN 3이 8.0%(115,065㎡), DGN 1이 6.7%(96,755㎡) 등의 순으로 분포 - 식물현존량 및 순생산량 : 현존량 2,958.4ton, 순생산량 1,263.9ton/yr - 환경부 지정 멸종위기야생식물Ⅰ,Ⅱ급 종은 출현하지 않았으며, 노거수 1주 분포 ◦동물상 - 육상 동물상 ∙포유류 : 너구리, 청솔모, 다람쥐 등 총6과 10종 출현 ∙조 류 : 까치, 참새, 멧비둘기 등 총 15과 25종 출현 ∙양서ㆍ파충류 : 두꺼비, 무당개구리, 청개구리 등 총 5과 8종 출현 ◦생태자연도, 야생동․식물보호구역 - 생태자연도 3등급 지역이 대부분 분포, 북동측 송정저수지 일대에 야생동․식물보호구역이 300m 이격되어 분포 ◦식물상 - 본 사업으로 인해 소나무, 상수리나무, 곰솔 등 11,400주 훼손 예상 - 사업지구내 노거수는 비산먼지로 인한 영향 예상 - DGN 2, 3, 6, 7등급은 감소→DGN 1, DGN 6등급 증가 |
영향예측 |
◦동물상 : 서식지 훼손 등 직접적인 영향은 없으나, 비산먼지, 소음․진동 등으로 인한 간접적인 영향 예상 ◦육수동물상 - 육수동물상의 주 서식지는 사업지구 동측 임상부이며, 지구내 하천은 대부분 건천화되어 있어 공사로 인한 영향은 적을 것임 ◦야생동․식물보호구역 : 서식지 훼손등의 직접적인 영향은 없을 것임 |
저감방안 |
◦훼손되는 수목중 수형이 양호하고 생육상태가 양호한 수목을 대상으로 800주를 이식할 계획 ◦주간공사, 폭발음 등 소음이 큰 공정은 동물상 번식기를 피하여 실시 ◦공사시 가배수로, 침사지 설치를 통해 토사유출 최소화 |
(3) 토지이용
구 분 |
내 용 | ||||||||||||||||||||||||||||||||||||||||||||||||||||||||||||||||||||||||||||||||||||||||||||||||||||||||||||||||||||||||||
환경현황 |
◦사업지구의 지목별 토지이용현황은 답 716천㎡(49.7%), 기타 315천㎡(21.9%), 전 205천㎡(14.2%)의 순으로 구성되어 있음. ◦사업지구 주변 개발현황은 남측에 화봉2지구 택지개발사업이 공사중에 있음 | ||||||||||||||||||||||||||||||||||||||||||||||||||||||||||||||||||||||||||||||||||||||||||||||||||||||||||||||||||||||||||
영향예측 |
◦토지이용계획
| ||||||||||||||||||||||||||||||||||||||||||||||||||||||||||||||||||||||||||||||||||||||||||||||||||||||||||||||||||||||||||
저감방안 |
◦편입용지 및 지장물에 대하여 적법절차에 의한 보상 실시 |
(4) 대기질
구 분 |
내 용 | |||||
환경현황 |
◦대기질 현황(사업지구 주변 8개 지점에 대해 현황조사) | |||||
|
항 목 |
현황농도 |
항 목 |
현황농도 |
| |
|
PM-10(㎍/㎥) |
42~53 |
NO2 (ppm) |
0.019~0.025 |
| |
|
SO2 (ppm) |
0.004~0.006 |
CO (ppm) |
0.4~0.6 |
| |
|
Pb (㎍/㎥) |
검출한계이하 |
O₃ (ppm) |
0.010~0.014 |
| |
◦전항목이 대기질 환경기준 이내의 양호한 대기질 유지 | ||||||
영향예측 |
◦공사시 대기오염물질 예측농도 - 공사시 사업지구 주변지역 대기오염물질 예측농도 ․PM-10, NO₂최대증가치는 화봉2지구 초등학교 예정부지에서 PM-10 65㎍/㎥, NO₂0.014ppm로 나타남 ․PM-10, NO₂예측농도(현황치 가중) PM-10 : 60~111㎍/㎥ ․NO₂: 0.019~0.025ppm - 전지점에서 대기환경기준이하로 예측됨 ◦이용시 대기오염물질 예측농도 - 사업완료후 연료사용 및 이동차량에 의한 대기질 영향예측 1시간평균 예측농도 : PM-10 42.8~50.6㎍/㎥, NO2 0.044~0.076ppm 24시간평균 예측농도 : PM-10 42.2~50.1㎍/㎥, NO2 0.026~0.037ppm - 전 지점에서 대기질 환경기준치 하회 | |||||
저감방안 |
◦공사시 - 토사운반차량 및 공사장비에 대한 관리 철저 - 주진입도로 포장 - 공사지역의 주기적 살수(1일 2회이상) - 세륜․측면살수시설 설치, 운영 - 이동식 방진망 설치 등 ◦이용시 : 근린공원 및 완충녹지대에 대기오염에 강한 환경정화수종 식재 |
(5) 수질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하천현황 - 태화강 수계인 3개의 소하천(화봉천, 화산천, 화동천)이 명촌천으로 유입 ◦지표수 - 하천수질 조사결과 BOD 1.2~2.5㎎/L, SS 1.0~3.0㎎/L 정도로 측정분석되어 하천수질 환경기준 Ⅱ등급으로 양호한 수질로 조사됨. ◦지하수 - 지하수질 조사결과 KMnO4 소비량 0.8~0.9㎎/L, NO3-N 2.24~6.23㎎/L 등으로 먹는물 수질기준을 만족 ◦울산광역시 북구 급수현황은 급수인구 139,937인, 급수보급율 85.6%, 급수량 39,234㎥/일, 1인1일 급수량 327L로 조사됨. |
영향예측 |
◦공사시 - 강우시 발생하는 토사유출(304.54ton/일)로 인한 인근 하천 오염을 방지하기 위하여 처리방안을 강구하여야 함 - 현장사무소의 오수발생량 : 35.8㎥/일(BOD 7.58㎎/L) ◦이용시 - 계획급수량 : 일최대급수량 11,659㎥/일 - 일최대오수량 : 9,581㎥/일 - 도로용지 및 주차장 부지 등의 불투수층에서 강우시 비점오염원 발생이 예상됨 |
저감방안 |
◦공사시 - 토사유출 저감대책 : 배수구역내 5개소 침사지 설치 - 현장사무소 오수처리시설 설치 ◦이용시 - 용수공급은 천상정수장으로 계획되어 있으며, 연암배수지에서 지구내로 용수를 공급받도록 할 계획임 - 배제방식은 자연유하를 원칙으로 우․오수 분류식으로 계획 - 비점오염원 처리시설 설치할 계획임 - 오수처리계획 : 방어진하수처리장 계통 차집관로에 연결 처리할 계획임 |
(8) 소음ㆍ진동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생활소음․진동 현황 - 일반지역은 주간평균 42.2~53.4dB(A), 야간평균 40.5~50.2dB(A)로 일부 소음환경기준을 상회하며 도로변지역은 주간평균 57.8dB(A), 야간평균 51.0dB(A)로 소음환경기준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남 ◦철도소음 현황 - 주간58.1dB(A) 야간 59.0dB(A)로 전 지점에서 교통소음․진동의 철도한도 기준 만족 ◦정온시설현황 - 사업지구 주변 정온시설은 울산화봉 2지구 및 사업지구 인근 독립가옥들이 위치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영향예측 |
◦공사시 소음영향 - 건설장비에 의한 소음예측결과, 63.7~91.6dB(A)로 규제기준 65dB(A) 상회 ◦이용시 소음영향 : 이용시(2021년) 차량주행으로 인한 예측소음도는 주간 49.6~63.8dB(A), 야간 44.7~57.8dB(A)로 일부지역에서 소음환경기준(도로변지역 낮 65dB(A), 밤 55dB(A)) 상회 ◦동해남부선 선로 이설전 철도소음 예측결과(2012년) 57.6dB(A)로 교통소음한도(철도: 주간 70, 야간 60)를 만족 ◦항공기소음에 대한 검토결과 소음피해지역 3종 기준(75WECPNL)이하 |
저감방안 |
◦공사시 소음․진동 저감방안 - 작업시간 주간작업 실시 - 공사차량의 주행속도제한 - 저소음ㆍ진동 공사장비선정 - 생활소음규제준 초과지역 공사장 부지경계에 가설방음판넬(높이 3.0~6.0m 연장 1,830m)을 설치 |
(9) 일조장해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울산광역시의 10년간 평균 일조시간은 2,169.3hr/년이며, 일조시간을 결정하는 맑은날 일수는 119일/년, 흐린날 일수는 97일/년로 조사됨 |
영향예측 |
◦공동주택에 의한 일조장해는 사업지구내 남서측에 위치한 초등학교 1개소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저감방안 |
◦향후 건축물에 대한 상세설계시 건축법 및 울산광역시 건축조례에서 규정하는 사항 대로 일조영향으로부터 주민들에게 피해가 없도록 계획할 것임 |
(10) 위락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사업지구내 위락시설로 박상진의사 생가, 송정사, 동화정사 및 문중제실(괴천정)등이 분포함 |
영향예측 및 저감방안 |
◦도시개발로 인한 주택단지가 조성됨에 따라 입주민들에 의해 주변 위락시설 사용증가 예상 ◦본 사업지구내 위치하는 박상진 상가 생가 등은 보전하여 역사공원으로 활용하며, 동화정사, 송정사, 괴천정 등은 존치 및 위치변경 등 기존 시설을 활용할 수 있도록 토지이용계획을 수립 |
(11) 경관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자연경관 중 녹지경관으로 동측에 무룡산이 위치하며, 사업지구내 일부 식생시 양호한 지역이 분포하며, 수경관은 화봉천, 화산천, 화동천의 3개 소하천이 위치함 ◦도시경관으로 주변 화봉1, 2지구 택지지구가 있으며, 교통현황으로 서측에 울산공항, 7번국도 및 동해남부선이 위치하며 동측으로 산업로배면도로 위치 |
영향예측 및 저감방안 |
◦본 사업지구는 동고서저의 지형으로 대부분 농경지로 택지개발사업으로 주거시설, 근린생활, 등으로 인공적인 요소의 가미에 따른 경관변화가 예상됨 ◦자연경관을 최대한 보존할 수 있도록 개발계획을 수립하며, 사업시행으로 인한 경관영향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경관계획 및 공원․녹지 조성계획 수립 |
(12) 인구ㆍ주거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인구 : 울산광역시 인구 1,087,958인, 인구밀도 1,029.6인/㎢, 세대당인구 3.1인 ◦인구증감 현황 : 출생률이 사망률보다 높아 자연적 인구증가의 요인으로 작용, 전출인구보다 전입인구가 많음 |
영향예측 |
◦본 사업은 6,752세대의 주택건설을 계획하고 있으며, 총 18,711명의 인구를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됨 |
(13) 교통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도로현황 - 울산광역시의 도로현황은 총 2,657,052m 포장률 99%이며 북구의 도로현황은 총 442,200m 포장률 66%임 - 광로3-3호선이 부산과 경주로 이어져 주간선도로의 기능을 담당하며, 산업로 서측의 대로2-29호선이 보조간선도로의 역할을 함 - 산업로배면도로, 국도31호선 공사중 |
영향예측 및 저감방안 |
◦공사시 - 공사기간중 기존도로를 통해 공사차량들이 이동하므로 차량소통장애, 보행자 통행불편 및 안전문제 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 - 공사차량의 출입에 따른 인근지역의 교통장애, 안전사고, 주민통행불편 등을 해소하기 위해 안전표지판 설치, 도로공사 안내표지 설치, 교통통제요원배치 등의 대책을 수립 ◦이용시 - 2021년 사업지 내부 첨두시(18:00~19:00) 총 발생교통량은 유입 816대/시, 유출 316대/시로 예측됨 - 진․출입동선, 주변가로 및 교차로, 교통안전 등의 종합분석을 통한 개선방향을 계획하여 이용시 교통소통이 원활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계획함 |
(14) 문화재
구 분 |
내 용 |
환경현황 |
◦울산광역시의 문화재는 총 13점 분포 - 국가지정문화재 1점, 지방지정문화재 12점, 등 분포 |
영향예측 |
◦문화재지표조사 결과 송정동 유물산포지 등에서 일부 매장문화재가 발견되었으며, 사업지구내 박상진의사 생가, 양정재, 송매정자 등이 위치하여 사업시행으로 인한 영향이 예상됨 |
저감방안 |
◦사업지구내 유적의 부존 가능성이 높은 지역에 대해서는 공사시행전에 정밀시굴조사를 시행하며, 사업지구내 박상진의사 생가는 역사공원으로 계획하여 보전토록 할 것임 ◦공사중 매장문화재의 확인시 공사를 즉각 중지하고 문화재청 등 관련기관에 신고하여 매장문화재의 평가 및 보존절차 등 관련규정에 의거 문화재 보전에 만전을 기할 것임 |
6. 주민의 생활환경, 재산상의 환경오염피해 및 대책
구 분 |
영 향 |
저 감 대 책 |
토지이용 |
◦지장물철거 및 토지수용에 따른 대상 주민들의 민원발생 |
◦토지 및 지장물은 “공익사업을위한토지등의취득및보상에관한법률"에 의거 적정 보상 |
대기질 |
◦공사시 건설장비 운용에 따른 비산먼지 발생
|
◦작업장 및 작업도로에 주기적인 살수 ◦작업장 출입구에 세륜․측면살수시설 설치 ◦이동식 방진망 설치 ◦토사운반차량의 적재함 덮개 설치 ◦작업도로에서의 차량 이동속도 제한 (20㎞/hr 이하) |
수 질 |
◦수질에 의한 직접적인 주민의 생활환경 또는 재산상의 영향은 없을 것으로 예상 |
◦발생오수는 방어진하수종말처리장으로 유입처리 |
소 음 ․ 진 동 |
◦건설장비의 운용, 토목공사 등 공사시 소음도 및 진동도 증가가 예상
|
◦건설장비의 중복가동 억제를 위한 합리적 공종 관리 ◦생활소음 기준을 초과하는 주거지에는 작업장 경계부에 최소 규모 이상의 가설방음판넬 설치 |
7. 대안의 설정 및 평가
◦ 본 사업지구는 온양-도심-농소로 연결되는 개발축상에 위치하며 지구 동측에 울산공항, 국도7호선 및 동해남부선이 연접 통과하고 있으며, 사업지구 동측으로 산업로배면도로와 동해남부선 이설계획이 수립되어 있어 광역 접근성이 양호한 곳에 위치함
◦ 울산광역시의 부족한 주택수요 충족 및 효문공단 배후 주거단지로서의 역할 담당 및 울산광역시의 새로운 생활권으로서 시차원에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적의 토지이용계획 안을 검토함
◦ 2개의 대안 중 사전환경성검토시 협의의견을 수렴하고, 소하천의 선형을 유지 및 주변지역을 수변공원으로 조성하며 녹지축 연결이 가능한 제1안을 선정하였으며 본 사업시행으로 공공주택 및 단독주택용지의 효율적인 배치를 통해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되도록 할 계획임
◦ 대안별 토지이용 계획
구 분 |
대 안 1 |
대 안 2 | |||
면 적(천㎡) |
구성비(%) |
면 적(천㎡) |
구성비(%) | ||
계 |
1,440 |
100.0 |
1,449 |
100.0 | |
주택건설용지 |
599 |
41.6 |
629 |
43.4 | |
|
단독주택용지 |
187 |
13.0 |
246 |
17.0 |
|
공동주택용지 |
396 |
27.5 |
369 |
25.4 |
|
근린생활시설용지 |
15 |
1.1 |
14 |
1.0 |
준주거용지 |
12 |
0.8 |
- |
- | |
상업업무시설용지 |
36 |
2.5 |
58 |
4.0 | |
공공시설용지 |
794 |
55.1 |
762 |
52.6 | |
|
도로 |
303 |
21.0 |
304 |
21.0 |
|
주차장 |
9 |
0.6 |
14 |
1.0 |
|
주유소 |
2 |
0.2 |
- |
- |
|
공원 |
204 |
14.2 |
179 |
12.4 |
|
녹지 |
120 |
8.3 |
140 |
9.6 |
|
하천 |
38 |
2.7 |
30 |
2.1 |
|
공공공지 |
11 |
0.8 |
- |
- |
|
학교 |
80 |
5.5 |
81 |
5.5 |
|
공공청사 |
9 |
0.6 |
7 |
0.5 |
|
종교용지 |
7 |
0.5 |
7 |
0.5 |
|
열공급설비 |
9 |
0.7 |
- |
- |
|
비 고 |
금번 채택 계획안 |
사전환경성검토 당시 계획안 |
◦ 대안설정 및 검토
구 분 |
대 안 1 |
대 안 2 |
토지이용 |
◦울산공항 고도제한 높이를 고려 단독주택 용지를 지구 동측으로 배치 ◦지구내 소하천은 기존 유형을 보전하여 자연형 하천으로 조성 ◦교통이 편리한 지구 북동측에 근린상업시설 배치하며 중앙에 중앙공원계획 ◦효율적인 난방연료 공급을 위한 열공급설비(CES : 소규모 열병합발전)용지 확보 ◦수리적 안정성 확보를 위한 저류지 2개소 설치 |
◦울산공항 고도제한 높이를 고려 단독주택 용지를 지구 동측 구릉지 주변과 북동측으로 배치 ◦지구내 소하천인 화봉천 및 화산천을 통합토록 선형 변경 ◦이용의 편의성 등을 고려하여 중앙에 상업시설을 배치 ◦난방연료로 개별공급시설(도시가스)에서 공급 받도록 계획
|
교 통 |
◦지구내 주간선축은 산업로와 산업로배면도로를 연결하고, 화봉2지구와 오토밸리를 연결 ◦지구내부는 링형순환체계를 기본으로 방향성과 접근성 제고 |
◦지구내 주간선축은 산업로와 산업로배면도로를 연결하고, 화봉2지구와 오토벨리를 연결 ◦지구내부는 격자형의 가로유형 |
공원녹지 |
◦주변지형과 연계한 공원녹지체계 구축 ◦중앙공원을 계획하여 중심선 제고 ◦지구내 하천은 기존 선형을 보전하여 자연형으로 조성, 하천의 기능을 복원하고 친수공간으로 조성하여 지구내 녹지축 구축 ◦지구 남측 화봉2지구 경계면에 충분한 녹지 공간확보 |
◦주변지형과 연계한 공원녹지체계 구축 ◦근린공원을 분산 배치하여 지역주민 이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계획 ◦지구 동측 산림이 우수한 지역을 공원으로 계획 ◦지구동측 배면도로 및 서측 동해남부선 인접지역에 충분한 완충녹지 확보 ◦지구내 화봉천 및 화산천 통합토록 선형 변경 |
장 단 점 |
◦화봉2지구, 오토벨리와의 경계성 강화 ◦내부도로는 링형으로 접근성 제고 ◦저류시설 확보로 수리적 안정성 확보 ◦지구 중앙에 중앙공원을 계획하며, 하천은 기존 선형을 보전하여 주변에 녹지공간을 조성하여 녹지축을 확보하며, 주민의 수변공원으로 활용 ◦2안에 비해 사업성 제고 |
◦지구 동측 자연지형을 최대한 보전 ◦지구내 하천 선형 변경 ◦공원부지의 분산배치로 인한 녹지축 단절 ◦내부도로는 격자형의 도로로 연계성 미흡 ◦사업성 저하 |
선 정 |
● |
|
8. 종합평가 및 결론
본 사업은 울산광역시 북구 송정동, 화봉동 일원(1,440,194㎡)에 지역현황사업 및 국책사업 등 주변지역 개발여건과 연계 북부개발축상의 효문공단의 배후주거단지로의 북부 강동생활권의 주거 기능을 분담하는 쾌적한 주거공간 확충을 목표로 하는 택지개발사업이다.
본 평가에서는 택지개발사업과 관련하여 사업지구 및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본 사업시행에 따른 환경영향을 자연환경, 생활환경, 사회·경제환경의 각 항목별로 구분하여 환경요소 및 환경인자간의 상호관계에 따른 환경변화를 예측, 평가하였다.
영향예측 및 평가 결과 사업시행으로 인하여 울산광역시 도시기본계획에 부합하는 북부개발축상의 배후주거단지로의 기능 수행 및 토지의 효율적 집약적 이용과 적정 기능의 유치로 쾌적한 주거단지 조성 등의 긍정적인 영향이 도출된 반면, 공사시 절․성토로 인한 지형변화, 법면 및 나지 발생, 토사유출에 의한 인근 하천의 수질오염, 공사차량 운행에 따른 비산먼지 발생, 건설장비 가동으로 인한 소음발생, 지장물 철거 및 이주민 발생과 이용시 택지내 냉․난방을 위한 연료사용, 인구 및 차량 증가에 의한 대기질 저하 및 소음 영향, 각종 시설물 및 수용인구에 의한 오수 및 폐기물 발생 등의 부정적인 영향과 불가피한 악영향이 도출되었다. 따라서 사업시행에 따라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서는 각 항목별 저감대책편에 제시된 각종 저감방안을 시행함으로서 본 사업시행에 의한 환경상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할 것이다.
따라서 본 평가에서의 저감방안을 포함, 당초 실시한 지구지정 당시의 사전환경성검토 협의내용을 최대한 반영하여 개발계획 및 환경영향 저감방안을 수립할 경우 본 사업에서 요구되는 택지의 효율적인 공급 및 쾌적한 주거환경 창출, 지역과 국가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첫댓글 좋은 자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