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1. 내신반영할때 1학년20 2학년 30 3학년 50 이런식으로들어가나요? 아님 그냥 전체평균으로 내나요? 2. 이과인데 문과수학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수특수완기출만 계속 풀면되는건가요?
A: 1. 내신반영할때 1학년20 2학년 30 3학년 50 이런식으로들어가나요? 아님 그냥 전체평균으로 내나요?
- 적성대학 내신 반영시 학년별 가중치 부여 없이 반영합니다. 또 전체 평균을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이수한 교과목 학기별 등급을 개별적으로 반영합니다.
학기별 이수단위, 등급을 반영시 (이수단위x등급별 점수)의 합에서 이수단위의 합으로 나누어 주는 방식으로 내신을 산출합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의 경우 수1 4등급(4등급 점수 591), 수2 5등급(5등급점수 588점)인 경우 (편의상 이수단위 1단위로 산정) 두과목 평균 4.5등급입니다. 내신 반영시 (과목별 등급점수 x 단위수)의 합에서 단위수의 합으로 나누면 (591x1+588x1)/2= 589.5점입니다.
2. 대학별로 내신 산출방법을 다 이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간단하게 산출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2019학년도 수시 적성 지원전략 :1단계 학생부 성적 산출
2019학년도 대입 수시전형 지원이 6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각 대학별 정확한 학생부 점수를 산출하는 것은 수시 적성고사 전형 합격을 위한 첫 단계입니다. 각 대학 별 정확한 본인 학생부 성적 산출을 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을 제시합니다.
담임선생님에게 부탁드리기
담임선생님께서 입시 사이트에 교사용 아이디로 학생들의 성적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입시 사이트에 입력되어 있는 학생부 성적으로 클릭 몇 번 하시면 각 대학별로 본인 내신이 자동 산출됩니다. 애교스럽게 부탁드려보세요.^^
입시 사이트 내신 자동 산출 프로그램 이용하기
예컨대 유웨이, 진학사 등 입시 정보 사이트에 가입하여 각 대학별 내신 자동 산출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각 대학별로 본인 학생부 성적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입시 사이트 별로 내신 산출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유웨이를 기준으로 대학별 학생부 성적 산출 하는 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유웨이 회원 가입하기 (http://www.uway.com/)
2) 합격진단 -> 나의 성적관리 -> 필수정보입력/수능(모의)성적입력/내신성적입력/비교과성적 입력-> 수시합격진단 -> 대학명 입력/검색 -> 적성고사 선택 후 결과 내재검색 클릭 -> 모집단위명(지원학과) 우측의 상세보기 클릭(무료) -> 성적 산출 결과보기 -> 전체석차등급(내점수) 확인 메모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내신 산출하기
각 대학 홈페이지에서 내신 산출 프로그램 이용해서 학생부 성적 산출이 가장 정확하지만 대학별로 방문해서 일일이 산출하기가 번거롭고 내신 산출 프로그램 준비 안 된 대학도 있습니다.
예시) 가천대 입학처 홈페이지 -> 입학상담 -> 공지사항
-> 2019학년도 학생부 성적 산출(수시) 프로그램
2. 이과인데 문과수학준비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수특수완기출만 계속 풀면되는건가요?
-
적성고사 교재 및 공부법 -EBS연계 효과적 대비
최근 몇몇 대학은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과의 연계성을 지닌 문항들을 출제하는 비중이 높은 상태입니다. 특히 몇몇 대학의 경우 적성고사는 수능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기 때문에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고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EBS 수능 특강, 수능완성을 적성고사 교재로 할지, 시중 적성고사교재 중 적성고사 주교재, 부교재를 어떤 것으로 하고 대학별교재는 또 어떤 것으로 할지를 정말 고민스럽습니다. 또 그냥 대학별 시중교재를 바로 볼지, 적성종합기본교재를 보고 대학별교재를 볼지도 고민스러운 부분입니다.
여기서 적성고사의 핵심을 잘 파악하시면 쉽게 결정하실 수 있습니다.
`수능대비가 곧 적성고사 대비이다`라는 말은 사교육비 경감이라는 교육부 정책에 따를 수밖에 없는 대학 측의 공식 멘트일 뿐입니다.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을 제대로 학습하지 못해서 모의고사 3등급이하인 성적을 받는 학생에게 ` EBS 교재로 수능대비가 적성고사 대비다`라고 말하는 것은 정말 논리적 모순입니다. 적성고사 지원 학생들 대부분가 모의고사 성적이 낮은 학생들로 국영수 수능특강, 수능 완성교재 총 10권 상당한 학습 부담을 가지고 적성고사를 준비한다면 합격 가능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또 출제 방향과 관련해서 적성고사 대학은 가천대, 을지, 한국산기대 등 수특, 수완 연계성이 높은 대학과 한성, 한신, 서경대 등 EBS 수특, 수완 연계성이 낮은 대학이 있습니다. 또 대학별로 적성고사 교과별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과 낮은 영역 등에서 대학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천대 영어의 경우 10문항 중 대화문. 어법, 빈칸 채우기 등의 비중이 높고 을지대의 경우 국어, 영어의 경우 EBS 수특, 수완 지문 연계성이 높지만 수학의 경우 을지대 고유한 문제유형이 있습니다. 또 서경대의 경우 국어 독서지문 출제 비중이 유독 높고 수학의 경우 수1 비중이 유독 높고 미적분 비중이 낮다든지 각 대학별 마다 적성고사 출제 방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리 EBS 연계가 되더라도 기본개념 중심으로 출제되는 적성고사는 적성고사 기본종합교재(본인의 학습 스타일과 맞는 교재면 충분함)로 개념정리, 핵심내용정리, 기출문제유형 3회 이상 공부하셔야 합니다. 개념을 암기하기보다는 이해를 정확히 해야 문제 푸는 속도가 높아집니다. 여기에 시중 대학별 교재와 EBS 교재 중 적성고사 출제 가능한 부분 발췌 ( EBS교재 분량 5분의 1로 감소)해서 보충 학습하는 방법이 합격에는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개념 정리, 핵심내용 정리를 3회독 이상 하지 않고 먼저 문제 풀이를 시작하는 오류는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적성고사는 스피드 있는 풀기가 핵심 키인데 스피드한 풀이는 결국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합니다. 월1회 정도 주기적으로 실전모의고사를 보는 것은 좋으나 문제풀이식 공부는 8월부터 하셔도 충분합니다.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연계성과 관련하여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다음 사항을 반드시 유의하여야 합니다. EBS 교재가 국어, 영어, 수학 수능특강, 수능완성 총 10권(약 3,000페이지 3등급이하 소화가 어렵고 적성고사에 다 소화할 필요도 없음, 소화 했다면 수능으로 인서울 중위권 이상 대학 감)으로 상당한 분량이고 상위권 학생용 교재이다 보니 중상위권 혹은 중위권이 적성고사 준비생인 것을 고려한다면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교재를 소화하기가 참으로 어렵습니다. 또 적성고사가 기본적인 학습능력시험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EBS 수능특강, 수능완성 연계성이 높은 학교도 적성고사 출제 포인트가 별도로 있고 적성고사 1문항당 평균 1분 시간을 고려하면 출제 불가능한 문항이 이비에스에는 너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