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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중국, 남성복 시장이 뜨고 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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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3-12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최현진(다롄무역관) | ||||||||||||||||||||||||||||||||||||||||||||||||||||
중국, 남성복시장이 뜨고 있다! - 전문성과 개성을 모두 표현할 수 있는 남성복이 대세 – - 고급 소재와 브랜드 의류 선호 - □ 배경 ○ 세계 남성의류는 개성과 유행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점점 더 중요해짐. 세계가 빠르게 교류함에 따라 남성의류의 유행도 세계적인 흐름을 타고 있음. 남성의류시장 경쟁이 날로 격해지면서 생산지역이 노동력이 풍부하고 저렴한 아시아 등지로 이전하고 있음. 특히 중국은 인구가 많고 소득수준도 향상됨에 따라 거대한 소비시장으로 발전했으며 전 세계 남성의류 소비시장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음. ○ ZARA, H &M, UNIQLO 등 해외 거대 패션업체가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며 글로벌 트렌드가 중국 의류시장 발전의 주류를 차지해 유행을 이끌었음. 이제 중국에서는 대중적으로 유행하는 스타일의 남성의류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했음. 대중적인 남성의류는 정장, 캐주얼 정장, 캐주얼 평상복, 운동복 등 모든 남성의류에서 광범위하게 유행함. ○ 중국 남성의류시장의 성장을 선도하는 주요 요소는 신속한 경제 발전, 도시화 발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가처분 소득과 나날이 부강해지는 중국 도시소비자의 소비방식 변화임. 중국 남성의류의 브랜드화는 상당한 규모와 영향력을 갖추었으며 기타 의류 브랜드 상품의 비중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음. 따라서 중국의 고급 남성의류 브랜드는 국제화 경쟁시대에서 더욱 굳건히 발전할 것으로 기대됨. □ 시장 개황 및 동향 ○ 규모 - 2010년 중국 남성의류의 시장규모는 4402억 위안으로, 의류 전체 판매액 중 48%를 차지함. - 2011년 중국 남성의류의 시장규모는 5172억 위안으로, 전년보다 약 15% 증가함. - 2013년 중국 남성의류 총 판매액은 약 55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추산됨. - 2012~2016년 중국 남성의류의 시장규모는 평균 약 15.6%의 성장률을 보일 것이며, 의류 총 판매액의 51.8%를 차지할 것임. ○ 분포 지역 - 중국 남성의류산업은 주로 장저후(江浙沪) 지역의 상하이(上海), 닝보(宁波), 원저우(温州)로 대표되는 ‘저파이(浙派)’ 남성의류산업 클러스터, 민둥난(闽东南) 지역의 진장(晋江), 스스(石狮)로 대표되는 ‘민파이(闽派)’ 남성의류산업 클러스터와 홍콩과 마카오 등지의 도움으로 해외의 우수독자기업이 주재하는 광둥성 남쪽의 주산자오(珠三角) 남성의류산업 클러스터에서 형성돼 있음. - 저장 닝보(浙江宁波), 원저우(温州)에서는 명품 셔츠, 양복을 주로 판매하며, 화이트칼라 계층을 중심으로 남성의류산업이 발전함. - 푸젠취안저우(福建泉州)에는 운동복, 데님소재 의류 등으로 이루어진 캐주얼 남성 외출복의 대표적인 산업 클러스터가 형성돼 있음. 그러나 데님소재 의류 생산, 제조와 브랜드는 광둥(广东)이 제일 규모를 잘 갖춘 것으로 유명함. ○ 소비계층 - 중국 남성의류 브랜드의 소비계층은 대부분 25~45세의 남성임. - 지역적으로 중국 브랜드는 주로 2~3선 도시의 시장에서 경쟁이 강함. 그러나 최근에 중국 브랜드도 고급화 전략을 통해 해외 브랜드가 독점하던 1선 도시에서도 경쟁함. ○ 소비자 선택 기준 - 중국 남성의류업계는 이미 브랜드 전쟁이 핵심인 시대로 들어섰음. - 남성들도 옷을 구매할 때 유행과 브랜드를 주로 보고 선택함. 또한 정부 정책으로 무역환경이 변화해OEM 기업이 점점 쇠퇴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의류 브랜드 기업이 경쟁에서 우세를 차지하며 부상함. - 향후 남성의류업계와 의류시장의 발전 방향도 자체 브랜드를 갖춘 기업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소비자 고려 사항 - 중국이 WTO에 가입한 후 시장은 점점 더 개방되기 시작했으며 해외와 국내를 빈번하게 왕래하면서 바쁜 비즈니스 활동에서 성공한 중국 남성들이 많아짐. - 남성은 점점 더 옷차림에 관심이 많아졌으며 의류의 품질과 브랜드의 품격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른 옷차림과 색상에도 관심이 많아졌음. - 상황에 맞는 옷차림을 하고 싶어하며 어떠한 특정 상황에서 직업 전문성과 개성 둘 다 잃지 않기를 원함. 이러한 욕구가 의류 선택 시 중요한 고려사항이 됨. ○ 시장 현황 및 예측 - 2004~2012년 중국 남성의류시장 판매액은 연평균 성장률 15.6%를 기록 - 중국은 세계에서 성장이 가장 빠른 남성의류시장을 가짐. 2009년 중국 남성의류시장의 판매액은 미국을 추월했고 2004년의 1472억 위안에서 2009년의 3003억 위안으로 증가함. - 2004년~2009년 1인 평균 남성의류 소비액은 892위안에서 1990위안으로 증가했고 연평균 성장률은 17.4% 2004~2014년 중국 남성복 판매총액 (단위: 10억 위안) 자료원: imcigu.com(도표 중 ‘E’는 예측 규모) - 2014년 캐주얼 남성의류 장의 시장점유율은 17.8%, 매출 규모 6271억 위안으로 예상되며 2004~2014년 연평균 성장률은 23.2%로 추정됨. - 중국 남성 소비자는 브랜드, 디자인, 품질을 중시. 엔터테인먼트, 사교와 여가활동 중 개성과 유행을 돋보이고 싶은 소비자의 욕구에 따른 것임. - 2004~2009년 사이 중국의 100대 남성의류 브랜드 회사의 캐주얼 남성의류 판매액이 139억 위안에서 360억 위안(55억 달러)으로 증가했으며, 시장점유율도 9.4%에서 12.2%까지 증가했음. - 2014년 캐주얼 남성의류의 소매 총액은 1119억 위안, 시장점유율은 17.8%로 예상됨. 2004~2014년의 연평균 성장률은 23.2% 증가할 것으로 추산됨. 캐주얼 남성복이 중국 남성복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 자료원: 时尚饰界网 - 2014년 캐주얼 남성복 시장 점유율은 43.8%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중국 남성의류시장은 주로 정장, 캐주얼 의류 및 기타로 나뉨. 정장은 전체 남성의류 소비액 중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캐주얼 의류 시장점유율도 점점 높아지고 있음. 2004~2009년 캐주얼 남성의류의 소비는 중국 남성의류시장 점유율의 40.2%에서 41.8%로 증가했고 2014년에는 43.8%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유형별 중국 남성복 시장 분포 자료원: 时尚饰界网(왼쪽부터 비즈니스, 캐주얼, 기타) - 중국의 캐주얼 남성복 시장은 상당히 분산돼 있으며 500여 공급업자가 있음. 그 중 소수 공급업자만이 자체 디자인이 가능함. 2009년 이전 10대 유행 캐주얼 남성복 브랜드는 중국의 전체 캐주얼 남성의류 판매액에서 32.07%를 차지했음. 2009년 중국 10대 유행 캐주얼 남성복 브랜드
자료원: imeigu.com □ 수요 동향 ○ 소비자 특징 - 중국 남성은 보수적이고 여가를 즐기는 방법을 몰랐기에 시장 수요가 상대적으로 단순했음. 의류도 정장과 캐주얼 정장 등 몇 개의 간단한 종류의 상품에 국한돼 있었음. 그러나 근래 남성복은 정장 이외에 남성 캐주얼과 예복, 실내복 등으로 세분화됐으며 심지어 승마복, 연회복, 골프복 등 남성의 생활 환경이 세분화됨에 따라 그 종류도 세분화됨. 생산 라인도 시장 수요에 맞춰 세분화됨. ○ 남성복 수요 추세 - 통계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친환경 제품에 11.7%의 프리미엄을 지불할 의사가 있음. - 중국의 환경보호인식이 날로 증가하고 있어, 중국 의류산업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임. 원자재, 생산 가공법 및 판매·영업 등에 변화가 일어남. 이러한 변화에는 두 가지 요인이 있는데, 첫째는 중국 정부가 최근 환경보호관련정책 조례로 환경보호 및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있다는 것. 두번째로는 소비자의 환경보호인식이 제고됐다는 것임. - 96.5%의 응답자는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음. 응답자 중 약 84.2%는 본인의 환경보호 인식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답함. 이는 일부 소비자가 앞으로 친환경 제품을 사용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줌. 상품의 가격 및 품질이 비슷할 경우 응답자의 73.2%가 친환경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밝힘. 이는 소비자가 11.7%의 친환경 프리미엄을 충분히 지불할 의사가 있음을 보여줌. - ZARA, H &M 및 UNIQLO 등 글로벌 SPA 브랜드가 중국시장에 진출하면서 글로벌 유행, 트렌드화, 개성화가 이미 중국 의류산업이 발전해야 할 방향이 됐음. ○ 중국 남성 의류 시장 주요 트렌드 - 개성 강한 남성의류: 대중 남성의류는 최근 몇 년간 젊은 회사원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최근 유행하는 스키니와 과장된 각종 프린트들은 남다른 품위와 개성을 나타낼 수 있음. 편안한 착용감 때문에, 비즈니스맨이 주말에 여가생활을 하거나 모임 혹은 외출 시 입기에 적합함. - 남성 영패션: 젊은 남성들은 유행상품에 대한 정보가 많기 때문에 유행에 아주 민감함. 특히 패션 브랜드에 대해 비교적 잘 알고 있음. 중국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소비관념이 변화함에 따라 젊은이들은 자신만의 방식으로 유행을 이해함.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면서도 개성이 두드러져야 함. - 운동복, 아웃도어 의류의 유행: 생활 수준이 올라가면서, 운동 및 건강에 대한 인식이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함. 자료에 따르면, 운동복과 아웃도어 의류가 의류산업시장에서 가장 크게 주목받았는데, 판매액 증가율이 20%에서 30%에 달할 것으로 보고됨.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2010년 광저우 아시안게임이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면서 운동을 통한 건강한 생활이 사람들의 인식으로 자리잡아 운동복 열풍은 이미 전 세계에서 불고 있음. - 따라서 중국 남성의류시장의 가장 큰 추세는 유행의 보급화임. 유행성 의류의 추종자는 이전에는 젊은이가 많았지만 현재는 청장년까지 범위가 확장됨. 또한 경제의 성장과 1인당 소비 수준의 성장으로 최신유행 의류는 대중적 소비자에게까지 확산됨. 그리고 경제가 발달한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유행 격차도 점차 감소함. 이러한 일련의 변화는 중국 대중 남성의류시장에 거대한 기회를 제공했음. ○ 시장 발전 방향 - 첫째는 실용성으로 전통에 벗어나 실용성을 강조한 의류가 모든 소비집단에서 주목을 받음. - 둘째는 고품질화로 소재의 고급화에 주력하며 브랜드를 통해 표현하기도 함. - 셋째는 개성화와 다양화로 많은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함. □ 시사점 ○ 중국 남성의류시장의 과거 수요는 유행, 개성 등 특성이 있는 의류 위주로 창출됐으나 디자이너 브랜드에 대해서는 인식이 부족했음. 그러나 현재는 독창적인 디자이너 브랜드 수요가 점점 더 증가하며 한국 남성의류 브랜드가 이러한 추세에 따라 독특한 스타일을 가지고 현재의 주력소비집단인 바링허우(1980년 이후 출생한 젊은이) 소비층을 확보한다면 시장잠재력은 거대함. ○ 독창적인 디자인을 가진 한국 남성의류 브랜드는 쇼핑몰로 진출할 수 있으나 백화점은 상대적으로 제한이 많고 비용 회수가 느리므로 쇼핑몰로 진출할 것을 추천함. ○ 소비자는 상품 자체의 질감과 재질에 관심이 점점 많아져 친환경적이거나 고품질 소재로 가공한 의류를 선호함. 자료원: 中国行业研究网, 中商情报网, 道客巴巴, 新浪网, 코트라 다롄 무역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