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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SA의 아르테미스 모바일 런처가 12월 9일 금요일 차량 조립 건물의 하이 베이 3에 진입합니다. 크레딧: NASA/벤 스메겔스키
NASA의 우주 발사 시스템 달 로켓을 위한 모바일 발사 플랫폼은 지난달 아르테미스 1호 달 임무가 이륙한 후 검사 및 수리를 위해 금요일 케네디 우주 센터의 차량 조립 건물로 롤백되어 380년으로 예정된 최초의 아르테미스 달 비행 전에 2024피트 높이의 구조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NASA의 아르테미스 2호 임무는 미국 우주비행사 3명과 캐나다인 1명을 달 뒷면을 한 바퀴 도는 루프에 태울 것이며, 이는 인간을 그 어느 때보다 지구에서 더 멀리 보내는 10일간의 시험 비행입니다. 2020년대 후반에 아르테미스의 추가 임무는 달 표면 착륙을 목표로 하고 달 궤도에 게이트웨이라는 전초 기지를 건설할 것입니다.
아르테미스 1호 시험 비행은 11월 16일 케네디 우주 센터의 39B 패드에서 발사되어 NASA의 무인 오리온 승무원 캡슐을 우주 비행사를 깊은 우주로 추진하기 위해 개발된 322피트(98미터) 높이의 거대한 차량인 최초의 SLS 달 로켓을 타고 달을 향한 경로로 보냈습니다. 오리온 우주선은 11월 21일 달에 도착하여 먼 궤도에 진입한 다음 12월 5일 다시 달에 의해 휘젓고 일요일 태평양에서 스플래시다운으로 향했습니다.
아르테미스 1호 임무는 지금까지 NASA에 큰 성공을 거두었지만 케네디의 지상 승무원들은 이미 아르테미스 2호에 대한 준비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아르테미스 1호가 이륙한 후 SLS 모바일 런처를 검사한 결과 플랫폼과 지상에서 약 380피트(115미터) 떨어진 타워에 비교적 경미한 손상이 나타났습니다. 대부분의 피해는 예측되었지만 팀은 로켓의 880만 파운드 추력의 폭발이 구조물을 오르내리는 엘리베이터의 문을 날려버린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는 예상하지 못했고 기술자가 11월 16일 폭발 후 모바일 런처의 상태에 대한 초기 평가를 완료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렸습니다.
NASA의 아르테미스 1호 임무 관리자인 마이크 사라핀(Mike Sarafin)은 기자 회견에서 이동식 발사기의 강철 구조가 로켓의 분노를 잘 견뎌냈다고 말했습니다. 이륙 시 로켓에서 분리된 탯줄 암의 씰, 개스킷, 호스와 같은 "부드러운 제품"에 약간의 손상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러나 탯줄 팔 자체도 발사 중에 버텼습니다.
사라핀은 "우리는 어느 정도의 피해를 예상했고 그들은 어느 정도의 피해를 발견하고 있다"고 말했다.
NASA의 아르테미스 1호 임무가 11월 16일 39B 패드에서 발사됩니다. 크레딧: NASA/조엘 코프스키
엔진 점화 및 이륙 중에 엄청난 양의 물이 이동식 발사기 플랫폼의 데크로 흘러 로켓의 강력한 고체 로켓 부스터가 발사되어 차량을 패드에서 내보내면서 소리 에너지와 과압을 약화시켰습니다.
패드에서 검사가 완료되면 케네디의 지상 팀은 이번 주 초 디젤 동력 크롤러 수송기를 모바일 런처 아래로 옮기고 목요일 아침 패드 39B에서 4.2마일(6.8km) 여행을 위해 차량 조립 건물로 옮기기 시작했습니다.
크롤러는 목요일 오후에 VAB 문 밖에 주차한 다음 금요일 동굴 격납고 내부의 하이 베이 3으로 굴러갔습니다.
VAB 내부의 계약자 팀은 모바일 런처의 손상을 검사하고 수리하는 데 몇 주를 보낸 다음 크롤러는 1월에 구조물을 조립 건물 북쪽의 공원 부지로 옮겨 Artemis 2에 필요한 업그레이드를 시작할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업그레이드 중 하나는 발사 전 비상 사태시 우주 비행사를 발사대에서 멀리 떨어뜨리는 출구 시스템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기술자는 모바일 발사 타워에서 약 300피트 높이에 조립식 플랫폼을 설치할 것입니다. 플랫폼은 패드 둘레에서 지면에 도달하기 위해 케이블을 아래로 밀어 내리도록 설계된 4개의 바스켓을 지원합니다.
아르테미스 발사를위한 비상 탈출 시스템은 우주 왕복선 프로그램에 사용 된 슬라이드 와이어 바스켓과 유사합니다. SpaceX는 또한 Falcon 9 로켓과 크루 드래곤 우주선에서 우주 비행사의 발사를 위해 패드 39A에 유사한 출구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United Launch Alliance는 보잉의 Starliner 승무원 캡슐을 발사하는 동안 우주 비행사를 패드에서 빠르게 내릴 수있는 zipline과 같은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지상 시스템 관점에서 우리가하고있는 큰 일 중 하나는 모바일 발사기에 승무원 비상 탈출구를 추가하는 것입니다."라고 케네디의 NASA 탐사 지상 시스템 프로그램 부관리자 인 Jeremy Parsons는 말했습니다. "공원 부지에서 우리가 할 일은 비상 탈출을위한 일련의 플랫폼을 추가하는 것입니다."라고 Parsons는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미 모든 주요 품목을 제작했으며 모바일 런처가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라고 Parsons는 말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곳에서 꽤 기분이 좋습니다."
SLS 모바일 런처의 고체 로켓 부스터 지원 포스트 중 하나의 모습. 크레딧: NASA
모바일 런처의 출구 플랫폼을 지면에 연결하는 케이블은 발사대에 도착한 후 타워로 들어 올려진 다음 호이스트가 발사일을 앞두고 4개의 슬라이드와이어 바스켓을 타워 위로 들어 올립니다.
모바일 런처의 또 다른 수정에는 소음 억제 및 점화 과압수 시스템의 변경이 포함됩니다. 기술자는 물이 발사 플랫폼으로 흐르는 방식을 변경하기 위해 새로운 물 노즐을 설치했습니다.
팀이 공원 현장에서 작업을 마친 후 크롤러는 새로운 비상 출구 시스템과 새로운 소음 억제 물 노즐의 검증 및 검증 테스트를 위해 1,100만 파운드의 모바일 런처를 패드 39B로 다시 이동합니다. 2023년 후반에 예정된 패드 활동에는 슬라이드와이어 케이블과 바구니를 모바일 런처 타워로 들어 올리고 소음 억제 물 흐름 테스트가 포함됩니다.
모바일 런처가 패드 39B로 돌아 오면 지상 팀은 해변 발사 단지에서 새로운 140 만 갤런의 액체 수소 저장 탱크로 테스트를 실행할 것입니다. 새로운 액체 수소 탱크는 패드의 연료 저장 용량을 추가하여 Artemis 2 임무 및 향후 Artemis 비행을 위한 더 많은 발사 기회를 가능하게 합니다.
패드에 있는 우주 왕복선 시대의 액체 수소 탱크에는 한 번의 SLS 발사 시도를 지원하기에 충분한 연료만 들어 있었습니다. 유조선 트럭은 로켓에 연료를 공급할 때마다 수소 탱크를 보충해야 했기 때문에 Artemis 1호 발사 시도는 최소 이틀 간격으로 이루어져야 했습니다.
"우리는 140 만 갤런이 넘는 새로운 수소 구체를 만들었습니다."라고 Parsons는 말했습니다. "이를 통해 더 많은 연속 발사 시도를 할 수 있으며, 이는 더 작은 (발사) 창과 같은 것들이 있을 때 엄청난 기능입니다."
SLS 카운트 다운 동안 초저온 액체 수소는 지상 저장 탱크에서 크로스 컨트리 이송 라인을 통해 모바일 런처의베이스를 통과 한 다음 테일 서비스 마스트 탯줄을 통해 코어 스테이지 탱크로 흐릅니다. NASA는 아르테미스 1호 발사 캠페인 중에 수소 배꼽 연결이 누출된 것을 발견했지만 발사 팀은 탯줄 씰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기 위해 로딩 절차를 조정했습니다. 이 변경 사항은 11월 16일 Artemis 1 발사 카운트다운 동안 안전하지 않은 수소 누출을 제거했습니다.
새로운 액체 수소 저장 탱크와 모바일 런처를 사용한 검증 테스트는 엔지니어가 "올바른 압력, 유속, 매니 폴딩 문제 및 이러한 라인을 따라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Parsons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정말 큰 부분은 비상 출구 시스템을 테스트하고, 해당 시스템에 예상되는 모든 부하에 도달하고 있는지 확인한 다음, 설정하는 데 걸리는 시간도 파악하여 패드 흐름을 적절하게 계획할 수 있습니다"라고 Parsons는 말했습니다.
12월 8일 NASA의 아르테미스 모바일 런처에 있는 승무원 액세스 암의 클로즈업. 크레딧: 스티븐 클라크 / 스페이스 플라이트 나우
또한 모바일 런처의 승무원 액세스 암에 대한 스윙 테스트가 있어 더 빠른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지 확인하며, 이는 오리온 승무원 캡슐에 있는 우주 비행사와 함께 발사대 비상 사태가 발생할 경우 필요할 수 있습니다. 승무원 액세스 암은 우주 비행사와 지상 팀이 오리온 우주선에 탑승하는 데 사용하는 통로입니다.
그런 다음 모바일 런처는 Artemis 2용 우주 발사 시스템 스태킹이 진행되기 전에 추가 검증 및 검증 테스트를 위해 차량 조립 건물로 롤백됩니다.
SLS 달 로켓 조립은 두 개의 고체 로켓 부스터를 쌓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각 부스터의 사전 연료 공급 세그먼트 5개는 내년에 유타에 있는 Northrop Grumman의 부스터 공장에서 철도 차량으로 케네디에 인도될 것입니다.
그런 다음 코어 스테이지가 부스터 사이에 배치됩니다. SLS 핵심 무대 계약자 인 보잉은 로켓을 플로리다 발사 기지로 운송하기 전에 뉴 올리언스의 공장에서 Artemis 2 코어 무대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상부 스테이지와 오리온 승무원 캡슐은 2024년으로 예정된 발사 전에 아르테미스 2 달 로켓의 빌드업을 완료하기 위해 코어 스테이지 위로 들어 올려질 것입니다.
아르테미스 2호 임무는 아르테미스 1호와 블록 1이라는 동일한 버전의 우주 발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2025 년 이전에 예정된 아르테미스 3 임무는 아르테미스 달 프로그램의 첫 달 착륙을 표시 할 것이며 SLS 블록 1 로켓 구성의 마지막 비행이 될 것입니다.
NASA와 보잉은 SLS 블록 1 로켓에 사용 된 단일 엔진 상부 단계를 대체하기 위해 더 큰 4 엔진 탐사 상부 단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블록 1B라고 불리는 새로운 우주 발사 시스템 구성은 더 높으며 아르테미스 4 임무를 위해 새로운 모바일 발사기가 필요합니다.
SLS 모바일 런처는 우주 왕복선 프로그램에 사용 된 것과 유사한 슬라이드 와이어 바스켓 비상 탈출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이 이미지는 2009 년 슬라이드 와이어 시스템 사용을 연습하는 셔틀 우주 비행사를 보여줍니다. 크레딧: NASA/킴 쉬플렛
벡텔은 2019년 ML-2라는 새로운 모바일 런처를 건설하기 위한 NASA 계약을 따냈지만 프로젝트가 지연되고 비용이 초과되었습니다. 6 월 NASA의 감찰관의 보고서는 ML-2 프로젝트의 대부분의 문제에 대해 벡텔을 비난했다. 감찰관은 Bechtel이 ML-2 설계 및 구축의 전반적인 범위와 복잡성을 과소평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지난 5월 상원 청문회에서 빌 넬슨 NASA 국장은 벡텔이 ML-2 계약에 대해 과소 입찰했다고 말했다. 벡텔은 원래 예상했던 대로 3억 8,300만 달러의 비용이 드는 대신 ML-2가 2025년 말 완공되기 전에 9억 6,000만 달러를 실행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추정합니다. 그러나 독립적인 검토자들은 ML-2가 거의 15억 달러의 비용이 들 수 있으며 2027년 말까지 준비되지 않을 수 있다고 결론지었습니다.
Parsons는 새로운 상위 단계의 개발이 아니라 ML-2의 준비 상태가 현재 Artemis 4 발사의 중요한 경로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벡텔이 2023년에 철강 제작이 시작될 예정인 새로운 모바일 런처의 설계를 완료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가 (ML-2) 제공 할 때, 우리는 지금 2025 년 이후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현재 모바일 런처 2는 아르테미스 4의 중요한 경로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일정을 매우 집중적으로 작업하고, 교대를 추가하고, 압축할 수 있는 것을 살펴보고, 그 라인을 따라 작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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