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피부 저자극 제품, 유기농 제품의 신제품 확대 -
- 반려동물 숫자는 감소추세나 고급화된 프리미엄 라인에 대한 수요 증가 -
□ 상품명 및 HS Code
ㅇ 크림, 로션, 샴푸 등 반려동물용 화장품 (HS Code 3307.90)
반려동물용 샴푸
자료원 : 각 기업 홈페이지
□ 일본 반려동물용품 시장규모 및 동향
ㅇ 반려동물시장의 대부분은 개와 고양이를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 점유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의 전체적인 수는 감소추세나 시장은 완만하게 확대되는 추세임.
- 가족의 일원으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늘고 있으며, 건강지향의 신상품 및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음.
- 일본 펫푸드 협회에 의하면 2017년 반려동물은 개가 892만 마리에 비해 고양이가 952만 6000마리로 조사개시이래 처음으로 역전됨. 반려동물 중 개는 현저하게 감소하였고, 반려동물 전체도 감소했음.
- 반려동물의 고령화와 장수화도 진행되고 있어, 평균수명은 개가 14.2살, 고양이가 15.3살로 건강 관련 지출이 증가 추세이며 관련 비즈니스가 확장되고 있음.
자료원 : 일본 펫푸드 협회
ㅇ 반려동물용 샴푸의 신제품 출시에 따른 판매량 증가
- 반려동물용 샴푸류에는 샴푸, 린스 인 샴푸, 린스, 컨디셔너, 트리트먼트가 있으며, 2016년 감소하였으나 2017년부터 오프라인을 중심으로 판매하는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에 따른 판매량 호조를 보임.
- 종류별 판매액 구성비는 샴푸 15%, 린스 인 샴푸 75%, 린스 9%, 트리트먼트 1%로 린스 인 샴푸의 판매량이 가장 높은 경향을 보임.
- 최근 식품에 의한 알레르기 및 꽃가루 알레르기, 집 먼지 알레르기가 반려동물에게도 확인되고 있어 알레르기용 샴푸 등이 호조를 보이는 경향이 있음.
- 반려동물용 식품이나 실내 사육 등의 환경이 크게 변화 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앞으로도 알레르기 반응에 의한 피부 가려움증,상처, 민감성 피부 등에 대응한 저자극 샴푸 등의 매출이 순조로울 것으로 예상됨.
- 반려동물 수의 감소 및 동물용 살롱 서비스 향상과 작은 강아지 인기에 따른 사용 샴푸량은 감소하나 프리미엄 라인의 증가로 할 것으로 예상됨.
반려동물용 삼푸류 판매금액
(단위: 백만 엔, %)
연도 | 판매금액 | 전년비 |
2014년 | 3,214 | - |
2015년 | 3,185 | 99.1 |
2016년 | 3,140 | 98.6 |
2017년 | 3,180 | 101.3 |
2018년(예상) | 3,196 | 100.5 |
자료원 : 후지경제
□ 일본 반려동물용 샴푸수입동향
ㅇ일본의 반려동물용품 수입규모는 2017년 약 8억5천만 엔으로 전년 대비 ▲3.9% 감소했고, 반려동물용 샴푸의 수입규모는2017년 약 1억 8천만 엔으로 전년 대비 ▲8.1% 감소했음.
구분 | 품목 | 2015 | 2016 | 2017 | 증감률 ('17/'16) |
420100 | 반려동물용 의류 및 목줄 | 44,568,276 | 47,028,950 | 50,746,403 | 7.9% |
230910 | 소매용 포장된 개나 고양이 사료 | 659,048,423 | 641,076,479 | 618,966,007 | -3.4% |
330790 | 그림, 로션, 샴푸 등 반려동물용 화장품 | 194,315,081 | 198,195,772 | 182,198,367 | -8.1% |
수입 합계 | 897,933,795 | 886,303,217 | 851,912,794 | -3.9%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최대 수입국은 중국이며 최근 3년간 약 2배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한국은 3위로 2016년 조금 감소하였으나 2017년 수입량이 증가로 회복됨.
일본 반려동물용 샴푸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330790)
(단위: 달러,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7/2016 |
1 | 중국 | 45,390,186 | 76,517,825 | 84,864,423 | 10.91 |
2 | 미국 | 109,202,754 | 83,659,774 | 60,014,574 | -28.26 |
3 | 한국 | 20,194,413 | 17,160,106 | 18,321,410 | 6.77 |
4 | 프랑스 | 5,060,899 | 6,537,778 | 6,160,419 | -5.77 |
5 | 대만 | 6,843,584 | 6,962,534 | 5,905,151 | -15.19 |
6 | 오스트리아 | 842,446 | 1,365,671 | 1,313,318 | -3.83 |
7 | 인도 | 1,806,246 | 1,372,102 | 1,297,029 | -5.47 |
8 | 뉴질랜드 | 455,201 | 560,391 | 887,113 | 58.3 |
9 | 태국 | 59,192 | 1,005,126 | 565,574 | -43.73 |
10 | 베트남 | 558,803 | 374,062 | 453,802 | 21.32 |
수입합계 | 194,315,081 | 198,195,772 | 182,198,367 | -8.07 |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라이온 상사는 샴푸 분야는 제자리 걸음 추이, 린스 인 샴푸 분야는 "펫토 키레이"시리즈가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한편 "Quick & Rich"시리즈가 침체, 린스 분야도 매출이 줄어들어 총매출은 전년 대비 비슷한 수준을 보임.
ㅇ 하트 랜드는 「조잇쿠 N」시리즈의 제품 리뉴얼이 순조로워 호조를 보였지만, "조잇쿠 스피디완 한"의 반려견 타입별 트리트먼트 인 샴푸는 성장이 둔화돼 총 실적은 정체 수준임.
ㅇ 니찌도우는 「미라클」시리즈의 가격 인상 실시로 일부 매출 감소가 있었지만, 반려견 타입별 트리트먼트 인 샴푸가 순조롭게 신장 한 것 외에도 「미라클 뷰티」시리즈의 제품 구성 및 성분 변경에 따른 제품 리뉴얼로 실적이 확대되어 전체적으로는 실적 호조를 보였음.
반려동물용 샴푸류의 업체별 점유율 (2017년 3,180백만 엔)
(단위 : 백만 엔, %)
기업명 | 판매량 | 점유율 |
라이온상사 | 1,239 | 39.0 |
죤슨트레이딩 | 400 | 12.6 |
하트랜드 | 180 | 5.7 |
니치도 | 173 | 5.4 |
타카쿠라 신산업 | 135 | 4.2 |
레드하트 | 96 | 3 |
페티오 | 70 | 2.2 |
아스 바이오케미컬 | 68 | 2.1 |
아이리스오야마 | 45 | 1.4 |
쇼와화학 | 23 | 0.7 |
기타 | 751 | 23.6 |
합계 | 3,180 | 100 |
자료원 : 후지경제
□ 유통구조
ㅇ 반려동물용 샴푸의 유통은 애완용품 전문점과 홈센타(양판점), 슈퍼마켓, 온라인 통신판매 등 다양한 양상을 보임.
- 채널별 판매액 구성비는 홈센타(양판점) 40% 애완 동물 가게 29%, 슈퍼마켓 20%, 드러그스토어 4%, 통신 판매 5%, 기타2% 로 홈센타(양판점)과 애완 동물 가게, 슈퍼마켓 등 오프라인 매장이 전체의 약 90%를 차지함.
유통구조
자료원: 금융재정사정연구회, KOTRA도쿄무역관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 HS Code 330790 크림, 로션, 샴푸 등 반려동물용 화장품(기타)
- 기본 4%, WTO 협정 4~4.8%
ㅇ 수입규제
- 샴푸, 린스 등은 포함된 성분이나 효과 효능의 라벨 표시 등에 따라 동물용 의약품, 동물용 의약부외품에 해당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수입, 판매 시 의약품 의료기기 등 법에 따른 인증 절차가 필요함.
- 의약품으로 분류될 경우 ‘동물용 의약품 제조 판매업허가’와 품목별 승인이 필요하며, 의약부외품의 경우 ‘동물용 의약부외품(의료기기) 제조업 허가’가 필요함. 신청 및 인증 절차는 수입업자의 사업장이 위치한 도도부현 동물 약사 주무과에서 실시하고 있음.
- 관련 문의처 : 일본 농림수산성 소비안전국 축수산 안전관리과 약사감시지도반 TEL +81-3-3502-8111(내선 4531)
ㅇ 농림수산성과 각 도도부현 및 일본 펫용품 공업회에서 가이드라인을 책정하여 관리 지도하고 있음.
- 관련 링크
1) 농림수산성 : 동물용 의약품 등의 범위에 관한 기준에 관하여
http://www.maff.go.jp/j/syouan/tikusui/yakuzi/y_import/pdf/hani_tuti.pdf
2) 일본펫용품 공업회 : 반려동물용 샴푸 등의 약사에 관한 적절한 표기 가이드라인
http://www.jppma.or.jp/_files/guidelines/Guideline_shanpoo_Med_rev2.pdf
□시사점
ㅇ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사회 분위기가 편만해짐에 따라 프리미엄 제품시장의 확대가 예상됨.
- 유기농, 천연성분, 프리미엄을 강조한 제품으로 일본 시장에 맞춘 수출상품 개발이 필요
- 꽃가루 알레르기 및 알레르기성 피부염 등에 대응한 저자극성 샴푸 선호, 샴푸와 린스가 따로 되어 있는 상품보다 린스 인 샴푸를 선호하는 일본인의 성향을 파악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할 것임.
ㅇ 일본 현지 바이어에 따르면 반려동물용 샴푸 판매량 중 기타에 속하는 23.6%가 대부분 해외 수입 제품이며 주로 미국 유럽의 프리미엄 제품과 저가의 중국제품이 주류를 이룬다고 함.
- 일본 수출 시 타깃층을 분명히 하여 제품과 가격대를 설정하는 것이 하나의 접근 방법이며, 차별성 있는 제품을 제안하는 것이 경쟁력이 있을 것이라고 밝힘.
- 성분, 효과, 효능이 동물용 의약품, 동물용 의약부외품의 해당 여부를 사전에 확인해 두는 것도 필요
자료원 : mofmo, 일본 펫푸드 협회, Global Trade Atlas, 후지경제, 금융재정사정연구회, KOTRA 도쿄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