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크래프트란?(줄여서 마크라고 많이 부릅니다)
마인크래프트는 2009년 스웨덴 모장사에서 발매된 게임으로 여러가지 블록과 도구를 이용해 살아남거나 하는 샌드박스형 3D게임입니다. 2014년에 MS사에서 25억달러에 인수하였고 계속해서 여러 업데이트 및 교육용 에디션 등 다양한 버전이 나왔습니다. (자세한건 https://minecraft-ko.gamepedia.com/Minecraft_Wiki 참고)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을 이용한 수업?
-마인크래프트 교육용 에디션에 대한 설명입니다.(유투브 스티브코딩<-클릭) 저도 저번 여름에 스티브코딩 선생님의 연수를 통해 사용법을 알게 되었고 이를 제 전공인 지질파트와 연관을 지어봤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교육용에디션의 특징은(https://education.minecraft.net/get-started/download<-다운 가능)
장점 1. 최대 30명이 하나의 월드에 손쉽게 접속 가능
2. 교사 컴퓨터에서 서로 공격 금지, 피해 안입기, 전체 일시 정지 등 통제 가능
3. 아직 교육용 에디션은 한국 정식 서비스는 안하고 있으며, 현재 체험판(https://education.minecraft.net/get-started/download 에서 다운로드 가능)이며 무료입니다.(가입방법은 교육청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경기도 교육청의 경우는 cloud.goe.go.kr/admin 에서 계정 관리할 수 있고, 그 외 교육청에서는 https://products.office.com/ko-kr/academic/compare-office-365-education-plans 를 이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세한건 유투브 참고)
단점 1. 컴퓨터가 필요하고 윈10에서만 교육용 에디션이 실행 가능합니다.
마인크래프트에 나오는 블록들
마인크래프트에는 다양한 아이템들이 나오고 또한 이들을 합성해서 새로운 아이템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가장 흔히 나오는 암석은 조약돌이고 돌로 된 도구를 만들땐 조약돌을 이용합니다. 특이한 것은 조약돌과 석영을 조합하면 섬록암이 만들어 집니다.
마인크래프트+지질학
마인크래프트에서 중요한 것중 하나가 은신처를 짓는 일입니다. 나무로 지을 수도 있지만 마크에서는 보통 암석을 이용해 집을 짓습니다. 이 때 사용되는 암석에는 화강암, 섬록암, 사암 등이 있습니다.
2009개정 중학교 성취 기준인 [광물과 암석이 우리 생활의 여러 분야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와 연계하여 수행평가 과제는
4인 1모둠 - 사암과 화강암으로 된 건축물 짓기
게임은 이런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4명정도 도우미를 뽑아 마인크래프트 못하는 학생들을 도와주게 했고 따로 1명에게는 교사용 컴퓨터에서 전체적인 관리를 부탁했습니다. 학생들 중에 마인크래프트 고수들이 있기에 그들을 적극 활용했습니다. 저도 마크는 거의 해본적이 없었지만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현재 저는 게이미피케이션을 활용한 교육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 저것 시도해 보는 중입니다. 그 중 마크를 활용한 수업이 가장 아이들에게도 반응이 좋았습니다. 게임에서만 끝나면 안되기 때문에 다음차시에는 마크에서 지은 건물들을 보고, 실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건물들도 보여주면서 마무리를 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관련 연수는 http://www.gschool.or.kr/?r=kocca&c=3/31/311 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게임 리터러시 연수인데 이 중 선택 4반이 마인크래프트 연수예요. 마인크래프트가 활용도가 매우 많으며 회로도도 만들 수 있고 코딩교육에 활용되는 등 자유도가 무궁무진합니다. 다음 학기에는 기술가정 교과와 연계하여 수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첫댓글 굿~~ 멋진 수업인데요..ㅎㅎ
신선합니다. 재미난 수업일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