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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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
보통 사람들은 재활용을 하는 것 외에는
우리가 버리는 쓰레기에 대해 깊게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쓰레기는 우리의 생활 방식과
습관에 대해 많은 것을 깨닫게 한다.
이런 이유로 쓰레기를 연구하는
'쓰레기학'은 더욱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사진을 통해 쓰레기로부터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에 대해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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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이 버리는 쓰레기
당신의 쓰레기가 당신을 어떻게
보이게 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만약 누군가가 지금 당신의 쓰레기통을 뒤진다면,
그들은 어떤 결론을 내릴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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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가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것
음식물 쓰레기는 사람들에게 식단과 식습관에 대해
많은 것을 가르쳐 주는 반면, 화장실 쓰레기는
위생 습관과 일반적인 복지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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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학의 도입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사람들의 쓰레기를 뒤지는 것은
더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쓰레기학'은 잘 확립된 연구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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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부터 다시 시작
쓰레기학(Garbogogy)라는 용어는 1970년대부터 사용되었다.
이 용어는 처음에 작가와 활동가에 의해 만들어졌지만,
인류학자 윌리엄 랏제와 빠르게 연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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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손 쓰레기 프로젝트
랏제와 그의 동료들은 애리조나주 투손의 쓰레기 매립지를
뒤지고 분석을 위해 쓰레기를 추출하는
투손 쓰레기 프로젝트라고 불리는 연구를 이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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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연구팀은 또한 투손 주민들에게
식사와 음주 습관에 대한 설문지를 돌렸고,
그들의 대답을 참가자들의 쓰레기통에서
발견된 것과 비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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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람들은 자신들이 섭취하는
정크 푸드와 알코올의 양을
과소평가하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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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학의 진화
그 이후로 쓰레기학은 정치 연구자와 역사가
모두에게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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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용
1990년대와 2000년대에 연구원들은
지역 가정이나 정부기관이 버린 폐지를 통해
중국의 문화 대혁명의 역사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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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톈진
연구원들은 정부의 공문서 보관소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주말에 폐기 문서를 찾기 위해 벼룩시장에 가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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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상인들의 도움
시장의 상인들은 연구원들이 찾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귀중한 정보를 담고 있는 문서를 찾는 것을 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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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캐나다 연구원 제레미 브라운은
사람들이 어떻게 도시에서 시골로 추방되었고,
지방정부가 어떻게 조직되어 왔는지를 보여주는
논문을 손에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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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에 적용된 쓰레기학
최근에 쓰레기학은 세계에서 가장 비밀스럽고
수수께끼 같은 나라 중 하나인 북한의 내부 활동을
엿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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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 제품 포장지
가디언지의 2022년 2월 기사에 따르면,
한국의 한 교수가 한국 해안에 밀려온 1,400개 이상의
북한 제품 포장지를 수거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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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치 못한 변화
그 교수는 최근의 포장지가 오래된 것보다
더 화려하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이것은 북한에서 문화적 변화가 미묘하게
진행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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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산주의 폴란드
폴란드에서 고고학자 그제고르츠 키아르시스는
한때 구소련 핵무기 기지에 살았던 사람들이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에 대한 그림을 그릴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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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레기의 종류
그는 기지 중 몇 곳에서 발견된 파편들을 연구했다.
그것의 대부분은 사실 가정에서 흔히 사용되는
면도기, 립스틱, 그리고 분유통 등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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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로운 사실
흥미롭게도 그는 공산주의 폴란드에서
일반 대중들이 이용할 수 없었던 레고와 같은
비교적 비싼 어린이 장난감들을 발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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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이것은 이 기지에 살고 있는 소련 장교들이 외화를 사용해
아이들에게 이런 종류의 장난감을 사줄 수 있었다는 것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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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업분야의 쓰레기학
쓰레기학은 또한 상업분야에 응용이 가능하다.
수십 년 동안 기업들은 소비 패턴에 대해 배우기 위해
사람들의 쓰레기를 사용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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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요거트 회사
1970년대 초에 요거트 회사인 스키는 영국의 수많은 가구의
'쓰레기통 감사'를 실시하기 위해 회사를 고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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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조사
이 회사는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시장에서
요거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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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 방법
조사에 참가한 가구들은 요거트를 포함한 특정 제품의 포장을
폐기할 때 별도의 쓰레기통에 넣도록 돈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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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
분석가들은 이 쓰레기통을 모았고
어떤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보다 더 잘 팔리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내용물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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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했던 프로젝트
물론 참가자들은 자신의 쓰레기가 분석될 것을
알았기 때문에 다르게 행동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요거트 회사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를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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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오늘날에는 바코드와 로열티 카드로 소매업체들이
판매 제품들을 정확하게 추적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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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의 추천
마케팅 컨설턴트인 다타 댐론 마티네즈는
기업들이 목표로 하는 타깃의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쓰레기학을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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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터 & 갬블
그러나 시장 조사를 위해 회사에 적용되는 쓰레기학이
언제나 성공적인 것은 아니다. 2001년, 프록터 & 갬블은
'덤프스터 다이빙' 프로젝트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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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록터 & 갬블
헤어 제품 경쟁 업체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게 목적이었지만
'경쟁 사업 정보 수집 정책 위반'이라는 이유로 무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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잊지 말아야 할 것
사람들의 쓰레기를 매일 분석하는 쓰레기 학자들은
한 가정이 얼마나 많은 제품을 소비하고
얼마나 많은 쓰레기를 생산하는지 끊임없이 마주해야 한다.
출처: (B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