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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엄주를 염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감응을 얻을 것이며, 지송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금강장 보살의 보호를 받을 것이다.
그러므로 능엄주를 수행할 때는 반드시 정성스러운 자세와 바른 마음으로 행동을 삼가며 일체의 물욕을 제거해 나가야 할 것이다.
.천신에게 귀의하는 것은 결코 뭇 천신을 받들어 모시는 것이 아니고 단지 천신을 공경하는 것이다.
.수행자는 능엄주를 지송하면서 선한 선신을 공경해야 하며 또한 악한 천신도 공경해야 한다.
이렇게 자신에게 있는 아만의 습기를 다스려야 할 것이다.
.호법보살은 잘 미워하기도 하고 화를 잘 내니 매우 주의해야 한다.
따라서 능엄주를 지송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엄격하게 계율을 지키는 것이다.
탐하는 마음으로 지송해서는 안 된다.
.주(呪)는 본래 설명할 수 없으며 해석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억지로 해설하는 것은 바로 돌을 깨뜨려 옥을 끌어내기 위함이다.
.당신이 단지 능엄주를 지송하기만 해도 하늘과 땅,일체의 모든 것을 도와주고 감응을 주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수행법으로 닦든지 간에 우선 덕행이 중요하다.
만약 덕행이 모자라면 마장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공을 세우고 덕을 닦아야 한다.
.진정으로 보살도를 행하고 수행을 하려면 조급해 하는 마음을 갖지 말아야 하며,
어떤 방법으로 수행해야 빨리 깨닫고 빨리 성불할 수 있을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마에 현혹되는 것은 모두 삿된 지견으로 말미암는 것이다.
만약 크게 중생을 위하고 사사로움이 없는 마음으로 빨리 깨닫기를 바라지 않고
다른 사람을 넘어서려고 하지도 않고 단지 전일하게 수행에 힘쓴다면,어떠한 마장도 있을 수 없을 것이다.
.출가수행자가 매일 능엄주를 지송하게 되면,그것이 바로 이 세계에 모든 재난과 횡액을 면하게 하며
평안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출가수행자가 아침저녁으로 예불을 하면 눈에 보이지 않는 가운데 모든 사람들이 평안하고 즐겁게 된다.
.우리들이 능엄주를 염송하면 세계의 오염된 공기가 청정하게 되며,허공 중에 떠도는 갖가지 전염병도 소멸된다.
.능엄주를 배우고 지송하려는 사람은 큰 마음을 발하여 시방세계를 위하여 지송하면서 모든 공덕을 시방 세계에 회향하는 것이
가장 좋다.
.능엄주를 배우고 외우면서 무엇을 발원해야 하는가?
마땅히 부처가 되어 무상정등정각을 얻기를 발원해야 한다.
.능엄주를 배우고자 한다면 중생에게 이익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간직해야 하고,
摩나 귀신을 항복시키려는 생각을 하거나 다른 사람과 다투려는 마음을 가져서는 안 된다.
.능엄주는 천지를 놀라게 하고 귀신을 울부짖게 하는 가장 영험있는 신령스런 글이다.
.세상에서 공짜를 좋아하는 사람을 보라.결국에는 모두 실패하는 사람들이다.
.일체를 공경하며 모든 일에서 언제나 겸양하고 공경하며,화목한 마음을 지녀야 할 것이며,
자기를 높이거나 사람들이 모두 자기보다 못하다고 여기는 등 아만심을 갖지 말아야 한다.
.선정에 들면 마치 디즈니랜드처럼 기쁜 일도 있고 두려운 일도 있는데,
모두 지금까지 보지 못한 새로운 것을 보게 되고, 듣지 못한 새로운 것을 듣게 된다.
.마(摩)는 수행자에게 일종의 시험이다.
그러므로 두려워해서는 안된다.만약 두려워하는 마음이 있으면 당신이 아무리 마가 오지 못하게 막더라도 마는 올 것이다.
만약 두려워하지 않는다면 마가 오려고 해도 올 수 없을 것이다.
.경계에 동요되지 않으려면 먼저 계를 지녀야 한다.
계는 모든 선정의 근본이며,정은 지혜의 근본이고,혜는 성불의 근본이다
.능엄주는 천지가 소멸되지 않도록 지지하는 신령스런 글이며,
세계가 종말을 맞지 않도록 지탱하는 신령스런 글이다.
따라서 이 세상에 능엄주를 읽는 사람이 한 사람만 있어도 이 세계가 멸망하지 않을 것이며,
불법 또한 소멸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다.
.만약 항상 능엄주를 염송하면 숙세의 업장을 소멸할 수 있으며,
이전의 죄업을 모두 소멸시킬 수 있으니, 이것이 능엄주의 묘한 작용이다.
.능엄주를 제대로 이해하는 사람은 없으며 또한 한 구절이나 한 글자도 설명할 수 없다.
.능엄주에는 성취법이 있다.능엄주를 지송하면 당신이 어떤 수행법으로 수행을 하거나,
무슨 일을 구하든지 혹은 무엇을 원하든지 간에 모두 성취할 수 있다.
.능엄주에는 증익법이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이 도를 닦는데 도심이 부족할 때 이 능엄주를 지송하면 당신의 지혜가 늘어나고
보리심이 증장되며,원력이 증대되는 등 모든 것을 증가시킨다.
.능엄주에는 식재법(息災法)이 있다.당신에게 어떤 재난이 생겼을 때 이 주를 지송하면 재난이 소멸되는 것이다
그러나 당신의 마음이 청정하지 못하고 잡념이나 욕망을 가진다면,
즉 당신 마음속에서 근본적으로 재난이 제거되지 않으면 당신이 어떤 주를 염해도 아무 소용이 없다.
마음이 청정해지는 것이 진정한 식재인 것이다.
.능엄주에는 구소법(勾召法)이 있다.당신이 만약 천마외도를 만나게 되어서 그들을 잡으려고 할 때 사용되는 법이다.
.능엄주에는 항복법이 있다,魔들도 신통이 있고,자신들의 주(呪)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당신이 주를 염하면 마도 주를 염한다.
그러나 당신이 능엄주를 사용하면 마가 가진 모든 주를 깨뜨리게 되므로 마를 항복시킬 수 있다.
.능엄주에는 길상법이 있다.
당신이 능엄주를 염하면 모든 일들이 원하는 대로 될 것이며 매우 길상해질 것이다.
.시방의 모든 부처님은 능엄주에서 생겨 나온다.
그러므로 능엄주는 모든 부처님의 어머니라고 할 수 있다.
가령 당신이 아라한과를 얻으려고 한다면 반드시 이 주를 염송해야만 마의 장애를 겪지 않게 된다.
.능엄주를 염하면 부처님께서 세상에 나오실 때마다 항상 함께 태어나 부처님의 수행에 훈습된다.
.만약 능엄주를 외워서 독송할 수 있고,마음속에서 저절로 흘러나오게 되면,
능엄주가 바로 당신의 마음이고 당신의 마음이 바로 능엄주가 되는 지주삼매(持呪三昧)를 얻게 된다.
그렇게 되면 마치 흐르는 물과 같이 되어 능엄주가 끊임없이 이어지게 된다.
.능엄경에서 이 주가 신령하다고 말하지만, 돌이켜 자성을 듣는 이근원통법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능엄주를 송함에 있어서 주는 바로 마음이며,마음 또한 주로서 마음과 주를 나눌 수 없으며,
마음과 주가 둘이면서 둘이 아니다, 이러한 경지에 이르면 무엇을 구하든 마음대로 얻게 될 것이며,반드시 성취할 것이다.
그러면 마음과 주가 하나로 합해져서 바로 선정삼매를 얻게 될 것이며,진정한 선정력을 얻게 될 것이다.
.천지의 오묘함,천지의 불가사의한 일도 능엄주 않에 다 있다.
만약 능엄주를 할 줄 알면 밀종의 어떤 가르침도 배울 필요가 없다.
이것은 근본의 삼매법이며,가장 뛰어난 밀법이다.
.능엄주를 배우고 지송하려는 사람은 큰 마음을 발하여 전 세계를 위해 지송하고
모든 공덕을 전 세계에 회향하는 것이 가장 좋다.
.능엄주를 외울 수 있는 사람은 모두 무량 겁 이래로 큰 선근을 심어온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라야 비로소 능엄주를 숙달되게 독송하고 외울 수 있으며,
영원히 잊지 않으면 그것이 바로 선근이라는 표시이다.
.능엄법을 닦는 것은 매우 신령스런 감응이 있지만 그렇게 쉬운 것이 아니다.
우선 사사로운 마음이 없어야 하고,이기적인 마음이 없어야 하며 크게 중생을 위하는 마음을 간직하고
치우치지 않은 마음을 지녀야 하며,자기를 버리고 남을 위하는 마음을 가지고 일체 중생을 널리 제도하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이와 같은 마음을 지니고 있으면 매우 빨리 성취할 수 있다.
.말법시대에 하늘의 마와 도깨비와 요괴,귀신 등이 가장 두려워 하는 것은 능엄주다.
.만약 부처님의 가르침 가운데 능엄경이 없다면 불법이 없다고 할 수 있다.
.요즘 사람들은 사상과 행위가 너무나 기괴하며 짐승보다 못할 때가 많다.
그것은 온갖 마귀와 귀신들이 사람들을 미혹해서 지혜를 잃게 하고 정신을 마비시켜 둔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나 말과 같은 동물보다 못한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능엄경을 이해하고 독송하는 사람과 능엄주를 지송하는 사람들이 갈수록 적어지기 때문에
마귀와 귀신들이 더욱 함부로 창궐하는 것이다.
.만약 능엄주가 없다면 점차 불법이 사라질 것이며,능엄경이 없다면 정법이 소멸될 것이다.
.대불정은 바로 다함이 없는 법의 보고이며 아무리 꺼내 써도 모자라지 않는다.
다하지 않는 무한한 법장은 모두 자신의 성품 안에 있는 것이다.
그것은 밖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당신의 자성으로부터 나타나는 것이다.
.옛날 인도에서 능엄경은 국보로 보호를 받아 국외로 가지고 나가는 것이 금지되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능엄경은 가장 마지막에 중국에 와서 말법시대가 되면 가장 먼저 없어진다고 하였다.
다른 경전들도 점점 없어지고,최후에는 무량수경만 100년 정도 세상에 남는다고 했다.
.능엄경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아난존자를 위하여 설하셨다고 하는데,
왜 아난 존자를 위하여 설하신 것인가? 그것은 바로 아난 존자에게 선정력이 없었기 때문이다.
존자는 평소 노력하지 않고 오로지 글을 쓰고 책을 보면서 좌선하지 않고 참선하지 않은 것이다.
.우리들은 선정력도 중시하면서 또한 다문도 중시해야 한다.
우리들은 많이 배워야 하며 선정을 많이 닦아야 한다. 이 두가지를 병행해야 한다.
.능엄경은 부처님께서 아난 존자를 위해 능엄주를 설하여 아난을 구제하신 내용이다.
무엇 때문에 아난 존자를 구제하셨는가?
그것은 아난 존자가 문자반야를 배우는 데만 치중하고 실상반야를 닦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난존자는 선정력이 없었기 때문에 마등가여인의 어머니의 주술 앞에서 자신을 주체할 수 없었던 것이다.
.도력이란 바로 선정력을 가리킨다.
.우리들이 수행을 하는데 왜 마의 장애가 있고,업의 장애가 나타나는가?
그것은 우리들의 성품에 아직 정이 없기 때문이다.
성품이 만약 고요하게 정하다면 어떠한 마도 모두 항복할 것이다.
.자기의 성품으로부터 자성을 닦는다면 이것은 근본으로부터 시작하는 것이다.
당신이 망상심으로 불법을 닦는다면 아무리 열심히 수행해도 마치 모래를 쪄서 밥을 만들려고 하는 것과 같아서
항하사 겁을 수행해도 생사의 윤회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자기 마음 속의 마가 가장 조복받기 어렵다.
밖에서 온 마는 항복받기 쉽지만,자신의 마음 속에서 나온 마는 항복받기 쉽지 않다.
가장 항복받기 어려운 마가 병마(病魔)다
.나는 아무것도 두렵지 않아! 이런 말을 하면 안된다.
당신이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고 하면 앞으로 두려운 일이 생길 것이다.
그러면 "나는 모든 게 겁나!" 이렇게 말하는 것도 맞지 않다.
결론적으로 이런 말은 하지 말아야 하다.이런 말은 아무 쓸데가 없는 것이다.
.일반인들이 아는 밀종은 라마교이다.
.서로 상대방의 주의 공능과 힘을 모른다. 모르는 것 이것을 밀종이라 한다.
이 주가 밀종이 아니라 이 주의 힘이 비밀스러운 것이다. 이것이 밀종이란 뜻이다.
.주의 힘이 비밀한 것이며,그것의 감응이 비밀한 것이며,그것의 공능이 비밀한 것이며,
결코 그 呪가 비밀한 것은 아니다.
.일체의 중생은 각각 권속이 있는데,유유상종하며 氣로써 서로 잡아당기며,
종류에 의거하여 모습을 드러내는 도리를 알아야 한다.
.귀신은 사람보다 많다.
사람이 죄업을 지으면 귀신의 무리에 떨어져 스스로 빠져나오지 못한다.
.악마는 마치 이치를 살피지 않는 사람과 같다.
어그러지고 마구 날뛰는 사람은 모두 악마가 세상을 바꾸어 나온 것이다.
.모든 중생에게는 각자의 귀혼(鬼魂)이 있다.
비록 사람들이 귀신이 무섭다고 말할지라도 사실은 사람과 귀신은 근본적으로 분리할 수 없다.
귀신은 저승에 있고 인간은 이승에 있는 것이다.
하지만 음과 양은 본래 하나의 체로서 우열을 가릴 수 없으며 한계가 없는 것이다.
귀신은 탐진치가 무겁고 사람은 계정혜가 조금 더 있을 뿐이다.
귀신은 음기를 이루며,사람과 축생은 기를 부여받아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태어날 때는 사람이 되고 죽으면 귀신으로 변한다.
그러나 만약 수행을 하면 귀신이 될 필요가 없다.
수행이 성공하면 보살이 되고 부처를 이룰 수 있으며,혹은 아라한과를 증득하게 된다.
만약 오계를 지키고 열 가지 선을 닦으면 하늘에 태어나 神이 될 수 있다.
.새는 현실과 맞지 않게 높고 먼 것을 추구하는데 그것은 전생에 오로지 사사로이 간통하는 행위를 저질러
도덕을 파괴하였기 때문에 이러한 과보를 받는다.
.모든 전쟁과 수재 화재 전염병등 세상의 모든 재난은 전부 고기를 먹어서 생긴 것이다.
.내가(선화상인) 사람들의 병을 치료해 주고,어떤 때는 치료하자마자 좋아지곤 했던 것은
모두 평소에 능엄주를 열심히 독송했기 때문이다.
인광 대사께서도 당신이 정토를 구해서 폐관수행을 할 때는 반드시 아침,저녁으로 능엄주를 독송했다고 한다.
.천지의 바른 기운이 부족할 때 능엄주를 독송하면 그 기운이 보충된다.
.능엄정에 들면 여여부동하고 요요하여 항상 밝으며,경계에 움직이지 않고 모든 경계를 움직일 수 있다.
.불법을 잘 배우려면 원한을 가진 업장이 찾아오고,부처를 이루려면 먼저 마의 시험을 받게 된다.
.동남아시아 지역은 인연이 특수하여 여러 종류의 요괴와 도깨비,귀신들이 매우 많다.
.숙세의 죄업이 청정해지지 않으면 道에 상응할 수가 없다
출처 : <선화상인의 능엄신주 법문> .정원규 편역, 불광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