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바 레귤레이터는 다이버가 수중에서 입에불고 호흡하는 장비이다. 레귤레이터의 기능은 탱크 속에 있는 고압의 공기를 주위의 수압과 같게 하여 다이버가 호흡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다이버의 입속으로 공급되는 공기의 압력은 다이버가 어느 수심에서 잠수하고 있더라도 그 주위의 수압과 항상 같다. 이것이 마술과 같은 레귤레이터의 역할이다. 스쿠바 레귤레이터는 탱크의 압력을 2단계의 과정을 거쳐 낮쳐준다. 첫 번째 감압은 1단계 뭉치(first stage)에서 일어나는데, 1단계 뭉치는 탱크밸브에 부착되어 공기의 압력을 주의 압력 보다 약 140 p.s.i.(9.6 bar) 정도 높은 압력으로 만든다, 그리고 1단계 뭉치에서 나온 공기는 저압호스를 통하여 2단계뭉치(second stage)로가는데 2단계 뭉치에서는 공기의 압력을 주위의 압력과 같게하여 다이버가 마우스피스를 통하여 호흡할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레귤레 이터의 1단계뭉치에는 다른 계기들이나 장비를 접속시킬수 있는 연결구멍이 여러개 있다. 그 중 하나에 탱크의 공기량을 알기 위해 최소한 압력계는 필수적으로 연결해야하며 다음의 장비들도(BC 의 저압호수, 드라이슈트의 호수, 옥토푸스) 다른 구멍에 연결하도록 되어 있다. 옥토푸스는 또 하나의 2단계 뭉치를 1단계 뭉치에 연결하는 것인데. 이것으로 다른 다이버와 1개의 탱크로 자신이 호흡하고 있는 레귤레이터를 주고 받지 않고서도 함께 호흡할 수 있다.
선택요령
여러 브랜드의 가격 및 성능을 비교하여 자신에게 맞는 최상의 제품을 구입한다.
다이브숍에서 흔히보는 레귤레이터들은 스포츠 다이빙의 환경에서 사용하는 데는 별 문제가 없다. 그러나 어떤 레귤레이터는 특수한 목적에 사용하기 위해 제작되어 다른 레귤레이터 보다 성능이 우수하다. 예를 들면 깊은 수심에서 공기공급량이 풍부하게 해주는 것이 있는데. 대심도 잠수나 난파선 다이빙,아이스 다이빙 또는 수중사냥 등 공기를 많이 소모하는 활동을 하는 다이버에게 이런 고성능의 레귤레이터가 좋을 것이다..
디자인 요소를 고려하고 가장 중요한 점은 호흡 저항이 가장 적은 것을 선택한다.
관리요령
사용후 깨끗한 물로 세척한다.
물을 세게 틀지 말고, 가능한 한 담구어 놓는 것이 좋다. 레귤레이터는 깨끗한 물로 씻는데 물속에 한동안 푹 담궈 두는 것이 좋다. 그런후 살살 행구고 2단계 뭉치에 물을 한번더 붓는데 이럴 때 레귤레이터 2단계 뭉치의 가운데 앞부분에 있는 퍼어치 버튼(purge button)을 절대 누르면 안된다. 잘못하여 누르게 되면 1단계 뭉치 속으로 물이 흘러가게 되고 그러면 내부가 부식되어 레귤레이터의 기능이 저하된다. 부득이하게 2단계 내부에 청소할 경우(모래나 기타 이물질이 들어 갔을 경우)에는 공기탱크에 레귤레이터 1단계를 결합하고 공기를 흐르게 한후 퍼지 버튼을 누른고 세척한다.
1단계 내부에 절대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한다.
호흡기를 연결하기 전에는 탱크밸브를 잠시 열어 1단계 내부에 물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며 호흡기를 사용후에는 즉시 먼지 덮개를 닫늗다. 또한 세척중에는 퍼지 버튼을 누르지 않는다. 매번 다이빙후 레귤레이터를 잘 관리하느냐 아니냐 에 따라 수리비가 크게 달라질수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레귤레이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먼지 덮게 (bust cap)로 1단계 뭉치와 밸브의 접속부를 밀봉해 두어야한다는 점이다. 물론 먼지 덮게를 채우기 전에 마른 수건으로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야한다. 대게 먼지덮게에는 레귤레이터 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오-링이 있다. 오-링은 덮게의 바닥쪽 넓은 면 홈 속에 있는데. 먼지덮게를 쒸우기 전에 반드시 오-링이 제자리에 있는가 확인해야 한다. 만일 없으면 오-링을 구해서 채운 다음 먼지덮게를 씌어야 한다.
호스를 너무 구부리지 않도록 한다.
레귤레이터 호스는 세계 잡아당기거나 꼬인 채로 방치해 두면 안된다, 장시간 벽에 걸어 두거나 잘못 보관하여 손상이 되었으면 반드시 교환하여야 한다. 다른 장비와 마찬가지로 레귤레이터도 시원하고 건조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한다. 호수를 보호하기 위해 호수 프로텍터를 사용한다.
적어도 1년에 한번 혹은 문제가 발생하면 전문가에게 검사를 받는다.
레귤레이터의 내부에는 아주 정교한 부품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소금기나 먼지 또는 다른 이물질들이 들어가게 되면 기능이 떨어져 호흡하기가 어려워지거나 다른 문제점 들이 발생하게 된다. 더구나 많은 부품들이 고무로 제조되었기 때문에 닳으면 교체를 해야 한다. 그러한 이유로 레귤 레이터는 수리 기술자에게 매년 점검을 받아야 한다 수리 기술자들은 레귤레이터의 부품들과 분해 조립에 필요한 특수연장들을 갖고 있다. 그들은 제작 회사로부터 고장을 진단하고 고치는 기술교육을 수료한 사람들이다.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을 시에는 비상용 호흡기도 같이 검사를 받으며 절대로 자신이 수 리하거나 윤활유를 바르지 않는다.
var tagnamelist;
var tagnameurllist;
function getArticleTag()
{
processRequest('/ArticleTagView.nhn', 'POST', 'clubid=12351321&articleid=145', null, processGetData);
}
function processGetData(req)
{
var o = eval('(' + req.responseText + ')');
var convertHTML = "";
tagnamelist = o.tagnamelist;
tagnameurllist = o.tagnameurllist;
tagnamestr = "";
for (var i=0;i"+tagnamelist[i]+"";
if(i!=tagnamelist.length-1)
{
convertHTML += ", ";
}
}
document.getElementById("tagviewtd").innerHTML = convertHTML;
document.getElementById("tagview").style.display = "";
document.getElementById("tagedit").style.display = "none";
}
function editArticleTag()
{
var tagnamesstr = "";
if(tagnamelist != null)
{
for (var i=0;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