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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나케이션 (의사 소통)의 유형 4가지
준언어
준언어란 언어적 내용과 분리되는 음성적 요소로 음조, 성량, 분절, 빠르기, 소리의 크기, 리듬 등을 들 수 있다.
준언어를 통해 자신의 기분과 태도를 무심코 왜곡할 수 있으며, 말하는 소리는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느끼는가를 나타낸다. 즉, 말을 하면서 더듬거리거나, 뭔가 말하려다 말고 망설이거나, 심하게 떤다거나 기어 들어가는 듯한 목소리로 진행한다면 사람들은 그가 어떤 잘못을 했거나 뭔가 숨기고 있다고 의심을 하게 된다.
음조 : 기쁨이나 두려움, 분노의 긴장된 감정은 목소리가 높아지게 한다.
우울하거나 피곤할 때, 침착할 때는 음조를 낮아지게 한다.
성량 : 성량은 목소리의 풍부함이나 빈약함을 의미한다.
무거운 성대와 큰 가슴을 가진 남성은 깊고 풍부한 목소리를 내는 경
향이 있고, 타 이트하고 얇은 성대를 가진 여성은 얇고 높은 목소리를
내는 경향이 있다.
깊은 가슴에서 나오는 소리는 확고함과 자기 확신, 힘을 전달한다.
반면 얇고 높은 음성은 불안과 약함, 우유 부단함을 나타낸다.
분절 : 상황에 따라 다른 수준의 분절이 요구되는데, 약간 불분명하고 느린
발음은 편안하 고 친근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하지만 분명하고 명료
한 연설이 기대되는 회의석상 에서는 적절하지 않다.
빠르기 : 말의 빠르기는 감정과 태도를 반영한다. 빨리 말하는 사람은 흥분
을 전달하며 표 현이 풍부하고설득적이다. 하지만 너무 빨리 말하
는 것은 듣는 사람을 긴장하게 만들 수 있다.
소리의 크기 : 큰 음성은 일반적으로 열정이나 확신을 나타낸다. 반면,
부정적인 의미로는 공격성이나 과장된 자아, 메시지의 중요
성에 대한 과장된 믿음을 표현한다.
리듬 : 리듬은 한 문맥에서 어떤 단어가 강조될 것인가를 결정한다. 예로
"몇 시입니까" 라는 문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시"에 강조가 주어진다.
커뮤니케이션종류
커뮤니케이션은 문서를 작성하고, 교섭을 하며, 연설을 하고, 토론을 하는 모든 것이 이에 해당하며 다양한 기준에 따라 종류를 나눌 수 있다.
언어 커뮤니케이션(verbal Communication)
- Oral Communication(말), Written
언어커뮤니케이션
언어 커뮤니케이션은 구두(Oral : 말)와 문서(Written : 글)를 이용해서 상호간에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가장 단어이다.
구두 커뮤니케이션(Oral Communication)
서로간의 의사전달이나 감정 전달에 사용할 때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방법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방법이다. 문서 커뮤니케이션과 달리 시간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준비 과정에서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문서 커뮤니케이션(Written Communication)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은 말에 의해 이루어지지만 문서 커뮤니케이션과 병행하여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바람직하다. 문서 커뮤니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시간적인 제약 없이 반드시 남겨 두어야 할 때
미래에 참조할 사안일 때
공식적인 자료일 때
전달내용이 중요하여 기록으로 남아야 할 때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비언어적(신체적 언어)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에는 얼굴 표정이나 몸짓과 같은 신체의 움직임을 이용한바디랭귀지(제스처)나 다른 사람과의 거리를 이용한 2종류로 나누어진다.
신체의 움직임 : 눈맞춤, 얼굴 표정, 제스처,
공간 및 거리 : 친밀한 거리, 개인적 거리, 사회적 거리, 대외적 거리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은 얼굴 표정이나 몸짓과 같은 신체의 움직임(바디랭귀지)이나 제스처, 사람과의 거리를 이용하여 자신이 감정과 태도를 드러내는 커뮤니케이션한다.
조직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란 상대방에게 '내 뜻을 통하게 하여'바라는 것을 얻어내는 것이다.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Formal Communication)
조직 내에서 권한, 책임, 의무가 규정된 커뮤니케이션으로 흐름에 따라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상향식 커뮤니케이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있다.
하향식 커뮤니케이션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상사에서 부하로 명령, 작업지시, 정책과 절차 등 관리가 강조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상향식 커뮤니케이션
아랫사람으로부터 위 사람으로 이어지는 다시 말해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으로 고충처리, 제안, 보고, 불평등 인간적인 면이 바탕이 된 커뮤니케이션이다.
수평적 커뮤니케이션
조직 내 같은 직급 수준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으로 기업의 규모가 커지고 복잡해지면서 부서간 협력이 중요함에 따라 그 중요성이 높아졌다. 팀의 활성화 및 업무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부서원간, 타 부서원간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신속한 정보의 흐름을 촉진하고 이해증진 및 조직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을 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Informal Communication)
공식적 커뮤니케이션이 공식적 계층, 조직 구조의 위계 사다리를 따라 흐르는 반면 공식적 권한, 과업 요구와 관계 없이 흐르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비공식 내부 커뮤니케이션
조직의 비공식적, 독립적인 원천으로부터 정보를 얻어 사람의 입과 귀를 통행 전해지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소문 경로(Grapevines)가 있다
경영자는 소문 경로를 통한 정보는 직장 분위기나 구성원이 사기 문제와 관련될 수 있으므로 무시하기보다 근원 추적 및 조치를 취해야 한다.
비공식 외부 커뮤니케이션
회사 밖에서 일어나지만 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비공식적 소문이다.
대표적인 것으로 루머(rumors)가 있다. 잘못된 루머는 한 기업의 이미지뿐 아니라 위상을 해칠 수 있으며, 기업은 잘못된 루머가 확산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루머를 평가하며 대응책을 세워야 한다.
상대의 의견과 나의 의견이 일치하면 지지, 일치하지 않으면 쉽게 포기하는 유형으로 직접적이며 협력적이고 상호교류하기를 좋아하고 친절하며 열정적이고 모든 일에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를 원한다. 사교형은 언제나 사람들로부터인정과 환호, 칭찬, 존중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사교형
- 다른 사람과 만나서 상호작용을 이끌어 낼 수 있기를 바란다.
- 언제나 열정적이며 생동감이 있다.
- 자발적으로 행동하고 결정한다.
- 다른 사람의 인정과 외모에 관심이 많다.
- 감정적으로 사고한다.
- 큰 계획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생각하지만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금
방 싫증을 내고 오래 생각하지 못한다.
- 변화와 혁신을 좋아한다.
- 어떤 일의 순서를 처음부터 끝까지 조직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므로,
이런 일을 해야 할 때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 언쟁을 싫어한다.
-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낙관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 어떤 일에 대해 과장하거나 일반화하기를 좋아한다.
- 언제나 무언가를 꿈꾸고 있고, 자신이 꿈속에 다른 사람들을 끌어들이
고 싶어한다.
- 여러 활동에 참여한다.
- 다른 사람과 일할 때 신속하게 행동하고, 열정적으로 임한다.
-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과 인정을 받고자 하는 열망이 크다
- 설득력이 뛰어나다
지시형
지시형은 강력한 지도력과 자기 조절력을 갖추고 있으며, 모든 상황과 사람들을 자신의 생각대로 조절하려 하는 경향과자신이 책임을 맡고 지휘해야 한다는 내적 욕구가 강하다.
- 책임감이 강하고, 행동하지 않는 사람을 싫어한다.
- 신속하고 결단력 있게 행동한다.
- 논리적으로 사고한다.
- 사실과 최고의 관심사를 원한다.
- 결과를 추구한다.
- 자신의 방식으로 자신과 다른 사람을 관리하기 원한다.
- 변화를 좋아한다.
- 권한위임을 선호한다.
- 냉철하고 독립적이며 경쟁심이 강하다
- 감정, 태도, 다른 사람의 충고 등을 잘 참지 못한다.
- 혼자 힘으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업무 처리한다.
- 자신의 성취결과로써 자신이 알려지기 원한다.
- 논쟁과 갈등에 관련되는 성향이 있다.
- 관리 능력이 뛰어나다.
사색형
사색형은 간접적이면서도 자기 조절력이 매우 뛰어난 사람이다. 이들은 분석적이고, 고집이 세며, 체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특성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대개 냉담하고, 까다롭고, 비관적인 모습으로 비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편이다.
-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한다.
-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많은 자료를 필요로 한다.
- 언제나 정답을 추구한다.
- 조직적이고 구조적인 것을 좋아한다.
- 세세한 사항에도 많은 질문을 던져 허점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목표 중심적이고, 업무 지향적이며, 지적인 업무 환경을 선호한다.
- 어떤 업무이든 그 과정을 명확하게 이해하길 원한다.
- 신중하게 의사결정을 한다.
- 혼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 혼자서 천천히 정밀하게 일한다.
- 자신의 정확성을 다른 사람들이 알아주길 바란다.
- 언쟁을 싫어한다.
- 어떤 일이든 심사숙고하여 결정한다.
- 문제 해결에 뛰어난 자질을 보인다.
관계형
관계형은 대인 중심적인 관계를 중시하며, 다른 사람들과 가까워지고 개인적 친분을 맺는 것, 혹은 서로 이름을 부를 정도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안정을 좋아한다.
- 논리적으로 사고한다.
- 사실과 증거를 원한다
- 개인적인 관계를 원한다.
- 천천히 행동하고 결정한다.
- 단계적으로 전체 과정을 알고 싶어한다.
- 위험과 변화를 되도록 피하려 한다.
- 다른 사람들과 친해지려고 노력한다.
- 고요와 평화를 원한다.
- 안전과 소속을 추구한다.
- 팀워크를 선호한다.
- 자신이 제대로 평가받고 있는지를 알고 싶어한다.
- 상담에 뛰어난 능력이 있다.
네 가지 행동 유형의 개선해야 할 점
유형별 줄여야 할 점
지시형 다른 사람들과 상황에 대한 통제,
사교형 다른 사람들 또는 집단으로부터 받고 싶은 인정에 대한 욕구
관계형 새롭고 또 다른 기회를 찾아 보거나 시도하려는 것에 대한 저항
사색형 약점 또는 부족한 면에 초점을 맞추는 기술 혹은 행동
유형별 개발하여 보완해야 할 점
지시형 상대방에 대한 지원기술 또는 행동
사교형 자기 주장, 갈등 해결, 협상 등과 같은 지도력
관계형 새롭고 다양한 사고력 및 협상 등과같은 지도력
사색형 관계를 개방적으로 이끌어 나갈 불필요한 완벽주의와 그 성향
커뮤니케이션 스타일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의사소통과 관련해서 각 사람들이 갖는 특성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각각의 행동 유형에 따른 차이점을 완벽하게 인식하게 된다면, 우리는 그 누구와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다음 두 가지 질문은 커뮤니케이션 스타일을 결정하는 행동유형을 4가지로 나누는데 중요한 질문이다.
직접성인가 혹은 간접성인가
직접성
앉으세요"라고 말한다.
적극적으로 자기 의견을 말한다.
말에 의한 의사표현이 많다
. 다양한 어투 강제적
크고 높은 목소리
다소 빠른 말투손을 꽉 쥐는 강한 악수
지속적인 눈맞춤
중용성 강조를 위한 다양한 제스처
조급함이 보임
간접성
앉으시겠습니까"라고 의사를 묻는다.
의견을 마음속에 담아 둔다.
말에 의한 의사표현이 많지 않다.
일관적 내용, 전달적 어투 덜 강제적
작고 낮은 목소리
느린 말투
부드러운 악수
간헐적인 눈맞춤
한정된 제스처
인내심이 보임
개방성인가 혹은 통제성인가
개방성
자신의 주변이야기나 일화를 말하기 좋아한다
사적인 감정을 공유하는 것을 즐긴다.
구어체 대화를 즐긴다.
음조의 변화가 심하다.
다양한 음성 톤을 지닌다.
항상 활기 넘치는 표정이다.
대화에서 빈번한 제스처를 사용한다.
가벼운 스킨십을 사용한다.
과정된 표정을 사용한다.
통제성
주로 사실과 업무에 관련된 주제로 대화한다.
다른 사람들과 개인적 감정을 공유하지 않는다
비형식적 대화보다는 형식적인 대화를
선호한다.
음조 변화가 거의 없다.
음성의 고저 변화도 없다.
일관된 목소리 톤을 가진다.
감정 변화를 얼굴에 표출하지 않는다.
신체를 이용한 제스처를 자제한다.
가벼운 스킨십도 절제한다.
행동유형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사교형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사교형은 직접성, 개방성이 강하며, 대화나 활동, 의사 결정에 빠른 편에 속한다. 그리고 이들은 관계 지향적이다. 다음은 사교형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방법이다.
- 사교형의 견해, 생각, 꿈 등을 지지한다.
- 대화를 흘러가는 대로 두며, 때로 주제에서 벗어나는 이야기가 나와
도 허용한다.
- 대화는 즐거워야 하며, 빠른 진행으로 지지부진 하지 않게 이끈다.
- 사교형 사람에게 관심을 보인다.
- 갈등과 논쟁을 회피한다.
- 합의에 관한 특정 사항을 자주 주지시키고, 그의 의견에 대부분 동의해
준다.
- 사교형의 외모, 창조적 아이디어, 설득력, 카리스마 등에 대해 칭찬한
다.
- 사교형의 '가슴속의 모든 것'을 쏟아 낼 수 있도록 배려한다.
지시형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지시형은 직접성, 통제성이 강하며, 대화하거나 움직이고 결정하는 것이 빠르다. 또한, 업무 지향적인 성격이 강하다. 다음은 자시형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방법이다.
- 지시형의 목적과 목표를 지지한다.
- 바람직한 결과에 관해 대화한다.
- 대화의 주제를 업무 중심적으로 유지한다.
- 지시형의 개인적인 성격보다 그들의 생각을 먼저 인식한다.
- 대화를 정확하고 효과적이며 논리정연하게 이끈다.
- 대화 주제에 대해 체계적 분석과 명확한 설명을 제시하며, 여러 대안을
제시하여 그 안에서 선택할 수 있는 여지를 준다.
- 의견의 불일치가 발생할 경우, 감정이 아닌 사실에 관해 토론한다.
사색형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사색형은 간접성, 통제성이 강하며, 지시형이나 사교형인 사람보다 상대적으로 천천히 대화하고 행동하며 의사를 결정한다. 또한, 업무 지향적인 성격이 강하다. 다음은 사색형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방법이다.
- 대화 내용을 철저히 준비한다.
- 사색형의 조직적이고 사려 깊은 접근에 대해 지지를 표명한다.
- 정확하고 논리적이고자하는 사색형의 욕구를 지지한다.
- 그들의 효율성, 사고의 과정, 조직성 등을 칭찬한다.
- 말보다는 행동을 통해 보여 준다.
- 구조적이고 정확하고 조직적으로 대화 내용을 준비한다.
- 대화에서 과정에 대해 상세하게 묘사하고 그것이 만들어낼결과를 명확
하게 설명한다.
- 자주 질문을 던져 당신의 생각을 그들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를 스
스로 보일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대화 내용을 다시 한 번 숙지하고 분석할 시간을 준다.
- 질문에 대한 답변을 성실히 하고, 세부사항에 대해 분석할 수 있는 시간
을 준다.
- 계획이갖는 이점과 불리한 점을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리스트를 만들
어 보여 준다.
- 확실하고 가시적인 실제적 증거를 제시한다.
관계형과 커뮤니케이션하는 방법
관계형은 간접성, 개방성이 강하며, 대화하고 행동하며 의사결정을 하는데 있어 매우 느린 편이다.
사교형과 마찬가지로 관계 지향적인 성격이 강하다. 다음은 관계형과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방법이다.
- 따뜻하고 진실하게 대화한다.
- 개인적인 관심을 보임으로써 그들의 감정을 지지한다.
- 관계형은 모든 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항상 생각하고 되도
록 조심스럽게 대화한다.
- 그들이 당신에 대한 신뢰를 형성할 기간을 준다.
- 형식적이지 않으면서, 느리고 편안한 태도로 함께 행동한다.
- 그들의 이야기를 적극적으로 경청한다.
- 서로의 생각이 일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개인적 감정이나 느낌에 대해
토론한다.
- 인간 관계에 관해 토론하고 그에 대한 관계형 사람의 생각을 지지한다.
- 관계형 사람이 갖는 훌륭한 팀워크 능력과 인간관계, 그리고 누구와도
잘 융화하는 능력을 칭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