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1972번에서 약속드린 바와 같이 짧은 비교 시승기 하나 올립니다.
와이프 교체 차량으로 사전계약한 투산ix가 어제 오후 예상보다 빨리 출고되어 저녁에 약 20km를 운전해 보았습니다.
짧은 거리, 잠깐 동안의 운전을 바탕으로 간략한 시승기를 올립니다.
참고로 자동차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 느낌 가는데로 정리했습니다.
<비교대상>
원스톰맥스 최고급형(1700km 운행) vs. 투산ix(LMX2.0, 가솔린, 전륜, 60km 운행)
<평가>
1. 내외장 및 스타일 (개인적으로는 맥스 >> ix ... 아마 개인차 클 듯)
- 전반적으로 맥스가 전통적인 유러피안 스타일이라면 ix는 세련된 현대적 이미지
외형은 전반적으로 ix가 남성적인 이미지가 다소 강한것 같음
내장 역시 맥스는 전형적인 고전형 하이파이 오디오의 느낌임에 반해 ix는 소니 AV의 느낌
어째튼 ix....현대차 많이 발전했더라구요....내장이 매우 다부지고 예전에 미비했던 끝마무리가 일본차와 같은
세련미가 보이는 듯한 느낌
2. 시야 및 감성, 실내크기
- 시야는 맥스 = ix
- 감성....최저지상고에 있어 맥스가 약간 낮아 주행시 느낌으로 판단할 때 맥스는 ix에 비해 보다 승용차의 느낌
- 실내크기는 거의 비슷한 것 같음
3. 옵션 (맥스 <<< ix)
- 역시 ix 압도적인 우세...오디오 및 네비게이션 설명서만 해도 거의 300페이지 분량...별게 다 되더라구요
* 맥스는 없는 데 ix에는 있는 옵션
파노라마썬루프, 네비게이션(후방디스플레이모니터, dvd 등 포함), usb단자, 서브우퍼, 블루투스핸즈프리,
내장형 하이패스시스템, 버튼키, 좌우독립식 자동에어컨, 2열 열선, 6단 기어, 경사로밀림방지장치(HAC),
급정지시 자동 제동등 점멸시스템, 속도감응식 도어락, 풋브레이크,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TPMS)
* ix는 없는데 맥스에 있는 옵션(ix는 구입한 차량 기준)
사이드커튼에어백, 바이제논헤드램프, full-time 4륜, 조수석 언더씨트 사물함, 평균/순간연비 checking 시스템,
전방 주차경보장치
4. 초기 반응 및 저속 주행성 (ix >> 맥스)
- 가솔린차의 특성에 기인....ix 디젤차량은 확인 불가
5. 고속 주행성 (ix < 맥스)
- 분당-수서간 고속도로를 달린 기준으로 맥스가 한수 위
속도 붙으면 맥스의 주행성은 정말 짱!
6. 엔진소음 (ix >>>> 맥스)
- 디젤과 가솔린의 근본적인 차이
7. 풍절음 및 하체 소음 (ix << 맥스)
- 유선형 디자인에도 불구하고 ix...풍절음이 맥스보다 많은 느낌.
- 또한 하체 소음이 있어서도 맥스가 한수 위.
8. 핸들링, 코너링 (맥스 > ix)
- 핸들링 감각은 맥스가 우위, 주행중 코너링은 ix에서 시험해 보지 않아서 비교 불가
하지만 유턴시 회전 반경은 ix가 더 좁은 듯함
(차 크기에 비해 맥스의 회전반경은 거의 렉스턴 수준이라는 느낌)
9. 서스팬션 (맥스 > ix)
- 의외로 맥스의 서스펜션이 ix 보다 적당하게 편안한 것 같음
ix의 서스팬션은 오히려 너무 통통 튀는 듯한 느낌
10. 브레이크 (맥스 >> ix)
- ix 브레이크도 잘 잡히지만 맥스의 브레이크 시스템은 정말 몸에 착 달라 붙는 느낌
11. 개인적인 총평
- 현대차...많이 달라졌고...이제는 국제적인 경쟁력도 충분한 것 같네요(자랑스럽네요)
특히 인테리어의 마무리 및 단단함에 있어 많이 좋아진 듯....
- 디젤과 가솔린 엔진에 따른 총평은 생략
- 옵션이나 스타일은 ix가 확실히 우위 또는 세련됨을 보임
- 하지만 차량...그 자체 본연의 기능(주행성, 브레이크, 서스팬션, 주행성)에 있어서는 맥스 우위
와이프가 주로 단거리, 잦은 엔진시동/점멸의 운전 특성에 따라 가솔린을 구입해 비교 대상에 있어 정확한
대상은 아닌게 매우 아쉽네요
향후 ix 디젤과 비교 시승기 부탁합니다.
첫댓글 와~~~저도 투싼 기다리다가 맥스로 와서 궁금했었는데...시승기 잘 봤습니다!!
쩝..쏘알 과의 구입 비교할때 봐왔던 옵션을 또 보게 되네요~^^..초심을 잃으면 안되겠죠~^^타면서 잘 만져줘야겠습니다...투싼도 생각보다 괜춘은거 같네요~^^..안전운행하세요~
이제 총알 장전하고 마음껏 쏴야겠어요 ㅋㅋㅋ 이것저것 크루져 기능부터 후방 카메라 그리고 블루투스 속도 감응식 도어락 이런거 달아야겠어여 ㅋ
차로서 중요한 기능들은 맥스에 있네여.... 하긴 투싼에 싸이드 에어백, 4륜, HID 등등 추가하면 산타페 가격 되고, 산타페 가격 치면 베라 넘보는 가격정책 떄문일거라는 개인적 생각.... 맥스는 어디가나....부러움의 대상..... 그러나 레어... 아이러니컬 하네여
무리한 부탁인듯한데~시간되실때..투싼 사진 좀 찍어주세요~구경하고 싶어요~^^
ㅋㅋ잘봤습니다~ 전문가신데요~~~ㅋㅋ
디자인은 둘다 이쁨
투싼ix 정말 잘나온차인거 같습니다 가격만 좀 착하다면야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맥스는 정말 좋은 차임에도 불구하도 한국인이 좋아하기에는 좀 부족함이 많습니다 네비게이션이 없는것도 그렇고 3천만원 짜리 차가 눈에 보이는 편의장치가 없으니 당연히 외면 당할수 밖에 없습니다 GM대우는 좋은 차를 만들어도 이런식으로는 절대 현대를 따라갈수가 없을거 같습니다 현대 아무리 욕을 먹어도(저도 포함) 대부분의 사람들은 차는 현대차가 좋다 중고차값 생각해라 누가 대우차를 3천만원이나 주고 사냐는등의 편견이 팽배합니다 저도 처음 투싼이 너무 이쁘게 나와서 맘이 변할뻔 했지만 이제 겨우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았는데
질리는 디자인이네요 대우 자동차 디자인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바라는점이 있다면 맥스를 제외하고 대우차는 내장이 타사에 비해 딸립니다 그리고 무겁고 연비 안좋죠 암튼 현대기아의 독주는 소비자들을 위해서도 좋지 않은거 같습니다 대우차와 르노삼성 쌍용이 내수시장 60%정도만 점령하면 현대의 오만한 행위가 사라질텐데 ^^
전체적으로 맥스옵션이 밀리는건 같지만 개인적으로는 사이드커튼에어백 하나만으로도 맥스의 손을 들어주고 싶군요. 안전에 중요한 부분을 포기할 수 없음...^^
차량 가격만 본다면, 삼성이나 대우 쌍용의 가격정책의 오만도 만만치 않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