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로와 이마를 마주대고
내 마음에 썩 드는 과목은 그리스어였다.
나는 이 언어를 고등 학교 때부터 공부하기 시작하여 문법을 배우고 번역을 했다.
1836년, 이 공부를 심화할 좋은 기회가 생겼다.
토리노가 콜레라41) 의 위협을 받게 되자 예수회 회원들은
카르미네 기숙 학교42) 기숙생들을 도시 밖으로 데리고 나가기로 결정했다.
기숙생들은 별장이 있는 몬탈도43) 토리네세 성에 머물게 되었다.
내부 학생들과 외부 학생들을 동시에 수용하게 되었기 때문에
과외 선생이나 보조원들이 두 배로 더 필요하게 되었다.
혹시 기꺼이 봉사해줄 신학생이 있으면 소개해 달라는 부탁을 예수회 회원들로부터 받은
카파소 신부님은 침실 보조원과 그리스어 과외 선생으로 나를 추천했다.
이 기회는 나로 하여금 본격적으로 그리스어에 전념하도록 박차를 가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가르치면서 동시에 깊이 공부했다.
예수회 회원들 가운데는 그리스어에 능통한 비니라는 신부님이 있었는데
그는 내게 큰 도움을 주었다.
넉 달도 채 지나기 전에 그는 내게 신약 성서 전부와
호머(Homer)의 일리어드 오딧세이 첫 두 권과
핀다로와 아나크레온테의 오드 형식의 몇몇 시가를 번역케 했다.
그 훌륭한 신부님은 내 열의에 탄복한 나머지 계속 도움을 베풀어 주었다.
4년 동안 나는 주일마다 그에게 그리스어에서 이탈리아어로 해석한 문장이나
아니면 이탈리아어에서 그리스어로 작문한 문장을 보냈다.
그러면 그는 그것을 정확하게 교정하고 적절한 주의 사항을 기록해서 다시 부쳐 주었다.
이리하여 나는 그리스어를 라틴어처럼 쉽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다.
그 당시에 나는 프랑스어와 히브리어 기초도 공부했다.
이탈리아어와 라틴어 다음으로 내가 몰두했던 어학 공부는 그리스어, 히브리어, 프랑스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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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나폴리에서 맹위를 떨치고 라구리아로 확산.
42) 피에몬테에서 아주 높이 평가받는 귀족들을 위한 학교. 1848년에 탄압을 받고 몰수됨
43) 기숙 학교는 몬탈도 토리네세에 아주 멋진 피서지를 갖고 있었다 .
보스코 신학생은 7월1일부터 10월17일까지 그곳에서 그 리이스어를 복습시키고 한 반을 감독했다.
학장 신부가 남겨 놓은 증명서에 의해서 그 사실이 드러난다.
이 증명서는 신학교에 보관되어 있다. 학장 신부는 그의 정직한 품행과 하느님께 대한 신앙.
자주 보는 성사에 대해 만족감을 표시했다.
돈보스코의 회상 169. 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