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날씨가 많이 쌀쌀해젔습니다.
축구경기전후에 스트레칭이 중요한데요.
현재 현역선수로 뛰고있는 축구선수의 몸푸는 방법이라고 해서 인터넷에 올라와 있는 내용입니다.
한번씩 꼭 읽어봐 주시길....ㅜㅜ 스트레칭 사진이 없어서 죄송합니다...ㅡㅡ;
우선 처음에는 런닝으로 가볍에 운동장 3~5바퀴정도 뜁니다.
런닝을 하고난 후 간단하게 체조를 합니다. 아시다시피 축구는 상체보단 하체위주의 운동이기때문에
상해를 방지하기위해서 간단한 체조를 하더라도 정성을 다해서 체조를 합니다.
1. 우선 손목과 발목을 돌려가며 풀어줍니다.
2. 앉아서 양 발바닥을 붙히고 손으로는 발을 잡아주고 천천히 앞으로 숙여 줍니다.
3. 일어나서 다리를 벌리고 오른쪽 무릎을 가볍게 구부려 허리를 낮춘 자세를 취한다. 편 왼쪽 다리 발끝은 위로 향하고, 발꿈치는 바닥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오른쪽 마친뒤 왼쪽도..)
4. 앉아서 양쪽 다리를 모아 앞쪽으로 편자세를 취하고 왼쪽 무릎을 꺾어 구부려 엉덩이쪽으로 붙인다. 그리고나서 앞으로 천천히 숙여준다.(마찬가지로 반대쪽 다리도)
5.다리를 앞으로 편상태에서 왼쪽 무릎을 세워 오른발 바깥쪽에 둔다. 오른손으로는 왼쪽 무릎을 잡고 상체를 왼쪽으로 비튼다. 다른 왼팡을 뒤쪽에 두고 몸을 지탱한다.(마찬가지 반대편도)
6. 일어서서 왼발을 크게 앞으로 내딛고 앞굽이 자세를 취한다. 이때 이상태에서 오른쪽 뒤꿈치가 뜨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상체를 앞으로 쭉 밀어준다(반동은 주지않는다). 반대편도 실시한다.
※스트레칭을 할땐 정확한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대충하는 스트레칭은 효과가 없습니다.
자기몸을 위해서 하는 스트레칭이니 한번을 하더라도 사고예방을 위해 제대로 하는게 좋습니다.
스트레칭을 했으면 다음엔
1. 무릎을 모은후 점프를 5~10회 하고 정해진 거리까지 전력대쉬
2. 다리를 앞으로 쭉 펴면서 점프를 5~10회 하고 정해진 거리까지 전력대쉬
3. 다리를 벌리면서 점프를 5~10회하고 정해진 거리까지 전력대쉬
4. 다리를 가위처럼 앞 뒤로 번갈아가면서 5~10회하고 정해진 거리까지 전력대쉬
이렇게 한뒤 마무리로 본인 생각에 덜풀린곳을 확실히 개인적으로 풀어줍니다.
이렇게 축구경기가 끝나고
마무리 운동을 해야하는데 마무리 운동을 해야하는 이유는
1. 피로물질인 젖산의 제거를 돕고,
2. 신체의 산성화 완충
3. 심장 기능 정상화
4. 브라디키닌 제거를 통해 근육통 방지에 있습니다.
한마디로 무리한 운동을한뒤에는 근육경련이나 심장에 무리가 올수도 있는데 이런것들을 없애고
다음날에 한결 편한아게 생활할수 있도록 하는 운동입니다.
마무리 운동으로 가장우선 해야 할것은 깊은 심호흡을 여러차례 해줍니다.
호흡의 안정이 되돌아왔을때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경기전에 했던 과도한 스트레칭보단 한결 가벼운 느낌으로 한다고 생각하면서 스트레칭을 합니다. 마무리로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는 운동시에 긴장하여서 수축, 이완 되있던 근육들을 풀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