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도초도 영화 슈룹 &자산어보 촬영지
2023.4.29(토) 신안 비금도의 그림산(226m), 투구봉(210m) 산행, 명사십리해변, 이세돌 바둑 박물관, 서산사 탐방후
마지막 일정으로 도초도에 위치한 영화 '자산어보' 촬영지를 찾는다(13:10~13:40)
13:10 영화 '자산어보' 촬영지 주차장
영화 자산어보는 신유박해로 흑산도에 유배된 정약전이 바다생물에 흥미를 가지면서 자산어보를 집필하는 과정에서
청년 어부 창대와 스승이자 벗이 되어가는 두 남자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그린 작품이다.
감독은 사도, 동주 등을 연출한 이준익 감독이, 정약전 선생 역에는 배우 설경구, 창대 역으로는 변요한이 열연했다.
어류학서 자산어보는 정약전이 흑산도 유배 생활 중에 집필한 것으로 1814년(순조 14년)에 저술한 어보이다.
자산의 ‘자(玆)’는 검다는 의미로 흑산의 ‘흑(黑)’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총 3권으로 구성된 자산어보는 인류(鱗類), 무인류(無鱗類) 및 개류(介類), 잡류(雜類)로 되어 있다.
인류 20 항목, 무인류 19 항목, 개류 12 항목, 잡류 4 항목, 도합 55 항목으로 분류해 설명하고 있다.
두 채의 초가로 구성된 자산어보 촬영 세트는 섬의 북서쪽, 바다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언덕에 그림처럼 설치되어 있다.
자산어보 화보
안방과 건넌방 사이 통마루는 양쪽으로 툭 트여 있어 바다 풍경이 액자처럼 걸려 있어 포토존이다.
통마루에서 운무속의 바다 풍경을 바라 본다.
우물과 건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