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반갑습니다. 생명마루한의원 원장 92학번 김정기입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 져서, 감기도 많이 돌고, 신종플루도 심상찮게 긴장하게 만들고, 뒤숭숭합니다.
오랜만에 이렇게 글을 쓴 것은 다름이 아니라, 저가 한 2년 동안 조금 다른 일들을 했는데, 이제 그 결실이 맺어져서 안내 하고자 합니다. ^^
2년 동안 한방 전자차트를 만들었습니다.
회사를 세운지는 이제 2년이 좀 넘었습니다.
저는 주로 윈여의주를 쓰고 있었는데, 이것이 좀 마음에 안 들어서 이런 저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 싶어서, 고민하다가 그냥 내가 만들어서 계속 기능추가를 하면 어떨까 생각하고 결국 일을 저질렀습니다. ^^
심사평가원 인증은 08년 3-4월정도 받았는데, 진료환경에서의 기능구현이나 고객관리 쪽의 분석 통계가 영 만족스럽지 못해, 계속 영업을 막았다가 이제는 큰 기능들은 구현이 되고, 이제는 내 맘대로 기능설정 하는 것 보다는 이 상황에서 여러 원장님들이 쓰면서, 이런 기능들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하는 것을 추가 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여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세세하게 다 만들어 놓고 나면 나중에 바꾸기 힘들고, 각 회사별 차트 마다 장단점이 있다보니 그에 익숙한 원장님들의 요구와 needs가 서로 다를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만든 후에 판매하는 것보다는, 접수와 진료, 수납, 보험, 자보산재 처리와 기본 고객관리, sms 처리, 통계들이 이제는 구현이 다 되기에, 그 세부적인 기능보완이나 불편상항은 원장님들이 직접 쓰시면서 요구하고, 개발자들이 그것을 받아 안아서 기능추가하고, 우리 한의사들이 만들어가고 수정하는 것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여러 원장님들께 소개하고, 많이들 사용해서 진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었으면 하고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현재 한의맥, 윈여의주, 동의보감 을 쓰신 분들은 기존환자의 인적정보 뿐만 아니라, 보험 청구내용과 진료 내용을 다 넘겨 드릴 수 있게 했습니다.
과거 차트 바꿀 때 과거 진료 기록을 몰라서 연속적인 진료가 안되는 상황 때문에 저도 차트를 바꾸고 싶어도 못 바꾸었습니다. 그것을 해결했습니다. 다른 차트들도 지금 변환작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정기가 만든 새로운 한방 차트를 보고 싶으신 분은 저에게 연락 주시거나, 아니면 리플을 달아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현재 어떤 차트를 쓰시는 지도 알려주시면 저희 직원이 가서 설명할 때 조금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또한가지 차트를 변환작업 준비할 때 어느 차트 먼저 해야 할 지 기준이 될 거 같습니다.
우선 제 주위의 원장님들이 많이 쓰고 있는 것부터 변환작업을 먼저 해드릴 예정입니다.
제가 윈여의주를 쓰고 있고, 제 주위 분들이 윈여의주가 많아서 우선 작업 했습니다.
저는 09년 3월까지는 병행 진료 했었습니다. 즉, 진료 내용입력은 1월부터 새로운 차트 (루트 차트)를 윈여의주랑 같이 사용했고, 3월부터는 보험 청구랑 진료 자체를 새로운 차트로만 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전자차트 기능은 기본적으로 된다고 보시면 되고,
좀 색다른것은
1. 패키지를 진료 내용에 입력하고, 올 때 마다 치료 받게 되면, 한번씩 치료패키지를 진행해서, 패키지 환자 관리가 됩니다.
2. 미수금과 환불금 처리가 수납처리에서 됩니다.
3. 원장이 처방을 내렸으나 환자분이 결재를 하지 않은 경우 처방내용은 그대로 있으면서 수납금액에서 정리되어서, 처방내렸으나 투약이 실제 안된 경우와 된 경우 구분이 되어서 차후 진료 시에 참고가 됩니다. (종이차트에서 보류나 고민한 경우처럼 내용은 그대로 남게 됩니다.)
4. 기본적인 보험 치료 외에 각종 비보험 진료 내용이 차트에 다 기재하고 금액화 되어서 수납과 이후 환자 관리 통계로 연결이 됩니다. (공진단, 경옥고, 탕약 등이 입력되고, 환자관리에서 큰 항목인 비보험약으로 검색도 되지만, 세부 탕약이름별로도 관리가 됩니다.)
5. 현재 진행이 어느 상황에서건 환자분의 검색이나 분석이 된 이후에는 바로 문자관리나 저장이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6. 초진, 재진 등 어떤 항목별로 환자분을 검색한 경우 개별환자의 방문추이를 주단위로 몇회 이뤄지고 있는지 바로 변환분석이 되도록 했습니다.
우선 생각나는 것은 , 좀 다른 점이라고 할지, 장점이라고 할 것은 이런것들을 구현시켰고요, 무엇보다, 저나 ,원장님들이 쓰시면서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시거나, 추가 하고픈 기능들을 건의 하고 받아 안아서 만들어 갈수 있다는 것이 장점일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회사를 차리고, 개발자를 고용하고 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환자만 보는 것이 아니라 관리를 해야 한다고 봅니다. 한명을 오게 하기는 힘들고 돈도 많이 들지만, 만족시켜서 떨어지지 않게 한다면 그분은 유지 되면서 또 소개를 하시는 효과를 보실 것 입니다.
차트와 환자관리를 한번의 입력으로 동시에 진행하시는 장점과 인건비도 줄이고, 경영수익도 같이 오르기를 빌겠습니다.
제 핸드폰은 011-9722-7841입니다. 진료 중에는 다들 아시듯이 핸드폰 잘 못받지요? 문자 주시면 제가 연락하거나 저희 사무국장이 우선 연락드리거나 하겠습니다.
서준호 사무국장 011-9179-8580,
아니면 저희 한의원으로 바로 전화 주셔도 됩니다. 그래서, 저나 서준호 사무국장을 찾으시면 됩니다. ^^ 02-3482-82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