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 Trans mission (トランスミッション)
노멀 미션에서 클로즈 미션으로 바꾸면 기어비가 촘촘해진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이전에는 1, 2, 3, 4, 5단으로 바뀌던 것이 클로즈로 기어의 비율로
따졌을 때 동일한 속도대가 0.8, 1.7, 2.5, 3.3, 4.2 이 정도로 바뀐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전의 미션보다 가속은 빨라지고 엔진 회전은 쉽게 올라가지만, 마지막 5단까지 올려도 이전의 5단보다 속력은 느리다.
이는 가속도를 높이고 최고 속을 낮추는 것이다. 수퍼 클로즈 미션의 경우 더 촘촘하게 조정되어 가속을 극단적으로 좋게 하고 최고 속을 낮추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된다.
이상적인 형태는 풀 커스터마이즈 서비스로 세팅을 해서 그 코스에서 최대한 낼
수 있는 속도에 기어의 마지막 단의 레드 존 부근에서 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이는 간단하게 오토 세팅에서 조정함으로서 또는 최종감속 기어 비를 조정함으로써 그렇게 할 수 있다.
물론 1단 2단 3단을 각각 조절할 수도 있다. 이는 특정적으로 비슷한 코너가 많아서 그 부분의 가속도가 많이 필요하거나한 곳에 전문적으로 쓰일 수는 있겠으나
그렇게까지 공을 들일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기어를 한 단만 조정해도
모든 기어 비율에 크게 영향을 끼치므로 자칫 기어비율을 엉망으로 만들 우려가
크다. 되도록 자동조정 기능을 이용하길 바란다.
1. Trans mission : Close mission (クロスミッション)
1단에서 5단까지의 기어 비를 근접시킨 클로즈 미션으로 노말 미션과 어셈블리
교환된다. 다양한 코너에 대응해 파워밴드를 지키는 것이 용이하게 된다. 최고 속도가 낮은 Dirt 주행에 적당하다. 자연흡기 엔진에는 좋으나, 기어 변환의 횟수가
증가하는 단점도 염두해 두어야 한다.
2. Trans mission : Super close mission (ス-パ-クロスミッション)
스포츠 클로즈 미션보다도 기어비가 좁혀져 있다. 드리프트 컨트롤이 많은 랠리
카나 파워밴드가 좁은 하드튜닝 카에 최적이다. 시프트 업, 다운의 조작도 바빠지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기어 변환의 로스를 고려하면 토크가 큰 엔진에서는 역효과가 날수도 있다.
3. Trans mission : Full Customize Service (フルカスタマイズサ-ビス)
파이널기어도 포함한 모든 기어를 교환하는 것이 가능한 레이스를 위한 서비스이다. 높은 가격을 요구하지만, 머신의 사양, 서킷의 특성에 맞춰 정밀하게 기어 비를 변경하는 것이 언제라도 가능하다.
⑤ For Professional : LSD (リミテッドスリップデフ)
프로페셔널에서 LSD 는 Limited Slip Differential 을 말한다. 자동차가 두 바퀴에
동력을 전달할 때 두 바퀴에 동일하게 힘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더 잘 돌아가는
쪽에 토크를 더 많이 전달하게 한다. 그래야 안정적으로 원형을 그리며 나아간다.
바깥쪽 바퀴가 더 많이 돌아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회전을 하기가 무척 힘이
들게 된다.
그러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디퍼런셜인데 이렇게 할 경우 레이싱에서는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선회를 아주 빠르게 하여 원심력을 많이 받아 안쪽 바퀴가 떠서
접지력이 없어지면 안쪽 바퀴로 토크가 전달되어도 실제로 차를 주행하게 하는
바깥쪽 바퀴가 토크를 거의 사용 못하는 일이 발생하게된다. 그래서 이를 전자적으로 감시하다가 그런 일이 발생하면 토크가 헛바퀴 도는 바퀴로 전달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LSD이다. 아주 하드한 코너링이나 코스 아웃하여 차의 한쪽 바퀴가 잔디밭에 빠졌을 때에 LSD는 진가를 발휘하게 된다.
서스펜션의 세팅에 의한 차량의 운동특성과는 다르게 또 엑셀 On/Off 시의 차의
거동이 달라지게 된다. 일반적으로 LSD의 작동성향이 클 수록 차가 둔해지며 직진성향이 좋아지고, 험로 탈출기능이나 하드 코너링 시의 성능은 좋아진다.
1. 2 way LSD
가속방향, 감속방향의 양방향에 대응하는 리미티드 슬립효과를 발현하는 LSD이다. 감속 시에도 동작하기 때문에 브레이킹 시에 차체 자체가 안정되고 보다 강한
브레이킹을 할 수 있다. 가속 시에는 강력한 트랙션을 발휘한다. 단 차는 분명히
코너에서 꺾이기 힘들게되므로 코너링이 뛰어난 드라이버에 적합하다.
2. 1.5 way LSD
가속방향으로의 LSD효과는 보존되고 감속방향으로의 효과를 억제한 것이다. 강력한 트렉션을 발휘하면서 브레이킹 시에는 차의 선회력을 과도하게 억제하지 않는 부분이 특징이다.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는 LSD이다.
3. 1 way LSD
가속방향만으로 LSD를 쓰고 싶을 때 사용하는 파트이다. 그렇지 않아도 코너링이 나쁜 전륜구동 차에 적합하다. 브레이킹 시에는 LSD효과를 전혀 발휘하지 않으므로 차의 선회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가능하다 단, 브레이킹 시에
차체가 안정을 잃기 쉬우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액셀을 밟고 있을 때 = 가속 시,
액셀을 떼고 있을 때 = 감속 시, 차의 성격이 매우 변화하게 되는 것도, 이 타입의
LSD의 특징이다.
4. LSD Full Customize Service
가속 측, 감속 측에도 독립적으로 LSD효과를 조정할 수 있는 레이스용의 스페셜
서비스이다. LSD에 따른 효과는 커지고, 차의 성격을 크게 바꿀 수 있는 반면, 안이하게 세팅을 바꿔버린다면 차의 밸런스를 망가뜨리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에 신중히 조정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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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흐흐흐 감사합니다... 제 MR-S 튜닝순서 다 틀렸네요...^^ 근데 전 죽어도 LSD 안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