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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전통국악회 원문보기 글쓴이: 가얏고
세계의 종교에 대한 설명 및 조사
1. 천주교 : 천주교는 A.D300년에서A.D 1500년간 성경을 왜곡시키고 교리를 변형시켰는 데 지금도 교리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2. 기독교복음 침례회(구원파) : 기독교 복음침례회라고 하는 세칭 구원파 혹은 깨달음파 라고 하는 교파의 시작은 약 25년 전 권신찬씨에 의해 시작되었다.
3. 용화사 : 세계는 오직 아미타불의 일심념불로 새 세계를 이루고 중생이 제도된 세계가 되어야 한다.
4. 태화교 : 교당도 없고 초라한 초가 한채만 있을 뿐 없어진 것과 다름없다.
5. 천지중앙 대한 통불교 : “천황일지황일인황”의 중앙에 자기가 위치하였다고 주장한다.
6. 구국통일 개반도 : 개반도는 그 이념적 기초를 해동철학에 두고 있다.
7. 각세도번원 : 절대자이신 천부지모님과 말세의 구세주이시며 신도지세의 인도자이신 도 조님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아 각세계로 가는 대로를 향해 정진하는 것.
8. 천화불교 : 단군상을 모시고 대웅전 뒷편에 별당으로 산신당이 있다.
9. 대한통불교 우암정사 : 불교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일반경전을 중심으로 신도의 정도와 취향에 맞게 경을 전파한다.
10. 천진교 : 천인일리이니 사람 섬기기를 하날 같이 하라는 우리나라 대성 수운선생의 뜻 을 받들어 민족차별과 특권계층등 존비귀천을 타파하고 현세를 성세화 함으로 써 수덕천하, 광제창생, 보국안민을 기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11. 태극정 기도원 : 영계의 신이 신앙의 대상인데 이 신은 곧 사람의 마음이라고 한다.
12. 한민도전 : 대자연의 하나님을 신아의 대상과 수행의 표본으로 삼고 있다.
13. 호생기도원 : 교리는 표면상 성경을 그대로 믿으나 내밀 교리가 있었던 것 같으며 여신 도들로 구성된 12천사라는 조직이 있었으며 교주자신을 신도들은 주님, 아 버님으로 부르고 있다.
14. 경정유도 : 종교계보는 유불선 합일이다.
15. 교성사 : 종교 계보는 일본 종교 법화계이다. 일본인 정야일수의 제휴하에 운우회에서 탈퇴, 자립(대일본 입정교 성회) 1939년 성립
16. 칠성암개천궁 : 종교개보는 만족종교 단군 신앙계이다. 경전은 칠성성전이다.
17. 생장의 가 : 종교 계보는 새장의 家, 창교자는 김 현 철, 해방직후부터 활동
18. 선린회 한국교회 서을 지부 : 종교 계보는 일본 신종교, 일본인이 1947년 5월 20일에 창교. 성격의 개선, 마음의 개선, 생황의 개선을 통하여 운명개척을 위한 도를 의미
19. 예수교회 공의회 : 기독교계이다. 창교자는 이영도, 개교회주의 개인 신앙 중심이다.
20. 임마누엘 예수교 은성교회 : 장로교에서 이탈한 기독교계. 최정훈 목사, 구약과 신약을 문자 그대로 신앙하고 있음
21. 정도영진도전 : 단군계이며, 창시자는 동현 이창후이다. 여러가지 종교 신본주의와 인 본주의로 흘러서 도를 망각하였다. 이 두 주의의 신앙을 도본주의의 생활로 혁신하자는 것이다.
22. 대종교 : 우주생성의 원리를 한국적인 원리로 개혁하였다.
23. 광명도 : 신앙대상은 하나님, 환웅천왕, 한얼님의 삼황신형과 공자, 석가, 에수 모두 다 한얼님이 홍익인간 이념을 보급하는데 종신하였다.
24. 그리스도 구원선 신생원 : 교리는 한마디로 여느 신흥종교 집단과 마찬가지로 묵시록의 풀이가 그 전부이다.
25. 금강대도 : 유, 불, 선 삼종일합의 진리와 천, 지, 인 삼제융합의 법칙을 궁구하여 인간 으로 하여금 부모에 효도하고, 나라에 충성하며, 모든 선을 받들어 행하여 무상극락을 향유케 함이다.
26. 단군건립 청심등대 : 기본교리는 단군신선님의 계시 “죄는 식생활과 성생활에 있다”라는 말에서부터 시작된다.
27. 동학회 중앙본부 : 특별한 신앙대상은 없으며 동학계의 통합과 총화에 대한 사상등을 주장한다.
28. 마음의 도장 : 깨달음이 사고의 혁명을 일으키고 인류평화를 모색하는 원동력이 된 것 은 도덕적 사회유리를 가지고 있다.
29. 무량천도 : 관운장, 천부천황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천신, 지신, 산신령, 영웅, 성자와 단군으로 칭별된다. 본래의 맑은 마음을 기르는 것이 그들의 목적이다.
30. 삼영교 : 공자, 맹자, 예수, 석가 등과 함께 교조를 신앙의 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교리가 철학적 체계로 되어있기 때문에 기복적 요소가 적은 편이다.
31. 새일교회 : 교주의 가르침을 받게 된다면 모든 사람은 말세의 비밀을 알게 될 것이며 이 현실에서 곧 살아서 천당에 들 수 있는 구원의 역사를 강조한다.
32. 생활불교 : 불교의 생활화로 가정과 사회를 밝히며 정토국가를 이룩해 나가는 것을 목 적 으로 한다.
33. 수운교 : 언제 어디서나 사람을 섬기고 사랑하기를 하늘님 공경하듯이 하는 도덕관의 윤리를 강조한다.
34. 세계일주 평화국 : 우주의 절대자인 한님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고 한님만이 구원의 권 능을 지녔다고 믿는다.
35. 신령도덕회 : 성자신명이 교리의 중심 내용이다.
36. 영가무도교 : 정역사상에 대한 일부분적 교리에 대한 믿음과 이해를 가지고 특히 산제 당이라는 지역에 대한 믿음을 자랑스럽게 여긴다.
37. 영생천국본부 : 모든 교회가 초교파적으로 하나님 안에서 하나가 되어 모든 교권우주의 분열된 세계종교를 개혁하려는 의도이며 가정들이 성경, 진리에 순종하 며 하나님을 구주로 모신다.
38. 용화대도 지상천국건설단 : 홍익이념, 세계평화를 근본이념으로 하고 미륵전불의 출현을 믿는다.
39. 용화불사 : 단군을 신앙하고 있으며 인간의 병, 빈, 쟁, 흉사 들은 조상신에 의해서 이루 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조상신을 잘 모셔야 한다고 한다.
40. 정도교 : 천황, 지황, 신황, 성부, 성모, 성자를 신앙의 대상으로 하며, 궁을 즉 부모님을 믿고 정심정도 행하는 사람은 생존시에 지상천국을 맞이한다고 한다.
41. 증산도장 : 증산상제를 하늘과 땅과 만물을 지으시고 삼게의 대권을 주재하고 계신 기 독교에서의 창조주 하느님이며 또한 미륵존불로서 봉대한다.
42. 천마산 기도원 : 기존 기독교의 교리와 같으며, 특징적이라면 원장은 하나님의 종이요, 말세의 사명자라고 한다.
43. 천지대한교 : 해월신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고 우주 역시 천신이 만든 것이요, 인간도 천 신이 만든 것이라 한다.
44. 불아신궁 : 신앙의 대상으로서 물아신궁은 성신의 천진을 태안한다. 불아교화회는 단제 성조의 홍익인간 하신 성존을 받들어 민족혼을 살리려는 교화단체이다.
45. 단군 대황전 : 국조 단군이 신앙의 대상이다.
46. 도학교 : 추상적 원리로서 태일심천을 신앙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
47. 무법당 : 종교적 조직체에 소속된 신주를 가지고 있지 않다.
48. 천천교 : 교리는 상제교의 교리와 같다.
49. 황황교 : 1982년 교주의 사망이후 거의 소멸단계에 이르게 되었다.
50. 일심교 : 천, 신, 인, 귀, 자연물, 부조, 혼귀, 추상적 원리와 선당관이 신앙의 대상이다. 선당관은 강대성을 신앙대상으로 삼은 것이다.
51. 금선사 미륵종태회 : 미륵삼존불을 주불로 모시고 관운장과 진묵대사를 모시고 있다.
52. 대한불교 미륵종 : 단일신앙의 형태로 바뀌었으며 그것은 곧 미륵불로 신앙의 대상을 바꾼 것 이다. 이 미륵불은 불교적 의미에 있어서의 불상이 아니라 증산을 의미한다. 또한 모든 죄악은 현세에서 받는다고 본다.
53. 대한불교 법상종 : 증산이 미륵불이기 때문에 법맥을 불교에 대고 있다. 특히 진표율사 와 용화교주, 우각도무, 미륵불을 신앙한다. 집에는 증산 초상화를모 시고 그 뒤에 금산사 미륵불과 같은 3미륵불을 모시고 있다.
54. 대한불교 용화종 : 미륵불을 당래주세불로서 신봉한다. 미륵불을 천지개조의 능력자 또 는 창조개조의 조화자로 생각한다.
55. 윤선여교 : 미륵신앙을 표면화하고 있다. 대웅전 중앙에는 아미타불, 좌측에 관세음보살, 우측에 지장보살을 모신 사찰형태를 갖추고 있다. 미륵불을 지성으로 모시면 구원된다고 믿는다.
56. 동학종단협의회 모악교회 : 상감, 증산 수운 단군의 신위를 만들어 태안하고 있다.
57. 무량대도회 : 특별한 조직체가 없고 신도 단체 활동도 없고 각 지부별로 몇몇 교인들만 이 심심수련을위해 모이고 있다. 신명에 대한 자기고백으로 수련,법을 준 수
58. 수을교 : 특별한 교리는 없고 증산을 믿으면서 역에 관심을 두나 증산의 법문인 현무경 을 공부하는 것은 아니다. 우주원리를 모두 숫자로 풀어 후천운도를 측량하는 것이 중심.
59. 선도교 : 부인은 주로 대순전경 한 구절씩을 보고 공사를 하나씩 버린다. 대순전경외에 다른 사상이 없다. 숫한 글을 남편에게 받아쓰게 하여 그 자리에서 불살라 버 린다.
60. 미륵불교 : 미륵부처님의 도법을 만천하에 포덕하여 도경 중생함을 유일한 신조로 삼음.
미륵 불상을 중심으로 다른 싱앙대상들은 그들이 이 세계 모든 정신을 좌우
하는 사명을 갖고 있으며 후천세계의 주세불인 미륵불을 보좌한다고 믿으며
칠성전에서는 동서남북에 칠성을 모시고 인간세계에 복록을 내려준다고 믿고
온갖 신앙을 바침.
61. 선천교(구파) : 증산을 상제로 모시고 그의 이념을 실현하는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특 징.
62. 선천교(신파) : 증산을 상제로 모시고 그의 이념을 실현하는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 특 징. 현재에는 증산과는 상관없는 차경석이 설립한 종교로 본다.
63. 선화교 : 특별한 신도 단체 조성이나 활동은 없다. 인간합발이라하여 삼위일체 신앙.
64. 삼덕교 : 옥황상제의 존재를 믿고 단군,수운,증산의 삼의 신위를 대상으로 삼는다.
65. 선도교로장파(증산교안내성파) : 옥황상제(증산)와 사선 을 믿는다.
66. 선도교소장파 : 노장파와 동일
67. 순천도 김갑진파 : 증산도계보로 김갑진이 후천역을 창안하여 만든 종교.
68. 순천도 김덕수파 : 증산도계보로 김덕수가 만든 종교.
69. 순천도 나승열파 : 증산도게보로 나승열이 만든 종교.
70. 순천도 박일문파 : 증산도계보로 박일문이 만든 종교.
71. 순천도 박봉조파 : 증산도계보로 박봉조가 만든 종교.
72. 순천도 법문파 : 후천선경을 이룩하기위한 증산 현무경을 오랜 수도 끝에 풀이하여 새 역사의 주역이 되고자함.
73. 순천도 송정천파 : 증상도계보로 송정천이 만든 종교.
74. 순천도 왕순기파 : 증산도계보로 박일문 사후 자기집에 법소를 차리고 현무경 공부하는 파.
75. 순천도 경주 용담교 : 조용히 앉아 수양을 잘하면 다가올 후천의 주인이 된다는 파.
76. 순천도 정대문파 : 증산도계보로 정대문가 만든 종교.
77. 유일무극대도 진동학제화교 상화동대도 : 상상천주를 신앙의 대상으로 한고 단상성조를 숭배한다.
78. 인도교 : 증산 신앙이 중신을 이루나 최근 단군사상에 기반한 고유의 것을 찾으려는데 관심을 가짐.
79. 인불도 : 단군사상실현을 통한 무병장수.
80. 찬불교(자아도만화교) : 물을 인간 생명의 근원, 인간 심성의 물적인 원리를 보고 이를 신앙.
81. 증산교 객망리파 : 보천교를 탈퇴하고 증산의 탄생지인 객망리 시루봉하에 증산 사당을 짖고 삼성교로 출발.
82. 증산교 객망리 강석조파 : 증산도 분파로 특별한 교리 없다.
83. 증산대도 갱신회 : 불합리한 이론을 보두 척결하고 증산의 참가르침이 무엇인가를 깨우 쳐 증산교를 다시 살려내야 한다고 주장.
85. 증산대도일화장 : 단군을 신앙의 대상으로 하여 수운,증산을 동시에 신앙 아울러 홍익인 간 이념으로 이화세계 건설을 목표
86. 증산법종교 : 증산의 정통을 이어 증산의 이념 실현
87. 창해수교 : 득남을 하기위해 용와에게 기도.
88. 청도대정원 : 신앙대상은 강증산과 강 임을 동시에 기정
89. 천일교 :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님 어머니를 신앙의 대상으로 한다.
90. 태극통일구국도장 : 신앙의 대상은 태극기이다.
91. 태을교
92. 고사모파 : 태을교에서 분파.
93. 삼심교정원 : 만교교리를 통합한다.
94. 용화사 : 증산의 기본사상인 현무경을 철학적으로 체계화
95. 증산교 문공신파 : 증산을 상제로 모시는 신앙 체계
96. 충의당(요강교) : 요강을 팔아 이성용 선생의 업적을 나타내기위해 사당을 지음.
97. 광부새교회 : 기본경전은 성경이고 신에 대한 믿음은 사랑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98. 귀일원 :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믿음의 실천을 한국적 상화에서 구제사업으로 전개
99. 순천교 대영파 : 증산도계보로 대영이 만든 종교.
100. 인천도 : 미래의 종교는 과학적이어야 한다고 주장.
101. 팔영산 기도원 : 성서의 아가서와 다윗의 시가 동하다고 함.
102. 대한불교봉래미륵대법사 : 이옥분여인이 지은 개인 사찰 성격의 법화종 사찰
103. 산성기도원 : 사회의 악과 멀리하고 현실의 삶 속에서 천국을 찾고 있다
104. 삼법수도교화원 : 성심법을 연구, 도의도덕을 실천 국민의자유와 평화의 도의, 성심리 법 전수
105. 세계메시아교 : 신의 계시에 입각하여 인류를 신의 사랑 되돌아오도록 함이 목적
106. 용화미륵불교연구회 : 유.불.선.기독교 통합논리
107. 용화세존미륵불증산대도회 : 증산천사를 신앙 대상으로 함
108. 태극도 : 태극의 원리를 주제하고 지배하는 분이 증산이라고 믿음.
109. 하나님의 교회 : 일반기독교와 동일
110. 각세도 본관 천지원리교 : 바르고 둥근 도는 우주의 본체, 우주의 형체, 하나님의 심상,
하나님의 법상이며,도조님의 십법, 도조님의 도법이다.
곧 우주대도의 본원이다.
111. 갱정유도 : 천하경론자는 그 기회를 잘 고찰하여 미연에 방지하고, 지혜를 갖고
막고, 법으로써 제거하면 재앙은 자연히 살아지게 된다.
112. 관성묘 : 한국에서의 유래는 단조의 명으로 관왕묘를 건립.
113. 기독교 과학교회 : 진리를 굳게 지키는 자로서 이들은 성서의 영감에 충만한 말씀을 영원한 생명에 인도하는 충분한 지표로 삼는다.
114. 단군교 : 단군을 최초의 무당으로 봄.
115. 단군교종무청 : 삼위일체의 삼종 사상.
116. 대순진리회 : 구천응원뇌성보화천존 강성상제
117. 교성사 : 대전을 외우고, 가장 높은 뜻을 생각하고 생각하여 참회하여서 업보를 없애 라.
118. 대한불교총화종 : 1969년 5월 15일 총화회를 조직.
119. 대성교회 :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을 하고, 칼빈의 예정론에 입각한 신앙위에 선교회이 다.
120. 생장의 가
121. 사친회
122. 세계 구세교
123. 수양단 봉성회
124. 참가학회
125. 천지황도 선린회
126. 천도황대 신궁교
127. 밀교
128. 대한일련정종법화강불교도회 : 생명은 보이지않은 존재이고, 눈에 보이는 육체와 정신 과 운명에 솟는 것이다.
129. 도덕회 : 사회적 교리를 강조.
130. 령은암 : 한국불교 법화종의 류.
131. 칠성암개천관 : 민족종교 단군신앙계
132. 생장의 가 : 물질은 다만 마음의 그림자
133. 광명의 집 본부 : 해방직후
134. 선린회한국교구 서울지부 : 일본 신종교
135. 영산법화종 : 이와 체의 본질인 불과 절대적인 현실 세계의 실상을 묘법이라 한다.
136. 예수교회공의회 : 이호빈 목사를 주축으로 한 신앙.
137. 대한불교일승종 : 월봉에의해 1973년 2월 10일에 설립.
138. 임마누엘예수교 은성교회 : 성경읽기를 강조하며 성경귀절을 그대로 신봉하고 있음.
139. 정도령진도전 : 신본주의와 인본주의의 신앙을 도본주의로서 친화 하자는 것.
140. 증산진법회 : 옥황상제는 천지를 하신분이고 천지구조와 맞먹는 권능자이다.
141. 지상천관 : 신앙체계가 삼신체계로 되어있음.
142. 대덕지교 : 1921년 2월 8일 조직, 박 구화 (여)
143. 참예수교회 한국총회 : 구원을 얻으려면 반드시 성령으로 중생해야 한다.
144. 천관 : 단군할아버지, 신불들이 오실날을 준비.
145. 태양신의 집 : 민간신앙.
146. 천상관 : 예언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147. 한국기독교 에덴성회 : 은혜로 결합하고, 구령운동을 성회의 목적으로 한다.
148. 한국일련정종불교회 : 남을 얕보는 것은 남에게 경신 당하는 과를 가져온다.
149. 한국일련정종총본부 : 신앙대상은 일련이다.
150. 해성 : 기독교나 불교의 성직자들은 모두 타락한 사람들이다.
시대를 분별하면서 믿음을 가져야한다.
151. 홍익문화연구원 : 단군일대기를 그림족자로 표현한 것이 있다.
152. 중앙기도원 : 모든 사람, 천지만물, 다스리는 사람, 자식, 남편, 아내, 부모, 나라에게
감사하라.
153. 천조단군국교 : 암사동 소재.
154. 신단정도회 : 용산구 화원동.
154. 단군성조봉안회 : 용산구 용문동 5-58.
156. 단군정수회 : 소멸.
157. 여호와새일교단 : 동대문구 창신동 스케이트장 앞.
158. 대한도덕회 : 서대문구 홍제동
159. 각세도남관 : 소멸.
160. 대한불교-승종 : 미숙해서 법회를 인도하기 까지 이르지 못하고, 공양을 드리러오는
사람들을 위해서 염불을 할 뿐이다.
161. 령주교 : 영명님은 영력을 발휘한다. 그 영력을 사람들이 받아서 생을 누리게 되고, 영 명님의 영은 허욕, 토욕, 물욕등이 없이 거듭 둥글어서 산다.
162. 영생교 하나님의 성회 승리제단 : 창교자 조 희성 1980년 10월 15일.
163. 태을산 단군기도원 : 장차 정신을 되찾고 혈통을 잇고 도맥을 세우게 될 때에 지상은
개벽된다.
164. 한국영생학회 : 종단적 성격을 띤 단체.
165. 하나님의 어린양 예수그리스도 총회제단 : 신앙유신 전도단.
166. 본문부립회 : 경기도 의정부시 노원동 119-60
167. 한국예수교전도관부흥협회 : 경기도 양주군 와부면 덕소리
168. 각세도서관 : 천부님이 인간세계에 화생하셔서 인류를 각세계로 들어갈수 있는 길을 닦아 주셨다.
169. 은혜교 : 대구시 동구 소재.
170. 천불교 : 천진인.
171. 미륵정심교 : 경북포항시 박규주.
172. 궁을도 : 소멸.
173. 대한기독교 장막성전 : 체험주의. 최병준 목사.
174. 중앙예루살렘심정교회 : 박순옥이 운영하다 사라진 기도원.
175. 각세도동관 : 경기도 평택
176. 단군교 : 1930년 10월 설립.
177. 동도법종 : 조화의 도가 선해되어야 한다.
178. 산신교 : 화전민적 생활의 굿풀이.
179. 삼천교 : 태상노군님 조화로 세계만방 허다한 만중생 양생.
180. 용화사 : 물법계통.
181. 봉남교 : 효를 중시.
182. 삼천교 : 봉남교의 분파.
183. 천지대안도 : 미신을 영원히 타파하는 일 - 지난날에는 천지대도로 호칭되었다.
184. 일월산 기도원 : 경북 영양군 청기면 당동, 김 한국.
185. 대한기독교회 : 소멸.
186. 한국기독교 침례회 : 대한기독교회 자리에 위치했었음.
187. 신선수도원 : 소멸.
188. 태백산국조단군봉사회 : 경북 봉화군 소천면 분천리.
189. 일련정종지용회 : 소멸.
190. 천도교 : 포덕원년(1860) 아시아의 동쪽 한국에서 발생.
191. 유대교 : 유대문명의 영적인 양상.
192. 증산도 : 선천의 석가, 공자, 예수등의 모든 성직자들을 지상에 내려보내신 증산도를 믿는 종교.
193. 한림도 : 인류에게 ‘진리의 근본맥’이 전해 내려오다가 여러번 변천하여 오늘날 다시 원 시 반본의 근본진리로 이어짐.
194. 마호멧교
195. 선교 : 참진리를 찾는종교.
196. 대한예수교 장로회 : 칼빈주의에 입각한교.
197. 한국기독교 장로회 : 서울시 용산구, 최 순식.
198. 대한 예수교성경장로회 : 삼위일체를 믿음
199. 대한 예수교 개혁장로회 : 성경의 신봉.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
200. 기독교 대한 개혁장로회 : 하나님, 성서, 말세, 교회등의 교리가 있음.
201. 기독교 대한 감리회 : 복음주의.
202. 그리스도교 대한자유감리회 : 예수의 재림을 믿음.
203. 성결교 : 복음신앙을 고수하며 신앙의 밑바탕으로 함.
204. 조로아스터교
205. 마니교
206. 경교(네슽리아스프파 기독교)
207. 동방정교회
208. 로마 카톨릭
209. 퀘이커교
210. 메노파
211. 모라비아교회
212. 개혁파
213. 새 예루살렘 교회
214. 도덕 재무장 운동
215. 말일 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
216. 유니테리안
217. 보편구원론자
218. 침례회 : 안수를 중시함.
219. 한국보수 침례교회 : 1845년 4월, 성동구 소재.
220. 오순절교 : 성경은 하나님이 인간을 죄와 사망에서 영원히 구원하는 진리이다.
221. 기독교 대한하나님의 성회 : 미국 미조리주 스프링필드에서 조직.
222. 한국 연합오순절교회 : 성경을 교리의 기류로 삼고 유일신을 믿음.
223. 한국 예수교오순절교회 : 충남 대전시 소재.
224. 안수일 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 미국 제7일 예수재림교와 협력하고 있음.
225. 제7일 예수재림교 : 미국의 종교.
226. 참 예수교회 한국총회 :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구주이다.
227. 성공회 : 성부, 성자, 성신의 삼위일체를 근본으로 함.
228. 구세군 : 영국에서 발생.
229. 루터교 : 성서가 신앙의 유일한 규범임.
230. 몰몬교 : 요셉스미스가 발표함.
231. 그리스도의 교 : 2000년 전의 초대교회를 근원으로 함.
232. 나사렛교 : 삼위이시며 유일신이며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믿음.
233. 전도관 : 신구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음.
234. 통일교 : 예수가 한국에 재림할것을 믿음.
235. 왓취타워 성서책자협회 : 1884년 미국 펜실베니아주에서 유래.
236. 여호와의 증인 : 지상천국.
237. 라만야 파
238. 아가 동산
239. 오대양 종교.
240. 대한기독교 하나님의 교회 : 하나님의 교회는 하나님의 경전에 중심한 유일한 교회.
241. 대한예수교재림교회 : 세상 모든사람은 하나님이 지으신 동포형제임.
242. 예수교 한국독립협회 연합회 : 끝 날에 온 교회가 성경 진리안에서 하나가 됨이 하나 님의 뜻임을 믿음.
243. 조선기독교회 : 천국건설을 이상으로 삼음.
244. 기독교 대한복음교회 : 1935년 12월 22일 설립. 하나님 말씀의 장소.
245. 용문산 복음원 : 전국 어느 교파에도 들지않은 종파라함.
246. 한국 예수의 성령교회 : 주 예수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를 사함받음.
247. 퀘이커교 종교친우회 : 입신의 표적 - 침례. 영국의 죠지휙스 설립.
248. 예수교장로회 로고스공의회 : 신구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임.
249. 미국 남장로교 : 1892년 토트가 설립.
250. 월드 단교회 : 1932년 3우러 31일 슬라빅이 설립.
251. 미국로고스 단교회 : 1968년 3월 15일 설립, 임 화영.
252. NCC : 그리스도의 증언자가 되게함.
253. 천도교 : 인내천 사상. 1860년 4월 5일
254. 원불교 : 수도정진.
255. 태종교 : 삼진이란 사람의 성품, 생명과 정기이다.
256. 이슬람교 : 우주만물의 조물주이신 알라 한 분만을 신봉.
257. 바하이교 : 하나님께서 새 시대의 사자로서 바하올라를 내려 보내심.
258. 천리교 : 우주 만물의 창조주 천신을 어버이신으로 믿음.
259. 태극도 : 1918년 4월 28일 전북에서 무극대도교를 설립.
260. 성덕도 : 1952년 5월 설립.
261. 정일회 : 정임의 정사상을 근본사상으로 할얼을 믿음.
262. 일심회 : 세상을 구하기 위하여 나타난 종교이다.
263. 동도교 : 1945년 발생한 종교로서 지상신계가 열릴것을 믿음.
264. 광명대도 : 유물과 유심을 완전합일 시킴은 물론이됴, 인류 영원의 행복을 위하여 궁행
실천키로 함.
265. 세계일가공회 : 1964년 10월 10일 설립. 새 세계건설의 날이 올 것을 믿음.
266. 성령교회 : 소멸.
267. 동방교 : 소멸.
268. 진법종 : 상계동 107.
269. 삼성교 : 중구 을지로 5가 소재.
270. 유교 : 효를 중시하는 전통 사상.
271. 성균관 : 맹자의 학문을 기리기위해.
272. 조계종 : 불법에 귀의하여 진리를 깨달음.
273. 진언종 : 665년 설립.
274. 진각종 : 1954년 1월 27일 설립. 체, 상, 용을 수행의 근간으로 삼음.
275. 원효종 : 1963년 9월 10일 설립. 원효의 사상을 바탕으로 함.
276. 용화종 : 견성오도함.
277. 불입종 : 교종으로서 부처님의 교리를 중시함.
278. 천태종 : 제세만민의 목적구현을 교리로 함.
279. 태고종 : 서기 372년 중국에서 발생.
280. 마호멧교 : 아라비아, 코란이 경전.
281. 타나화이트제식 : 아프카니스탄.
282. 천심도 : 동대문구 소재.
283. 북극동천칠성님 : 종로구 청운동 위치.
284. 신유학 : 송대의 이학, 명대의 심학, 청대의 고증학
285. 파르시스교도 : 이란에서 쫒겨온 조로아스터교
286. 브라만 교 : 인도, 아리안 종교
287. 힌두교 : 주술적, 미신적인 애니미즘에서부터 고상하고 추상적인 철학체계에 이르기까 지의 다양한 종교적 경향을 총칭해서 부르는 이름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288. 시바 신앙 : 시바신을 숭배하는 시바신앙
289. 비슈누신앙 : 비슈누신을 숭배하는 비슈누 신앙
290. 라마 숭배파 : 비슈누신앙에서 나온 신앙
291. 불교 : 석가모니의 사상을 근간으로하여 현세에서 정진. 내세에서 복을 기원
292. 오움 진리교 : 일본의 종교 단체로 독가스 살포로 유명
293. 부두교 : 영화(메이저 리그)에서 본 민족 신앙
294. 유태교 : 기독교와는 다른 유태인만의 종교
295. 유신회
296. 간나가라교
297. 효도교단
298. 환산교
299. 묘지교
300. 묘도회
301. 염법진교
302. 대본교
303. 피엘교단
304. 영우회
305. 성경 강림교
306. 대한정도교
307. 시온파
308. 동도법종 : 성지의 만능세계가 도래하여야 물질만능세계는 구제된다.
309. 산신교 : 종단이라기 보다는 외딴곳에서 화전민적생활을 하면서 점과 굿풀이를 찾아오 는 사람에게 베푸는 것이다.
310. 삼천교 : 삼천은 天․地人의 뜻. 앞으로의 세계는 신세계가 열리니, 태상노군도술 조 화로 살아야 한다.
311. 용화삼덕도 : 종전의 당골손님들이 일이나 생기며 빌러오는 정도이고, 정기적인 의례일 보다는 중앙의 사람이 오면 4~5명정도 모여서 신을 올린다.
312. 천지대안도 : 신주는 50세 이상 가정의 주부들이고, 무식하다. 천지대안교가 본시 안 신주 중심이고, 제주도내에 지부가 6, 7곳이 된다고 하며 소문도 그렇다.
313. 무상교 : 새마음 새생활로 새인생길 확립하여 진실세상 이룩하세 운동을 전개하고 있 다.
314. 천명각 : 천명각은 1960년대에 대전시 태평동 468에 세계종교통일 연구소를 차린 염창 환이 동양철학을 세계적으로 알린다 하여 범종교 통일을 운골하다가 국가보안 법에 위배 입건된 후에는 사라졌다.
315. 통볼교보살회 : 명종계의 불강자가 중생에 대한 대자상정신의 발원으로 전인류의 평 등한 안녕과 복덕의 대범을 지표하는 부처님의 근본정신에 귀일하여 화합하는 대중의 공동광장이다.
316. 시온산예수교장로회 : 1944년 4월 25일, 성일본제국이란 이름의 시온산제국을 건립하 였다. 사단의 제국인 히틀러의 독일과 가짜 제국인 일본의 국체 를 빼앗아 하나님의 통치아래에 둔 나라를 만든다는 것이다.
317. 대한도덕회 : 윤리적 교의를 중심으로 한다. 명명상대와 기외 오교성인들의 가르침을 주축으로 삼는다.
318. 대한기독교 장막성전 : 상도동에 있었던 호생기도원에서 포교하는 말세비밀교회에 매 혹된 유재열을 이끌고 호생기도원 경영자 김모 집사는 막계리 에 옮겼다. 1966년경 옮겨와서 김집사는 간음 현장이 발각되어 기도원의 해산을 보게 되었다.
319. 각세도서관 : 각세교는 구월산에서의 참도 끝에 천하대실 정진무외 무궁조화 명재자기 란 자각과 원각천지 무궁조화 해설사 영귀속계의 16 자형문을 얻었다.
320. 본문불립회 : 석가무니불 대신에 일연상과 일연의 귀다나를 본존으로 삼고, 일본말로 남무 묘법연화경을 독송하고 일본어를 한역하여, 교화홍통을 위한 출판 물로 삼고있다.
321. 대순진리회 : 교주를 도전이란 명칭으로 부르며 중앙에 천자가 이쏘 각각 일정한 영토 를 맡은 제후가 있어서 제후가 관할하는 영토안에선 제후 자신이 왕권을 행사한다.
322. 중국의 도교 : 도교란 선을 구하고 선인이 되는 것을 목적으로하는 종교, 즉 한 조각의 사심이나 사욕도 없는 존재로서 자유로운 자연 그대로의 존재이기 때문 에 가장 심오한 경지는 무위자연의 정신 그 자체와 이것은 우주의 대생 명과 합일된 상태이므로 영생을 모든 자만이 누릴수 있다.
323. 유교 : 유교는 하늘과 조상을 공경하는 제의를 갖고 있고 세속적인 사제제도를 갖고 있다. 가르침은 인간본성의 덕이라는 측면과 도덕적으로 오륜(부자유친, 군신유 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붕우유신)이라는 특수관계의 바탕을 이루는 보편적이 고 실제적이고 본질적으로 휴머니즘적인 성격을 가지며 인간의 실제적이고 잠 재적인 위대함에 초점을 맞추게 되므로 모든인간은 성인이 될 수 있다.
324. 묵가 : 창시자는 묵가 또는 묵자이다, 묵자의 사상은 겸애주의, 사회주의, 공리주의 등 다양하게 불리어진다, 겸애와 천지는 묵자의 사상에서도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 지한다.
325. 법가 : 종교적 철학적인 체계라기 보다는 정치적 행정에 관한 학설이 대부분이었다, 법 가의 중요성은 오로지 진의 천화통일에 보여준 역할때문이며, 이후에는 유교의 전통속에 포섭되고 만다.
326. 동학, 천도교 : 1860년 최제우가 창교한 신흥종교. 동학은 3대 교주 손병희에 의해 천 교도로 개칭되면서 차츰 근대적 종교교단의 면모를 갖추어 1910년 이 후에는 항일 민족운동과 신문회 운동을 전개하였다.
327. 기독교 과학교회 : 종교계보는 그리스도계 창교자는 1879년 Mary Baker Eddy에 의해 서 미국 보스턴에 창설된 교단 Christian science이란 신의 법칙, 선 의 법칙이고 신성의 원리와 법칙을 해명하고 실증하는 것이다.
328. 관성묘 : 박기홍, 김용식(창립협의자), 초대관장은 이전극, 고종 시 진운군, 현설군 신앙 이 항에서 유행하였다. 그런데 무당들의 신앙에 이어서 교리의 해명과 진정한 교율이 철저하지 못했기때문에 지성지존의 교화와 그 실적을 기하고 성경을 광포하여 바른 길로 인도하여 페습을 제거 하고자 하여서 관성교라고 명명하 게 되었다.
329. 대종교 : 1939년에 발생한 대종교의 검거사건과 백백교의 교주살해사건으로 인해서 내 려진 당시 총독부의 해산령에 의해 쇠마의 비운을 겪었다. 1945년 김재풍의 죽음으로 이을 사람이 없는 상태로 소멸됨
330. 왈도파 : 창시자인 삐에르 왈도의 이름을 딴 것. 왈도는 1173년 방랑시인이 읆조리는 성 아렉시스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그의 삷을 따르기로 결심. 문전걸식을 하 며 라틴어를 몰라 사제로부터 번역받은 신약성서의 일부내용을 토대로 하여 예수라 가르친 생활 방식에 대해 설교하기 시작, 곧 그에게 감동받은 사람들 이 그를 따르면서 같은 내용의 설교를 하며 떠돌아 다니게 됨
331. 카타리파 : 기본적인 교리는 신학적 이원론이었다, 구약에 따르면 태초에 하나님은 하 늘과 땅을 창조하셨으나 카타리파는 선한 빛의 하나님은 오로지 영혼의 세 셰만을 창조하였다. 물질세계는 바로 어둠의 사탄이 창조하였다. 영혼은 본 질적으로 선하며 물질은 본질적으로 악하다. 마찬가지로 정신은 선한것이며 유체는 악한 것 이다. 이러한 신앙은 서기 3세기 예언자인 마니가 가르쳤던 동방의 마니교와 유사성을 지니고 있다.
332. 조로아스터교와 기독교 : 인간을 혼돈과 죄에 대해 함께 싸우고 진리, 의로움, 그리고 평화를 이 땅에 실현하는데 힘을 모을 협력자로 본다.
333. 베뢰아 : 베뢰아 학설의 제창자는 성락교회 김기동 목사며 그의 귀신 쫓는 비결을 터 득해서 교회를 부흥시켜 보겠다는 목사들이 많았으며 미주에도 30여명의 목 사들이 비슷한 활동을 하고 있다.
334. 이슬람교 : 이슬람교의 창시자는 무함메드이며 이슬람교에서 여호와 하나님을 절대 주 권자로서 창조주요 알라라고 부른다.
335. 안식교 : 안식교는 처음 시작자요 예언자인 밀러, 하늘 성소를 주장한 에디슨 안식일을 주장한 베이츠 그리고 안식교를 체계화한 화이트 여사가 이교파를 이룬 장본 인들이다. 안식교가 밝힌 기본신조에 의하면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창 조되었으며 생각하고 행동할능력과 자유의지를 가진 자유로운 존재로 창조되 었으나, 몸과 마음과 영혼의 부분이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되어있다고 한다.
336. 통일교 : 통일교는 문선명씨에 의해 시작이 된다. 예수가 나타나 그에게 엄중하게 인류 구원사업을 당부했다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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