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논제 |
*글의 내용 간추리기와 문단 나누는 법을 논술하시오 (5학년)이름 박 정하 |
서론 |
논술문을 쓸 때에는 지켜 주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 있다. 그 중 글의 내옹 간추리기와 문단 나누는 방법이 있는데 이것들은 논술문을 쓸 때 중요하다. 나도 이번에 처음 논술문을 배우는 것이기 때문에 문단 나누는 방법과 글 간추리는 방법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 했다. 때문에 나는 글의 내용 간추리는 방법과 문단 나누는 법을 논술하겠다. |
본론 |
먼저 글의 내용 간추리는 법을 알아보겠다. 글을 간추리는 것은 필요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것들은 털어내는 것을 말한다. 예로 나무를 간추리면 나무의 나뭇잎, 꽃, 열매 등을 털어내고 줄기 뿌리 등 중요한 것을 남기는 것이다. 글을 간추리면 줄거리가 남는데 줄거리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이 중심생각이다. 예로 ‘남 정대 선생님은 얼굴도 멋지고 공부도 잘하고 학생들의 논술문 실력을 쑥쑥 높여주신다.’를 간단하게 간추리면 ‘남 정대 선생님은 짱 이다.’ 라고 나온다. 글을 간추리려면 핵심 단어, 핵심 문장을 찾아내야 한다. 핵심단어는 가장 중요한 단어이고, 핵심문장은 가장 중요한 문장이다. 내용을 간추리려면 보조 문장도 필요한데 보조 문장은 핵심문장을 꾸며주는 문장이다. 정리하여 말하면 내용을 간추리려면 핵심 단어와 보조 문장과 핵심 문장이 필요하다. 줄거리는 중심 문장과 보조 문장을 이어서 하면 된다. 예를 들면 중심문장이 ‘선생님은 위대하다.’ 이면 보조 문장은 ‘선생님께서는 운동을 잘 하신다.’, ‘논술을 잘 가르치신다.’ 라고 할 수 있다. 중심 문장과 보조 문장은 관계를 찾으면 구별할 수 있다. 중심 문장과 각각의 보조 문장은 연결할 수 있지만 각각의 보조 문장끼리는 연결할 수 없다. 다음으로는 문단 나누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한 문단은 줄 바꿈이 일어나는 부분까지이다. 문단을 바꾸려면 줄을 바꾸고 그 다음 문단 첫째 칸을 띄어준다. 그렇지만 예외도 있다. 대화글, 생각을 나타내는 글(따옴표), 기수, 서수가 있다. 기수, 서수는 순서를 정하는 말인데 첫째, 둘째, 셋째, 1.2.3 등을 말한다. 이 것들은 하나의 문단에 포함이 되지만 하나의 문단 안에서 줄 바꿈이 허용된다. |
결론 |
논술문의 기초인 문단 나누는 방법과 글의 내용 간추리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논술문의 쓰는 방법을 알게 되어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것 같다. 문단 나누는 것에도 예외가 있다는 것이 신기했고 다음에는 논술문의 형태에 대하여 더 자세하게 논술문을 써 보고 싶다. |
첫댓글 문단나누기에 대해서 글을 썻는데 본론의 약간 앞쪽에서 문단나누기가 않되었네... 그래도 너 언니 닮아서 잘 쓴다.!!!(언니닮았냐??? 나보다 잘쓴다!!!)
=ㅅ= 화가나네...sorry I'm sorry
차분히 잘 쓴것 같다
글의 내용 간추리는 방법과 문단 나누기 방법에 아주 잘 설명 되어 있다ㅓ.
글의 내요 간초리는 방법,문단나누기 방법에 대해 아주 잘 설명 되어 있어. 아주 좋아좋아
하지만 왜 너는 문단을 나누지 않니???
본론 첫 칸이 안 띄어져 있네// 컴퓨터가 무슨 문제 있나?? 수정할게
잘은 썼지만, 예가 한 4개 정도만 좀 더 있었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