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선용어
와이어(Wire : 금속줄) 풍선 조형물을 만들 때 쓰이는 각종 철사줄.
홀셀러 (Wholesaler : 판매상) 풍선이나 관련상품을 다양하게 갖추어 파는 업자.
템플릿 (Templates : 싸이즈기) 풍선을 같은 크기로 불어내기 위해 만든 싸이즈 박스. 두꺼운 종이나 합판 등에 구멍을 뚫어 사용하기도 한다. 디스크 형태로 만든 제품과 슬라이드 사이즈 두 가지 종류가 있다. 각각의 틍징과 장점이 있으나 작업공간이 확보된 경우에는 탬플릿을 사용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현장에서 직접 작업하는) 에는 슬라이드 사이즈기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타이 니들 (Tie Needles : 디스크 타이용 바늘) 헬륨풍선을 빠른 속도로 불어 묶기 위해 디스크타이를 사용하는데 이때 쓰이는 타이용 바늘침
트윈벌룬 (Twin Balloon : 이중풍선) 조그만 풍선을 큰 투명 풍선 안에 넣어 주입구를 함께 묶어 놓은 것으로 생일이나 파티장식에 많이 사용되는 기법이며 헬륨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안과 밖의 풍선 모두에 헬륨을 넣어야 터지지 않는다.
스파이럴 아치 (Spiral Arch : 나선형 아치) 클러스터를 엮어 나갈 때 나선형으로 줄무늬가 만들어진 아치
스톡 프린트 (Stock Prints : 판매 인쇄풍선) 여러 가지 기본 무늬가 인쇄되어 있는 판매용 인쇄풍선. 별, 하트, 음표, 장미꽃 무늬 등 다양한 모양이 인쇄되어 있으므로 행사의 성격에 따라 어울리는 연출이 가능하다.
스퀘어 팩 (Square Pack : 사각 쌓기) 8인치, 5인치, 8인치, 5인치 형식으로 4클러스터의 크기를 달리하여 엮은 칼럼. 완성되면 사각기둥처럼 표현된다. 큰 풍선의 마지막 부분끼리 자연스럽게 만나는 모양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자연스러운 사각기둥의 형태로 표현되며 스탠딩이나 아치 형태로 만들었을 경우 색상을 조절하여 보는 각도에 따라 새로운 모습이 연출된다.
스웨그 (Swag : 곡선가랜드) 2-3개의 곡선으로 만든 천장에 매달린 가랜드.
셀프 씰링 밸브 (Self-Sealing Valves : 자동 씰링 밸브) 18인치 이상의 알루미늄 포일 풍선은 헬륨이나 공기를 주입하고는, 따로 묶거나 씰링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씰링된다.
씰런트 (Sealant : 내부코팅) Hi-Float 라는 내부 코팅제를 이용해 풍선 내부를 코팅한다. 이러면 헬륨이 새어나가는 것을 막아 일주일이상 풍선을 떠 있게 할 수 있다.
씰 (Seal : 접착) 풍선으로부터 공기가 새어나오지 않도록 목부분을 막는 것. 주로 고무풍선은 손으로 묶고, 알루미늄풍선은 비닐 씰링기로 접착한다.
SDS (Skistimas Design System : SDS 패널) 가로2피트(약 60센티) 세로4피트(약120센티) 크기의 철망으로 각 구멍에 풍선을 끼워 넣어 사용토록 되어 있는 패널이며, 벽장식이나 무대의 백드롭 장식으로 주로 쓰인다. Skistmas 라는 풍선장식가가 개발한 것으로 직사각형 뿐 아니라 반원형이나 직각모양 등 다양한 형태의 패널이 있으며 뮤럴보다는 쉽고 설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세이프티 스탠드 (Safety Stand : 안전받침대) 헬륨탱크가 쓰러지지 않도록 지지해 놓는 받침대
로프 (Rope : 줄) 조형물이나 장식을 고정시키는데 사용하는 줄
리본 랙 (Ribbon Rack : 리본 걸이대) 다량의 색깔 리본을 꽂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걸이대.
리테일러 (Retailer : 소매상) 최종소비자를 상대로 판매하는 사람
레귤레이터 (Regulator : 풍선 밸브) 헬륨풍선을 불 때 헬륨탱크에 부착해 사용하는 헬륨주입 밸브와 노즐 등의 장비.
PVC 파이프 (PVC Pipe) 풍선 조형물을 만들 때 쓰이는 플라스틱 파이프.
포트폴리오 (Portfolio) 전문적 작업을 위해 만들어 놓은 기록들. 주로 사진이나 각종 디자인 등으로 소비자에게 보여줄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풀 플로트 (Pool Float : 수상풍선) 풍선을 불어 수영장 위에 띄어 놓은 장식물
폴리부틸 스틱 (Polybutyl Sticks : 풍선막대) 주로 인쇄풍선 등을 불어 막대에 꽂아 줄 때 쓰인다.
패킹 (Packing : 아치엮기) 아치를 만들 때 낚시줄에 클러스터를 엮어 나가는 기술.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다.
오버 인플레이트 (Overinflate) 너무 많이 분 풍선
옥시데이션 (Oxidation : 산화) 열이나 직사광선, 습기 등에 의해 풍선은 산화된다.
마일라 쉬팅 (Mylar Sheeting : 은박지) 선물포장 등에 쓰인다.
마일라 리본 (Mylar Ribbon : 알루미늄 리본) 테이블 장식 등에서 헬륨풍선을 묶는 은박계통의 리본을 의미하며 실내가 아닌 옥외 행사에서는 사용을 지양한다. 그 이유는 마일라 리본은 전기가 통하는 전도체이기 때문에 옥외행사에는 풍선이 날아갔을 경우 전기줄에 합선 등의 원인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일라 (Myla : 알루미늄 풍선) 알루미늄 은박풍선이며 일명 마일라 풍선으로 통하는 것은 알루미늄풍선의 제조과정에 쓰이는 원료의 이름에서 기인했다.
뮤럴 (Mural : 벽장식) 그물망을 이용해 벽면에 각종 모양이나 풍선 벽을 세우는 것.
모노필라멘트 라인 (Mono filament Line : 낚시줄) 풍선을 엮을 때 사용하는 낚시줄. 풍선의 크기와 용도에 따라 굵기를 결정하는데 일반적인 11인치 아치를 엮을때는 20호줄을 많이 쓴다. 바다낚시에서 사용되는 두꺼운 줄 (바다낚시 8호)도 많이 사용하는데 굵은 줄을 사용하는 이유는 패킹 할 때 힘껏 잡아당겨도 낚시줄과 풍선의 마찰에 의한 풍선손상이 덜하기 때문이다. 초보자의 경우 간단한 장식에는 260Q 풍선으로 패킹을 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미니 마일라 (Mini-Mylars : 작은 은박풍선) 9인치의 알루미늄풍선. 공기를 넣어 사용한다.
마이크로 미니 벌룬 (Micro-Mini balloons : 미니 은박풍선) 지름 4인치 미만의 작은 알루미늄 풍선으로 센터피스의 밑받침 장식이나 선물포장용 소품으로 쓰이며 크리스마스 트리의 장식으로도 사용된다.
메탈릭 벌룬 (Metallic balloons : 금속칼라 풍선) 금박, 은박 등의 알루미늄 포일 풍선을 의미하며 메탈릭 칼라 벌룬은 고무풍선에 금색 또는 은색의 색상을 입힌 것이다.
라이너 피트 (Liner Feet : 라인 길이) 칼럼을 엮어 아치나 가렌드, 스탠드 등을 만들 때의 총 길이
리프트 팩터 (Lift Factor : 부력) 풍선에 헬륨을 넣었을 때 떠올릴 수 있는 무게를 말한다. 11인치 풍선 한 개의 부력은 약 10그램 정도이며 47리터 헬륨탱크 1통의 부력은 480 ~ 500그램 정도이다.
레이텍스 메탈릭 (Latex Metallic : 금속칼라 고무) 고무풍선에 금속칼라를 입힌 풍선. 금색, 은색이 대표적이다.
레이텍스 (Latex : 라텍스 고무) 풍선의 원료가 되는 고무
쥬얼톤/젬톤 칼라 (Jeweltone/Gemtone colors : 보석톤 칼라) 불었을 때 속이 훤히 비쳐 보이는 풍선 색상군.대부분 색상 앞에 보석의 이름이 붙어 보석의 특징인 투명성을 상징하게 된다 (예: 에메랄드 그린, 루비 레드 등)
인플레이션 (Inflation : 풍선 불기) 풍선을 부는 것. (물가상승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임프린트 벌룬 (Imprint Balloon : 인쇄풍선) 고무(라텍스)픙선에 인쇄한 풍선을 판촉용 인쇄풍선(CUSTOM IMPRINT BALLOON)과 일반적인 판매용인쇄풍선(STOCK PRINT BALLOON) 을 총칭한다.
하이플로트 (Hi-Float : 내부코팅제) 무독성 액체코팅제로 풍선내부에 넣어 장기간 풍선을 떠 있도록 하는 액체물질. 주로 쓰인다. 하이플로트는 코팅제의 상표이다. 퀄라텍스가 풍선의 상표인 것 처럼….
힐리움 게이지 (Helium Gauge : 헬륨 게이지) 헬륨탱크의 개스 잔량을 나타내는 게이지를 말한다. 이론적으로 헬륨은 47리터 탱크에 가득 채워졌을 때 2200 정도의 압력을 가지게 된다. 국내에서 공급되는 헬륨 개스는 가득 채운 상태에서 압력 1800 정도가 나온다
힐리움 (Helium : 헬륨) 비인화성 가스로 풍선을 띄울 때 사용한다.
히트씰러 (Heat Sealer : 씰링기) 알루미늄 은박풍선을 불어 접착할 때 사용하는 열 접착기.
핸드펌프 (Hand Pump : 손 펌프) 손으로 간단히 풍선을 불 수 있도록 만든 펌프. 주로 요술풍선을 불 때 사용되어 진다.
40인치 패들 벌룬 (Forty Inch Paddle Balloon : 40인치 대형풍선) 애드벌룬 효과를 내기 위한 대형 풍선으로 둥그런 모양이 아니라 넙적한 모양이 나온다. 실외장식보다는 대형 볼룸(BALL ROOM)장식에 많이 사용되며 환타지 플라워 기법으로 대형 스컬처에 응용하기도 한다.
프로트 타임 (Float Time : 체공시간) 헬륨풍선이 공중에 떠 있는 시간. 온도나 기후 그리고 헬륨풍선내부의 코팅여부에 따라 체공시간은 증감한다. 기본적인 도표를 참고하며 각자 경험에 따른 노하우를 습득하여야한다.
피싱 웨이트 (Fishing Weights : 무게추) 풍선부케 등 헬륨풍선을 고정시키기 위한 무게 추. 사고의 방지를 위하여 모든 센터피스 장식이나 호일풍선에는 각각의 풍선에 무개추를 달아주어야 한다. 피싱웨이트의 모양은 엽전이나 토큰의 형태로 많이 만들며 각 회사의 특징을 살리기 위하여 개별적으로 제작하는 경우도 있다.
패션 칼라 (Fashion Colors : 파스텔톤) 일반 기준색상인 스탠다드 칼라와는 달리 아이보리, 라일락, 틸, 피치 등 파스텔 색상 계열의 풍선류.
듀플리켓 (Duplecate : 2개 풍선) 두 개의 풍선을 묶어 놓은 것으로 4클러스터를 만드는 기본 모양이다. 두 개의 듀플리켓을 더하여 4클러스터를 만든다. 세 개의 듀플리켓이면 6클러스터가 된다.
디스트리뷰터 (Distributor : 중간 판매상) 생산업자로부터 풍선을 공급받아 최종 소비자나 소매상에 물건을 공급하는 자.
디스크 (Discs) 헬륨풍선을 빠르게 묶기 위한 동그란 모양의 플라스틱 디스크. 헬륨풍선을 날아가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피싱웨이트' 와는 다르다.
데코레이팅 팀 (Decorating Team : 장식전문팀) 풍선 장식가들로 이루어진 장식 팀.
더블 스파이럴 (Double Spiral : 이단나선형) 보통의 스파이럴 가랜드와 달리 2클러스터를 사용해 스파이럴을 엮어 나가는 것. 즉, 2개씩의 풍선을 십자로 겹쳐지게 계속 엮어 나가는 것.
실린더 브라켓 (Cylinder Bracket : 헬륨탱크 고정대) 헬륨탱크를 넘어지지 않도록 받쳐 놓은 고정거치대.
커링 리본 (Curing Ribbon : 풍선 리본줄) 헬륨풍선을 매다는 긴 줄. 각양각색의 리본 줄이 있으며, 끝을 말아 올릴 수 있어, 장식 효과를 더욱 낼 수 있다.
커스텀 임프린트 (Custom Imprint : 인쇄풍선) 고객의 사업로고나 메시지들을 풍선에 인쇄해 좋은 것. 주로 개업행사에 쓰이며, 풍선을 컵, 스트로우(풍선막대)와 함께 제공한다.
컵 (Cups) 인쇄풍선을 묶어 받치는 것. 스트로우와 한 조로 되어 있다. 인쇄풍선의 받침을 의미한다.
칼럼 (Column : 기둥) 같은크기의 풍선 묶음(Cluster)을 수직으로 계속 엮어 나간 것. 칼럼을 일직선으로 세워두면 스탠딩, 아치형태로 만들면 풍선아치, 길게 늘여 놓으면 가렌드가 된다.
클러스터 (Cluster : 묶음) 풍선 장식을 위한 낱개의 풍선을 3개, 4개, 5개 등으로 묶어 놓은 것. 풍선장식의 기본이 된다.
클립 (Clips) 풍선을 불어 묶기 위한 클립. 테이블 어렌지먼트나 SDS 패널에 사용되는 9" 마일라 풍선의 주입구를 막는데 사용되며 여러 개의 풍선을 동시에 빠르게 묶을 수 있다.
캐어 앤 피딩 카드 (Care and Feeding Card : 안내카드) 풍선배달이나 어린이에게 나누어주는 헬륨풍선의 경우 취급상의 주의사항이나 기타 내용을 적어 주어야 하며 외국의 경우 반드시 이런 안내카드를 사용하도록 법으로 정해 두었다. 우리의 경우도 어린이나 비전문가가 다룰 경우 반드시 안전에 관한 안내를 해주어야한다. 은박풍선의 경우 전동열차에서 자칫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데 아직 이런 안전에 관한 홍보는 많이 부족한 것 같다.
캐디 (Caddy : 소품통) 헬륨가스통에 매달아 사용하는 소품통. 풍선이나 헬륨장비 소품 등을 넣어 두고 쓰기에 편리하다.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크기나 위치를 변형시켜 사용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비 벌룬 (Bee Body Balloon : 벌 풍선) 벌 모양을 만들기 위한 특수 풍선. 321Q Bee Body 이라고도 한다.
260벌룬 (260 Balloon : 요술풍선) 요술풍선을 의미하며, 260은 불었을 때 두께가 2인치, 길이가 60인치임을 나타낸다.
벌룬 트위스트 스컬쳐 (Balloon Twist Sculpture : 요술풍선 만들기) 요술풍선을 이용해 동물모양이나 기타 다른 모양을 만드는 것. 이벤트 행사시 피에로가 만드는 요술풍선 (일명 매직풍선) 모양을 일컫는다.
벌룬 스컬쳐 (Ballon Sculpture : 풍선 조형물) 풍선을 이용해 각종 대형 조형물을 만드는 것. 각종 캐릭터나 원하는 모양을 프레임(구조물)을 사용해 만든다.
벌룬 릴리스 (Balloon Release : 풍선 날리기) 다량의 헬륨풍선을 풍선 백이나 풍선박스에 모아 두었다가 일시에 하늘로 날아올 리는 기술. 대형행사의 개막식 등에 주로 쓰인다.
벌룬 인 더 박스 (Balloon In The Box : 풍선 선물박스) 박스를 열 때 풍선이 튀어나오게 만든 일종의 선물포장 박스. 박스 외면은 리본이나 꽃으로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다. 대형 체육대회의 개막식 (올림픽, 전국체전, 월드컵 등)에 많이 사용되며 최근에는 고무풍선이 아닌 애드벌룬이나 종이 풍선 등도 많이 사용된다. 벌룬드롭 박스와는 구별되는 것이 이 것은 헬륨풍선으로 상승 효과를 내는데 있다.
벌룬 플라워 (Balloon Flower : 풍선 꽃) 5“ ~ 11” 크기의 풍선으로 5개~ 12개정도의 풍선을 꼬아서 꽃 모양으로 만든 풍선장식.
벌루너리(Balloonery : 풍선판매가게) 풍선 판매를 위한 풍선 가게. 이벤트 소품이나 파티용품, 문구나 팬시 전문점, 꽃집이나 선물 포장점 등 풍선과 어울리는 업종과 겸하는 것이 매출이나 홍보 면에서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다. 물론 매장의 위치나 주변 상권, 그리고 유동인구의 연령 및 성별, 직업별 분포를 감안하여 주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예를 들면 종합병원의 입구에는 꽃집이나 선물포장점이 어울린다)
벌룬드롭 벌룬 박스 (Balloon Drop or Release Box : 풍선 박스) 풍선 떨어뜨리기나 날리기를 위해 풍선을 담아 두는 박스. Balloon Bags(풍선 백)과 같은 용도이다. 다만 벌룬 백과 다른 점은 상자외부에 행사의 목적이나 주체를 홍보할 수 있는 문구를 삽입할 수 있고 내용물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신비감을 줄 수 있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벌룬 드롭 (Balloon Drop : 풍선 떨어뜨리기) 일정 시각에 천장이나 공중에 매달린 풍선 백 안에 많은 풍선을 불어넣어 일시에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기술. 오픈행사나 정당행사 등에 주로 쓰인다. 로고를 삽입하여 홍보를 겸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풍선내부에는 질소개스를 넣어 떨어질 때 비처럼 쏟아지는 효과를 낸다. 일반공기를 사용하게 되면 작은 공기의 흐름(에어컨, 온풍기, 창문으로 들어오는 바람 등)에도 풍선은 흩날리게 되어 하강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래서 공기보다 무거운 질소개스를 사용한다. 질소는 공기보다 비중이 크고 불연성이라 안전하며 가격도 저렴하므로 이러한 용도로 많이 쓰인다.
벌룬 백 (Balloon Bags : 풍선 백) 비닐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커다란 풍선주머니. 헬륨풍선의 날리기나 풍선 떨어뜨리기에 쓰인다. 최근에는 그물망을 이용한 백을 많이 사용하며 비닐이나 플라스틱재질은 홈파티 등의 소형행사에만 사용하고 있다.
벌룬 아티스트 (Balloon Artist) 벌룬아티스트라고 말하는 사람이 너무 많다. 벌룬아티스트의 기본적인 의미는 풍선장식 예술부분의 기술과 컨셉을 가진 개인을 말한다. 풍선장식가란 풍선장식을 만들어 판매하는 풍선장식업자를 의미하고 벌룬아티스트란 만드는 작품의 재료비나 인건비와는 무관하게 순수한 작품을 만드는 사람이라고 구분하고 싶다. 즉 10만원의 재료비로 20만원의 장식을 만드는 사람은 풍선장식가, 그리고 10만원의 재료비로 무한정의 가격을 만드는 사람이 벌룬아티스트이다.
프레임 풍선장식에 사용되는 프레임의 재료는 알루미늄 파이프와 알루미늄 로드가 주로 사용된다. 파이프는 속이 비어있는 형태이며 로드는 속이 꽉찬 막대형이다. 파이프는 16, 19, 21, 24 mm가 사용 되며 로드는 6 ~ 9mm 를 주로사용한다. 파이프의 용도는 아치나 스탠딩의 프레임으로 또는 대형조형의 외부 틀 제작용으로 사용되며 로드는 실내용 행잉이나 조형의 작은 프레임으로 사용된다.
오토매틱 레귤레이터 (Autometic Regulator) 풍선의 상승효과나 하강효과에는 일반공기가 아닌 헬륨이나 질소개스가 사용된다. 이러한 개스를 주입하여 풍선장식을 하게될 때에는 사이징 템플릿이나 슬라이드 사이즈를 사용하며 개스의 낭비와 많은 작업시간이 소요되므로 비효율,비경제적인 작업이 된다. 오토매틱 레귤레이터는 이러한 시간 및 재료의 낭비를 막기 위해 풍선의 크기를 입력하여 작동시키면 원하는 크기만큼의 개스가 주입된 후 자동으로 밸브를 막아주는 장치를 장착하였다. 헬륨풍선 작업에서는 시간 및 재료의 단축을, 질소개스의 작업(질소는 매우가격이 저렴하다. 전기사용료와 인플레이터의 감가상각, 시간적 손실을 감안한다면 큰차이가 없음)에서는 사이즈를 맟추는 시간을 줄여준다. 다만 장비가 워낙 고가(100만원 이상) 이므로 부담스럽기는 하다.
인플레이터 ( Air - Inflator = 풍선부는 기계) 풍선을 불기위해 만든 전동펌프로 여러가지 모양과 가격대로 나누어진다. - 콜드 에어인플레이터 (Cold Air -Inflator) 풍선에 주입되는 공기의 온도를 일정하게 하기위해 냉각기를 부착한 최신형 인플레이터. 제조원 미국 (모터는 국산 L사의 제품임) - 에어인플레이터 (Air - Inflator) 일반적인 전동펌프이며 가장 많이 사용된다.미국산과 국산이 있으며 국산도 2-3종이 있으나 성능과 가격을 고려하며 사용하는것이 바람직하다. 미국산의 경우 11" 크기로 불었을때 약 20만개 정도의 모터 수명을 가진다고 하는데 정작 중요한것은 모터의 수명보다는 사용자의 관리와 보관이다. (과열시키지 않고 청결을 유지) -핸드 펌프 (Hand Pump) 손이나 발을 사요하여 풍선을 부는 수동식 펌프는 대형작업에는 바람직 하지않다. (인력과 시간 낭비) 발펌프와 손펌프 모두 2-3 종씩 시중에 유통되고 있으며 특히 손펌프는 260Q 등의 요술풍선을 불기위해 만들어 졌으므로 기타 풍선을 불기에는 바람직하지 못하며 고장 및 불량의 원인이 된다.
에어필드 어렌지먼드(Air-filled arrangement = 풍선소품장식) 풍선을 불어 부케,테이블장식,벽장식 등에 사용하는것을 의미하며 Delivery 나 Centerpiece 등의 소품장식을 총체적으로 부르는 말이다.반드시 풍선만을 사용하는 게 아니라 리본이나 컬링테이프, 꽃등의 소품을 이용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