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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취급시 필수사항
. 보일러 취급자가 명심할 사항을 크게 분류하면 다음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 1) 보일러를 항상 안전하게 다루어야 한다.
-보일러는 내부에 압력을 가진 열량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폭발하면 그 폭발력이 가중되어
보일러의 파손뿐만 아니라 인명 및 재산상의 피해가 크다.
따라서 일상적으로 취급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고 수시로 상태를 파악하여 이상 유무를 점
검하고 정비 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2) 보일러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보일러에 사용하는 연료는 한 번 연소하면 다시 재생할 수 없다. 그러므로 연료의 취급이나
연소지식 등을 충분히 숙지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해야 한다.
- 3) 보일러 보전을 항상 태만하지 않도록 헤야 한다.
-보일러는 평소 손질여하에 따라 그 수명이 달라진다. 철저한 정비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보일
러의 수명을 연장시킨다는 의미이다. 그러므로 항상 점검에 만전을 기하고 부로우다운이나 청
소, 검사 수리를 철저히 하여 보일러에 손상이나 부식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 4) 취급하는 보일러에 대해서 평소 완전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 당해 보일러의 특성이나 구조 관련 부속품의 특징 및 취약점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
다. 특히 보일러와 연관되는 배관 계통을 숙지하여 밸브 등의 역할을 충분히 알고 있어야 한
다.
§ [2] 보일러의 증기발생의 계통
. 원수는 연수기에서 연수되어(압력 1.5-5 KG/CM2 )급수탱크로 급수된다. 급수탱크의 수위는
볼탑으로 부터 자동적으로 일정수위가 유지되며 전원스위치를 넣으면 급수펌프가 작동하며 (동
시에 약주기가 작동) 급수 스트레이너에서 불순물을 제거시켜 급수펌프를 퉁해 하.부헤드부로
압송된다.
. 보일러에 급수된 물은 버너연소에 의해 가열되어 보일러 정상수위의 증발 면에서 증발되어 주증
기 밸브를 거쳐 부하 측에 공급된다.
§ [3] 운전 조작
(1) 운전준비 점검
- 1) 급수 계통
∴급수탱크(응축수 탱크)의 보유 수량 확인
- 부족시 보충수라인의 밸브나 볼탑의 작동이 원활한가 확인한다.
∴금수 배관계통의 밸브 열림 확인
- 밸브가 닫힌 상태로 가동되면 과부하 또는 동작 부의 순간 마모에 의해
펌프가 고장을 일으키거나 수명단축의 요인이 됨.
∴급수펌프의 배기 밸브를 열어 공기를 배기 시킴
- 장기 휴관시 또는 공기의 유입이 있을 경우
- 2) 연료 계통
∴경유용 보일러
① 전원의 전압 확인
② 버너와 콘트롤러의 접지 상태 확인
③ 오일저장탱크에 오일 유.무 확인 및 연료밸브 개폐 확인
④ 연도의 댐퍼가 열려있는가 확인.
∴가스용 보일러
① 가스의 공급 관의 밸브가 열렸나 확인.
② 가스공급압력 확인.(사용자가 정확히 숙지해야 한다.)
③ 메인 버너 및 착화가스밸브의 열림 확인,
④ 가스라인 누설확인.
⑤ 자동안전차단 밸브 개폐확인.
(2) 운 전 .
- 1) 자동판넬의 모든 스위치가 OFF 상태로 되어 있는지 확인후 MAIN 전원을 ON시킨다.
- 2) 자동판넬의 전원 스위치를 ON시킨 후 급수펌프의 스위치를 자동으로 전환한다.
- 이때 보일러의 물이 없으면 저수위 상태이므로 경보음이 발생하며 자동 급수된다.
- 3) 주증기 밸브를 닫고 버너 스위치를 ON시킨다. '
- 4) 증기압력이 1~2 KG/CM2 가 되면 보일러를 정지시킴.(전원스위치 OFF)
- 5) 배수변을 열어 관수를 완전히 배수시킨다.(배수배관은 항시 사용하므로 꼭 설치해야 한다)
- 이때 저수위 경보음 확인
- 자동급수 및 정상수위의 급수펌프 정지 확인
- 6) 다시 2)의 과정으로 연속 운전시킨다. '
- 7) 설정된 압력 하에서 자동정지 되는지 확인한다.
- 8) 압력차단 기능에 이상이 없으면 주증기 밸브를 서서히 열어 정상가동 시킨다.
- 9) 연소전환스위치는 사용부하에 따라 고연소 · 저연소 위치에 놓고 사용하고 착화상태를 확인
한다.
(3) 운전 정지
- 1) 버너스위치를 OFF시킴
- 2) 증기압이 1KG/CM2 이하로 떨어지는 것을 확인후 주증기 밸브를 닫음.
- 3) 급수가 정상수위에 되어 있나 확인 후 급수펌프 스위치를 OFF시킴.
- 4) 전원스위치를 OFF시킴
- 5) 주전원 스위치를 차단시킴
- 6) 오일 및 가스등 연료공급 밸브를 닫음
§ [4] 운전중 주의사항
(1) 주증기 밸브는 천천히 연다. (급히 개폐하면 관내 수위가 변동하여 일시적으로 저수위가 되는
수가 있다)
(2) 운전중 단수 또는 정전일 경우 보일러는 정지상태로 두고 통수 또는 통전할때까지 기다린다.
(3) 착화미스나 실화로 이상 음이 들릴때에는 가동 스위치를 OFF시킨 후 화실과 연도의 가스를
송풍기를 작동시켜 파지시킨후 재 착화시킨다.
만일 착화연소가 되지 않을 때에는 운전을 정지시킨 후 오일탱크내 연료의 유,무 오일펌프의 유
압(가스시 가스공급압력), 화염검출기(착화장치), 노즐 등 점검한다.
§ [5] 부속품의 조작 및 취급
(1)압력스위치
증기압력을 1.5~9Kg/cm2 (최고압력미만)까지 자유로이 조정할 수가 있다
압력스위치는 압력조절나사와 편차조절나사로 on-off하여 연소를 제어 한다(압력조절나사
위치:정면에서 우측상단,편차조절나사위치:정면에서 좌측상단)
*압력스위치의 조정방법(300KG/HR이하)
① 압력스위치의 압력조정나사를 7Kg/cm2에맞춘다
② 압력스위치의 편차조정나사를 2Kg/cm2에맞춘다
*압력스위치의 조정방법(500KG/HR이상)
① 고압력 스위치의 압력조정나사를 7Kg/cm2에 맞춘다.
② 고압력 스위치의 편차조정 나사를 2Kg/cm2에 맞춘다.
③저압력 스위치의 압력조정나사를 6Kg/cm2에 맞춘다.
④저압력 스위치의 편차조정나사를 1Kg/cm2에 맞춘다.
(2)수주관의; 보수점검
1)수면계 유리 교환1) 수면계 유리 교환
① 균열 및 또는 누수로 인하여 유리를 교체할 때는 보일러를 정지시키고 압력이 0KG/C㎡
상태임을 확인하고 작업에 임한다(*안전에 유의)
② 수면계의 볼트를 모두 풀어낸다.
③ 커버를 떼어내고 유리를 조심스럽게 제거한다.
④ GASKET을 깨끗이 제거한다.
⑤ 새것으로 교체한 후 역순으로 조립한다.
2) 전극봉의 청소 ,
- 전극봉에 부착물(스케일)이 생기면 FLOATLESS S/W의 오작동의 원인이 된다.
① 결선을 표시한 후 역순으로 한 개씩 풀러 낸다.
② 전극봉에 부착되어 있는 스케일을 헝겊등으로 으로 깨끗이 제거한다.
③ 제거한 후 테프론으로 감아서 끼워 넣는다.
④ 선이 바뀌지 않도록 다시 결선한다.
(3) 버 너
1) 노즐의 청소 (경유용)
- 버너를 장기간 사용하면 노즐선단에 카본이 부착되어 연소가 불안전 해지며 불착화의 현상을
일으킨다.
① 버너를 고정시킨 플랜지를 풀어 버너몸체를 노내에서 서서히 꺼낸다.
② 버너의 브라스트 튜브를 위로 향하게 하여 잘 고정시킨다.
③노즐 복스로 노즐을 풀러 낸다. (노즐복스가 없을 경우는 디퓨져의 위치를 표시한 후 풀
러내고 몽커스패너로 분해환다.)
④ 노출을 돌려 노즐 칩을 분해한다.
⑤ 이들 부품을 등유등에 넣고 칫솔등 으로 소제한다.
⑥조립시 디스크와 여과기가 풀리지 않게 조심한다.
※ 노즐은 오랫동안 사용하연 분출공이
마모되어 분출량이 많아지므로 1~2년 사용후 새 것으로 교환 한다.
2) 화염 검출기 청소 (경유용)
- 화염감지기의 수광면이 SOOT등으로 오염되어 있으면 불착화의 원인이 되므로 풀어서 수광
면을 부드러운 천으로 깨끗이 닦아준다.
3) 점화봉의 청소 (경유용) .
- 점화봉의 선단에 카본이 부착되면 방전이 불안정해지고 확실한 착화가 되지 않으므로 점화
봉을 소제해 주고 디퓨져 및 점화봉의 간격을 아래 그림과 같이
조정한다.
4) 가스용 버너 점화봉 및 화염검출기의 위치
5) 솔레노이드 가스밸브 조정 방법.
① MODEL : BRAHMA EG12L (Siow Open 방식)
·전원 공급시 핀H의 조절에 따라- 개방 초기 가스 시간이
조절된다.
·조정방법은 캡T를 풀어내고 핀H를 돌리면 된다.
(+)방향은 초기 점화량이 QK르게 진행되며 (-)방향은 초
기 점화량이 늦어진다.
·전체 가스량은 나사B를 풀고 손잡이 C로 조정하게 되어 져 있다.
·조절방법은 (+)방향으로 돌리면 가스량이 증가하고 (-)방 향은 가스량이 감소한다. B로 조정
하게 되어있다.
②Dungs(Mvdle)-----------------Slow Open Type
·방 식 : Fast Stroke Adjustment 장치와 Hydraulic Brake 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초기
.점화유량 개방시간과 전체 유량조정의 능력을 갖추고 있다.
·초기점화유량 : 캡(T)을 풀어내고 핀 Q(Fast Stroke 조정 Adjustment)을 돌 려서 조정하면
된다.(조정범위 0~70%)
-개방시간 : 20초
-(+)방 향 : 초기 점화 가스량 증가
-(-)방 향 : 초기 점화 가스량 감소
· 전체가스량 : 평판 머리형 볼트(R)를 풀고 뭉치(P) 조정(Hydraulic Brake)을 손으로 잡고 돌리면
서 조정한다.
-(+)방 향 : 전체 가스량 증대
-(-)방 향 : 전체 가스량 감소
조정이 끝난 후에는 나사(R)을 다시 쥔다.
(4) 급수펌프
1) 급수 스트레나의 청소 (사용자측 공급)
- 급수 스트레나가 막히면 급수량이 줄고 급수압력이 변한다.
① Y형 스트레나의 캡을 줄어 후 필터를 커내 이물질을 제거한다.
② 조립시 공기의 유입이 되지 않도록 잘 조립한다.
2) 취급시 주의사항
①공회전은 펌프모터의 손상을 가져오므로 절대 삼가한다.
② 급수밸브가 닫혀있는 상태에서는 운전을 절대 삼가 하여야 한다.
③ 오랫동안 운전중지시에는AIR COCK을 열어 물을 빼내어야 한다.
이 경우 수초간 공회전 시켜 가능한 물을 빼준다.(오래시키지 않도록 주의)
④ 동절기에는 핍프의 동파우려가 있으니 ③항을 꼭 지켜준다.
⑤ 오래 사용하면 RUNNER나 MECHANICAL SEAL등이 마모되어 급수량이 줄고 경우에 따라
급수불능이 되니 이때는 이것들을 교환한다.
⑥ 처음 시운전이나 전원이 바뀌었을 rud우는 모터의 회전방향을 꼭 확인한다. (220V 단상일
경우 제외)
§ [6] 안전장치
(1)안전밸브
-보일러의 최고사용압력에서 압력이 자동 분출되도록 한 기계적인 안전장치
-전기적으로 압력제어가 되지 않을 경우 증기압에 의해 분출 됨
(2) 압력스위치
-설정 상용압력에서 버너 연소작동을 정지시켜 설정압 이상의 압력을 제한시킴.
-정지 후 압력하강 시 재 가동시킴.
(3) 저수위 차단장치
-전기적으로 물수위를 센서에 의해 감지하여 버너가 저수위때 연소되는 것을 방지함.
(4) 연소 안전장치(P>T>R)
-버너의 두뇌로써 착화 또는 연소중 이상 발생시 버너를 차단시킵
(5) 미연소 가스 배출장치
-노내메 잔류한 미연소 가스를 배출시키는 기능으로 30초동안 프리퍼지하는 기능.
(6)과열방지장치
-보일러 포화수의 온도를 감지하여 설정온도이상이 되었을 때 버너의 연소를 차단시킴.
(7) 연료공급안전장치
-가스의 공급압릭 부족시 안전차단
☞설정압력이하로 가스가 공급되거나 공급이 중단되었을 경우 버너기능을 차단한다.
-가스의 공급압력 초과시 안전차단
☞설정압릭이상으로 가스가 공급되거나 노내압 이상으로 압력이 상승시 버너의 기능을 차단함.
(8) 가스누설안전장치
- 메인 밸브의 내부누설로 가스가 노내의 유입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보일러 정지시 가스누설로 전후압력차에 의한 정지신호로 버너의 작동이 되지 않도록 함.
(9) 배기가스상한스위치
- 배기가스의 상승시 버너의 기능을 정지하는 장치,(설치검사품에 한함.)
§ [7] 보일러의 물 처리
(1) 보일러 물처리의 필요성
보일러 운전시 생기는 수질에 기인한 장해는 내부로부터 모르는 사이에 서서히 진행되어 급격
한 큰 장해로 나타난다. 급수 중의 경도성분(칼슴. 마그네슘) 및 실리코카가 함유되어 있는 경우
보일러 운전에 의해 농도가 상승하여 보일러에 SCALE부착 ,부식, FOAMING, CARRY-OVER등이 나타난다.
이 때문에 열효율의 저하, 심할 경우 과열팽창으로 인한 튜브의 파열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철은 산성의 물, 염기성의 울이 접촉되면 보일러에 부식 등을 초래하게 된다.
이 때문에 효과적일 부로우 다운(BLOW-DOWN), 경수 연화장치, 첨관제투입 등의 방법을 병행
실시하게 된 다.
(2) 주요장해가 되는 요소
1)스케일의 장해
보일러 내부에 함유된 불순물(칼슴, 마그네슘, 실리카등)이 전열부 등에 석출하여 부착하는 현
상으로 스케일이 부착하연 효율의 저하와 전열부의 과열원인이 된다.
강재의 강도는 약 350℃ 부근에서 저하되며 전열부가 과열되면 강도의 저하에 의한 팽창파열
등의 사고로 직결된다. 특히 관류형의 구조는 전열면의 부하가 크므로 SCALE에 의한 관벽의
온도 상승도 커서 작은 스케일이라도 큰 장애의 원인이 된다.
※스케일 부착에의한 수관의 관벽온도의 상승 |
※스케일의 열전도율 |
※스케일 부착에 의한 보일러 효율의 저하 |
☞대책
스케일 부착의 주 요인인 칼슘, 마그네슘의 농도는 당사에서 보급되는.경수연화장치에 의하여
완전히 제거 할 수 있으나 실리카(SIO₂)는 제거되지 않는다.
그러나 보일러수의 산 소비량(PH8.3*P알칼리도)이 실리카의 1.7배 이상되면 스케일로 변하지
않고 가용성의 규산 소다로 되어 배출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당사에서 지급되는 청관제로 해결하면 된다.
① PH조정과 강력 분산작용으로 부로우 다운에 의해서 배출
② 연속 부로우율 7 ~ 10%에서 조정 유지됨
2)부식장해
용존가스(O₂, CO₂)에 의한 전면적인 부식과 철녹 등의 축척 부착에 의한 국부적인 부식이 있
으며 국부 부식은 작아도 깊게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를 요한다.
부식이 크게되는 원인은 PH적절하지 않거나 응축수로부터 부식생성물 유입, 휴관중, 용존, 산소
의 유입 등을 들 수 있다.
☞대책
적절한 PH의 조정(관수 11 ~ 11.8)과 탈산처리, 공기와의 접촉을 차단하게 되는데 당사에서 지급
되는 청관제로 이를 대응한다.
① PH의 조정과 탈산작용
② 금속표면에 방식피막(마그네타이트 : Fe₃O₄)을 형성 시켜 부식방지
3) 캐리오버(CARRY - OVER)장해
증기 중에 보일러수가 혼합되어 증기의 품질이 저하하는 현상으로 크게 2가지 유형이 있다.
① 포오밍(FOAMING)현상 : 보일러수의 농축과잉, 유분의 혼입에의한 기포 발생
② 프라이밍(PRIMING)현상 : 급격한 부하변동 등에 의한 대량의, 비수발생 캐리오버 장해는
증기의 칠이 저하됨은 물론 경도성분, 실리카등이 함입되면 증기를
사용하는 기기 등에 부착하여 중대한 고장을 일으킬 수 있다.
☞대책
① 적절한 부로우 다운 실시
② 급수처리의 철저 (경수연화 장치, 청관제 투입)
(3) 부로우 다운(BLOW - DOWN)
급수중의 불순물과 처리약제의 고형물질들은 보일러 내에서 일부는 불용물이 되고 그외의 물
질은 보일러 관내에 농축되어 보일러 운전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고형물질의 농도가 높아져 하
부에 슬러지로 침전되거나 스케일로 부착되어 보일러 관내에 많은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또
관수의 농도가 높아지면, 캐리오버에 의한 과열기, 터빈, 각라인 등에 장해사고가 유발되고 관
부식 및 스케일도 생성된다.
따라서 이들의 장해를 예방하기 위해서 보일러 외처리로 불순물을 제거하고 , 내처리로 가능한
필요이상의 약제를 주입하지 않아야 하지만 보일러에 농축된 ,고형물질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부로우 다운을 실시해야 된다
☞부로우다운 실시 요령 (전부로우 다운 : 1일 1회 실시)
① 증기압력이 1 ~ 2 KG/C㎡ 가 되면 보일러를 정지시킴
④ 배수변을 열어 관수를 완전히 배수시킨다
-이때 저수위 경보음 확인
-자동급수 및 정상수위의 급수펌프 정지 확인
§ [8] 동 결 대 책
-동절기 동결가능성 있는 곳에서는 운전정지후 전부로우를 시킨다.
(1) 전원을 차단한다.
(2) 주증기변, 본체배수변을 열고 보일러 수를 완전 배수시킨다.
(3) 응축수탱크(급수탱크) 및 급수배관내에 있는 물을 완전 배수시킨다.
(4) 급수펌프 입구 측에 급수 스트레이너 플러그를 풀어 배수시킨다.
(5) 급수펌프의 및 드레인변을 열어 펌프내의 룰을 배수시킨다.
(6) 기타 경수연화장치는 배수가 되지 않으므로 외부 보온 등으로
동결위험을 방지하여 준다.
§ [9] 장시간 운전정지시 휴관처리
운전중인 보일러의 부식을 방지하는데는 매우 세심한 주의가 기울여지고 있으나 가동정지가
되어 있는 보일러에는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
그러나 1주일 이상되는 장기휴무일 때 보일러의 관리 부주의로 인하여 예상치 못한 부식이
일어날 위험이 있다.
(1) 보일러 정지 후 반나절쯤 경과되었을 때 보일러 수를 저수위경보가 울릴 때까지 부로우 시킨
다.
(2) 약주입장치와 급수펌프가 같이 연동되게 열선되어 있나 확인한다. (만약 되어있지 않으연 결
선을 연동되게 바꾼다.)
(3) 약주입장치의 다이얼을 평소보다 3배정도 높게 설정한다.
(4) 급수펌프 스위치를 수동으로 맞추어 놓고 급수시킨다.
(5) 주증기변을 전개시킨 상태에서 보일러가 만수 되면 급수를 정지한다.
(6) 주증기변과 급수변을 닫는다.
§ [10]경수연화장치 (OPTION) ,
(1) 목적
물속에 함유된 스케일(관석) 형성의 주성분인 칼슴, 마그네슴을 제거하여 보일러의 수명연장 및
지속적인 효율유지, 연료비절감등이 있다. ,
(2) 기본원리
물 속의 칼슘, 마그네슘이온을 강산성 양이온 교환수지가 흡착 제거하며 이온교환수지의 흡착제거
능력이 떨어지면 소금물로 수지를 재생시켜 연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3) 작동 싸이클(1 CYCLE = 24시간으로 설정시)
1) 1단 계 : 채 수(SERVICE) 2) 2단 계 : 역 세(BACKWACH)
원수가 단단하게 압축된 '수지층을 통과함으로써 역세 시킴으로 수지층을 푹신하게 만들고 수지
물 속에' 함유되어 있는 경도 성분을 제거하여 사이 사이에 낀 이울질을 제거하며 수지가 재생
여과하는 작용을 한다. 될 수 있는 준비상태가 된다.
3) 3단 계 : 재 생(BRINING) (4) 4단 계 : 세 정(SLOW RINSE)
포화된 수지층에 염수를 투입하여 수지를 재생 완속 세정은 수지층에서 염수를 제거하며 통과
시킨다. 수량이 조정처리되므로 수지층을 세척하여 원수
를 재처리할 준비를 하여 준다.
5) 5단 계 : 물 채우기, 급속세정(BRINE REFILL & PURGE)
최종 급속 세정주기로 다음 재생에 필요한 일정한 수량의 물이 소금통에 두입됨과 동시에 수
지층을 세척하며 단단하게 압축시키고 원수로 인한 이물질을 씻어내므로 높은 원수처리 효과
를 가져온다.
(4) 특성
1) 수지의 흡착능력 : 수지 1 L 의 능력은,총경토45PPM의 물 1TON을 정수 시킬 수 있다.
2) 작동 사이클(재생주기) : 최소 24시간, 최대 7일간격(수질 및 연수기의 용량에 따라 재생주기
를 설정한다)
3) 1CYCLE 중 2시간 동안(타이머를 설정 시 1:00부터 3:00까지)은 연수화의 작용이 중단된다.
※ 보일러 사용을 가급적 피하고 불가피한 경우는 2시간 이상 사용 가능한 써비스 탱크 설치
4) 전원은 110V 또는220V 60Hz 이며 보일러와 상관없이 24시간 공급해야 된다.
5) 원수의 압력은 보일러 사용과 관계없이 항상 1.5-5KG/C㎡ 가 유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4) 성능
경수연화장치의 연수화 능력은 원수의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르다.
채수량 =45*수지량(L )/원수 총경도(PPM)
(45는 수지의 흡착능력)
(5) 설치 방법 및 주의사항
1) 원수의 압력은 1.5-5KG/C㎡ 가 유지 되도록 하여야 하며 1.5KG/C㎡ 이하 일 경우는 반드시
가압 펌프를 설치하고, 5KG/C㎡ 이상일 경우는 감압밸브를 설치해야 한다.
2) 급수탱크에의 보급수 컨트롤장치(전자변 및 볼탑)는 반드시 출구 쪽에 설치한다.
· 적합한 상태
· 적합한 상태 (단 전자변보다는 후루트스위치를 설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부적합한 상태 (전자변을 이용한 입구 측에 설치는 작동불능의
결과를 초래함.)
3) 필히 실내에 설치하여 0℃이하가 되지 않게 한다.
4) 배관시 무리하게 힘을 가하지 않는다.
5) 보일러등 압력용기에 직접 연결하지 않는다.
6) 원수 입구 측에 40℃이상의 온수가 들어가지 않게 한다.
7) 연수기를 2대 이상 설치할 경우 각각 병럴로 연결하고 입· 출구에 척크밸브를 설치한다.
(6) 운전
1)준비
① 투입 : 소금물통 바닥에서 10cm정도 높이까지 물을 붓고 표시된 량의 소금을 넣으면 다음
부터는 물을 붓지 않아도 된다.
② 공기빼기 : 원수측 및 연수측 밸브를 잠그고 적색 재생다이얼의 홈에 드라이버를 밀어 넣
어서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BACK WASHDP 화살표를 맞춘다.
그후 원수측 밸브를 조금씩 열연서 배수구로 공기가 빠지는 것을 확인 한 후
배수구로 물이 나오면 깨끗한 물이 나올떠까지 3-5분간 통수한다.
2) 운전
① 적색 재생다이얼을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BRINING & RINSE와 BRINE REFILLWNDRKSD
P중간에 두고 통전한다.
② 그러연 자동으로 재생다이얼이 돌아 10분간 소금통에 울을 채운 후 SERVICE에서 멎으며
배수의 유출이 징지되고 채수가 된다.
ⓓ 채수도중 즉시 재생을 행하고자 할 때는 적색 재생다이얼을 START에 맞추어 통전하면 곧
재생을 시작하고 이후 자동운전 된다.
§ [11] 청관제 정량 주입핍프 (OPTION)
관수처리의 일환으로 청관제를 급수와 함께 관내로 투입시키는 펌프이며 급수펌프와 연동 작동
하게 된다.
(1) 운낀
1) 약액탱크에 청관제를 보충한다.(회석비 등에 유의한다)
2) 펌프 헤드 상부와 토출 조인트 호스너트를 풀고 부속된 찌터펌프를 이용하여 공기를 제거하
고 약액이 나올 때까지 흡입한다.
3) 토출호스를 끼우고 호스너트를 조여준다.
4) 급수펑프를 수동 가동시키면 청관제 주입펌프도 같이 동작된다.
(2) 약액 주입량 결정(다이얼 설정)
1) 주입량 조정범위는 0 ~ 10까지 이며 (0 ~ 30㎖/MIN)
2) 나비형 볼트를 푼다.
3) 지시 판에 해당 눈금을 맞추고 힘껏 조여 준다.
(3) 회석비 및 투입량
1) 회석비: 청관제 1 : 연수 Y = (ℓ : ℓ)
Y={(25 * 60)/(160*급수펌프유량 (TON/HR)}-1
2) 투입량 = Q
Q = 급수펌프 유량(TON/HR) * 160 * 1/6 * (Y+1)
(4) 청관제의 특징
1) 강력한 보호피막의 형성으로 부식이 방지된다.
2) 키레이트제가 함유되어 있어 스케일을 방지한다.
3)고농도이므로 관류보일러에는 최적이다.
4)주성분은 중합인산염계로 안정된 약품이다.
(5)사양서
성상 |
액 성 |
표준사용량g/톤HR |
표준사양온도 |
무색 |
알카리 |
30 ~ 150 |
20 ~ 90℃ |
§[12]정기 보수 점검표
점검시기 |
점검항목 |
점검요령 |
매일 |
보일러수의 부로우 다운 |
ㆍ운전 전에 1회 저수위경보 부자가 울릴때지 부로우 시킴 ㆍ보급수가 연수로 되어 있나 확인 |
저수위 점검 |
ㆍ전원을 넣고 본체 부로우 변을 퇴수를 시켜 저수위 경보가 울리나 확인 |
|
가스 및 공기압력스위치 |
ㆍ운전후 설정한 것과 동일한가 확인 |
|
증기 압력 확인 |
ㆍ운전후 증기압력 스위치가 설정한 것과 압력계의 것이 동일한가 확인 |
|
매 1 ~ 2개월 |
버너 노즐 소재 |
ㆍ스패너로 노즐을 풀어서 등유로 청소 |
착화용 전극봉 점검 및 소제 |
ㆍ그을음이 부착되어 있으면 헝겊등으로 깨끗이 닦아 준다. |
|
디퓨져,드라프트관의 소제 |
ㆍ그을음이 부착되어 있으면 등유로 소제 |
|
화염감지기의 수광면 소제 |
ㆍ화염감지기를 풀어서 부드러운 헝겊등으로 깨끗하게 닦아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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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수 스트레나 |
ㆍ점검 소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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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스트레나 |
ㆍ뚜껑을 떼고 스트레나를 등유로 소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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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3개월 |
제어반내의 점검 |
ㆍ단자나 릴레이의 조임 나사 등이 풀렸으면 꽉조임 ㆍ내부를 마른 헝겊등으로 닦아준다. |
전극봉 소제 |
ㆍ전극봉을 풀어 샌드페이퍼나 헝겊등으로 소재 |
|
본체내부의 점검 |
ㆍ본체의 검사구를 풀어 내부의 SCAL등 점검하고 물로 닦아냄 |
|
매 6개월 |
안전변의 취출압력 점검 |
ㆍ압력스위치를 보일러 최고사용압력에 ?추어 운전, 증기가 토출되면즉시 연소를 정지 시킨다. |
*주기별로 보수 점검을 실시한다.
§[13] 고장 원인 및 대책
가스보일러
이 상 현 상 |
원인 |
대책 |
CO2농도 낮음 불꽃이 뜸 |
용기내의 가스 증발량 감소 (LPG용기에 의한 가스공급시) |
.용기 저충전 |
에어댐퍼 개도 과도 |
.에어댐퍼 개도 조정 |
|
가스훨타 찌꺼기 과다 |
.가스훨타 분해청소 |
|
가스공급압혁 저하 |
.가스공급관 점검(구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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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이 불안정하며 불꽃 이뜸 화염소화 |
가스공급압력 변동 연소해드위치 불량(길이) |
.적절한 압력조정기 선정 (통과유량, 조정 압력...) |
가스 미터기 고장 |
.미터점검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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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작은 화염이 매연과 함께 연소 |
가스 밸브시트 불량 |
.밸브시트청소 |
완전차단 안됨 |
.가스 훨타 청소 |
|
화염이 붉고 CO2농노가 높다 |
가스공급압력 과다 |
.조정 |
에어탬퍼 개도 과소 |
.조정 |
|
FAN이 축에 느슨하게 고정됨 |
.꽉 죄어준다. |
|
점화 안됨 |
초가 가스량이 너무 적음 |
.조정 |
점화트랜스 불량 |
.재 점화시도 |
|
전극봉 연결선의 단선 |
.체크 |
|
누전차단변 개페않됨 |
.교환 |
|
공기 / 가스비 부적당 |
.재조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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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염 검출 실패 |
화염검출 연결선 단락 |
.조정 |
화염검출기 고정위치 부적당 |
.확인 |
|
화염검출신호 전류 약함 |
.조정 |
|
화염검출기 그을음 낌 |
.확인(전선 굵기) |
|
화염검출가 접지에 접촉 |
.청소 |
|
버너 곤트롤러 고장 |
.교환 |
|
콘트톨러 리셋 복귀안됨 |
리셋트 시기 부적당 |
.최소(40초이상 2분정도후재시도) |
버너 가동후 접화되지않고 시퀸스를 반복 |
가스압력 스위치, 공기압력 스위치 설정압력 부적당 |
.조정 |
가스 압혁조정기 불량 |
.교환 |
|
FAN모터 기동 안함 |
록 아웃 리셋트 안됨(버너른트톨러 내부 누설감시 콘트톨러 ,모터 오버로드) |
,리셋트 |
타이머, 보조 릴레이 고장 |
.교환 |
|
휴즈(제어전원용, 모터용.VP2F(N)내부) 끊어짐 |
.교환 |
|
모터 또는 마그네트 코일 끊어짐 |
.교환 |
경유버너
고 장 |
원 인 |
대 책 |
버너가 작동되지 않는다. |
주전원 차단 |
.주 전원 점검 |
수동 복귀 스위치 및 저수위 스위치 차단 |
.수동복귀 스위치 및 저수위 스위치 점검 |
|
스위치 작동 불량 CONTROL |
.콘트럴스위치 점검 ,프로텍트 릴레이셋트 버튼을 눌러서 복귀를확인 |
|
버너 모터는 회전하는데 오일이 분사되지 않는다. |
오일탱크가 비어있다. |
.연료를 보충한다. |
오일탱크가 막혔다. |
.배관내의 공기르르 오일펌프 오일휠터의 공기변을 열고 공기를 완전히 제거 한다. .이물질 확인 |
|
배관의 메인 밸브가 잠겼다. |
.메인밸브를 열고 버너에 연료를 공급한다. |
|
배관이 가늘고 길다. |
.배관의 굵기를 15mm 이상으로 키우고 굴곡을 줄인다. |
|
오일휠터 오일펌프 휠터 연료탱크 휠터가 막혔다. |
.분해하여 이물질을 ?Mt이 세척하고 드레인 콕크를 열어 이물질 및 물 등을 배출한다. |
|
배관내에 공기가 들어 있다. |
.배관의 접속부를 잘 조인다. .펌프 및 기수분리기의 공기변으로 공기를 제거 한다. |
|
노즐이 막혔다. |
.노즐 청소 |
|
버너 모터는 회전하는데 오일이 분사되지 않는다. |
오일 펌프의 압력이 낮다. |
.압력을 조절하여 유압을 높이고(10-15㎏/㎠)기어의 마모 상태를 점검한다. |
카프링 불량 |
.카플링 마모 파손 점검 |
|
오일은 분사되는데 점화가 되지 않는다. |
기어펌프의 유압이 낮다. |
.펌프의 유압조절 및 펌프 교환 |
전극봉의 위치 불량 및 전극 간극 불량 |
.전극봉의 간격을 2 ~ 3mm로 맞춘다. |
|
전극봉 파손 |
.교환 |
|
전극이 단자에 접촉되지 않음 |
.점화 드리선을 점화 트랜스 단자 접촉 확인. |
|
점화 트랜스가 탔다. |
.교환 |
|
1차 공기압력 및 양이 과다 |
.적절량이 되도록 조정 |
|
버너 모터는 도는데 오일이 분사되지 않는다. |
연료탱크의 연료 부족 오일배관 EH는 오일펌프에 공기,증기 등으로 오일이 막혔다. |
.연료 보충 ,기수분리기 및 오일 펌프의 공기면으로 공기 및 증기를 제거 한다. |
오일펌프의 압력이 낮다. |
.압력조정벨브 점검,CUT-OFF 밸브점검 |
|
노즐이 막혔다. |
.노즐분해 청소 |
고 장 |
원 인 |
대 책 |
불완전 연소 |
배관 속의 공기가 차였다. |
.기수분리기 및 오일펌프 공기변 으로 공기를 제거 |
분사 압력이 불규칙하다 |
.오일펌프의 분사압력 조정 (10~15) |
|
확산기가 철매로 막혔다. |
.확산기를 분해 깨끗이 청소 |
|
연료 소모량이 과다하다. |
.보일러 사양에 맞게 연료 소모량 조정 |
|
굴뚝에서 검은 연기가 난다. |
.댐퍼 조정 |
|
굴뚝에서 흰 연기가 난다. |
.과잉 공기가 과대하므로 댐퍼 조정 .연도가 수분으로 젖어 있다. |
|
연료의 공급 부족 |
.불완전 연소의 대책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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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내압이 너무 높다. |
.보일러 연소실에 철매제거 ·보일러 연도의 댐퍼 조정 |
|
공기량이 적다. |
.댐퍼로 완전 연소되도록 조정 |
|
연료 연소량이 과다하다. |
.보일러 사양에 맞게 연료 소모량 조정 |
|
버너모터 도는데 오일이 분사되지 않는다. |
커프링 불량 |
.커프링 점검 및 공회전 상태 점검 |
모터가 역으로 회전한다 전자변 작동불량 |
.전원으로부터 회전방향 점검 .1, 2차 전자변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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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도중의 소화 |
점화볼량일 때의 항목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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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장치 작동 |
.리미트 컫트롤 수동복귀 저수위 장치 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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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관의 불량 |
.집광렌즈 청소. .광전관 삽입 위치 확인 |
|
노즐이 막혔다. |
.노즐점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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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펌프의 흡입불량 |
배관파이프 및 오일펌프에 공기가 들어 갔다. |
.오일배관 점검 및 오일펌프의 공기 제거 |
오일펌프 훨터 및 스트레너가 막혔다. |
.분해하여 슬러지 및 회분청소 |
|
밸브가 열리지 않았다. |
.흡입 잊 토출밸브 점검 |
|
오일펌프의 마모 |
.오일펌프 교체 |
|
커프링 불량 |
.커프링 교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