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날개신앙13(11편 무형과 유형 교회, 유튜브교회 #활공교회)
https://youtu.be/0bTLrsHuD1k
찬송가: 내주의 나라와 208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여자여 내 말을 믿으라 이 산에서도 말고 예루살렘에서도 말고 너희가 아버지께 예배할 때가 이르리라
23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요4
(예배는 장소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성령님과 진리의 성경을 통해 예배하는 것이 예배며 그 개인과 공동체가 교회이다 즉, 근본은 성경 묵상이 예배이며 그들이 교회이다 교회의 건물과 조직은 이들의 활동을 더욱 돕는데 있을 뿐이지 본질은 아니다 왜냐하면 예배의 대상인 하나님은 시공간을 초월하시는 영이시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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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무형교회의 구분 시작:
루터와 칼빈에 의해 무형교회 분류
반카톨릭적 견해로 시작
유형적 카톨릭에만 구원이 있다에 반기로 시작
교회 전통성 권위주의 월권 유린
너 여기떠나면 출교 시킨다 지옥가?
교회 지상주의 교만 부패 지속
카톨릭 부패에 속하지 않은 구원 받을 자가 있다 무형 교회 개념 탄생했다
제 모교 한국성서대의 독립교회 정신도 여기서 탄생한것이다 한기총 전광훈 총회장도
카톨릭교황의 과정을 밟는게 현실이다
교단화 될 수록 교단장의 부패나 교단의 부패를 따라 가거나 영향 받을 수 밖에 없다 또는 교단 창시자의 오류를 무조건 따라야하는 부패에 빠질 수 밖에 없다 성경으로 돌아가라는 한국성서대의 독립교회의 정신과 같이 교단화 교단총장화 교리지상주의로 희석된 유형교회의 단점을 극복한것이 초교파 한국성서대의 지향점이며 제가 담임인 활공교회의 거룩한 정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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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교회 해야 할 교리지상주의란?
종교개혁자라고 예외는 아니다
루터의 구원파적이요
칼빈의 예수님 비신성화, 예정론이다
비신성화란 카톨릭의 마리아 하나님 우상화에 반대하여 예수님의 마리아 난자 잉태설은 동일하게 인정하여되 마리아도 사람이고 예수님도 인간에 더 가깝다는 것이다
하지만 성경에 의하면 예수님은 마리아의 난자가 아닌 성령으로 잉태되고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것이다 그러므로 완전한 신이시요 완전히 새롭고 깨끗한 독립된 인간으로 잉태 되신것이다 이 신학은 침례교에 가까우며 칼빈 교단교리에 의해 이 진리를 부정 할 수 없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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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예정론의 큰단점으로 인해 그의 예정론은 정통보수교의 주장이라도 수용될 수 없다 이것이 과연 성경적인가? 구원 예정 받은 사람이 계속 타락해 교만해도 구원 받는가? 성령 받아 구원 받을거 같은 사람도 그의 고범죄적(죄를 일부러 고집) 타락을 계속 방치될 수 없을 것이며 구원 예정 받지 않은 자가 난 원래 구원 못 받으니 아예 타락해 살거라는 사람도 생길 수 있다 비예정 불구원자같은 사람도 그의 타락을 방치 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런 비성경적 교단교리의 창시자의 소해를 무조건 따라야하는 유형교회 교단의 교리교단주의를 배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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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시각성 보편성)교회란?: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딤전3 15
벽돌 목회자가 존재 함, 조직화된 공동체가 있다 그 예의 교회는
카톨릭 교회, 개신교 건물 교회
성례(성만찬, 세례)가 행해짐
그러나 목회자만 성례를 집행한 것은 아니다 성경에는 집사도 세례를 집행 하였고 성령을 체험한 바울은 성례를 집행하였다 성경적으로 목회자만 한정된 것은 아니라 본다
알곡과 가라지 같이 공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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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비시각성 특수성)교회란?:
고린도에 있는 하나님의 교회 곧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룩하여지고 성도라 부르심을 받은 자들과 *또 각처에서 우리의 주 곧 그들과 우리의 주 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들에게
고전1 2
건물이라고 한정된 곳이 아닌 모든 각처의 성도 공동체를 일컫고 있다
수직적시간 공동체 교회:
과거-노아집사 ~ 미래-휴거전 성도
수평적 세계 공동체 교회:
-현재 미국 유럽 한국 교회, 북한 이슬람의 지하교회 성경을 목상하고 예수님을 머리로 두는 현재 세계의 모든 교회를 말함
즉, 건물 성례 개념 떠나 예수님 고백하는 모든 자들
믿음 소망 사랑의 고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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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형교회 2 곁다리(곁가지)교회: 선교회(구제 교회,
가정교회, 네비게이토, ccc 대학생선교회, 밥퍼 노숙인 선교회)
호스피스 사역 그 현장이 교회, 유튜브 교회 온라인교회등
목적- 최대한 구원의 열매를 맺기 위해
다양한 접촉점 구성
최근 제 활공교회의 예로 유튜브 교회로서 아무때나 핸드폰 손안에 전도 양육하여 가까운 교회 정착을 돕는다
저의 활공교회는 현재 명함 전도지, 노방 찬양 진행하고 있으며 이런 온라인 교회는 성장시 벽돌로 지어진 유형교회로 전환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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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성:
반복되는 팬데믹 대비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에서든 모든 곳에서
전도, 양육, 정착, 편의성 제공,
개척의 용이성, 건물유지비 없음, 헌금강요로 부터 자유, 건물건축 중 파산방지, 성도간 갈등에서 자유(남여간 불순한 일, 세대간 대립 다툼, 교역자 평신도간 판단 모함)한 것은 비대면으로 인간관계 갈등의 심화를 방지 할 수 있다
외국의 온라인 교회 예들)
출처-해외 사례를 통해 보는 온라인 교회의 한계와 가능성 | 뉴스앤조이
http://www.newsnjoy.or.kr/news/articleView.html?idxno=3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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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에 영국에서 탄생한 온라인 교회 Church of Fools는 홈페이지를 통해 예배를 송출했다 2주는 8000명이 찾아왔으며, 많을 때는 4만 명까지 출석
(St. Pixels은 리더십을 구성하면서 조직과 체제를 정비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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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hurch는 크게 세 부류 대중을 목표로 설정했다. 지역 교회 출석이 어려운 이들, 예배 공동체를 찾지 못한 이들, 여행이나 직장 문제로 교회 출석이 어려운 이들이다. 단순 방문자와 교회 멤버십을 구분하고 구성원과 성례 중심으로 미팅을 진행하기도 했다.
(2004년에 웹 목회자로 임명된 앨리슨 레슬리(Alyson Leslie)는 수도원적 영성 공동체를 지향한다. '기도, 연구, 사회적 책무'라는 모토를 가지고 약 7000명의 멤버십을 유지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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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에도 온라인 교회가 등장했다. 1996년 프로젝터를 이용해 창고에서 예배하던 LifeChurch.tv
는 2009년 13개 온라인 캠퍼스를 두었다가 2016년에는 26개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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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신앙 생활이 성도에게 만족감을 줄 수 있을까? 2004년 Pew Internet & America Life Project 보고서에 의하면 응답자의 64%가 영적·종교적 이유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며 만족도도 상당히 높다. 새로운 방식으로 타자와의 연결과 영적 경험을 추구하는 이의 필요를 채워 주고 있다. 또한 장애를 비롯해 여러 가지 이유로 교회 출석이 어려운 이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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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온라인 교회
죽알성(죽기전에 알아야 할 성경지식)교회, 온누리교회 출신 목회자 cgn 퐁당등...저의 활공교회도 태동 중이다
출처-'[풀영상] "온라인 교회"에 대한 모든 것(1)|뷰릿지 33회'
https://youtu.be/MPE7O4qIfvM
공신력이 있는 cgntv의 온라인 교회 설명이다
오프라인(유형교회) 온라인(무형교회) 교회는 상호보완적이며 코로나로 온라인 교회가 생긴것이 아니고 미디어의 발달로 이미 진행 되던것이 앞당겨 졌을 뿐이라 한다
온라인으로 성만찬이 실제 실행 되기도했다
한날 한시 각집마다 포도와 빵을 준비하고 동시 진행 되었던 실제 사례도 있다 코로나가 끝날지라도 상호보완적 관계는 계속 더 발전 진행되어야 할것을 두분 초대 목사님은 말씀 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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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 전문가의 조언을 보면
우리가 이 두 가지 형태의 교회를 간과해서는 안 될 이유는 만약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교회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면 유기체로서의 교회
(롬 12:15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 엡 3:6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와,
조직체로서의 교회를
(마 18:15-17, 20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인 곳에는 나도 그들 중에 있느니라
, 행 6:1-6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받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그들에게 맡기고
),
무시하는 ‘무교회주의’가 되기 쉽고, 반대로 눈에 보이는 유형교회만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외형적 제도 조직만을 강조하는 가톨릭교회와 같은 ‘교회 지상주의’로 빠지기 쉬울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건물 성례 조직 구성만 잘하면 부패해도 된다는 교만을 의미.
조직과 교회본질(선교 거룩)을 잊어선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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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 건물이 본질이 되버린 유형교회의 교회부패 예들)
성도들의 헌금으로 1년 20번씩 목회자의 해외여행 즐김, 무당방언 인정 않음 유형 교회 내서 출교, 교회 건물 건축 위해 성도들의 부동산투기 동참유도, 오프라인이라 성도들이 다 보이니 일거수일투족 성도들 감시 맘에 안들면 마구잡이 모함 비난 설교...
목회자가 하나님이 되어져 버린 대표적인 유형 교회 부패 예이다
이를 지양하는 것이 무형교회 온라인 교회의 대표적 필요성이라 하겠다
교회는 공동체를 이루어 성례가 행해지고 각종 봉사를 이루는 조직적인 유형 교회적 요소와 이같은 모습이 약화된 선교적 차원으로 각종 접촉점을 이루어 예수님을 고백하여 성도화 시키는 무형 교회적 요소를 같이 이루는 두가지 요소화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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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 아버지, 건물화 되고 성례화 된 조직된 유형교회 이것이 약화 되더라도 선교적 차원의 주님을 고백하게 하여 성도화 하는 무형교회 다 필요 합니다 그러나 각 교회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다들 장점만을 본 받아 온전히 성장하는 온 세계의 교회 되도록 다 인도하여 주시 옵소서 활공교회도 선교차원에서 시작 된 것이 유형교회로 수년내 부흥하는 역사가 있게 하여 주옵소서 그러나 요한복음의 4장 근본처럼 장소에 상관없이 성령님과 진리로서 근본을 잃지 않고 항상 예배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