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이나 기타 인테리어에서 활발하게 사용하고 있는 목재 합판에 대해 써보려합니다.
워낙 방대한 자재들이 있어서 사진상으로 보시면 헷갈리는 경우가 있으나 일부 특이한 패턴이나
특징을 유심히 보시면 익숙해질 것 입니다.
1.MDF 합판
일반적으로 인테리어 공사시 많이 사용되며 보편적으로 널리 이용이 되는 자재중 하나 입니다.
한면은 매끄럽고 한면은 살짝 거친면이 있으며 해당 면에 해당하는 작업이 진행하기도 합니다.
나무를 가공하여 고운 입자를 접착제를 혼합하여 압축 가공하여 탄생합니다.
습기에 약하며 세워두면 휘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지만 마감 진행형으로 꼭 필요한 자재입니다.
2.OSB합판
목조주택에서는 절대 빠질수 없는 자재중 하나이며 목재를 파쇄하여 접착제와 함께 가공하는 제품입니다.
면이 대부분 거칠고 기후변화 적응력이 높고 변형이 적어 가공도 용이합니다.
대부분 벽체나 지붕에 사용이 되며 바닥면은 T&G합판으로 가공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3.낙엽송 합판
일명 라찌합판이라고도 불리우며 인테리어 내외장 마감형태로 구성하여 많이 시공하는 편입니다.
습기에 강하고 방수용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며 대중적인 아이템으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4.라미날 합판
다양한 패턴과 모양지를 사용하여 꾸밀수 있으며 일반 합판에 코팅지를 접착하여 가공한 제품입니다.
비교적 얇은 규격의 제품이 생산이 되며 가설 및 컨테이너 내부에 사용되지만 요즘은 인테리어에서도
적지 않게 사용하기도 합니다.
5.미송 합판
미송 합판은 습기에 강하고 일반 합판에 비해 몇배 강한 강도를 가지고 있는 제품입니다.
습기에 노출되어 변형이 되었을때 건조가 되면 다시 복원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또한 가볍고 튼튼하여 대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6.일반 합판
천연소재로써 감촉이 좋고 강도가 높으며 미관이 좋은 제품입니다.
건축시 내외장용으로 많이 사용하며 원목을 재단하여 서로 접착제를 이용하여 제작합니다.
접착제에 따라서 내수,준내수용으로 구분지어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7.자작나무 합판
미관상 부드러운 미색으로 자연스러운 나뭇결이 인상적인 제품입니다.
친환경적이며 온도와 습도에 안정적으로 변형이 적고 평면 유지도가 우수합니다.
비교적 가격이 상당히 비싸지만 강도가 매우 우수하며 절단면의 무늬를 노출하면 색다른 디자인으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8.코어 합판
경질 목재를 띠 모양으로 절단 후 심재를 접착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인테리어 마감재로 많이 사용이 되고 가구나 도어 그리고 건축 내장재로 널리 이용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