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동이 안걸리는 경우....
그다지 어렵지 않은 몇가지 경우에 대하여 한번 알아볼까요?
1. 자동변속기의 레버가 P/N에 있지 않은 경우
2. 수동변속기의 클러치페달을 밟지 않았을 경우
3. 핸들이 잠겨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
4. 시동관련부품 퓨즈가 끊어진 경우
5.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
위의 경우 이외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다섯가지에 대하여 살펴볼께요.
먼저, 자동변속기의 경우는
P/N 모드 이외의 D/R/2/L 등의 드라이브 모드에 셀렉트레버가 놓여저 있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어있어요. 따라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싶으면 먼저 변속기어를 확인하는 것이 필수!
수동변속기는 최근 출시된 차량일수록 클러치 페달에 스위치가 달려있어
이를 밟지 않고는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요새 수동변속기 차량을 접하기 힘들어 탈 기회가 적어지는데
렌트라도 하게되었을때 처음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클러치페달을 꼭! 밟아주세요.
핸들이 잠겨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는
자동차 키를 넣지 않은 상태에서 힘껏 돌려보면 무엇인가 탁 걸려서 돌아가지 않는 느낌이 듭니다.
이때, 키를 넣고 탁-탁 두단계 돌려 I/G ON 상태에 둔 후 핸들을 좌우로 크게 돌려 풀면
시동을 걸 수 있게 되지요.
이제는 엔진룸을 열어야 합니다.
운전석 하단의 본넷 손잡이를 힘껏 잡아당겨주고 고정막대로 고정시켜줍니다.
엔진룸을 열어보면 퓨즈박스 / 정션박스라 불리는 조그만 플라스틱 상자가 있어요
여기서 연료펌프 릴레이, 스타터 퓨즈를 뽑아봅니다.
퓨즈는 투명하여 내부가 끊어졌는지 아닌지 보이니 끊어졌으면 옆에 있는 퓨즈로 갈아줍니다.
머리에 숫자가 20이라고 적혀있으면 똑같은 숫자로 바꿔주세요 ^^
릴레이는 내부가 보이지 않아요.
따라서 옆에 있는 헤드램프 릴레이나 시동에 관계되지 않는 릴레이를 빼서 바꿔끼워봅니다.
마지막으로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경우 두대의 차량을 이용하여 점프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점프선을 준비합니다. (마트에서 저가형으로 약 만원정도입니다. 포스트를 위해 사버렸습니다. ^^;;)
두대 차량의 후드를 열고 두대다 시동을 겁니다.
당연 한대는 시동이 걸리지 않겠죠?
시동이 걸려있는 차의 배터리에 +는 빨간색, -는 검정색 집게를 물립니다.
시동의 걸 차에 빨간색(+) -> 검정색(-) 순으로 집게를 물리세요.
약 2~3분동안 배터리의 충전을 기다린 후 시동을 겁니다.
시동이 걸리고 나면 검정색(-) -> 빨간색(+) 의 순으로 집게를 떼어냅니다.
물릴때와 떼어낼때 순서만 잘 지키시면 아주 쉽게 점프를 하실 수 있습니다.
순서가 바뀌어도 점프는 되지만 반드시 집게는 어디에도 접촉하지 않은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왠만하면 순서를 지키시는게 좋구요.
그렇지 않으면 쇼트가 일어나 차량의 전기부품에 손상이 가니 이점만 주의하세요.
=시동이 안걸리는경우 당황스러움을 감추지 못할것이다. 물론 보험을 가입한 출동서비스를 이용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못하는경우??
시간이 없는경우 긴급하게 대처해야하는 경우들이 있을것이다. 너무나 단순한 실수?? 또는 차량의 상태를 잘 파악하지 못해서
시동을 걸지 못하는경우도 있고, 또한 정말 복잡한 경우도 있겠지만 우선적으로 시도해볼만한 것들이니 알아두면 좋을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