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진로-공군파일럿
희망대학-1순위:공군사관학교, 2순위:국립한국교통대학교 항공운항과(rotc장교), 3순위:신라대학교 항공운항과(조종특기 장학생)
군관련 사업정보를 찾을수 없었기 때문에 항공기에 관련된 지식에 대하여 탐구했음(KF-21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기도 하였으나 참여교수진에 공군사관학교 교수는 없었기 때문에 KF-21사업을 조사하지 않기로 했음)
제트엔진의 원리
제트엔진의 작동은 4가지 단계에 의해 이루어 진다. 엔진 앞분에 있는 ‘블레이드’가 회전하며 공기를 빨아들이고, 빨아들인 공기를 회전하는 블레이드와 고정된 블레이드가 교차되어 있는 압축실에서 공기를 압축하여 온도와, 밀도를 높인다. 이후 충분히 압축된 고압, 고온의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공기를 갑작스럽게 팽창시키고 팽창된 공기를 블레이드를 통해 최대한 빠르게 내보내서 추력을 얻게된다.
제트엔진의 종류
-터보 제트 엔진
전투기에 사용되는 엔진으로 엔진뒤에서 한번더 연료를 분사하여‘애프터 버너’라고 하는 현상을 만들어낸다. 연료를 2중으로 연소시킴으로서 많은 추력을 낼 수 있으나 연비는 좋지 않아 여객기에서는 사용하지 않는다.
-터보팬 엔진
여객기에서 주로 사용하는 엔진으로 연소실 주위에 블레이드로 빨아들인 공기가 지나가는 공기층이 형성되고 이 공기층이 연소되어 나오는 고속의 공기 ‘제트’를 감싸주어 소음이 적다. 또한 2중연소를 시키지 않고 크기도 커서 연비가 좋은편이다. 그러나 초음속(마하1이상)의 속도는 낼 수 없다.
-램제트 엔진
마하 1이상의 고속에서만 작동시킬 수 있는 엔진이다. 블레이드 팬을 사용한 공기압축방식이 아닌 마하 1이상으로 욺직이는 기체에서 발생하는 기압을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시키고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분사하여 점화시킨다. 가감속 능력이 뛰어나고 연비도 좋은편이다. 이론상 마하 1에서 마하 6의 속도까지 낼 수 있으나 기술력의 한계로 항공기 보다는 미사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현재 미국에서 이를 이용한 항공기를 개발중이다.
-스크램 제트 엔진
초음속 연소 엔진의 약자이다. 램제트 엔진은 구조상 공기를 흡입할 때 엔진 내부에서 공기의 속도가 아음속으로 떨어지게 되는데 스크램제트엔진은 이를 보완하여 최대 마하15의 속도까지 낼 수 있도록한 엔진이다. 다만 램제트엔진보다 더욱 높은 속도에서 가동시킬수 있기 때문에 스크램제트엔진의 사용을 위해서는 터보제트 엔진, 램제트 엔진, 스크램제트엔진 3중구조로 이루어진 앤진룸이 존재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고 공기가 압축되며 엄청난 압력과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견딜 수 있는 소재를 구하기도 까다롭다.
소닉붐
전투기와 같이 빠른 물체가 지나갈때나는 천둥 같은 소리를 소닉붐이라고 부른다. 소닉붐의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소리가 욺직이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기본적으로 소리는 진원에서 사방으로 퍼져나가게 된다. 그런데 진원이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상태라면 음파와 음파간의 거리가 가까워 지면서 욺직이는 진원의 정면에서 소리를 듣는 사람에게는 엄청난 굉음이 들리게 된다. 그런데 진원의 속도가 음속을 넘어서게 된다면 진원에 주위에 음파가 계속해서 겹치게 되고, 진원의 주위에 음파로 만들어진 벽이 생성된다. 음파가 한 지점에 계속해서 겹쳐지면서 높은 압력과 열이 발생하게 된다. 이런 상태의 진원이 우리의 주변을 지나갈때 우리는 천둥과 같은 소리를 듣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