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ㅇ 대상 :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강사 ㅇ 기간 : 2011.4.11.(월)~4.15.(금) - 1기 2011.4.25.(월)~4.29.(금) - 2기 ㅇ 담당 : 교육연구사 송완숙 |
www.seti.go.kr
2011 초등 방과후학교 강사 기본연수(제1, 2기) 연수 운영 계획 |
2011. 3.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초등교원연수부
가. 방과후학교 강사의 전문성을 신장한다.
나. 효율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한다.
다.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질 향상으로 학부모 및 학생의 신뢰도를 제고한다.
가. 1기와 2기는 기본과정으로 운영하되 각 기별로 3반으로 편성한다.
나. 서울교육의 이해, 방과후학교 운영방향 및 지침 안내, 강사의 역할과 복무, 교수·학습방법 등을 교육과정으로 편성․운영한다.
다.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오전 시간에 실시한다.
라. 전공 분야별 사례 발표의 기회를 통하여 정보 교환의 기회를 제공한다.
구 분 |
내 용 |
연수 종별 |
기타연수 |
과 정 명 |
2011 초등 방과후학교 강사 기본연수(제1기, 제2기) |
기 간 |
제1기-2011.4.11(월)~4.15(금) : 기본과정 제2기-2011.4.25(월)~4.29(금) : 기본과정 <5일간, 오전제(08:40~11:30), 15시간> |
장 소 |
본 원 |
대상 및 인원 |
초등 방과후학교 강사 240명 (기별 120명, 3개 반) |
과정담당자 |
교육연구사 송완숙 (☏ 3019-8075) |
구분 |
강의 |
참여식 |
평가 |
계 | |||||
조사연구 |
토의발표 |
실기실습 |
현장연수 |
소계 | |||||
기본과정 |
시간수 |
9 |
6 |
6 |
15 | ||||
비율(%) |
60 |
40 |
40 |
100 |
영역 |
교과목 |
교수요목 |
시간수 |
연수방법 |
강사 |
소속 및 직위 | ||
강의 |
참여 | |||||||
총계 |
15 |
12 |
3 |
|||||
직 무
및
전 공 |
▪ 서울교육의 이해 및 방과후학교 강사의 역할과 복무 |
-2011 서울교육의 이해 및 방과후학교 운영 방향 -방과후학교 강사의 역할과 복무 |
3 |
3 |
이용식 |
상경중 교감 | ||
▪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수업설계(계획-지도-평가) -잠재력 계발을 위한 학습 지도 |
3 |
3 |
김선균 |
성수초 교감 | |||
▪ 창의적 수업 |
-동기유발 -주의집중 방법 -효율적인 발문법 |
3 |
3 |
이유남 |
교동초 교감 | |||
▪ 분임토의 |
-개인별 사례발표 및 정보교환 |
독서, 논술 |
3 |
3 |
심금순 |
개일초 교감 | ||
수리, 과학, 탐구 |
강종훈 |
계남초 교감 | ||||||
음악, 미술, 체육 |
성광모 |
내발산초 교감 | ||||||
외국어 |
오미향 |
세곡초 교감 | ||||||
바둑, 주산 |
강성현 |
신서초 교감 | ||||||
한자․기타 |
이경희 |
오류초 교감 | ||||||
▪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
-학생 신체발달 및 심리 특성의 이해 -학생․학부모 상담 전략 -문제학생 지도 전략 |
3 |
3 |
박인화 |
가양초 교장 |
※ 분임 구성은 연수대상자 확정 후에 변동 있을 수 있음
◦ 별도의 평가는 실시하지 않고 근태 결과에 따라 이수여부 결정
- 결석, 지참, 조퇴, 결과 등으로 결강 시간의 총계가 연수시간의 20% 이내인 경우 수료
일순 |
교시 |
1, 2 |
3, 4 | ||||||
시간 월일 반 |
08:40~10:20 |
10:40~11:20 | |||||||
제1일 |
4.11 (월) |
1 |
개 강 식 (206호) |
서울교육의 이해 및 방과후학교 강사의 역할과 복무 -이용식- (206호) | |||||
2 | |||||||||
3 | |||||||||
제2일 |
4.12 (화) |
1 (224호) |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박인화- | ||||||
2 (225호) |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김선균- | ||||||||
3 (226호) |
창의적 수업 -이유남- | ||||||||
제3일 |
4.13 (수) |
1 (224호) |
창의적 수업 -이유남- | ||||||
2 (225호) |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박인화- | ||||||||
3 (226호) |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김선균- | ||||||||
제4일 |
4.14 (목) |
1분임 ~ 6분임 |
- 토의 주제 추후 안내 - 개인별 사례발표 및 정보교환 | ||||||
1 |
2 |
3 |
4 |
5 |
6 | ||||
독서․논술
-심금순- (214호) |
수리․과학․탐구 -강종훈- (215호) |
음악․미술․체육 -성광모- (216호) |
외국어
-오미향- (217호) |
바둑․주산
-강성현- (218호) |
한자․기타
-이경희- (219호) | ||||
제5일 |
4.15 (금) |
1 (224호) |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김선균- |
수 료 식 (206호) | |||||
2 (225호) |
창의적 수업 -이유남- | ||||||||
3 (226호) |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박인화- |
* 1,2교시는 100분 연강을 원칙으로 하나, 중간에 10분 휴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강의는 10분 늦게 종료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