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사용하는 시멘트 종류
시멘트 : 모래와 혼합해서 사용함. 레미탈 1포 가격이 시멘트와 모래 보다 비싸기 때문에 레미탈 보다
시멘트와 모래를 섞어서 사용하시는 기술공들이 있다. 나는 보통 화장실 작업만 하기에 별 차이는 없다.
모래를 구하는것보다 레미탈을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욕조 때어낸 부분은 시멘트와 물과 방수액을 묽게 섞어서 바르며(욕실방수) 흔히 "고소리"라 한다.
몰탈 : 시멘트와 모래를 섞어서 놓은것을 말한다. 대공사할때 시멘트를 대량 구매하여 모래와 섞어서 사용한다.
레미탈 : 몰탈을 제품화 한것이 레미탈이다. 가격은 몰탈보다 비싸지만 사용면에서 편하기 때문에 레미탈을 선호한다. 화장실 공사할때에는 욕조 때어난 바닥 부분을 메꿀때 사용한다. 욕조 때어낸 부분을 깨끗하게 청소한후 레미탈과 물을 혼합하여 바른다. 그후 방수액을 부어 방수(코팅)을 한다.
떠몰 : 떠발이 몰탈. 화장실 욕조 때어낸 부분에 주로 사용한다. 벽부분 타일본드(흔히 말하는 세라피스)
안되는 곳에 사용하는 몰탈로 본드 역할을 해주는 몰탈. 일반 레미탈을 사용할 경우 레미탈이 흘러 내려
타일을 붙일수가 없다. 흔히 기술자들은 욕조 뗘낸 부분은 레밀탈과 시멘트를 섞어서 사용한다.
이번 충주 백조 아파트를 시공하면서 처음 알게된 몰탈(다음에는 나두 써 먹어 봐야징 ^^)
(추신) 저 또한 전문 기술자가 아니기에 틀린 부분도 있을수 있습니다. 틀린 부분은 다정하게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여러분들의 성공 투자를 소망합니다. ^^
게시글 수정에 도움 주신분
경매, 공매로 행복한 부자를 꿈꾸는 사람들 카페의
김수영 덕소님, 빠MA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