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메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통신수단이다. 그 만큼 사용하는 횟수도 많을 뿐만 아니라 업무나 개인적인 용도로도 이메일은 중요한 수단이다.
하지만 아웃룩이나 아웃룩 익스프레스와 같은 이메일 프로그램을 이용해 보내는 이메일은 얼마든지 다른 사람에게 노출될 수 있다. 누군가 자신의 메일
프로그램을 통해 내용을 볼 수도 있고, 악의적인 사용자에 의해 해킹될 우려도 있다.
따라서 메일 내용을 안전하게 전달하고 받기
위해서는 스스로 여러 가지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수 밖에 없다. 물론 아웃룩과 같은 메일 프로그램에서도 인증서를 설치하면, 보안 메일을 보낼 수
있다. 하지만 이 보다는 워드프로세서나 압축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암호화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간편하고 편리하다. 필요할 때 마다 ?글이나
MS 워드에서 메일을 작성하고 이를 암호화해서 첨부 파일로 메일로 전송하고, 받는 사람은 사전에 약속해둔 비밀번호를 입력해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 등을 이용해 메일 발송과 함께 비밀번호를 알려줄 수도 있다. 이렇게 암호화된 첨부파일 형태로 메일을
전송하면, 다른 사람이 자신의 메일 프로그램을 열더라도 내용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내용이 유출될 염려가 없다.
▶ 한글과 WINZIP에서 문서와 파일 암호화 하는
방법
① 한글 메뉴에서 ‘파일-문서 암호’를 차례로 선택한다.
② 암호설정 창이 나타나면 암호를 입력한 후 ‘설정’ 버튼을 누르고, 파일을 저장한다.
③ 암호가 있는 한글 파일을 열려고 하면, ‘문서 암호’ 창에 정확한 암호를 입력해야 열 수가 있다.
④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암호입력 방법을 알아보자. 메뉴에서 ‘도구-옵션’을 선택한다.
⑤ 옵션의 ‘보안’ 메뉴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한다. 열기 암호는 문서를 열때 사용하는 암호를 뜻하고, 쓰기 암호까지 설정하면 암호를
알아야 문서 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확인’을 눌러 종료한다.
⑥ 이번에는 WinZIP을 이용해 파일을 압축하면서 암호화 해보자. 우선 압축할 파일을 마우스로 선택한 후 오른쪽 버튼을 눌러 메뉴 창이
열리면 ‘Add to Zip'을 선택한다. 당연한 말이지만 PC에는 WinZIP가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⑦ 압축 설정 창이 열리면 오른쪽 아래의 ‘Password' 버튼을 선택한다.
⑧ 암호를 입력한 후 ‘OK'를 누른다. 다시 앞의 화면으로 돌아오면 ’Add' 버튼을 눌러 파일을 압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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