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23년 하반기(7월3일 합격) 합격 수기이며, 행정직이 아님을 먼저 말씀드리며, 발령받아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간단간단하게 짧게 남기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며....
0. 공고문
- 먼저 해당 시험 관련 공고가 뜨면 무조건 공고문과 붙임자료 등을 처음부터 끝까지 세밀하게 읽으셔야 합니다. 인쇄해서..
- 세상에..공고문도 꼼꼼하게 안 읽는 분들이 매우 많더라고요.
1. 필기시험(경기도 바로알기+경기도 전자북+단답형)
1-(1) 경기도 바로알기
- 뭐..여기 계신 모든 분들이 그렇게 하셨듯이, 경기도 바로알기 요약본을 먼저 보고
- 기출문제와 병행해서 본 후,
- 전체 자료 (약300페이지)를 제본하여 수시로 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그리고 최근 자료를 접하시면서 요약본이랑 전제본을 수정하시면서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 예를들면 요약본에는 남한산성이 유네스코? 그걸로 지정이 안 되었다고 되어있는데 얼마 전에 지정이 되었다고 하네요.
- 제 생각에는 이번에 필기가 매우 쉽게 나왔고....저는 거의 요약본이랑 저 300페이지를 달달달 외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어떤 문제가 나와도 자신이 있었습니다.
- 핵심을 외우고 그 다음 그 핵심을 세부적으로 외우는 걸 추천드립니다.
- 예) 경기도 나루터가 00시에 00나루터,**나루터가 있다는 걸 먼저 외우고, **나루터에 대해 세부적으로 암기....
1-(2) 경기도 전자북
- 경기도 역사문화시책이 경기도 전자북도 참조하라고 되어 있어서 그것도 열심히 봤는데 아쉽게도 공부한 게 나오지 않았습니다.
- 이번에 청사이전되고 첫 시험이라 광교청사 관련 나올 줄 알고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 예) 전자북에 보면 청사와 관련된 한자성어 "정조의 인인화락, 세조의 애민정신"이 나올 줄 알았습니다....ㅠㅠㅠ아쉽
- 정말 열심히 외우셔야 합니다...
1. 필기시험(논술)
- 문서등록대장에 들어가서 경기도에서 오는 공문이 뭐가 중심인지 확인하고
- 타 과 문서등록대장에 들어가서 경기도에서 오는 공문이 뭐인지도 확인했습니다.(공약사업같은거는 전체공개이기 때문에 볼 수 있음. 못 보면 제목이라도 확인)
- 저는 논술은 큰 주제를 놓고 공부했습니다. 포스트 잇에 주제를 하나씩 써서 벽에 붙여 놓았습니다.
- 경기북부특별자치도, 복지정책, 청년정책, 저출산 대책 RE100, 미래먹거리 산업 등 7개 정도 선정하였습니다. 그 중 필기시험 논술에서 청년정책과 RE100이 나왔고, 저는 RE100을 정말 2장 꽉 채워서 썼습니다....전날까지 기사 검색하면서 RE100에 대한 최신자료를 공부했습니다...(경기도에서 시군으로 RE100에 대한 공문이 많이 시행되었습니다..)
- 예) 도봉구는 탄소저감 온실가스 저감등으로 가게 마다 에어콘을 켜 놓고 장사하는 걸 지양하자는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다는 기사를 봐서 그 내용도 벤치마킹하면 좋을 것 같다고 썼습니다.
- 그런데 정말 운이 좋게도 면접에 보고서 쓰는 거로 저출산 대책에 대해 쓰는 것이 나와서.....필기때 공부했던 내용을 그냥 술술써서 시간이 남았습니다....
- 논술은 매일 최소 주제1개씩 쓰고 잤습니다... A4 두 장을 시험 당일에 줍니다.
- 팔이 너무 아프고 힘들어서 울면서 썼던 기억이 있네요....
- 그래서 마지막에는 주제만 보고 어떻게 쓸 건지 머릿속으로만 그리다가.....시험 막바지에 다시 쓰면서 익혔습니다.
- 또한 제가 생각한 가장 중요한 스킬은....무조건 끝맺음은 해야한다입니다...
- 그래서 저는 모든 주제에 대한 결론을 하나로 통일시켰었습니다... 결론은 좋은기업유치 - 일자리 증가 - 인구증가 - 출산률 증가 - 인구증가 - 일자리 증가 - 출산률 증가 이렇게 계속 이어진다고 생각하여 결론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그 때가 경기도가 인구 1,400만을 돌파한 시점이었습니다..
2. 면접시험(보고서)
-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보고서 주제는 '저출산 원인의 3가지와 해결방안?'에 대해 쓰시오. 였습니다.
- 필기 때 마침 원인에 대해 딱 3가지로 정리했었습니다..김동연 도지사가 언급했던 것이 생각나서 크게 원인은 1개로 잡고, 세부적으로 3개 작성하였습니다.
- 그런데 아시다 시피..경기도에서는 저출산이라는 단어 보다는 저출생 이라는 단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물론 시험지에는 저출산이라고 나왔지만....그래서 저는 '저출산(저출생)' 이렇게 보고서를 작성해 나갔습니다. 그런 섬세한 사항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 김동연 도지사가 나와서 한 얘기가 있습니다. 저출생의 원인은 '미래에 대한 불안감' 때문이다....라고 말씀을 하셔서
-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대해 1) 취업에 대한 불안감 2) 결혼에 대한 불안감 3) 양육에 대한 불안감 이런식으로 썼고, 이 하나하나에 도지사님 공약을 끼워넣었습니다......
1) 취업에 대한 불안감 : 면접수당, 어학시험 수당 지급 등...
2) 결혼에 대한 불안감 : 3기 신도시에 신혼부부 취득세 100%면제 법안을 제정 중???에 있다...(공약에 있음)
3) 양육에 대한 불안감 : 최근 이천, 포천에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국공립 어린이집 지원, 방과후 대상지 확대, 경력단절 여성 지원비 100만원???(공약에 있음) 등을 썼습니다.
2. 면접시험(자기소개서)
- 이건 그냥 성격 장단점.....
3. 결론
- 저는 결혼을 해서 단답형 같은 경우는 제가 요약해 놓은 것을 남편이 물어보면 제가 답하면서 공부했습니다.
- 한 달동안은 정말 잠도 4시간 정도 밖에 못 잤습니다.....스트레스와 불안증 때문에
- 올해 주어진 기회이니 올해 한 번 하고 안 되면 미련은 안 갖기로 했는데
- 합격을 해서 가족들과 주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있습니다.
- 정말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이미 공무원 시험을 합격하신 분들끼리 경쟁이라.....어느 누구보다 열심히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경쟁보다는 남의 합격여부와 상관없이 내가 붙어야 된다는 나 자신과의 싸움인 것 같습니다....
- 이번에 열린 시험이 하반기라고 합니다. 상반기가 1월 이후 이고, 하반기가 7월 이후 인 듯 해요.
- 행정직은 복직자가 너무 많아서 내년이나 발령이 난다고 합니다.
- 아무쪼록 모든 분들의 건승을 빌며......감사합니다.
첫댓글 소중한 합격수기 감사드립니다!
정말 꼼꼼하시네요 대단하십니다.
요즘에는 행정직 아닌 다른 직렬분들도 발표주제 동일한가요-?
넹,그런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