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인도 레디언트 라이프
 
 
 
카페 게시글
쉬어가기:건강 스크랩 마음까지 뜨끈한 국물요리
지킴이 추천 0 조회 45 08.12.09 21:17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반 토막 난 펀드, 앞이 보이지 않는 시국, 게다가 날씨까지 으슬으슬하다.
      이럴 때 필요한 건 친구들과 뜨끈한 국물요리.
      따끈한 국물을 한 그릇씩 사이좋게 나눠 먹다보면 몸도 마음도 조금은 힘이 난다.
       
       


      빨간 커리에 빠진 삼겹살 삼겹레드커리
      태국 전통 요리인 레드커리를 한국식으로 퓨전한 요리. 원래 넣던 닭고기 대신 구운 삼겹살을 넣고, 피시 소스를 까나리액젓으로 대체해 고기 냄새를 없앴다. 소스에 홍고추가 들어가 국물이 빨간 빛을 띠지만 우유가 들어가 생각만큼 맵지는 않다.

      재료 삼겹살 400g, 버섯 적당량, 우유 400ml, 참나물 60g
      소스 홍고추 5개, 양파 1개, 레몬즙 3큰술, 파프리카 가루 2큰술, 파인애플주스 4큰술, 까나리액젓 1큰술(2인분)
      만드는 법
      1 믹서에 소스 재료를 넣고 곱게 간다.
      2 달궈진 팬에 1cm 두께의 삼겹살을 노릇하게 구운 뒤 3×5cm 정도로 먹기 좋게 자른다.
      3 깊은 팬에 ①의 소스와 준비한 우유를 절반 정도 붓고 3분 정도 끓인다.
      4 남은 우유와 버섯, 삼겹살을 넣고 10~15분 정도 더 끓인다.
      5 완전히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파인애플 과육과 참나물을 올린다.(파프리카 가루가 없으면 고운 고춧가루로 대체해도 된다.)


       
       
      가슴 속까지 풀리는 칼칼한 국물 홍합와인찜
      이탈리아 정통 홍합탕은 원래 그린홍합을 이용해 만든다. 그린홍합은 알이 굵어서 씹는 맛이 좋은 장점이 있는 반면, 우리가 주로 사용하는 피홍합보다 국물의 깊은 맛은 떨어진다. 술안주로 제격인 홍합탕은 특히 화이트 와인과 아주 잘 어울린다. 청양고추로 매운맛을 조절할 수 있다.

      재료 홍합 1kg, 화이트 와인 200ml, 물 2컵, 청양고추 2개, 홍고추 1개, 올리브 오일 2큰술, 버터 1큰술, 마늘 5개, 양파 1/2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2인분)
      만드는 법
      1 양파는 반으로 잘라 채썰고, 홍고추와 청양고추는 어슷썬다. 마늘은 얇게 편으로 썬다.
      2 깊은 팬에 올리브 오일, 버터를 넣고 버터가 녹으면 홍합을 넣어 볶는다.
      3 홍합이 입을 벌리기 시작하면 마늘, 화이트 와인, 물을 넣고 끓여낸다.
      4 잘라놓은 양파, 후춧가루를 적당량 넣고 청양고추, 홍고추를 넣어 볶는다.

      홍합 손질하는 법
      1 옆으로 삐져나온 홍합의 수염(실끈)을 잡아당겨서 제거한다.
      2 수세미로 홍합의 겉을 깨끗하게 씻어낸다.


       
       
      다정하게 빚는 정겨운 맛 삼색만두전골
      만두는 우리나라에서도 즐겨 먹는 중국 전통 겨울 요리다. 만두전골의 맛은 만두소와 국물맛에 달려 있는데, 진한 맛을 내고 싶다면 양지머리 같은 고기 육수를 내고, 담백하고 깔끔한 맛을 내고 싶다면 다시마로 국물을 내면 된다.

      재료 달걀 1개, 미나리 10줄기, 대파 1/2대 만두피 밀가루 3컵, 물· 녹차가루·백년초가루 적당량씩 만두소 두부 1/4모, 양파 1/4개, 돼지고기 100g, 숙주 80g, 부추 5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육수 양지머리 300g, 마늘 5쪽, 대파 1대,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2인분)
      만드는 법
      1 두부는 거즈에 싸서 으깨고, 양파, 돼지고기, 삶은 숙주, 부추는 잘게 다진다.
      2 볼에 만두소 재료를 모두 넣고 잘 섞는다.
      3 양지머리를 찬물에서 핏물을 뺀 뒤 냄비에 넣어 물을 붓고 육수 재료를 넣어 끓인다. 30분 정도 끓인 후 체에 거른다.
      4 만두피에 만두소를 넣고 빚은 뒤 데친 미나리로 위를 묶는다.
      5 달걀은 흰자, 노른자를 각각 지단을 부친 뒤 마름모꼴로 썰고, 대파는 어슷썬다.
      6 육수에 만두를 넣고 끓인 뒤 만두가 익으면 파를 넣고 살짝 끓인 뒤 그릇에 담은 후 지단을 올린다.

      만두피 만드는 법
      1 밀가루 1컵당 녹차가루,백년초가루를 1큰술 비율로 넣고 잘 섞어 100ml의 물을 부은 후 15분 정도 치댄다.
      2 밀가루를 뿌리고 반죽을 밀대로 5분 정도 민다.
      3 평평해진 반죽에 세라클(원형 찍개)이나 컵을 이용해 만두피를 찍어낸다.


       
       
      스모 선수들이 먹던 보양식 미소 창코나베
      일본 전통 영양식인 창코나베는 스모 선수들이 체력을 보충하고 몸을 만들기 위해 즐겨 먹던 냄비요리. 그런 만큼 먹으면 절로 힘이 난다. 육류, 해물류, 버섯, 각종 야채 등을 넣고 끓여 건져내 국물과 함께 먹는 요리로, 영양은 풍부하고 칼로리는 높지 않다.

      재료 배추 1/4포기, 단호박 1/2개, 당근 1/2개, 표고버섯 4개, 팽이버섯 1봉지, 곤약 100g, 두부 1/2모, 유부 4개, 어묵 4개, 쑥갓 적당량 닭고기볼 재료 닭가슴살 150g, 양파 1/4개, 당근 1/5개, 소금·후춧가루참기름·녹말가루 약간씩
      국물 재료 물 1컵, 다시마(20cm) 2장, 가쓰오부시 30g, 기꼬망 간장 60ml, 맛술 40ml, 소금·설탕 약간씩(2인분)
      만드는 법
      1 배추는 5cm 길이, 당근은 1cm 두께로 반달 모양으로 썬다. 팽이버섯은 밑동을 제거하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제거한 뒤 갓부분을 십자 모양 칼집을 낸다.
      2 두부, 곤약은 2×5cm 크기로 썰고, 유부와 어묵은 어슷하게 썬다. 참깨는 곱게 간다.
      3 아래처럼 국물을 낸다.
      4 닭고기, 양파, 당근은 곱게 다진 뒤 볼에 넣고 섞어 동그란 닭고기볼을 만든다.
      5 국물에 당근, 단호박, 닭고기볼을 넣고 끓이다 거의 익어갈 무렵 나머지 재료들을 넣고 끓인다.

      국물 내는 법
      1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30분 정도 끓인다.
      2 불을 끄고 다시마를 건져낸 후 가쓰오부시를 넣는다. 가쓰오부시가 가라앉으면 체에 걸러 국물만 남긴다.
      3 기꼬망 간장, 맛술, 소금, 설탕을 넣고 다시 끓인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