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의 어떠한 상황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슈퍼파워2 역시 빈곤하면 어렵습니다.
시작할 때 모든 국가는 빚을 지고 시작합니다만 처음부터 재력이 있는 미국과 일본의 경우
AI가 통제하더라도 빠르면 2~3년, 늦어도 10년 이내에 모든 부채를 탕감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소말리아나 콩고민주공화국, 아프가니스탄, 팔레스타인 등은 게임하는 동안 줄곧 보유국고가
흰색으로 표시되는 일이 없죠. 물론 어느정도 실력이 되는 플레이어라면 금방 부채를 없앨 수 있지만...
먼저번에 '인구'를 국력의 가장 큰 조건으로 내었습니다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플레이어가 통제를
잘 한다는 가정하에서입니다. AI가 통제하는 경우 인구대국인 중국이 만년 적자를 면치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반면에 슈퍼파워2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플레이어라도 대한민국 정도의 경제력만 되는 국가를
선택한다면 소득세와 무역관세, 예산만 잘 컨트롤하면 부채탕감은 물론 GDP 5위권 정도는 얼마든지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어느정도의 시간은 걸리겠습니다만....
정리하자면, 인구는 경제성장의 잠재력을, 현재경제력은 경제성장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요인입니다.
경제는 모든 힘의 근원입니다.
아무리 군사력이 강해도 경제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엄청난 유지비로 인해 파산하고 말 것이요,
아무리 정권지지율이 높아도 경제력이 약하다면 언제 선거에서 다른 정당에게 패하게 될 지 모릅니다.
첩보요원의 유지비가 부담스러울 정도로 경제력이 약하다면 테러나 암살,
심한 경우 쿠데타의 희생양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재력이 강하다면 연구개발 예산에 많은 투자를 함으로써 군사강국이 되는 것도, 수많은
첩보요원을 통한 국내 첩보활동 견제 혹은 타국에의 원활한 첩보활동도 가능합니다. 세율을
잠시 낮추거나 의료보험, 교육 등의 예산을 늘임으로서 정권 역시 보장됩니다. 만만치 않은 지출을
요구하는 외교 역시 큰 부담이 되지 않는다면 마음껏 자국에게 유리한 조약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와 같이 중요한 사항이면서도 달콤한 매력이 될 수 있는 경제를 어떻게 성장시키느냐?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요.
1.개인소득세율 증가
-1인당GDP가 높은 국가, 특히 서방 선진국이나 대한민국, 일본 등일 경우에 사용합니다.
정권지지율이 극악으로 떨어진다는 것이 단점이긴 하지만, 가장 손쉽게, 그리고 가장 빠르게 경제를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정권지지율도 어차피 조금씩 오르므로 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만 아니라면 최선의 방법이죠.
이 경우 부분별관세와 종합소비세는 모두 0으로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사회경제기반시설
부문에 많은 예산을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관세는 자동적인 자원 증산을 저해하고 경제의 안정성을
떨어뜨리므로 없애고, 사회경제기반시설은 가장 성장잠재력이 높은 2차산업의 기반이 되어 주므로
다른 어떠한 예산보다도 우선시되어야 합니다. 어느정도의 경제성장이 이루어 진 뒤라면 예산을
줄여도 상관없겠습니다만...
어쨌든 위의 세가지 작업만 하면 가만히 앉아서도 흑자로 되돌아와 금세 부채를 탕감하고 보유국고가
쌓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적으로 생산량과 인구는 늘어나므로 개인소득세를 통한 국고수입은
점점 늘어납니다.
여기서 만족해도 되지만 보다 더 큰 것을 바라신다면 소득세율을 40% 이하로 떨어뜨려도 국고수지가
붉게 변하지 않을 경우 그만큼 낮추고(39%를 최적으로 봄) 정부안정성을 증가시키기를 권장합니다.
정부안정성이 증가되면 관광수입이 늘어나고, 대략 수십년 후면 소득세에 맞먹는 관광수입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2. 국제무역과 외교
-이것은 후진국일 경우에 효과적입니다.
많은 후진국들은 부채의 이자(연 이자율 10%)가 경제에 엄청난 부담이 됩니다.
이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선진국에게 "빌붙는"것이죠.
국제무역을 통해 자국의 땅을 선진국에게 선물합시다. 미국이나 일본을 추천합니다.
단, 주의해야 할 점은 땅을 선물할 당시의 대상국가는 보유국고가 +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쨌든 땅을 선물하고 나면 외교관계는 보통 99가 됩니다. 2000년 기준으로 미국과 영국의 상호
우호도가 90인 것을 감안하면 99는 반 동맹 상태나 다름없다고 보아야지요.
우호도 99가 되면, 조약 중 부채대납을 선택하여 A측에 자국을, B측에 땅을 선물받은 국가를
넣습니다. 그리고 승인합니다.
웬만하면 대상국가도 승인합니다. 그러면 모든 부채는 사라지죠.
그럼 그 때에 소득세를 올려주고, 적자를 각오하고 자원 탭에서 생산량을 증가시킵니다.
소득세도 같이 오르지요. 그러나 다시 부채가 생겼군요.
그러면 또 부채대납을 요구합니다. 여전히 우호도는 거의 최고치이므로 대상 국가의 보유국고가
+인 이상 들어줍니다.
계속 반복합니다. 소득세는 같은 세율임에도 계속 오릅니다. 부채 이자로 인한 지출은 없습니다.
선진국 반열에 오르면 1의 방법을 통해 경제부흥을 꾀합니다
경제 성장 완료입니다.
많은 분들이 즐겨 사용하는 방법이지만, 실력이 되는 분들은 위의 방법을 부채대납이나 국제무역을
사용하지 않고 경제 성장을 이루시더군요. 저도 그런 경지에 오를 때까지 노력해야지요
3. 수입관세
-수입하는 자원이 많을 경우 효과적입니다. 대표적인 예가 중국이지요.
중국은 시작할 때부터 마약류를 제외한 모든 자원이 국영화로 되어 있으면서도 수입하는 자원이
많기 때문에 무역적자가 엄청납니다.
사실, 총수출액이 총수입액보다 월등히 많지 않는 한 자원을 국유화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근로의지를 떨어뜨려 생산량에 많은 타격을 주기 때문이죠.
어쨌든, 수입하는 자원이 많다면 모든 자원을 민영화합니다. 그리고 종합소비세를 높이고 개인소득세는
낮춥니다.
수입하는 모든 물품에 종합소비세만큼의 세금이 붙으므로 국고수지는 크게 늘어납니다.
(세율은 너무 낮은 폭으로 변동하면 효과가 없고, 너무 높은 폭으로 변동하면 안정성이 떨어지므로
4~50%정도를 변동 폭으로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생산량은 제자리걸음을 하거나 퇴보되지만, 수입량은 여전히 많으므로 국고수입에는 타격이
없습니다. 오히려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그렇게 두고 국고가 +되어 쌓이기를 기다립니다.
국고가 많이 쌓였다면, 그것으로 자원을 마구 증산합니다. 수입량이 줄게 되므로 국고수입에는 타격이
커집니다. 하지만, GDP는 큰 폭으로 오르지요.
(이 때 국고는 수입되는 자원량을 어느정도 커버할 만큼의 생산량 증가가 가능해야 합니다. 수출이 된다
면 더욱 좋겠지만....증산 후 어느정도의 수입액이 있는 상태라도 무방합니다.)
그렇다면 그 때 수입관세는 철폐하고 개인소득세를 올립니다.
변동폭이 있을 수는 있겠지만, 비슷한 정도의 국고수입이 있을 것입니다.
그 후는 방법1을 참고합니다.
경제는 국력의 바탕이요, 인구는 경제력의 바탕입니다.
모든 자원의 총 생산량≒GDP 이므로, 자원을 생산할 수 있는 인구가 많다면 자연히 GDP는 오르지요.
허나 경제기반이 없다면 경제성장은 불가능합니다. 위에 열거한 방법들은 그 경제기반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첫댓글 잘 읽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네요... ^^ 다음 편도 기대할께요... ^^
부족한 자원의 수입에 대해서는 외교 면에서 다루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이제좀 뭐가뭔지 알듯하네요
수정-부채대납시 상대국은 보유국고가 아닌 '수지'가 +이어야 합니다. 실수했군요
d이거보구이제 바로 흑자보구 있어요. ^^
d이거보구이제 바로 흑자보구 있어요. ^^
1번이 마음에 들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약간한 지식이라도 쌓고사네여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