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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좋다! 통일 세상
발제자 :박선민
발제일 :2009. 6.16
장소 : 배은영 하우스
글쓴이 :임수경
임수경 1968년 11월 6일 서울출생 한국외국어대학교 불어학과 졸업
2004년 3월 국립방송 KTV 통일로! 미래로! 진행
2001년 방송위원회 남북방송교류추진위원회 위원
1995년 문익환 목사 기념사업회 사무국장
1994년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부대변인
임수경방북사건
1989년 6월 30일, 한국외국어대학교 4학년에 재학 중이던 임수경(林秀卿)이 평양에서 열리는 제13회 세계청년학생축전에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 대표로 방북해 46일 뒤 판문점을 통해 입국한 사건이다.
임수경은 6월 21일 서울을 출발해 도쿄[東京]에 도착한 뒤 1주일간 머무르다가 6월 28일 서독(독일)을 거쳐 6월 30일 평양에 도착하였다. 이는 그해 3월 25일의 문익환 목사와 1988년 서경원 의원의 밀입북에 뒤이어 행해진 것으로, 이들의 계속되는 방북으로 인해 이른바 '공안정국'이 조성되었다. 천주교정의구현 사제단회의에서는 천주교신자이기도 한 어린 학생이 혼자 북에 일방적으로 유린 될 수도 있고 우리나 북한이나 정치적 목적에 악용 될수 있다고 판단하여 당시 미국 유학 중이던 문규환 신부를 파견하여 판문점을 통하여 귀환시켰다. 귀국 후 두 사람 다 국가 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되었다. 이후 조국통일을 목적으로 결성한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조국통일범민족학생연합(전민련)등의 단체들이 생겨났다.
그린이: 박재동
.1952 울산출생 1975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졸업
1985 서울대학교 미술교육 대학원 졸업 1979~1981년도까지는 교사로 활동하다가 1988년도에 한겨레 신문 편집국 기자로 활동
1981-1990 '현실과 발언' 동인
1988-1996.5 한겨레 신문사 시사만화가 '한겨레 그림판' 연재
현재 (주) 오돌또기 대표, 우리만화발전을 위한 연대모임 회장 (이때 중 1교과서에 나오는 만평 제작)애니메이션 / '아구찜과 빠가사리', '눈뜨지 마세요',
♣ 책을 읽고 나서
남과 북으로 분단된 우리나라 어린이들에게 멀게만 느껴진 통일문제를 알기 쉽게 썼다. 북녘에 대해 전혀 생각지 못했던 역사, 문화 영화, 언어 의식주 사회제도 등을 골고루 여러 분야 걸쳐서 알려 주었다. 간단간단한 문답 형식으로 되어 있어 이해하기가 쉬었지만 익숙하지 않는 북녘이란 말에 어색했다.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이하여 부모와 아이 함께 북한에 대해 알고자 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전교육의 의무화, 치료비가 들지 않는 것은 정말 부러웠다. 정말 그런 날들이 올수 있을까요? 그럼 집안 경제에 많은 도움이 될 텐데....... 생각만 해도 흐뭇하다.
♣ 책내용
1. 북한 사람들은 왜 우리나라를 남조선이라고 하지요?
우리나라의 이름은 대한민국이고 이를 줄여 남한, 북한이라고 부른다. 북에서는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라 부르고 남쪽을 남조선이라고 부른다. 남쪽에 있는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이란 뜻이다. 2000년 6월 평양에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기 전까지 남괴, 북괴라는 말로 불렸다. 괴뢰란 자기 뜻과 상관없이 남이 하라는 대로 움직이는 꼭두각시란 뜻이다.
녘과 쪽 둘 다 우리말이고 뜻도 비슷한데 녘은 쓰는 범위가 좁고 잘 쓰이지 않는다. 책에서는 북녘. 남녘이라고 쓰여 졌다.
2. 북녘 사람들도 우리처럼 통일을 하고 싶어 하나요?
6․25전쟁으로 떨어진 이산가족들 그리고 임수경과 단식을 함께한 북녘의 학생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통일 되어 평화로운 세상에서 만나길 바라고 있다. 남과 북 그리고 해외에 있는 우리 민족이 하나 될 때 통일을 이룰 수 있다.
3.우리나라가 통일하면 민주주의로 하나요, 공산주의로 하나요?
민주주의는 모든 국민이 나라의 주인인 정치형태이고 그 반대로 특정한 개인이 나라 주인인 정치형태를 전제주의라 한다.
경제 형태에 따라 개인의 자유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자본주의와 경제적으로 평등한 공산주의체제로 나눌 수 있다. 자본주의 체제는 빈부의 차가 너무 심하고 공산주의 체제는 전체적으로 풍요롭지 못해 어느 한 체제만 고집하기보다 두 체제 장점을 살리려는 나라들이 생겨났다. 통일되면 우리나라도 민주주의, 그리고 자본주의와 공산주의 두 체제 장점을 살리면 좋겠다.
4. 우리는 왜 분단되었나요?
첫째로 가장 큰 이유는 미국과 소련의 한반도 강제점령이다.
둘째로 우리 민족분열 때문이다. 제2차 세계대전 후 승리국인 미국과 소련이 5년 동안 우리민족을 다스리기로 한 신탁통치를 남쪽은 반대하였고 북쪽은 찬성해 38선이 생기게 되었다.
셋째 우리민족끼리 전쟁을 했기 때문이다. 1950년 6월 25일 전쟁은 수많은 희생자와 이산가족 그리고 귀중한 문화재와 아름다운 우리자연이 파괴되었다. 그 후 적대 관계가 계속되었다.
5.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통일을 했나요?
오스트리아-제2차세계대전패전후 분할점령 석달 전에 통합임시정부를 수립하여 1955년 5월 독립하였다.
베트남-프랑스 지배로 남과 북으로 나뉘어져 20여년 만에 걸쳐 싸우다가 1975년 4월 30일 공산주의 체제로 통일하였다.
예멘-16세기부터 터키의 지배를 받다가 19세기에 남쪽이 영국의 지배를 받게 되면서 분단되었다. 북예멘은 1918년 자본주의로, 남예멘은 1967년 사회주의로 독립했다.
독일-제2차 세계대전 패전국인 독일은, 서독은 자본주의 체제로, 소련이 점령한 동독은 사회주의 체제로 분단되었다. 1990년 10월 3일 개방을 위해 많은 노력 끝에 통일했다.
6. 우리도 독일처럼 통일 할 수는 없나요?
독일은 더 잘사는 서독이 동독을 흡수해서 통일했다. 전쟁이 없었던 독일은 서로에 적대감도 적었고 오랜 세월 만나고 교류하여 믿음을 쌓아 통일한 경우이다. 반면 우리는 자본주의 체제와 공산주의체제가 각각 다를뿐더러 서로 큰 상처가 있어 교류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북녘에게 강제로 개혁과 개방을 요구하지 않고 자발적 문호를 개방하게 하는 햇볕정책을 하였다. 2000년 남북정상회담이 열린 것도 햇볕정책 덕분이다. 남과 북이 서로 마음을 열게 된 계기가 되었다. 남과 북의 통일방안은 같지 않지만 공통점을 찾기 위해 서로 노력 해야겠다.
7 우리민족이 자주적으로 통일 하자는 건 무슨 뜻이에요?
우리 민족의 힘으로 통일을 하자는 뜻이다. 1972년 74남북공동성명을 발표하고 1991년 기본합의서를 발표한 것은 통일을 위한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합의한 것도 중요하지만 서로 합의한 내용을 잘 지켜나가야겠다. 페이지73 참고
8통일하는데 돈이 그렇게 많이 들어요? 그럼 우리는 가난해 지지 않나요?
대등한 처지에서 통일을 해야 한다. 통일의 최소한의 비용을 제외하고는 군사비와 토지를 다른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미군주둔비용도 내지 않아도 된다. 이와 같은 비용은 장기적으로 우리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9. 북녘은 왜 그렇게 못 살아요?
1990년대에 들어서 북한은 가뭄과 홍수가 나서 식량이 부족하고 공산주의 체제 자체도 문제가 되었지만 더 중요한 원인은 미국의 대북봉쇄정책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고립시켜 무너뜨리려 했다.
10 북녘은 국방비를 왜 그렇게 많이 쓰나요?
북녘은 국내 총생산도 넉넉치 않는데도 불안해서 많은 부분을 국방비로 쓸 수밖에 없다. 그렇다 하더라도 남녘이 북녘보다 국내총생산이 30배나 많으므로 사실상 남녘이 국방비로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11 남과 북이 서해에서 왜 자꾸 싸우나요?
서해안 연평앞바다는 6월 꽃게가 많이 잡히는 곳이다. 1999년과 2002년에 연평앞바다에서 총격전이 있었다. 이것은 남북의 어선들이 꽃게를 잡기위해 북방한계선(NIL)을 넘나들면서 생긴 충돌이었다.
12 북녘에도 입시지옥이 있나요?
북녘의 교육제도는 소학교 4년, 중학교 6년, 대학교4년, 모두 의무교육이며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공업대학, 의학대학, 외국어 대학은 인기가 좋아 서로 들어가려한다. 통일 되면 대학까지 공짜로 공부 할 수 있을 것이다.
13. 우리가 모르는 북녘 말이 왜 그렇게 많지요?
남과 북이 갈라진 채 오랜 세월 지내다 보니 각자 상황에 맞게 말이 변했다. 북녘은 한자어와 외래어를 우리말식으로 고쳐 민족의 고유어를 보존하고 발전시켜 사용하고 있다. 110페이지 참고
14 북녘 사람들은 어떤 옷을 입나요?
남자들은 레닌모를 쓰고 목까지 단추를 채우는 인민복을 입고 여자는 검은색 통치마에 흰색 저고리를 입었으나 1970년대부터 서서히 외국문물을 받아들여 신사복과 짧은치마, 청바지와 티셔츠를 입었다.
15 북녘 어린이들은 무엇을 하며 놀아요?
활쏘기, 돌팔매놀이 수박 따기 놀이를 하고 씨름, 제기차기 ,썰매타기도 한다. 컴퓨터는 아주 비싸고 귀한 물건이라 학교나 대학, 연구소에서만 있어 컴퓨터게임은 할 수 없다.
16 북녘 어린이들도 심청이를 알고 있나요?
효녀 심청의 고향은 황해도이다. 효녀 심청, 동명성왕(주몽, )바보온달과 평강공주, 호동왕자와 낙랑공주의 이야기 ,박혁거세 탄생 설화, 이도령과 춘향이도 모두 알고 있다. 그뿐 아니라 고려사, 고려사절요, 삼국사기. 삼국유사도 우리역사로 인정하고 배운다.
17 북녘 아이들도 만화 영화를 보나요?
북녘은 수입한 만화보다는 직접 만든 놀고먹던 꿀꿀이, 소년장수, 범동이, 고금도치 부대 등 많은 만화영화를 상영했다 .영화를 의무적으로 보기도 하고 영화감상 토론회 등을 열거나 평양영화축전을 하여 영화와 친숙하다.
18 북녘 아이들도 명절이 되면 고향에 가나요?
북녘은 민속명절에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지 않는다.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살기 때문에 집을 떠날 필요는 없다. 북녘의 설은 양력 1월 1일 해방기념일(8,15), 정권창건일(9.9) 조선 노동당 창립일(10.10)등이 있다.
19 통일하면 무엇이 달라지나요?
나라이름, 수도, 나라꽃, 국가 ,공휴일 등이 달라지고 기차 타고 세계여행이 가능하게 될 수도 있다.
20참 좋다! 통일 세상
언젠가 통일될 그날을 페이지 164-165에 그림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언젠가 통일을 해야하지만 안개처럼 흐려진 기억속이야기로만 있었던 통일이야기를 진지 하게 이야기 하는 계기가 되었다. 발제하기전날이 6.15선언 9주년이고 북예멘에서 한국인이 피랍되고 지금 대두되고 있는 문제와 밀접한 내용이 나와 더 이야기 해 볼 수 있었다. 이명박시대에 들어서 얼마나 진전이 있나 ?안타까운 현실을 서로 이야기 해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