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수

세계여행 관광 명소 스크랩 강원도 4박 5일 여행기 - 삼척 덕풍계곡, 용소골
한국남자 추천 0 조회 128 09.07.02 20:49 댓글 0

여행 첫날. 인천에서 태백으로 가는 버스에 올랐습니다.

아침 7:30에 출발해 오후 12시가 조금 넘은 시간 태백에 도착했습니다.

영월을 경유해 정선을 지나 태백까지 가는 버스 덕에 앉아서 절경을 구경했네요.

목적지인 풍곡으로 가는 버스는 1시에 있어서 간단하게 우동으로 점심을 떼웁니다.

풍곡행 버스를 타고 구비구비 깊숙한 곳으로 들어갑니다.

1박 2일에 나왔던 신리 너와마을도 지나치더군요.

덕풍계곡은 행정구역상 삼척이지만 태백에서 더 가까운 곳입니다.

하루에 네 번 뿐이기는 하지만 갈아타지 않고 한 번에 갈 수 있는 버스를 탈 수 있는 곳도 태백이고요.

드디어 덕풍계곡마을 주차장에 도착해 펜션 주인 아주머니가 오시기를 기다립니다.

주차장에는 이곳이 산양서식지이며 산천어 방류지역임을 알리는 현수막이 있습니다.

곧 도착한 주인 아주머니의 트럭을 타고 산속으로 6km를 들어갑니다.

그야말로 오지 중의 오지이지요.

덕풍마을 끝으로 올라가는 길 오른쪽은 감탄이 절로 나오는 계곡이 이어집니다.

용소골과 괭이곡의 물이 한데 합쳐져서 흐르는 물이라 그런지 계곡이 꽤 넓은 편입니다.

아쉽게도 비포장 도로를 덜컹거리며 달리는 트럭 안이라 사진을 찍지 못했네요.

덕풍마을의 거의 끝집.

주인 아주머니는 혼자 온 제게 곤드레 나물이며 참나물, 김치... 이것저것 살뜰하게

챙겨주십니다. 도착한 날은 가볍게 주변 산책만 하고 주인 아주머니와 이런저런

이야기도 나누며 편안한 시간을 보냈습니다.

대신 다음날 일찍 일어나 제 2용소골까지 다녀오기로 마음 먹었지요.

다행히 새벽 5시에 일어나 5:30에 용소골로 향했습니다.

숙소에서 이런 오솔길을 따라 조금 걸어 가다보면

용소골 초입에 들어섭니다.

곳곳에 작은 야생화들이 피어 있고

이제 막 올챙이를 벗어난 듯한 엄지손톱만한 개구리들도 자주 보입니다.

처음엔 계곡이 생각보다 조금 폭이 좁아 보여서 아쉬웠는데

이 지점부터 제법 폭도 넓어지고 경치도 좋아집니다.

길이 따로 없는데다 좀 험한 곳도 있어서 저런 넓고 평평한 바위가 나타나면 발걸음이 가벼워집니다.

나뭇잎 아래로 보이는 절벽과 용소골 계곡이 잘 어울립니다.

깊은 산속에 이런 계곡이 숨어 있으리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굽이치는 계곡을 따라 걷다보니 저 멀리 철제 다리가 보이네요. 힘을 내서 걸어봅니다.

하지만 철제 다리로 가기 위해서는 꽤 가파른 길을 기다시피 올라가야 한다는 거 -_-;;

한동안 바위 위로 편하게 올라가며 다닐만 하다는 생각을 할 즈음

이런 길이 나타납니다. 아하하, 로프를 부여잡고 조심조심 전진했는데 누가 보았더라면

상당히 꼴사나웠을 것 같네요.

아쉬운 건 간단한 표지판이라도 있어서 지금 여기가 어디쯤인지 알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점이었습니다. 아직 체력적으로 더 갈 수 있었지만 시간관계상 되돌아 옵니다.

아우, 저 길을 다시 가야 합니다. 올라올 때는 어떻게든 기어서 왔지만

내려갈 때엔 좀 난감해집니다.

그래도 무사히 되돌아오면

어느새 용소골 계곡에도 해가 들어오고 있네요.

약 두 시간 반의 가벼운 새벽 트레킹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

밭일하는 동네 아주머니를 만나 여쭤보니 1용소와 2용소 사이까지 다녀온 듯하네요.

부근에서 다른 민박집을 운영하시는 아주머니께서는 가을에는 우리집에서 묵으라며

영업을 하십니다.

숙소로 돌아오니 주인 아주머니께서 아침식사를 차려주셨네요.

아침식사를 마치고 후딱 샤워를 한 뒤에 동해시로 출발합니다.

* 덕풍계곡마을 홈페이지 http://valley.invil.org/